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의 입면 계획은 건축물의 외관에 대한 계획을 의미합니다. 즉 건축물의 외관을 그대로 옮겨 도면화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건축 계획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평면 계획입니다. 평면계획을 할 때는 반드시 입면계획을 염두에 두고 계획을 해야합니다. 평면 계획에 반영되지 않는 입면계획은 억지로 짜 맞추어 놓은 듯한 느낌을 주며, 나중에 혼란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평면 계획이 이성적으로 기능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비중이 높다면, 입면계획은 감성적인 면, 즉 조형예술적 감각에 더 비중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독주택에 있어 건물 입면의 중요성도 빼놓을 수 없는 계획 중 하나입니다. 입면 계획이 더 중요할 때도 있습니다.
어떤 건축가들은 입면, 단면계획을 먼저 하고 나중에 평면계획을 하기도 합니다.
집을 지으려 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꿈꾸는 모습의 집의 외관을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잘 계획된 주택의 입면은 그 집에 사는 사람뿐만 아니라 주위에서 그 집을 바라보는 사람들까지도 기분 좋게 만들어 주며, 그 집이 놓인 주변의 가치를 높여줍니다.
그러므로 주택의 외관, 즉 입면계획을 잘 하는 것은 주택이라는 인공의 환경을 자연 환경 못지않게 잘 보전 하는 것이라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택의 입면 계획에 있어 중요한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기본 조형 요소
● 선
- 점선 : 잠재된 내밀의 약속, 비밀과 은닉, 방향의 계속된 흐름
- 직선 : 굵은 선(힘차고 남성적이고 둔하고 우직러움), 가는 선(예리하고, 날카로우며 섬세함), 수직선(위엄, 절대, 고상, 존엄-교회첨탑, 국기계양대, 성당의 높은 천정), 수평선(평화, 친근, 안락, 편안), 사선(속도, 불안, 긴장, 위험, 집중), 곡선(우아하고 매력적이며 유연함, 불명료, 간섭, 여성, 섬세의 성격을 가짐, 기하곡선은 윤곽이 명료하고 확실하며 이해하기 쉬운데 반해 자유곡선은 그 반대)
● 다각형
- 사각형 : 정사각형(정통, 중심, 불변), 직사각형(긴 변이 가로로 누우면 안락, 평화로운 느낌, 세로로 서면 위엄, 엄숙, 긴 변과 짧은 변의 길이의 비가 클 때는 직선의 느낌)
- 원 : 원만함, 평온, 핵 등
- 삼각형 : 불안, 긴장, 위험 등
- 오각형 이상 : 원의 성질을 공유, 종교적 의미 부여함
● 색
- 자주 : 애정, 성적, 복숭아, 창조적, 심리적, 정서적, 술, 연
- 빨강 : 정열, 애정, 혁명, 위험, 일출, 저녁노을, 분노, 활력적, 건조
- 파랑 : 침정, 유구, 진실, 냉정, 희망, 명상, 차가움, 영원, 성실, 바다, 호수,
- 주황 : 원기, 적극, 희열, 활력, 만족, 풍부, 가을, 유쾌, 광명, 건강, 양기, 온화
- 노랑 : 희망, 광명, 유쾌, 경박, 명랑, 금발, 바나나, 금
- 보라 : 창보, 고귀, 우미, 신비, 예술, 우아, 고가, 위엄, 상품, 신앙, 신성
- 연두 : 지생, 위안, 친애, 젊음, 따뜻함, 신선, 초여름, 야외, 자연, 유아, 새싹
- 흰색 : 명쾌, 청결, 신성, 신앙, 순결, 순수, 소박, 정직, 하얀옷, 백지, 눈
- 초록 : 안식, 평정, 친애, 평화, 엽록소, 안정, 지성, 건실, 소박, 여름,
- 회색 : 평범, 음울, 겸손, 무기력, 답답함, 겸손, 우울, 중성색, 점잖은,
- 청녹 : 이지, 냉지, 유령, 죄, 심미, 바다, 깊은 산림, 질투, 찬바람
- 검정 : 정숙, 비애, 정지, 침묵, 건신, 밤, 흑장미
● 질감(texture)
물체의 표면은 재료, 조직의 정밀도, 질량감, 건습도, 온도, 빛의 반사도 등에 따라 시각적 감지의 효과가 차이 납니다. 이와 같이 물체의 표면이 갖고 있는 특징의 차이를 우리가 시각을 통하여 느낄 수 있는 성질을 질감이라고 합니다.
목재와 콘크리트, 유리, 금속재료, 석재, 합성수지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 조형의 기본적 기법
위의 기본조형 요소들을 조합하는 수법들입니다.
우리는 입면을 계획할 때 여러 가지 수법들 중에 적절한 것을 택해 사용하거나 복합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그것은 어떤 특별한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니고, 때에 따라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시대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것은 건축물도 어떤 유행을 따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 비례 / 비율
건축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조형예술에 해당하는 내용들입니다.
건물의 외관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은 서로 비례가 맞아야 합니다. 바탕 벽면적, 포인트 벽면적, 지붕처마의 길이, 너비, 창의 크기 등이 해당됩니다.
● 대비 / 동화
어떤 때는 서로 대비를 이루는 것이 시각적 완성도를 높이며 자극적입니다. 한마디로 튀는 건물의 입면을 원할 때 주로 사용하며, 차분하게 배경이 되는 외관을 원한다면 잘 동화된 입면을 구성합니다.
● 강조 / 통일
전체적인 것과 부분적인 것을 조합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너무 획일적인 것은 지루하고,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유치하고 격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입면 계획 요소
● 기초 및 토대
건물의 기초는 땅과 접하는 첫 번째 입면 요소입니다.
재료적으로는 중량감 있는 재료들이 심리적으로 안정적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기초부분이 외벽에 묻혀서 안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경사지에 건물이 지어진 경우는 기초가 많이 드러나게 되는데 이때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대부분 콘크리트 구조체가 많은데 외벽재료와 조화를 이루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 부분은 입면 계획을 할 때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외벽과 같은 계열로 마감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 창과 문
창과 문은 주택 입면 계획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창과 문은 주택에 있어서 눈과 입입니다. 창문이 너무 크고, 많으면 기능적인 면에서 보면 조망 확보와 채광에 유리하지만 주택의 단열이 떨어지고 프라이버시가 약해집니다. 입면계획에 있어서 너무 많은 창은 조잡해지거나 주택의 외관을 너무 잘게 쪼개고 꺽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너무 작은 면들이 주택의 외관에 있게 되면 자연히 외장재들도 잘게 쪼개져 부착, 시공 되므로 연결부위를 많이 만들게 되어 하자의 요인으로 작용 할 수도 있습니다.
● 외벽
건물의 외관을 구성하는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합니다. 입면계획의 가장 첫 번째가 외벽의 계획입니다. 외벽의 재료, 색상을 결정짓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바탕이 되는 주 벽면과 강조하는 벽면으로 나누거나 동별로 구분, 날개별로 구분합니다. 강조를 할 때 주 벽면과 너무 동떨어진 색이나 재료를 택할 경우 신중해져야 합니다. 자칫 산만해지거나 격이 낮아 질 수 있습니다. 동일계열 내에서 강조를 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 지붕
지붕도 빼놓을 수 없는 주택의 외관을 결정짓는 요소입니다. 지붕은 평면계획에 의해 크게 좌우됩니다.
지붕의 종류는 박공지붕, 모임지붕, 경사지붕, 평지붕, 다각형지붕 등이 대표적이면 주택에 많이 사용됩니다.
평면계획에서 복잡한 평면계획을 그대로 지붕에 반영하면 지붕의 개수가 많아지고 그것이 서로 만나면서 수많은 연결부위를 발생하게 되어 누수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지붕의 개수가 너무 많으면 입면을 아주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복잡한 입면을 가진 주택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창문이 너무 많은 집처럼 조잡해질 수 있습니다.
처마의 선 및 깊이도 중요합니다. 사람의 시각에서는 지붕을 볼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지붕선, 즉 처마가 먼저 시각에 들어옵니다. 또한 처마의 깊이는 건물에 음영을 얼마나 드리우느냐를 결정하므로 집의 느낌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칩니다.
기능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처마의 계획은 입면의 형상에 영향을 미치므로 계획할 때 반드시 반영되어야 합니다.
지붕에서 입면 계획에 또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굴뚝입니다. 굴뚝은 벽난로를 설치하면 생기는 것으로 그 위치가 건축의 외관에 영향을 줍니다. 외관에 비례해서 크기와 높이가 결정돼야 합니다.
● 데크 및 발코니
단독주택의 경우 데크 및 발코니 등을 많이 계획합니다. 적절한 크기의 데크나 발코니를 갖는 것은 주택의 입면을 풍요롭게 합니다. 데크와 발코니는 주택에서 시각적으로도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데크에 설치되는 목재 난간대의 디자인은 데크의 상판디자인 보다 주택 입면계획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너무 기능에 치우쳐 두껍고 튼튼한 자재를 사용하여 투박한 느낌을 주기 보다는 주택의 외관에 어울리는 디자인의 선정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요즘 기성 제품(철제품)도 많이 선보이고 있으니 사전 조사를 많이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글 ․ 김명수(글쓴이 김명수 님은 전원주택 설계 및 시공회사인 수린가의 본부장으로 연세대 대학원에서 건축 설계 및 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02-2664-5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