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운임이 비싼 듯한데 할인 제도가 있나
A. 할인 카드를 구입하면 주중 30%, 주말 15%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카드 금액은 이용 기간 및 고객 특성별로 2만5천~19만원. 철도회원은 5% 할인된다. 예매 시점에 따른 할인 혜택도 제공될 예정이다. KTX에서 새마을이나 무궁화호로 바꿔 탈 경우 환승 열차 운임의 30%를 깎아준다. 인터넷으로 예약한 뒤 승차권자동발매기를 사용하면 1% 추가 할인된다. 10명 이상 단체는 10% 할인. 어린이(6~12세) 표는 어른의 75%다.
1개월용 통근.통학 정기승차권의 할인율은 60%. 단, 다른 할인 제도와 중복해서 사용할 수 없다. 장애인.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운임 할인은 관련 부처와 협의 중이다.
Q. 침대차, 야간 열차는 있나
A. 침대차는 없다. 오후 11시~오전 5시에는 안전 점검 및 선로 유지.보수를 위해 고속열차를 운행하지 않는다.
Q. 식당차는 있나
A. 열차 총 운행 시간이 짧기 때문에 별도로 편성돼 있지 않다. 음료.스낵 자판기가 설치돼 있다. 홍익회 직원 2명이 스낵 매대를 끌고 다닐 예정이다. 음식물 반입은 자유롭다.
Q. 술.담배 모두 금지인가
A. 열차.화장실 내에서는 물론 승강장.대합실에서도 담배를 피울 수 없다. 음주를 금지하는 규정은 없다. 그러나 술에 취해 남에게 피해를 줄 경우 제지한다. 최악의 경우 하차시킨다.
Q. 애완동물을 데리고 탈 수 있나.
A. 가능하다. 단 운반용 케이스에 넣어야 하고 광견병 등 예방접종 증명이 필요하다. 추가 운임은 없으며 객실까지 데리고 들어갈 수 있다. 큰 개 등 다른 승객들에게 혐오감이나 불안을 주는 동물은 데리고 탈 수 없다.
Q. 정차 시간은 얼마나 되나
A. 역 마다 1분여 정도 정차한다. 무궁화호 보다 2~3배 빠르므로 도착역이 가까워지기 전에 미리 내릴 준비를 해야 한다.
Q. 여승무원은 무슨 일을 하는가
A. 특실에서 음료.신문 제공 등의 서비스를 한다.
Q. 의자가 새마을.무궁화호보다 좁은 것 같다
A. 시속 300km로 달리려면 공기 저항을 최소화해야 한다. 따라서 차체 폭이 좁아졌고 이에 따라 의자 폭도 줄어들었다.
Q. 고속철도 구간에는 왜 교량과 터널이 많은가
A. 초고속으로 열차를 운행하려면 선로가 최대한 직선을 그려야 한다. 교량과 터널은 산악이 많은 우리 나라 지형 특성상 오르막.내리막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웠다. 1단계 개통인 4월 1일을 기준으로 하면 서울~부산 경부선 구간의 터널은 76개, 교량은 111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