비브라토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여 올바른 모양이란 무엇인가 하는 문제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을 제시한다
팔이나 손, 그리고 손가락 등에 의해서 복합적으로 생기는 여러 가지 변화는 연주자에게 대단한 풍부한 음색의 변화와 폭넓은 표현력, 보다 개성적인 음을 줄 것임에 틀림이 없다. 손가락으로 행하는 비브라토에서는 폭이 다소 제한이 있다는 것은 별로로 하고, 팔 손을 이용한 비브라토 등 어느 것이라도 속도나 폭, 강도에서는 대폭적인 변화를 가하는 일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연주자는 어느 유형에서도 속도나 폭,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빠르게 하거나, 느리게 하거나, 또는 임의대로 비브라토를 멈추거나, 움직임을 폭넓게 하거나, 좁게 하거나, 손가락 압력이나 현데 대한 각도를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비브라토 기본 연습 방법
1. 첫째마디 : 약간만 이동한다. 손가락이 미끄럼 운동을 할 때 엄지는 한곳에 고정시킨다.
2. 둘째마디 : 첫째 마디에서 하던 손 또는 팔의 동작과 같은 동작으로 비브라토를 한다.(손가락은 미끄럼 운동을 하지 않은다)
3. x 표는 비브라토의 후진 동작을 표시하며, 이 음표의 소리가 나지 않아야 한다.
4. 손톱에 제일 가까운 마디를 느슨하게 하라.
비브라토에 의한 음색은 기본적으로는 개인의 취향문제이다. 그러나 개인적인 취양이라 할지라도 어디까지나 음악 스타일이 요구하는 데에 있어야만 한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모짜르트의 음악은 비브라토는 좁게, 특히 음색은 맑아야 하며, 브람스의 경우 브브라토는 대개 폭넓게 하고, 그리고 음도 중흐감이 있어야 할것이다. 다른 작곡가의 작품도 이와 같은 판단이 되어야 비브라토에 의한 음색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모든 형의 비브라토와 활로 할 수 있는 모든 다이나믹한 억양이나 음역을 배합하면, 바이올리니스트의 연주에 생명이 주어지고 색채나 변화가 가미되어 무한한 가능성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