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몬교에 대하여
[본문 해설] 깔끔하게 차려 입고 삼삼 오오 길거리를 누비며 노방 전도하고 젊은 학생들에게 영어 회화를 무료로 가르쳐 주겠다면서 자신들의 교리로 묶어가며 포교 활동을 하는 자들이 몰몬교 선교사들이다. 그들은 '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교회'라는 간판을 붙이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 선교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으면서도 많은 신자들을 거느리고 있다. 과연 그들의 가르침은 성경적인가? 또 그들의 교리를 정통 기독교에서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를 본 연구를 통해서 핵심적으로 파헤쳐 볼 필요가 있다. 특히 본문에서는 그들의 삼위일체관, 몰몬교의 성경관, 인간관, 구원관을 비롯해서 결혼 의식, 침례 의식 등을 밀도 있게 접근하고자 한다. 그들의 주장과 교리를 잘못 이해하게 되면 정통 기독교와의 구별점을 쉽게 찾기가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오직 하나밖에 없는 말씀의 자로 그들의 모습을 재보고자 하는 것이다.
[주제 강해] 20세를 갓 넘은 젊은 미국인 선교사들이 떼를 지어 노방 전도하는 것으로 유명한 몰몬교는 '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교회'란 명칭을 가지고 있다. 우리 나라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역사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저들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그들은 영어 회화를 무료로 강습한다고 선전하면서 많은 젊은 층에 포교하고 있다. 우리 나라와 교회의 장래가 이들 젊은이들에게 달려 있다고 볼 때 몰몬교가 우리 사회와 교회에 미치는 악영향은 심각하다. 그래서 몰몬교의 유래와 가르침, 그리고 그들이 왜 이단인지를 성경에 근거하여 비판하고자 한다.
1. 몰몬교의 창립과 한국 선교
'몰몬교'의 창시자는 조셉 스미스 2세(Joseph Smith Jr. 1805-1844)인데, 그는 1805년 12월 23일 미국 버몬트 주 샤론에서 열 명의 형제 중 넷째로 태어났다. 그가 15세 된 1820년 봄 뉴욕 주의 팔미라에서 기도 중 첫 번째 환상을 보았다고 한다. 3년 후 1823년 그는 두 번째 환상을 보았는데 꿈에 모로나이(Moronai; 몰몬의 아들)가 나타나 황금판에 새겨진 한 권의 책에 대해 말해 주었는데 그것은 '영원한 복음'으로 가득 찬 책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환상대로 팔미라 근처인 구모라 언덕에서 황금판과 우림(Urim), 둠밈(Thummim), 그리고 흉패를 발견하고 이를 번역해서 '몰몬경'을 만들었다고 주장한다. 그 책의 번역판이 1830년 완성되었고 여섯 명의 회원을 중심으로 '그리스도의교회'가 조직되었으며 그 이름은 결국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교회'로 개명되었다. 이 몰몬교가 한국에 전해진 것은 1951년 김호식이 펜실베이니아 주에서 침례를 받고 귀국한 후에 한국 전쟁에 참전하였던 미군들과 부산에서 집회를 가진 것이 시발점이 되었고, 그는 최초로 한국 몰몬교 지부장이 되었다.
1955년 조셉 F. 스미스(J.F.Smith)에 의해 한국이 포교지로 지목되고, 1956년 한국 지방부 서울 지부가 조직되었으며 1962년도에는 지부가 선교부로 승격되었다. 1975년도에는 몰몬교 서울 대회가 장충체육관에서 있었으며 현재는 약 2만여 명의 교세를 거느리고 있다. 특히 현재 한국에 와 있는 선교사라고 하는 그들은 모두 평시도로서 그들의 주포교 대상자는 학생층을 비롯한 젊은 층이다. 그들에게 외국어(특히 영어)를 무료로 가르친다는 미끼를 앞세워 몰몬경을 비롯한 각종 그들의 교리를 주입시키고 있다.
2. 조셉 스미스와 환상
조셉 스미스는 몰몬교를 창설하게 된 배경을 합리화시키기 위해 자신이 두 번의 환상과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1) 첫 번째 환상 몰몬교의 역사에 나타난 바에 의하면 조셉 스미스는 1820년에 몰몬교 창립의 기초가 되는 첫 번째 환상을 보았다고 한다. 당시에 그는 여러 교파로 분열된 기독교회를 바라보면서 어떤 교파가 진정한 하나님의 교회인지 의혹을 품고 있었다. 그러던 중 빛 가운데서 하나님이 나타나 정통 기독교는 모두 그릇된 길로 가고 있으므로 어느 교파에도 속하지 말라고 계시하셨다는 것이다. 그는 또한 기독교의 모든 교리는 하나님 보시기에 역겨운 것이며, 신자들은 모두가 부패하여 썩었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이 그의 첫 번째 환상인데 이단들의 공통점은 기존 교회를 부정하고 자신들의 교회에만 구원이 있다고 강조한다.
2) 두 번째 환상 조셉 스미스는 1823년 9월 21일에 두 번째의 환상을 보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주장하기를 눈이 부시도록 흰 옷을 입은 천사가 나타나 자신을 모로나이(moronai)라고 소개하면서, 예수그리스도가 미국 대륙에 살았던 원주민들에게 말씀하신 '영원한 복음'을 적은 황금판을 자신에게 주었다고 하였다. 그리고 모로나이는 그 황금판을 하나님께서 정하신 기간 동안 감춰 두었다가 나중에 번역하라고 하였다고 한다. 그 후 조셉 스미스는 1827년에서 1830년에 걸쳐 번역한 그 책을 시판하였다. 이 책이 바로 몰몬경이다. 그러나 조셉 스미스가 모로나이라는 천사에게 받았다는 황금판을 일반인들에게는 공개하지 않아서 조셉 스미스의 주장이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부활하신 예수그리스도가 40인간 아메리카 대륙에 복음을 전했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사실 또한 신빙성이 없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온전히 구원에 이를 수 있도록 성경을 통해 계시하셨다. 성경만으로는 구원에 이를 수 없어서 몰몬경을 계시하였다는 조셉 스미스의 주장은 거짓임이 분명하다.
3. 몰몬교의 가르침
1)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하여 몰몬교도들은 여러 신들을 믿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을 신으로는 섬기고 있지만 현재는 하나님은 인간이었다고 주장한다. 특히 몰몬교의 남성들은 하나님처럼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그리스도에 대한 입장은 더욱 우리와 다르다. 그들은 예수그리스도를 우리의 맏형 정도로 보고 있다. 그래서 예수의 신성을 믿지 않는다. 따라서 성령으로 인한 탄생을 거부하며 또한 하나님의 독생자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요3:16을 부인). 즉 예수에 대한 그들의 입장을 보면, 그는 우리의 맏형이요 육체 관계로 태어났으며 갈릴리 가나에서 결혼했고 특히 다처가(多妻家)이며, 그의 죽음은 죄사함과는 거리가 멀고,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몰몬교의 계명을 지켜야만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마11:27; 요1:14;요4:25,26; 빌2:11 등).
2) 몰몬교의 성경관 그들은 성경에 대하여 주장하기를 "우리는 성경을 바르게 번역되어진 한도 내에서만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믿는다"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카톨릭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을 삭제하였기 때문에 성경의 올바른 번역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바르고 완벽하게 번역되었다고 믿는 '몰몬경'을 그들의 경전으로 삼고 있다. 그들은 '몰몬경'을 비롯한 4권의 책을 정경으로 삼고 있는데, 그것은 '성겨', '몰몬경'을 비롯한 4권의 책을 정경으로 삼고 있는데, 그것은 '성겅', '몰몬경'을 비롯한 4권의 책을 정경으로 삼고 있는데, 그것은 '성경', '몰몬경', '교리와 성약'. '값진 진주'이다.
3) 몰몬경의 인간관 그들은 주장하기를 사람은 창조된 것이 아니라 땅에 와서 살기 전의 영들, 곧 자존(自存)하는 영으로서 죽지 않을 몸이 되었으며, 아담은 유성(有性)의 하나님이고, 아담과 하와의 타락은 타락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축복하시기 위한 수단이었다고 주장한다.
4) 몰몬교의 구원관 또한 이들에게는 지옥이나 영원한 형벌 같은 개념이 없다. 그들에 의하면 모든 사람은 자기의 선행에 따라 세 가지 천국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첫째는 해의 천국이요(천사의 왕국), 둘째는 달의 천국(지상의 왕국)이요, 셋째는 별의 천국(텔레스터알의 왕국)이라는 것이다. 특히 그들은 자신들이 미대륙의 미주리 주에 있는 잭슨 카운터에 시온성을 건설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5) 그 외의 주장들 그들의 의식은 신전 결혼 의식과 침례 의식 등인데 그들은 이것을 구원의 통로로 보고 있다. 그들은 또한 일부다처주의를 하나님이 주신 축복으로 보고 있으며 독신자는 구원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의 일부다처주의가 한때 미국 사회에서 물의를 일으키자 1890년부터는 금지되었지만 이는 형식적인 것으로 아직도 암암리에 계속 성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몰몬교의 지도자들은 일부다처주의의 생활을 하고 있다.
4. 몰몬교에 대한 성경적 비판
몰몬교도들이 삼위일체를 부인하거나 왜곡시키는 한 그들은 이단이 아닐 수 없다. 성경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하여 분명히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마28:19; 고후13:13). 또한 인간도 하나님이 될 수 있다는 주장과 하나님도 한때는 인간이었다는 주장은 성경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도리어 성경은 맨처음부터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셨다는 사실을 상세하게 증언하고 있다(창1:26-28). 인간도 신이 될 수 있다는 그들의 주장은 교만과 무지의 결과이며 그들이 성경을 왜곡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그리고 그리스도가 우리의 '맏형'이라고 주장하는데 그리스도는 하나님이시며 인간과 세상의 구세주이시다(요1:12;요3:16).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지 않는 한 우리에게는 구원이 있을 수 없다. 구원에 있어서 인간의 자력 구원이나 행위를 통한 구원은 있을 수 없으며 이는 인본주의자들이나 이단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스스로 예수그리스도 교회의 회복이라고 주장하는 몰몬교의 가르침들은 성경이라는 저울로 달아 볼 때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모자람이 많다는데 문제가 있다. 그들의 교리나 가르침들은 얼핏 보면 기독교의 진리와 같아 보이나 그것은 위장된 가면일 뿐이요 그 뒤에는 무서운 사단의 계략이 숨어 있는 것이다. 결국 몰몬교의 모든 경전들은 이단의 가르침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자료 해설] Ⅰ. 용어 해설
1. 조셉 스미스 2세(Joseph Smith Jr. 1805-1884)
'몰몬교' 또는 '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교회'의 창시자이다. 조셉 스미스는 여러 교파들 사이에서 논쟁거리가 되는 교리들 중에 어떤 교파의 교리가 옳은 지에 대한 의문을 갖고 있다가 1820년에 몰몬교 창립의 기초가 되는 첫 번째 환상을 보았다고 한다. 조셉 스미스는 1823년에 두 번째 환상을 통해 계시를 받아 1830년 4월 6일에 뉴욕 주의 파에테(Fayette)에서 여섯 명의 회원을 중심으로 하여 '그리스도의 교회'를 조직했는데 그 이름이 '말일성도예수그리스도교회'로 개명되었다. 조셉 스미스는 '교리와 성약'(Doctrine and Covenants)이란 책과 '흠정역'(King James Version)의 개정판을 내였다. 몰몬교에 대한 박해로 조셉은 옥에 갇히는 신세가 되었다가 1844년 6월 27일 감옥을 습격한 약 200명의 폭도들에 의해 살해되었다.
2. 모로나이(Moronai)
1823년 9월 21일에 조셉 스미스가 두 번째로 환상을 볼 때에 소위 황금판이 있는 장소를 조셉 스미스에게 계시해 주었다고 하는 천사이다. 조셉 스미스의 증언에 의하면 그는 흰색 옷을 입고 있었으며 그 모습이 말로 형언할 수 없으리만큼 영화로웠다고 한다. 또한 성의만이 흰 것이 아니라 그 몸도 형언할 수조차 없이 희었으며 그 얼굴의 광채로 인하여 주변이 더욱 밝았다고 증언했다. 모로나이는 조셉에게 몰몬경이 새겨진 금판 등이 숨겨져 있는 곳을 아려주고 하늘로 올라갔다고 한다.
3. 우림과 둠임
이스라엘 백서이 하나님의 뜻을 점치는 데 사용한 기구. 이것으로써 하나님의 의지를 백성에게 해석하여 전하였다. 어원학상으로는 '제비를 뽑는다'는 뜻이 있다. 구약성서의 삼상14:41에 의하면 어떤 물체를 던져 가(可)와 부(否)를 판가름한 것 같다. 그러나 이 물체가 어떤 모양의 것인지는 분명치 않다. 다윗이 제사장 아비아달에게 '에봇'을 가져오라고 했는데, 이 '에봇으로 사울이 내려올지 안 올지를 점치게 한 일이 있다(삼상23:9-12). 이 '에봇'을 우림과 둠밈으로 보는 학자도 있으나 확실치 않다. 솔로몬 시대 이후로는 이 '우림과 둠밈'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그것은 기계적인 신탁을 예언자들이 비난한 데 그 이유가 있는 것 같다(호4:12). 그리고 포로기 이후에는 그런 것으로 점치는 일이 없어졌다(스2:63; 느7:65). 우림과 둠밈의 의미는 성경번역자들에게 있어서도 분명치 않은데, 드라이버(G.R.Driver 1892-1968)는 '우림'을 '신탁에 대해 해답을 준다'는 듯이라고 지적한 일이 있다.
4. 몰몬경
조셉 스미스가 1823년 모로나이 천사에게 전해 받았다는 몰몬교의 경전이다. 몰몬교도들은 몰몬경이 점한 연대는 B.C.600년으로부터 A.D.421년에 이르며 그 기간의 말년에 니파이인의 마지막 역사 기록인이었던 모로나이가 기록을 봉한 후 하나님께서 고대 선지자들을 통하여 예언하신 대로 말일에 이 기록들이 전해지도록 주 앞에 감추었다가 부활한 모로나이가 조셉 스미스에게 주었다고 한다. 몰몬경의 표제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기록관이 소개된다. 첫째, 니파이판, 큰 판과 작은 판으로 나뉘며 큰 판은 이 기록에 소개되는 백성들의 세속적 역사를 전해주며 작은 판은 영적인 면의 기사를 전해준다 한다. 둘째, 몰몬의 판, 몰몬이 니파이의 판들을 요약한 후 주석을 달고 그 후에 몰몬의 아들 모로나이가 기사를 첨가했다 한다. 셋째, 이더의 판, 야렛 사람들의 역사가 실려 있으며 모로나이가 이를 요약한 후 자기 스스로 설명을 첨부하였다 한다. 넷째, 레이벤의 놋쇠판, 리하이 백성들이 예루살렘으로부터 가져왔으며 히브리어 경전과 족보 외에 니파이인들의 기록에서 발견되는 많은 기록이 여기서 인용되었다 한다.
Ⅱ. 보충 자료 몰몬경의 신학 사상
1. 신관 아담은 우리의 아버지시고 우리의 유일한 신이다. 신은 우리와 같았으나 지금은 보좌에 앉으신 사람이다. 신은 영이 아니다. 그는 마치 몰몬교 창시자 '조셉 스미스'와 같은 사람이다.
2. 기독관 예수는 아담 즉 신과 마리아의 아들이다. 조셉 스미스는 그리스도의 후손이요 그리스도는 다윗의 첩 밧세바의 후손이다.
3. 성령관 인간이 성령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단 하나뿐이다. 그것은 그 본질을 받은 사람들이 손을 얹고 안수함으로써 가능하고 몰몬교 교부가 성령의 주관자가 된다.
4. 죄관 아담이 선악과를 먹은 것은 좋은 일로서 그 결과로 선과 악을 알 수 있었으며, 후손도 존재할 수 있었다.
5. 구속관 모든 사람이 죄 용서함을 받으려면 몰몬교 의식에 순종해야 한다. 속죄는 몰몬교 교리에 순종함으로써만 받고 또 선한 일을 해야 한다.
6. 구원관 구원을 얻기 위하여 또 우리 죄를 없이 하기 위하여 몰몬교의 의식과 교훈을 통해야 한다.
7. 심판관 몰몬교 교도가 아니면 전부 심판받는다.
몰몬교의 예배 의식과 생활
1. 예배 의식 예배보다는 교육적인 면에 더 치중한다. 또한 매주일 성찬식을 하고 분반 공부가 있다.
2. 성찬식 매주일 거행하는데 8세 이상이면 모두가 참여하며 3회 이상 성찬에 참여하지 않으면 감독으로부터 문책을 받는다.
3. 침례 침례 의식은 8세 이상 된 몰몬교인으로서 여섯 과의 기초 공부를 마친 후 지부장이 접견하고 신앙의 유무를 확인한 후에 침례를 베푼다.
4. 몰몬교인의 생활 한마디로 자원 봉사직이다. 그들은 일평생에 2년간은 반드시 자비로 포교 선교를 해야 한다. 그들의 생활은 술, 담배, 홍차나 커피도 안 마시고 야채와 과일을 좋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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