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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 장 예수와 니고데모
1절.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1)지도자라 유대인의 지도자라
지도 자라함은 무슨 뜻이 있어 이렇게 표현 하실까요7:50-52 요19:39
1) 겸손함이 있다 보이는가
2) 예수님의 가라침을 예사롭게 넘기지 않음을 어떻게 보았는가
3) 정직함을 어디서 보는가
2절.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2)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질문1)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이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
vs 요6:26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나를 찾는
것은 표적을 본 까닭이 아니요 떡을 먹고 배부른 까닭이로다
3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3)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질문2) 거듭난다는 것을 어찌 깨닫는가?
4절.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 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니고데모가 거듭나야 한다 하니 모태에 다시 들어갔다 다시 태어난다는 말인가 난 이미 늙었는데? 하면서 어리둥절해
하고 있다
5절.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질문3) 물로 나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요한의 세례, 사람의 속을 닦는 것은 아님
모세가 선지자라 함에도 가나안땅에 들어가지 못함
질문4-1) 성령으로 나는 것은 무엇인가?
4-2) 3절과 4절에 하나님 나라는 무엇이며 어떻게 설명할수 있나요
4-3) 하나님 나라를 보는것과 들어가는 것은 어떻게 다른 것인지요?
요한1서 5:6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이시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언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에베소서 1:13 그 안에서 너희도 2)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3)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로마서 1:17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6절.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질문5) 육으로 난 것은 무엇을 말함인가?
질문6) 영으로 난 것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7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8절.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 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질문7) 바람이 임의로 분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위에 8절을 깨달은것을 설명하시오
9절.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이르되 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질문8) 8. 어찌그러한 일이 있을수 있나이까?
자기가 생각하던 거듭남과는 너무도 다른 말에 알아 들을수도 없었고 이해도 않되는 것을 말씀 하심이다 그 럼에도 니고데모는 손상되는 랍비의 체면을 게의치 않고 자신이 모르는 것 못알아 듣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
막10:17-31까지 일고 비교하여 보시고 오늘 우리 교회에서도 니고데모의 모습과 부자청년의 모습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나눠봅시다
10절.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하느냐
11절.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 우리는 예수님과 제자들을 말씀 하신다. 또한 교회는 아는 것 본 것이며 제자들과 주님은 살리심을 받은자, 믿는자, 영생을
얻는 자로서 거듭남에 대해 아는 자들이다 함
12절.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질문9) 땅의 일을 말한 것은 무엇을 말함인가?
13절. 하늘에서 내려온 자 4)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질문10) 하늘은 어디 인가?
질문11)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14절.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7절.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5)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절. 그를 믿는 자는 5)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 써 5)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19절.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절.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21절. 6)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인용 성구>
**성령=진리=의=복음**
성령, 진리, 의, 복음, 도, 는 한가지를 설명 하고자 함인데 여러가지 단어를 사용하여 우리의 이해를 돕고자 함
로마서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로마서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베드로전서 1: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받으실 영광을 미리 증언하여 누구를 또는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산 소망
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4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5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6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으로 말미암아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는도다
7 너희 믿음의 확실함은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할 것이니라
8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10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받으실 영광을 미리 증언하여 누구를 또는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12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알린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 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요한복음 16: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요한1서 5:6
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이시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언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 인자로 오신 이가 나무에 달려 죽음은 땅을 벗어나 하늘로 올라가심의 표상이라 보인다
육신을 벗고 살아나셔서 먼저는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심을 표상으로 하늘에 오르심을 보여주셨다
영적으로 이해 함은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과 함께 하심을 말씀 하심이라 이해 하며 그 하나님은 믿는 이들의 영에 임하시고
그들을 또한 모아 교회가 되게 하셨으며 이렇게 임하신 하나님을 참 하나님 이라 함인듯 교회는 곧 하늘 천국을 말함이라 이해
한다
12성령을 받으라 하셨는데
⓵ 성령이 어떻게 오시는가 설명해 보시오(103강
⓶ 오시면 무엇을 하시는가(왜 받아야 하는가)
⓷성령과 성령의 법을 어찌 이해 해야 하는가
**어떤 말씀은 복음을 전하는 내용이며
어떤 말씀은 신,구약의 예언과 상관없이 당시에 주님이 이루실 일을 위해 이렇게 하라 저렇게하라 하십니다
아래에 성령에 관한 말씀을 찾아 놓았으니 참고하시고 증거해 봅시다
사도행전 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
누가복음 11:13]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마태복음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사도행전 11:15
내가 말을 시작할 때에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기를 처음 우리에게 하신 것과 같이 하는지라
**요한복음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사도행전 11:28]
그 중에 아가보라 하는 한 사람이 일어나 성령으로 말하되 천하에 큰 흉년이 들리라 하더니 글라우디오 때에 그렇게 되니라
사도행전 13:2]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이르시되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고린도전서 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누가복음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사도행전 9:17]
아나니아가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여 이르되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셨던 예수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하니
로마서 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조물주의 뜻은 정의이며 공의이다)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
였음이라
13. 애굽에서 가나안까지의 여정을 통해서 아래 질문에 답해 봅시다 (103강을 잘 들어보시길)
⓵ 구속:유월절을 먹음
⓶ 거듭남; 홍해를 건넘
⓷ 물로남: 만나를 먹음
⓸ 성령으로남: 요단강을 건넘
로마서 8:27-30
27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3)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
느니라
29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
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0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
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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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11장
30 사래는 임신하지 못하므로 자식이 없었더라
31 데라가 그 아들 아브람과 하란의 아들인 그의 손자 롯과 그의 며느리 아브람의 아내 사래를 데리고 갈대아인의 우르를 떠나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더니 하란에 이르러 거기 거류하였으며
32 데라는 나이가 이백오 세가 되어 하란에서 죽었더라
창12장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칠십오 세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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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11:1-57= 나로의 병듬과 죽음 장사 부활로 보는 구속 구원 물로남 성령으로남이 설명되지 않을까?
첫댓글 빨간색 번호 있는 것은 질문으로 나눌것임 답을 달아 보시요
물에서와 그 영으로부터 거듭남-
1)물에서 남- 모세가 애굽의 하수에서 건지심을 받았듯이 이스라엘이 홍해 바다의 많은 물에서 건져주심을 받은 것은(출 15장) 노아의 때 당세를 심판하신 많은 물에서 노아 가족과 방주에 태운 짐승들을 건져주신 것을(창 6장-9장) 역사적으로 재현한 것입니다.
율법과 선지지의 때를 종결하는 때에 침례 사역자 요한이 주님의 앞에 보내심을 받아 물로 침례한 것은 애굽화/세속화 된 유대교의 많은 물(혼탁한 교리들)에 세뇌당한 유대교인들의 영과 정신에서 회개시켜 임하신 메시야요 영혼의 참 남편인 예수께로 안내하는 사역이었습니다.
계시록에서 두 증인과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일곱 영(눈)들인 증인들은 많은 물(세상-바다) 위에 일곱 짐승들을 타고 앉은 큰 음녀인 세속교계에서 건져주심을 받은 천국 곡식들이 힘센 천사요 태양신으로 상징된 하나님의 군대장관과 천국의 군장들에게 신앙 지휘를 받아 불이 섞인 유리바다를 건너 어린양의 배필인 신부의 성에 데려감을 받는 것이 성취입니다.
그러므로 물에서 건져주심을 받는 것을 주님께서 물에서와, 라고 표현하셨고 생명주는 영인 그 영으로부터 다시 낳아야 한다는 표현은 복음을 받아들인 속사람
@성령과 신부 의 영과 혼이 소생되어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을 받는 것을 의미한 말씀이므로 인자 예수의 생전 사역으로 제자들은 전신 목욕을 했으며 주님의 말씀으로 마음이 깨끗함을 받았고 그 영을 부음받아 새 생명을 얻어 새로운 피조물이 된 것은 그 영에 의해 영이 새로 난 것이므로 딛 3장에서는 중생의 씻음과 새롭하심이라고 설명한 것입니다.
한글 번역에서 물과 성령으로...라고 표기한 문구는 위의 설명을 염두에 두고 물과, 에서 과를 단순히 접속사로만 번역할 것이 아니라 물로부터와, 물에서와, 라고 번역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성령으로, 에서 ...으로 역시 그 영으로부터, 라고 전치사를 정확하게 번역해주면 세상의 많은/혼탁한 물에서와 주님이 제자들을 가르치신 그리스도의 말씀인 그 영으로부터 자신의 심령이 깨끗해지고 청결한 속 사람에게 심어진 진리의 씨가 발아되어 하나님의 아들로 다시 나는 이치를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질문도 답변도 기록된 말씀 밖으로 나가지 말고 성경으로 질문하고 성경으로 답을 찾아야 유익합니다.
[요 2:11] 예수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셔서 그분의 영광을 나타내셨다. 그래서 그분의 제자들은 그분을 믿었다.-*이* 표적
[마 3:11] 나는 여러분을 회개시키려고 물속에 침례 주지만, 내 뒤에 오시는 분은 나보다 더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분의 신을 들고 다닐 자격도 없습니다. 그분은 직접 여러분을 성령 안에 그리고 불속에 침례 주실 것이요,
[요 3:6] 육체로 난 것은 육체이고 그 영으로 난 것은 영입니다.
[요 3:7] 여러분이 반드시 다시 나야 한다고 내가 그대에게 말한 것을 이상하게 여기지 마십시오.
[요 3:8] 바람은 불고 싶은 곳으로 붑니다. 그대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듯이, 그 영으로 난 사람은 모두 이와 같습니다.”
거듭나다-중생의 씻음을 받아 영이 살려주심을 받다.
양심과 정신이 소성됨(영과 혼이 새로워짐으로 새로운 피조물이 되다).
중생의 씻음-복음이 믿어짐으로 마음이 깨끗해지고(소제되고) 수리되다(고쳐지다).
[요 1:13] 그들은 혈통에서나 육체의 뜻에서나 사람의 뜻에서 나지 않고, 하나님에게서 난 사람들이다.
[요 3:6] 육체로 난 것은 육체이고 그 영으로 난 것은 영입니다.
[요 3:7] 여러분이 반드시 다시 나야 한다고 내가 그대에게 말한 것을 이상하게 여기지 마십시오.
[요 3:8] 바람은 불고 싶은 곳으로 붑니다. 그대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듯이, 그 영으로 난 사람은 모두 이와 같습니다.”
[요 3:13] 하늘에서 내려온 이, 곧 하늘에 있는 사람의 아들 외에는 하늘에 올라가 본 이가 없습니다.
바람-영들의 운행 *예-네 바람, 네 말의 활동.
궁창 하늘과 물에서 드러난 뭍의 땅-물질세계.
영계//하늘-영, 처음 하늘-첫 사람의 영, 새 하늘-그리스도의 영.
저주받은 땅-첫 사람의 마음. 젖과 꿀이 흐르는 안식의 땅-그리스도의 마음.
[요 3:6] 육체로 난 것은 육체이고 그 영으로 난 것은 영입니다.
육체vs 신령한몸, 그리스도의 몸, 교회 이렇게 이해하면 되는지요?
창6:1-사람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그들에게서 딸들이 나니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당시에 땅에는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에게로 들어와 자식을 낳았으니 그들은 용사라 고대에 명성이 있는 사람들이었더라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그 때에 온 땅이 하나님 앞에 부패하여 포악함이 땅에 가득한지라
하나님이 보신즉 땅이 부패하였으니 이는 땅에서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포악함이 땅에 가득함으로...
@성령과 신부 롬7:14-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에 팔렸도다
내가 행하는 것을 내가 알지 못하노니 곧 내가 원하는 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것을 행함이라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행하면 내가 이로써 율법이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 이제는 그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것을 행함이라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성경에서 육신-육체라는 용어는 하나님의 신이 세상에 버리고 떠나심으로 영적으로는 죽은 자들로서 혈과 육에 연합된 혼 곧 옛사람의 육적인 자아를 의미합니다.
롬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5.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8.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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