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미드
(Tim Mead, 1981~, 영국)
영국의 카운터테너 팀 미드(Tim Mead)는 “매혹적”이고 “한결같이 뛰어난” 표현으로(뉴욕타임스) 호평을 받았다. 또한 “다채롭고 감미로운 목소리”로 (가디언), 카운터테너들 가운데서 세대를 초월하여 가장 훌륭한 카운터테너의 한 사람으로 인정 받았다.
2017/18 시즌에서 두드러진 활동은, 헨델의 오라토리오 입다(Jephtha)의 하몰(Hamor) 역으로 파리 국립 오페라극장 데뷔 공연, 헨델의 오페라 로델린다(Rodelinda)의 베르타리도(Bertarido) 역으로 영국 국립 오페라극장 복귀 공연, 그리고 카발리의 오페라 칼리스토(La Calisto)의 엔디미온(Endimione) 역으로 바이에른 국립오페라극장 복귀 공연 등이다.
콘서트 출연으로 미드는 할리우드볼 야외극장에서 로스앤젤레스 교향악단과 함께 비발디 프로그램, 네덜란드 바흐소사이어티(Netherlands Bach Society)와 함께 바흐 칸탸타, 고대음악 아카데미(Academy of Ancient Music)와 함께 페르골레시(Pergolesi)의 슬픈 성모(Stabat Mater), 그리고 비비시 프롬스(BBC Proms)에서 바흐의 요한 수난곡(St John Passion)을 노래한다.
최근의 주요 오페라 공연에는 글라인드본 페스티벌 오페라(Glyndebourne Festival Opera)와 베르겐 국립오페라(Bergen National Opera)에서 공연한 브리튼의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의 오베론(Oberon) 역, 블란데렌 오페라극장에서 공연한 필립 글래스(Philip Glass)의 오페라 아크나텐(Akhnaten)의 주제역 및 헨델의 오페라 아그리피나(Agrippina)의 오토네(Ottone) 역, 볼쇼이극장에서 공연한 조지 벤자민의 오페라 피부에 쓴 글씨(Written on Skin)의 소년/천사 역, 바젤과 네덜란드 페스티벌에서 공연한 멜랑콜리아(Melancholia)의 주역, 세인트루이스 오페라극장에서 공연한 리카르도 프리모(Riccardo Primo)의 주제역, 릴 오페라하우스, 안 데르 빈 극장 및 캉 극장에서 합주단 르 콩쿠르 다스트레{Le Concert d’Astrée}와 함께 공연한 카발리(Cavalli)의 오페라 제르세(Xerse)의 아르사메네(Arsamene) 역 등이 있다.
그 이전 공연에는 글라인드본에서 출연한 헨델의 오페라 리날도(Rinaldo)의 고프레도(Goffredo)와 에우스타치오(Eustazio) 역, 뮌헨의 오페라하우스 바이엘리슈 슈타츠페르(Bayerische Staatsoper)에서 출연한 칼리스토(La Calisto)의 엔디미오네(Endimione) 역, 영국 국립 오페라(English National Opera)와 드 네델란드 오페라(De Nederlandse Opera)에서 출연한 데보라 워너(Deborah Warner) 제작 베니스의 죽음(Death in Venice)의 아폴로(Apollo)의 목소리 역, 말러 실내악단(Mahler Chamber Orchestra)과 함께, 카피톨 툴루즈 극장(Théâtre du Capitole Toulouse), 굴벤키안(Gulbenkian)에서 공연하고, 미국에서 처음 링컨센터에서 공연한 조지 벤자민의 오페라 피부에 쓴 글씨(Written on Skin)의 천사/소년 역, 그리고 영국국립 오페라단(English National Opera)과 도이체 오퍼 암 라인 (Deutsche Oper am Rhein)이 공연한 율리우스 카이사르(Julius Caesar)의 톨로메오(Tolomeo) 역 등이 있다.
그 밖의 주요 오페라 공연에는 영국국립오페라단(ENO), 오페라 데 리옹 (Opéra de Lyon), 오페라 데 릴(Opéra de Lille)이 공연한 포페아의 대관(L’incoronazione di Poppea)의 오토네(Ottone) 역, 글라인드본(Glyndebourne)에서 공연한 줄리오 체사레(Giulio Cesare)의 주제역, 스코티시 오페라(Scottish Opera)와 시카고 오패라 극장(Chicago Opera Theater)에서 공연한 오를란도(Orlando)의 주제역, 니오베(Niobe)의 클레르테(Clearte) 역과 로열 오패라 하우스(Royal Opera House)에서 공연한 해리슨 버트위슬(Harrison Birtwistle)의 미노타우로스(The Minotaur) 의 세계 초연, 국제 괴팅겐 헨델 페스티벌(International Händel Festspiele Göttingen)에서 공연한 아드메토(Admeto)의 주제역, 릴(Lille)과 디종(Dijon)에서 공연한 아그리피나(Agrippina)의 오토네(Ottone) 역, 그리고 오케스트라 고음악 아카데미(Akademie für Alte Musik)와 협연한 를루크(Gluck)의 오페라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Orfeo ed Euridice)의 주제역 등이 있다.
콘서트 무대에서 팀 미드는 뉴욕필하모닉, 계몽주의 시대의 오케스트라(Orchestra of the Age of Enlightenment), 고대음악 아카데미(Academy of Ancient Music), 르 콩세르 다스트레(Le Concert d’Astree), 왕립 스코틀랜드 국립 오케스트라(Royal Scottish National Orchestra), 오케스트라 신포니카 나지오날레 델라 라이(Orchestra Sinfonica Nazionale della Rai), 아카데미아 비잔티나(Accademia Bizantina) 및 콘체르토 쾰른(Concerto Köln)과 함께 메시아(Messiah)를, 레 아츠 플로리상츠(Les Arts Florissants)와 함께 바흐의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Christmas Oratorio)를, 르 콩세르 다스트레(Le Concert d’Astree)와 함께 바흐의 마니피캇(Magnificat)을, 런던 헨델 페스티벌 (London Handel Festival) 및 드 네델란드 바흐베레니긴(De Nederlandse Bachvereniging)과 함께 바흐의 마태 수난곡(St Matthew Passion)을,
아르칸젤로(rcangelo)와 함께 바흐의 나단조 미사(B Minor Mass)를, 앙상블 피그말리온(Ensemble Pygmalion)과 함께 바흐의 칸타타를, 잉글리시 콘서트(English Concert)와 함께 헨델의 테오도라(Theodora)를, 아카데미 퓌르 알테 뮤지크(Akademie für Alte Musik)와 함께 헨델의 솔로몬(Solomon)을, 계몽주의 시대 오케스트라(OAE)와 함께 헨델의 유다스 마카바이오스(Judas Maccabaeus)를, 드레스너 바로크 오케스트라(Dresdner Barockorchester)와 함께 헨델의 사울(Saul)을, 괴팅겐 국제 헨델 페스티벌(International Händel Festspiele Göttingen)에서 헨델의 요셉과 그의 형제들(Joseph and his Brethren)을, 보스톤의 헨델 앤 하이든 소사이어티(Handel and Haydn Society) 및 버밍엄 심포니 오케스트라(CBSO)와 함께 헨델의 세멜레(Semele)를, 얼리 오페라단(Early Opera Company)과 함께 헨델의 수산나(Susanna)를, 바로크음악 연주단 더니든 컨소트(Dunedin Consort)와 함께 헨델의 에스터(Esther)를, 그리고 남서독일 방송 교향악단(SWR Sinfonieorchester)과 함께 프랑스 작곡가 뒤사팽(Dusapin)의 라멜랑콜리아(La Melancholia)를 노래했다.
그는 아이버 볼턴(Ivor Bolton), 존 버트(John Butt), 윌리엄 크리스티(William Christie), 해리 크리스토퍼스(Harry Christophers), 로렌스 커밍스(Laurence Cummings), 크리스찬 커닌(Christian Curnyn), 앨런 커티스(Alan Curtis), 오타비오 단토네(Ottavio Dantone), 구스타보 두다멜(Gustavo Dudamel), 리차드 에가(Richard Egarr), 제인 글로버(Jane Glover), 폴 굿윈(Paul Goodwin), 에마뉘엘 아임(Emmanuelle Haïm), 야쿠프 흐루샤(Jakub Hrusa), 블라디미르 유롭스키(Vladimir Jurowski), 레이먼드 레퍼드(Raymond Leppard), 폴 맥크리시(Paul McCreesh), 니콜라스 맥기건(Nicholas McGegan), 마크 민코프스키(Marc Minkowski), 안토니오 파파노(Antonio Pappano), 라파엘 피숑(Raphaël Pichon) 및 스즈키 마사아키(Masaaki Suzuki)와 같은 주요 지휘자들과 함께 공연했다.
그는 피아니스트 제임스 베일리유(James Baillieu)와 함께 런던의 위그모어 홀(Wigmore Hall)에서, 크리스티나 플루하르(Christina Pluhar)가 지휘하는 음악그룹 라르페지아타(L'Arpeggiata)와 함께 파리에서, 그리고 로마의 아르헨티나 극장(Teatro Argentina)에서 독창회도 열었다.
이미 상당한 수준에 달한 미드의 음반은 바흐의 마태 수난곡 (St Matthew Passion)과 나단조 미사(B Minor Mass), 헨델의 오라토리오 메시아(Messiah), 사울(Saul), 솔로몬(Solomon), 이집트의 이스라엘(Israel in Egypt)과 시간과 진실이 승리(The Triumph of Time and Truth), 헨델의 오페라 아드메토(Admeto), 플라비오(Flavio), 리카르도 프리모(Riccardo Primo)와 리날도(Rinaldo), 그리고 몬테베르디의 포페아의 대관(L’incoronazione di Poppea) 및 솔로 알토를 위한 바흐 칸타타와 페르골레시(Pergolesi)의 슬픈 성모(Stabat Mater)가 수록된 앨범 등이 있다.
그는 음반사 중에서 EMI 클래식( EMI Classics), 에라토(Erato), 하르모니아 먼디( Harmonia Mundi), 하이페리온(Hyperion), 오퍼스 아르테(Opus Arte), 찬도스(Chandos), 린 레코드(Linn Records) 등에서 녹음했다.
미드는 케임브리지 킹스 칼리지에서 합창 장학생으로 음악을 전공한 뒤 여러 장학금을 받아 왕립음악대학(Royal College of Music)에서 성악공부를 계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