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조 왕건의 문제점
[질문]
고려 태조 왕건의 정치 중 비판 받고 있는 것을 알고 싶습니다. 아무리 뒤져봐도 좋은 점들밖에 찾을 수가 없네요. 나쁜 점만 콕콕 찍어서 가르쳐 주십시오.
[답변]
한 왕조의 창건자로서, 새로운 사회체제를 수립했다는 점에서 태조 왕건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더욱이 새로운 시대를 연 인물로서 왕건은 매력적인 인물임에 틀림없습니다. 고려말의 극심한 사회 혼란을 극복하기 위한 한 방편으로 온건개혁파들이 태조 구제(舊制)의 회복을 주장했을 만큼, 태조 왕건은 혁신성·참신성을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왕건의 정책 중에서 굳이 비판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점을 지적한다면 호족연합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결혼 정책과 후대에 악용된 지역감정의 근거를 제공한 훈요십조(訓要十條)의 내용을 들 수 있겠습니다.
태조 왕건은 국초의 상황으로 인하여 29명에 달하는 호족의 딸들과 혼인을 통해 불안한 정국을 안정시키고자 하였습니다. 곧 신왕국의 안정에 부담스러운 존재인 호족들을 회유시키고자 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오히려 호족들의 입장에서는 딸을 왕에게 주어 외척(外戚)으로서의 지위를 굳히게 하였습니다. 또 한편으로 왕건은 자녀들을 결혼시키는 데 있어서도 이복남매간의 결혼과 같은 극도의 근친혼을 통해 왕실 세력을 공고히 하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미봉책에 불과하였으며, 그것은 태조 사후에 왕위 계승전으로 나타났습니다. 태조를 정점으로 결속하였던 호족 세력과 왕실 세력이 그의 후계자인 2대 혜종, 3대 정종 등에게까지 충성을 하지는 않았던 것입니다.
한편 태조 왕건은 안정된 왕조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훈요십조를 남깁니다. 그런데 훈요십조 가운데 제8조에서 "차현(車峴) 이남 공주강(公州江) 밖은 배역(背逆)의 형세가 있다." 하여 그 지역 사람들을 임용하지 말도록 규정하였습니다. 이곳은 바로 지금의 전라도 지역에 해당합니다. 태조 왕건과 이 지역과의 인연을 생각해 보면, 이 지역은 바로 후백제 견훤을 추종하던 곳으로 태조 왕건에게 끝까지 저항하였던 근거지였습니다. 그런 면에서 태조 왕건이 후백제 유민들에 대한 차별 규정을 만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태조 왕건이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이후 우리나라 역사에서 훈요십조의 내용은 전라도 지역을 차별하는 하나의 근거가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위의 두 정책은 당시의 상황 수습을 위한 왕건의 본의와 달리 후대에 악용되거나 비난받았다는 점에서 거론한 것에 불과합니다. 모든 역사적 상황이나 정책이 다양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왕건의 결혼 정책 및 훈요십조의 내용에 대해서 보다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 연구되어야 할 것입니다.[자료; 국사편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