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근교형 전동차 813계 0번대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RM편성)
1, 차량개요
813계 전동차는 국철시대에 제작된 421-423계 및 715계 등을 대체하기 위하여 제작된 계열이다. 동시에 JR큐슈 최초의 VVVF 인버터 채용 계열이면서 미토오카 에이지의 돈 디자인 연구소가 최초로 담당한 근교형 차량이기도 하다.
1994년 처음 등장한 이래 조금씩 사양을 달리해가며 증비를 진행하였는데, 후속 계열인 817계가 등장한 시점까지도 증비를 지속하여 1100번대의 증비가 마무리된 2009년까지 무려 15년 동안 13차례에 걸쳐 증비가 이루어졌다.
긴 시간 동안 제작되면서 자잘한 개선, 변화, 증결 등이 이루어졌기에 접수번대도 상당히 다양하게 파생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 여기서는 최초 도입분인 0번대에 대해서 소개하기로 한다.
813계 0번대는 1994년부터 등장한 최초 사양으로서, 당초에는 2량 편성으로 제작되어 편성상의 자유도를 추구하였다.
총 9개 편성 18량이 제작되었으나 2002년 가고시마본선 에비츠~교이쿠다이마에 구간에서 발생한 열차추돌사고로 RM008편성이 대파되어 제적처리되었고, 2003년에는 증결용 부수차인 400번대가 제작되면서 3량 편성으로 조정되었다. 이 400번대는 10차 증비분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접수번대를 따로 부여받았으나 실제로는 부수차량인 사하 813만 8량이 제작되어 0번대에 연결된 것이기에 여기서는 별도로 분리하지는 않았다.
2020년 10월 현재시점에서는 0번대 16량과 400번대 8량 등 24량이 3량 편성 8개 편성으로 조합되어 있으며, 전속없이 최초 배속기지였던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에 남아서 가고시마본선 및 닛포본선 일부 구간의 보통/쾌속열차로 운용 중이다.
2. 차량제원
데 뷔 : 1994년 3월 1일 (400번대 부수차는 2003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85 / 4295
편 성 : 3량 1편성(1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 속 도 : 2.0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401K(150kW)
편성출력 : 150kW * 4 * 1량 = 600kW(3량편성시)
기 어 비 : 6.50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대 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401K / 부수대차 TR401K
브레이크방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 ATS-DK
3. 운행노선 및 종별
운행구간 : JR큐슈 가고시마본선 (모지코~하카타~아라오) / 닛포본선 (고쿠라~우사)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쾌속열차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미나미후쿠오카 차량구 소속
3량 편성 8개 편성 24량 재적, 운용 중
* RM008편성은 2002년 추돌사고로 폐차 / 2003년 사하 813-400번대 증결로 3량 편성화
<< 모지코
방면 ---- 아라오/우 사 방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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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하 |
사하 |
쿠모하 |
813 |
813 |
8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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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 |
T |
M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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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VV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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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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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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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 |
RM001 |
1 |
401 |
1 |
RM002 |
2 |
402 |
2 |
RM003 |
3 |
403 |
3 |
RM004 |
4 |
404 |
4 |
RM005 |
5 |
405 |
5 |
RM006 |
6 |
406 |
6 |
RM007 |
7 |
407 |
7 |
RM009 |
9 |
409 |
9 |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2020. 10.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