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최저임금 실수령액 얼마? 연봉 실수령액까지 계산해 봤다 2022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보니 또 이런저런 생각이 많아지는데 이 시기만 되면 꼭 궁금한 것이 있다. 아...
☆최저임금 9,620원, 올해보다 5.0% ☆
역시 가장 중요한 것은 돈!!!! 최저임금은 어제 포스팅했기에 위에 링크로 대신하겠다.
☆한국 나이 아닌 만 나이로 통일☆
2023년 6월부터 나이 계산법이 만 나이로 통일된다. 우리나라 방식의 나이 계산법은 갓 태어난 아이를 1살로 쳤는데, 만 나이로 통일되면 이제 0세를 기준으로 매년 생일마다 1살을 더한다.
지금까지는 같은 해에 태어났다면 1월생이든 12월생이든 태어나자마자 똑같이 1살이고, 해를 넘기면 함께 2살이 돼서 늦게 태어난 사람들이 좀 억울한 면도 있었을 텐데 이제 그럴 일이 없게 되었다!
☆부모 급여 지급 … 0세 월 70만 원, 1세 35만 원☆
2023년부터 만 0세와 1세 아동이 있는 가정은 부모 급여를 받게 된다. 출산 및 양육 초기 가정의 소득 손실을 보전하려는 목적인데, 만 0세 부모에게는 월 70만 원, 1세 부모에게는 월 35만 원이 지급된다.
진짜 우리나라 출산율이 너무 낮은 만큼 다른 복지보다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이런 복지정책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대학 입학금 전면 폐지☆
대학교에서 가장 이해할 수 없었던 문화 입학금. 등록금은 등록금대로 내야 하는데 입학금은 대체 어디로 쓰이는 건지 의문이었던 학생들이 많았을 것이다. 정부에서도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의 학자금 부담을 완화하고자 대학 입학금을 단계적으로 감축해왔는데, 2023년부터는 대학 입학금이 전면 폐지된다. 안 그래도 비싼 등록금, 비싼 물가에 학생들이 많이 힘들 텐데 입학금이라도 사라져서 다행이다.
☆유통기한 폐지 수순, 소비기한 표시제 도입☆
2023년 1월 1일부터 음식물에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이 도입된다. 유통기한이란 식품을 유통할 수 잇는 기한, 판매가 가능한 기한을 말하며, 소비기한은 소비자가 실제로 안전하게 식품을 먹을 수 있는 기한으로 유통기한보다 20~50% 정도가 길다. 단, 계도 기간 1년간은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중 하나를 골라 표기할 수 있다고 한다.
☆석가탄신일, 성탄절 대체공휴일 지정☆
직장인들이 일하면서 가장 기다리는 날이 있다. 바로 빨간 날!!! 올해는 진짜 빨간 날이 없었지만 다행히 대체공휴일 덕분에 조금 쉰 것 같다. 그래도 크리스마스가 주말이라 슬펐던.. ㅜㅜ
그런데 2022년 공휴일 118일, 2023년 공휴일 116일로 빨간 날이 더 적다고 한다... 당장 오는 1월 1일부터 일요일이라니!!!! 5월 27일 부처님 오신 날 토요일...
이런 직장인들의 마음을 알았는지 정부에서는 2023년 석가탄신일과 성탄절을 대체공휴일에 포함하는 안을 추진한다고 한다. 관계 부처 협의를 거쳐 내년부터 적용된다고 하니 기대해 봐야겠다.
☆청년도약계좌 출시☆
2023년 6월 많은 청년들이 기다렸던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된다. 이번 정부의 핵심 청년 공략 중 하나인 청년의 자산 형성을 돕는 정책 금융 상품으로, 5년 납입 시 정부의 기여금을 더해 만기 때 약 5천만 원을 받을 수 있는 구조다. 19~34세 중 개인 소득 6천만 원 이하 및 가구 소득 중위소득 대비 180% 이하 기준을 충족하는 청년이 가입할 수 있다.
☆지하철, 버스 통합정기권 출시☆
빠르면 2023년 6월 지하철과 시내버스 환승 할인이 적용되는 통합정기권이 출시된다. 이를 이용하면 대중교통 이용요금이 월 최대 5만 원까지 절약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하철 정기권 사업이 시행 중인데, 아쉽게도 버스랑 지하철은 환승이 안 돼서 오직 지하철만 타는 사람들만 이용할 수 있다.
그런데 통합정기권이 출시되면 서울의 경우 현재 5만 5000원짜리 지하철 정기권을 현금으로 구입하여 충전하면 30일 동안 지하철을 60회 탈 수 있다. 서울지하철 기본 운임이 10km에 1250원으로, 44회 탈 수 있는 비용으로 16회 더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새통합 정기권은 여기에 시내버스 환승 기능이 추가되는데, 수도권에 비해 지하철 인프라가 부족한 지방에서도 대중교통 이용 요금 절감 혜택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나도 수도권에 살긴 하지만 버스에서 지하철로 환승할 때도 많은데 아주 좋은 정책인 것 같다! 빨리 출시되었으면~
이런저런 정보 알아보니까 2023년에 생각보다 달라지는 것들이 많네?! 잘 기억해놨다가 다 써먹어야겠다!
우리카페에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 올 한 해 고생 많으셨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2023년에 달라진것들이 많아서 스크랩합니다 양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