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안별 표결현황
내란범죄혐의자 신속체포요구 결의안 에 대한 수정안
【본회의 표결결과】
의안 번호 : 2206269
제안 일자 : 2024-12-10
표결 일자 : 2024-12-10
발의 제안 : 박성준 국회의원 외 30인 (본회의 수정안)
표결 인원 : 재석 288인 (재적 300인)
표결 결과 : 원안 가결
찬성 인원 : 190인 (66.0%)
반대 인원 : 95인 (33.0%)
기권 인원 : 3인 (1.0%)
찬성 (190인)
강경숙 강득구 강선우 강유정 강준현 강훈식 고민정 곽상언 권칠승 권향엽 김교흥 김기표 김남근 김남희 김동아 김민석 김병기 김병주 김상욱 김선민 김성환 김성회 김승원 김영배 김영진 김영호 김영환 김예지 김용만 김용민 김우영 김원이 김윤 김윤덕 김재원 김정호 김종민 김주영 김준혁 김준형 김태년 김태선 김한규 김현 김현정 남인순 노종면 맹성규 모경종 문금주 문대림 문정복 문진석 민병덕 민형배 민홍철 박균택 박민규 박상혁 박선원 박성준 박수현 박용갑 박은정 박정 박정현 박주민 박지혜 박찬대 박해철 박홍근 박홍배 박희승 백승아 백혜련 복기왕 서미화 서삼석 서영교 서영석 서왕진 소병훈 손명수 송기헌 송옥주 송재봉 신영대 신장식 신정훈 안규백 안도걸 안태준 안호영 양문석 양부남 어기구 염태영 오기형 오세희 용혜인 우원식 위성곤 위성락 유동수 윤건영 윤종군 윤종오 윤준병 윤호중 윤후덕 이강일 이개호 이건태 이광희 이기헌 이병진 이상식 이성윤 이소영 이수진 이언주 이연희 이용선 이용우 이원택 이인영 이재강 이재관 이재명 이재정 이정문 이정헌 이주영 이준석 이춘석 이학영 이해민 이해식 이훈기 임광현 임미애 임오경 임호선 장경태 장종태 장철민 전용기 전재수 전종덕 전진숙 전현희 정동영 정성호 정을호 정일영 정준호 정진욱 정청래 정춘생 정태호 정혜경 조경태 조계원 조국 조승래 조인철 조정식 주철현 진선미 진성준 차규근 차지호 채현일 천준호 천하람 최기상 최민희 추미애 한민수 한정애 한준호 한창민 허성무 허영 허종식 홍기원 황명선 황운하 황정아 황희
반대 (95인)
강대식 강민국 강선영 강승규 고동진 곽규택 구자근 권성동 권영세 권영진 김건 김기웅 김기현 김대식 김도읍 김미애 김민전 김상훈 김석기 김선교 김소희 김승수 김위상 김은혜 김장겸 김정재 김종양 김형동 김희정 나경원 박대출 박덕흠 박상웅 박성민 박성훈 박수영 박정하 박정훈 박준태 박충권 박형수 배준영 배현진 백종헌 서명옥 서범수 서일준 서지영 서천호 성일종 송석준 송언석 신동욱 신성범 안상훈 안철수 엄태영 우재준 유상범 유영하 유용원 윤상현 윤영석 윤재옥 윤한홍 이달희 이만희 이상휘 이성권 이양수 이인선 이종배 이종욱 이철규 이헌승 인요한 임이자 임종득 장동혁 정동만 정성국 정점식 정희용 조배숙 조승환 조은희 조지연 주진우 주호영 진종오 최보윤 최수진 최은석 최형두 한기호
기권 (3인)
김용태 김재섭 한지아
비상계엄과 관련하여 특검을 통한 진상규명을 해야합니다.
'질서있는 퇴진'에서 계엄의 진상규명은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2016년 탄핵소추 때에도 검찰의 기소내용을 근거로 여당이 탄핵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이 사태의 실체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로 야당에 의해 탄핵소추안이 올라온 상태입니다.
따라서 여당이 검찰, 경찰, 공수처의 수사내용을 넘겨 받아 통합적으로 수사를 지휘하는 특검 설치를 요구하는 것은 헌법에 부합하는 사태해결 절차이며, 야당의 정략적 계략에 휩쓸리지 않는 길입니다.
야당의 목적은 내란죄 프레임으로 하야 또는 탄핵을 시켜 대선을 내란죄 심판 프레임으로 가져가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당이 특검을 발의해서 대통령이 계엄을 결심하게 된 배경, 그리고 계엄선포 및 진행 과정에서 위헌위법적인 부분들을 사실 있는 그대로 밝혀야 합니다. 이 수사결과에 따라 탄핵소추를 결정해야 국민들께 약속드린 '질서있는 퇴진'을 이룰 수 있습니다.
2024년 12월 10일
국민의힘 경기 포천 가평 국회의원
김용태
https://youtu.be/xFzy5faSgBw?si=5xQoKv4mfnaJ5GcB
https://youtu.be/fdjZ2-71oew?si=gr7b4O8lzrgbZBFv
https://youtu.be/FmK58jFZdqU?si=cmXU_muAy-6SjvHl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한 입장문>
12월 3일 대통령의 비상계엄령 선포로 인해 큰 충격과 불안을 겪으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여당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하고 있습니다. 비상계엄 선포의 모든 과정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과 함께 상응하는 법적인 후속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대통령에 대한 탄핵으로 국정 마비와 헌정중단의 비극을 되풀이할 수는 없습니다. 8년 전 헌정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이 남긴 것은 대한민국의 극심한 혼란과 분열이었습니다. 그 상흔은 아직도 우리 사회 곳곳에 깊게 남아있습니다. 또다시 대통령 탄핵으로 헌정 중단의 불행을 되풀이할 순 없습니다.
오늘 윤석열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를 통해 계엄 선포와 관련해 국민 앞에 사과하고, 법적 ‧ 정치적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임기 단축을 포함한 앞으로의 정국 안정방안을 우리 당에 일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힘은 비상한 시국을 맞아 집권 여당에 주어진 책임과 역할을 다해가겠습니다. 국민께서 납득 할 수 있는 적극적인 정국 수습책을 마련해서 국정 혼란을 최소화해 나가겠습니다.
따라서 우리 국민의힘 의원들은 대통령 탄핵 표결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우리의 의사를 표시했습니다. 우리는 “탄핵보다 더 질서있고 책임있는 방식“으로 이 위기를 조속히 수습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국민의힘이 더 낮은 자세로 심기일전하여 자유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함께 지킬 수 있는 방안을 찾겠습니다. 국정 혼란을 조속히 수습해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2024년 12월 7일
국민의힘 국회의원
일동
첫댓글 김용태는 김민전으로 김민전은 윤상현으로... 스펙트럼이 정말 스펙타클하네요 ㅎㅎ
김용태 의원과
김민전 의원은
친척 사이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