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의 디베이트모임에 참석했습니다. 참관한 수업은 네번째의수업이었고, 두 번에 걸친 학생들의 디베이트를 볼 수 있었습니다.
지난 수업을 통해 퍼브릭 포름 디베이트형식에 대해 이해하고 있었고, 이미 한번의 디베이트를 경험한 상태였습니다.
전체적인 토론의 과정은 아직 미흡했지만 양 팀이 마련한 입론은 나무랄데 없이 훌륭했습니다. 자신의 견해를 근거를 들어 제시하고 있었고 이어 상대팀의 공박에 나름대로 근거를 대어 대응할려고 노력했습니다.
학생들은 과정을 끝내고 수업에 대한 소감을 통해 디베이트코치선생님께 감사와 신뢰를 표현했습니다.
수업이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평가를 이끌어낸데는 우선 디베이트포맷이 가지는 장점이 큰 몫을 했다고 생각합니다.학생들은 저마다 자신이 맡은 역할이 있기 때문에 수동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고 활발히 동참했습니다. 아마도 지금까지 그들이 경험한 학교생활에서 자신의 주장에 대해 근거를 제시하며 이야기하는 훈련을 받은 경험은 이번이 처음이 아닐가 생각해 보았습니다.
능동적인 자신의 활동을 통해 사회의 쟁점에 대해 이해하고, 찬반의 입장 중 하나의 입장을 선택하여 자신의 논리를 마련하고, 상대팀과 논박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상대화시키는 것을 경험하는 디베이트의 포맷은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절실히 필요하고 유익한 도구라는 확신을 새롭게 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담당한 디베이트코치선생님이 가지신 학생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능력이 적지 않은 몫을 하고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의정부라는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들에게 자신감과 자존감을 키워주고 학생들 내면의 에너지를 발현시키고자 노력하셨습니다. 이런 선생님의 마음이 학생들과 소통되었음을 저는 학생들의 수업소감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디베이트가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학생들을 도와주고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된다는 생각이 점점 깊어지고 있습니다.
첫댓글 선생님 ~! 먼곳까지 왕림해주시고 심사와 강평의 수고를 아끼지 않으심 깊이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의 격려에 힘입어 디베이트를 통한 대한민국의 교육혁신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