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R이와테긴가철도 IGR7000계(IGR이와테긴가철도 운수관리소 소속)
1. 제원
데뷔 - 2002년 12월 1일
길이/폭/높이 - 20000 / 2800 / 362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50Hz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T65(125kW)
편성출력 - 125kW * 4 = 500kW(2량편성시)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 100번대 신조차량은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61A / TR246A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억속/내설)
신호장치 - ATS-Ps
IGR이와테긴가철도 소속의 IGR7000계는 기존에 JR 각 교류전철화 노선에서 운행되던 701계를 양도받은 차량이 2량편성 4편성 8량이고, 그 외 IGR이와테긴가철도 출범시 새로 만든 차량이 2량편성 3편성 6량으로 총 7편성 14량 체제로 운행되고 있다. JR로부터 양도받은 차량은 0번대로 1~4편성, 신조차량은 100번대로 101~103편성이 이에 해당된다. 신조차량은 JR의 701계 전동차를 기본으로 하여 제조하였다. 2량 고정편성으로, JR로부터 양도받은 차량은 모두 롱시트 대응 차량이다.
2. 운행노선
IGR이와테긴가철도선 / 아오이모리철도선
3. 차량기지 /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