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교육이 성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수학 선행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에서 만 5세기 시기에 수학 관련 선행학습을 한 아이들이 초등학교 5학년 되었을 때와 중학교 1학년이 되었을때 수학 모의고사를 실시해 본 결과, 조기교육을 받은 집단과 조기교육을 받지 않은 집단의 수학 성적 상에서 큰 차이가 없을 뿐만아니라 조기교육을 받은 집단과 조기교욱을 받지 않은 집단이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에 큰 차이를 보인것과 또한 만5세 시기에 조사에 참여했던 아이들이 초등학교 4학년이 되었을때 유아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사회. 정서적 발달 점수를 살펴 본 결과 "놀이중심" 유치원에서 유아기를 보냈던 어린이들이 사회.정서발달 점수가 높았고, 창의성 발달
점수 역시 더 놓았다. 사교육 가짓수가 많을수록 과잉행동, 신경질, 퇴행 행동, 공격성 이 많이 나타나며 그리고 이런 사교육 때문에
아이들발달 수준과 특성에서는 놀이중심이 아닌 학습중심으로 가고 있는 지금 현실이 너무 안타깝고, 그런 부모님들이 막연하게 놀잇감을 빼앗고 아이들에게 불안감과 주위의 분위기에 흡쓸려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조기교육이 아이들에게 성적에 큰 문제나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고 하지만, 이런 현실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만약에 교사가 될 경우게 조기교육 중요시 하는 부모님들을 욕심을 조금 덜어내고, 사교육걱정이 없는 세상에서 아이들의 놀잇감을 자유롭게 가지고 놀 수 있는 그런 행복한 환경을 제공 해주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