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균제는 포괄적인 의미에서 세균을 죽이거나 성장을 억제하는 물질을 의미하며 항생제는 미생물이 합성하는 물질로서 인체에 투여되었을 때 다른 미생물을 죽이거나 성장을 억제하는 물질입니다. 항균제의 작용범위는 광범위 혹은 협소범위로 분류되는 데 광범위 항균제는 여러 세균에 대한 항균 능력이 있는 것을 의미하고 협소범위 항균제는 일부 세균에 대해서만 항균 능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항균제(항생제) 사용의 원칙 적절한 항균요법의 3대 요소는 감염성 원인인 병원균을 확인하고, 이 병원균에 대해 감수성이 높은 항균제를 선택하고, 인체의 면역능력을 포함한 여러 상태를 평가하는 일입니다. 중증감염, 패혈증, 중추신경 감염증에 이환되었거나 인체의 면역기능이 억제되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즉시 발견 당시부터 항균제를 사용해야 하지만 바이러스성 감염인 경우에는 항균제를 사용하게 되면 질병 자체를 정확히 진단하기 어렵게 됩니다. 또한 항균제를 선택할 때에는 이전에 항균제 사용할 때 나타난 부작용, 연령, 임신여부, 감염부위의 특성, 신장이나 간기능을 평가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항균요법을 적용할 때에는 협소범위 항균제를 되도록 선택하는 것이 좋은 데 그 이유는 광범위 항균제를 투여하는 겨우 중복감염의 위험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균제를 투여할 때는 경구투여가 원칙이나 비경구적으로 투여하는 경우에는 정맥내 주입방법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