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15, 2018) Weekly Topics of Global Economy
안녕하세요?
금요일 미 재무성이 의회에 제출한 외환정책보고서에서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된 국가는
없었습니다. 중국이 하이난 섬을 Gasoline cars없는 Green Society로
개발한다는군요 이와 관련 중국의 전기차 붐에 대해 살펴 보시죠. 영국
최대자동차 회사 ‘Jaguar Land Rover’(인도 Tata Motors 소유)사가 Brexit 여파
및 Diesel car 중과세로
판매가 부진, 계약직 천명을 해고한다고 하는군요(Jaguar, 왕년 세계의 귀족 차였음)
1. U.S.
Dials Up China Criticism But Names No Currency Manipulators
- 지난 금요일
미 재무성이 의회에 제출한 ‘외환정책보고서’(Foreign Exchange Policy
Report, 일명 환율보고서)에 환율조작국(Currency Manipulator)으로 지명된 국가는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에 대해서는 무역 불균형을 시정하려는 노력이 부족함을 강력 경고(U.S. “is strongly concerned by the lack of progress by China in
correcting the bilateral trade imbalance)하고, 인도를 환율감시 대상국(FX watch list)에 새로 포함하였습니다.
대미무역
흑자를 보이는 국가들은 보호무역주의를 노골화한 Trump행정부로부터
환율조작국으로 낙인 찍히지 않으려고 신중하게 대비해 왔었음.
특히 중국의 경우 작년에 $337Bn 대미무역수지 흑자를 보인데다, 최근
tit-for-tat식 준무역 전쟁에
돌입한 상태라 더욱 신중. 시진핑 주석이 지난 화요일 Boao Forum에서
수입을 늘리고 자동차 관세율(현 25%)을 내리겠다고 약속한 것도 그
일환. 최근 달러화가 주요 교역상대국
통화에 대해 상당 폭 약세를 보인 것(US$는 중국Yuan화 대비 연간 10%하락 등)도
환율조작국 지정이 없었던 주요 이유임.
재무성의 Watch list에는
China, South Korea, Japan, Germany and Switzerland 등이 있는데
이번에 India가 대미무역흑자 및
보유외환이 급증했다는 이유로 추가됨.
2. China
to Force Green Society in Hainan by Phasing Out Gasoline Cars
- 중국의
Resort island 하이난이
Gasoline차 폐기-> 전기차로 대체하는 Green Society가 될 전망입니다. 화석연료 차의 공식 폐기 일정은
제시하지 않았지만, 시진핑 주석이 하이난 Boao Forum에 참석하고
있는 시점에 동 지역에 free-trade
zone의 설치와 관광산업 건설 의견과 함께 제시된
것으로 시진핑의 전기차 개발 initiative와
관련 빠른 시일 내에 구체화 될 듯.
중국 자동차시장은 2009년에 이미 미국을 능가했고, 전기차(New energy Vehicle) 판매는
2015년에 미국을 능가하였는데, 작년 전세계 전기차 생산량 1백만대 중 절반이
중국에서 판매. 전기 오토바이 및 전기버스 생산은 중국이 1위. Tesla를 벤치마킹하는 전기차 벤처기업들 수두룩. 대단하죠!
중국 정부는
숙원인 공기 정화 및 석유수입 감축을 위해 자동차 사에 대해 NEV생산 Quota(올해 7배증)를 배정하는 등 전기차로의 전환을 강력 추진 중. 전기차 구입시 세금의 10%를 환급하고 지방정부도 추가 보조금 지원(hybrid보다
battery차 우대).
<참고>제가 아는 분(해양대학장 역임)은 한국의 전기차 산업 부진이 회사 및 정부의 노력 부족에 기인한다고
보고 본인 스스로 전기차 산업 개척에 참여 ->우선 중국인 제자를 활용 중국산 전기 오토바이 판매 -> 기술 전수 -> 장기적으로 동남아에 전기차 공장 설립 포부. 꼭 성공하시길!
3. Jaguar Land Rover to shed 1,000 contract
staff - BBC News
- 영국 최대 자동차 회사인 Jaguar Land Rover(인도 Tata Motors 소유)가 계속되는 영업환경 악화를 이유로 1천명의 계약직원을 해고할 계획임.
동사는
Brexit영향에다 올해부터 Diesel cars에 대한 세금도 중과되어 판매가 부진 -> 2021년까지 전 모델을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이지만, 동 계획이 far too slow compared with
Tesla and BMW라고 비판하네요. Brexit문제와 Diesel
car 중과세 문제는 들다 해결하기 어려운 난제인데, 동사의 영국판매 중 90%가 디젤차이니 힘들군요. 지난 3월중 판매는 전년대비 37%나
감소
영국 Jaguar차는 왕년에 귀족 차로 명성이 대단했죠. 인도 Tata그룹으로 매각 - Land Rover와 합병한 후 Diesel car 생산에 주력 -> Brexit와 diesel car scandal로 추락.
한국 업체들
거울 삼아야!
정견만 드림
첫댓글 감사합니다.잘읽고 공부도 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