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스리랑카 대한민국대사관(대사 이미연), 스리랑카 한인회(회장 변성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스리랑카지회(지회장 이기수), 재스리랑카 한국경제인협의회(회장 곽홍규)의 공동 주최로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이 2024년 2월 29일 (목) , 오후 3시 30분 주스리랑카대한민국대사관에서 개최되었다.
대사관에서 개최한 제 105주년 3.1절 기념식은 정해성 영사의 사회로 국민의례(국기에 대한경례, 애국가 제창,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에 이어 이미연 대사의 기념사, 삼일절 노래제창,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미연 대사는 기념사에서 " 선조들이 3.1 운동을 독립이라는 결과물로 이끌어 내고 오늘날의 경제성장과 성숙한 민주주의 국가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 있던 한국 동포가 모두 하나로 결집하였기 때문이라며, 스리랑카에는 스리랑카 한인회, 민주평통자문회의 스리랑카지회, 재스리랑카 한국경제인 협의회의 회장님과 임원들, 회원분들께서 우리동포의 단합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계시고, 한인사회의 원로분들의 변함없는 격려와 노력이 있었기에 우리 동포들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모범적인 동포사회를 이루었다고 생각한다며, 한인동포 여러분들 모두에게 이 자리를 빌어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라고 말했다.
행사 후에는 대사관 회의실에서 이미연 대사 주최로 참석한 교민들과 함께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다과회가 열렸다.
주스리랑카대한민국대사관 이미연 대사 105주년 3.1절 기념사
▪︎월드코리안 신문https://www.worldkorean.net/news/articleView.html?idxno=50644
▪︎재외동포신문
http://www.dongpo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49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