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호중학교 교장 이영관은 1977년 3월 1일 용인 대지초등학교를 시작으로 31년 9개월간(2008.11.31 기준) 교육활동을 하면서 남달리 환경교육에 관심을 갖고 현장에서 몸소 실천하는 교육자이기에 아래의 공적사항을 열거하여 제11회 교보생명환경문화상 환경교육부문 수상후보자로 추천합니다.
□ 출생 및 학력
-수원에서 출생하여 수원북중, 수원고를 졸업하고 인천교육대학, 한성대학 국어국문학과,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국어교육을 전공, 교육학 석사를 취득함
□ 교육경력
-초등학교 교사 경력[8.06년] : 대지초등학교(1977.3.1-1980.2.29), 매원초등학교(1980.3.1-1984.2.29), 세류초등학교(1984.3.1-1985.8.31)
-중등학교 교사 경력[14.00년] : 금곡중학교(1985.9.1-1987.2.28), 오산여자중학교(1987.3.1-1992.2.29), 구운중학교(1992.3.1-1997.2.28), 숙지중학교(1997.3.1-1999.2.28), 기흥중학교(1999.3.1-1999.8.31)
-전문직 경력[4.06년] : 경기도안산교육청 중등교육과(1999.9.1-2004.2.28)
-교감 경력[3.06년] : 송호중학교(2004.3.1-2006.2.28), 수원제일중학교(2006.3.1-2007.8.31)
-교장 경력[1.03년] : 서호중학교(2007.9.1-현재)
□ 주요표창
-경기도지사(1991.12.23 청소년 건전 육성)
-체육청소년부장관(1992.12.22 청소년수련활동 활성화)
-재무부장관(1994.10.25 제31회 저축의 날)
-교육부총리(2002.5.15 제21회 스승의 날)
-경기도교육감(2007.1.15 교과교육연구활동)
Ⅰ. 수원안산환경교사 모임 회장, 경기교육자원봉사단체협의회 서호사랑 팀장, 경기도중등봉사활동연구회 회장으로 활동
1. 환경부장으로서 환경교육을 앞장 서 실천하고 환경교사 모임을 주관하여 학교 환경교육의 성공사례를 전파하고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
-구운중학교 환경부장으로서 환경지킴이 학생들과 함께 활동한 실적을 ‘제1회 전국 환경보호 생활수기 및 논문 공모’에서 “환경교육의 첨병 3년간의 생활”로 교사 부문 우수상 수상함(1998.11.15)
․ 당시 주요 실적 : ①보이스카우트 대원․자원봉사 요원들과 함께 재활용품 정리 활동 ②각종 환경행사를 적극 추진하고 대외 행사에도 참가하여 성과 거둠 ③환경 관련 국가적 행사에 동참하고 ‘환경개선의 날’ 운영 ④환경 게시교육 및 교직원 각종 연수로 환경보전 실천 여건 조성 ⑤사철 꽃피는 학교와 푸른 학교 가꾸기에 진력함
-1993-1997 수원안산 지역 환경교사 모임 회장을 맡아 여름방학 중 초중등교사 연수 시 강사(1996.7.22 학교 환경교육 성공 사례/ 1997.1.14 우리가 알아야 할 나무와 우리 새)로 활동하고 수원환경운동센터 운영위원으로서 환경 관련 교육활동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함. 특히 환경교사 모임 활동은 조선일보에 인터뷰 내용이 사진과 함께 게재되기도 함(1997.8.1 ‘환경교육 문제점 지적 -대책 마련 힘써’ 조선일보 이효재 기자 보도)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연과 함께하는 제2기 환경들살이 학교’ (1997.8.4-8.6/ 수원환경운동센터와 수원YWCA 공동 주최, 환경교사 모임 주관) 교장을 맡아 환경캠프를 성공리에 완수함
-수원환경운동센터 월간지인 ‘늘푸른마당’에 집필자로 참가, 환경 관련 글을 기고함
-세계환경의 날 기념 수원시 백일장에서 일반인 부문에서 우수상 수상(1994.6.18)
2. 환경보전 봉사활동으로 4년간 매월 셋째주 토요일에 초․중․고등학생 직접 지도
-경기교육자원봉사단체협의회 서호사랑 팀장으로 자발적 뛰어 들어 2005년 3월부터 매월 제3주 토요일 14:00-17:00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본인이 개발한 ‘서호사랑봉사학습체험교실’을 직접 지도하고 있음(교재명 : 체험환경프로그램 서호사랑 체험교실 자료집)
․ 지도내용 : 서호의 환경보존, 시민정신, 무궁화정신, 정조임금의 애민정신, 서호의 역사, 서호납줄갱이 이야기, 수원팔경, 농업과학 도시의 메카 등
․ 병행프로그램 : 수원기상대 견학하며 기상의 중요성, 기상과 우리생활과의 관계/ 농업과학관 견학하며 농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배움
․ 참가교 현황 및 인원 : 용인 이동초, 율현중, 송호중, 매현중, 칠보중, 곡반중, 수원제일중, 수성중, 서호중, 숙지고, 장안고, 화홍고, 수원농생고 등 누계 인원 1,000여명에 달함
3. 2006-2008학년도 경기중등봉사활동교육연구회장, 봉사교과서 집필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환경교육 전개
-2006년부터 경기중등봉사활동교육연구회장으로서 회원들을 대상으로 세미나, 워크숍, 하계동계연수 등을 주관하고 각종 봉사활동 교육자료집, 봉사활동 프로그램집 발간에 참여하여 봉사학습 교육을 전파하면서 환경교육을 병행하고 있음
-경기도교육감 인정(번호 2008-6/ 2008.2.5) 고등학교 봉사교과서 ‘행복한 삶과 자원봉사’(도서출판 성안당) 집필위원으로 참가하여 환경보전 자원봉사 활동에 서호사랑 봉사활동 실천사례(p.115)를 넣는 등 봉사활동 교과서에 환경교육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도록 함
Ⅱ. 한국교육신문 e리포터, 경기도교육청 짱짱뉴스 명예기자, 해피수원뉴스 시민기자로 활동하면서 환경교육 사항을 홍보하여 파급 효과 거둠
1. 2004년부터 한국교육신문 e리포터로 활동하면서 1,000여건이 넘는 기사를 작성 출고하면서 교육사랑과 환경의 중요성에 관한 글을 게재함
2. 2006년부터는 경기도교육청 짱짱뉴스 명예기자가 되어 광교산, 학교 교재원의 동식물 등의 기사를 출고함
3. 2007년부터는 수원시에서 운영하는 해피수원뉴스 시민기자가 되어 교육관련 기사와 환경관련 기사를 작성하고 있음
4. daum 카페 ‘인천교대 14회’ 카페지기와 ‘시흥교육사랑방’(카페회원 5,000여명) 운영자가 되어 교육관련 기사와 환경관련 기사를 탑재하고 있음
5. 그밖에 경인일보 칼럼리스트, 월간지 학교운영위원회, 교육평론, 주간교육 집필자로 활동하고 있음
Ⅲ. 스카우트 지도자 생활을 20년간 하면서 환경교육 전개
1. 초등학교와 중학교 스카우트 대장(매원초, 세류초, 금곡중, 구운중, 숙지중), 수원․화성지구연합회 훈육위원(현재 수원지구연합회 중등훈육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대장회의, 지도자 연수, 스카우트 기능훈련, 숲속생활학교, 동․하계 야영대회, 고적답사하이킹, 지도자 표창 및 송년회 등의 활동을 알차고 꾸준히 전개함
2. 한국스카우트연맹 발행 월간지 ‘보이스카우트’와 계간지 ‘스카우팅’의 편집위원(1986-1995), 출판편집위원회 소년대 담당위원(1996), 기능장 과정집 집필위원(1995), 대장이야기 집필위원(1996), 스카우트 교과서인 ‘소년대’ 훈육도서 개편위원(1995), 보이스카우트경기연맹발전사 편찬간사(1995) 등 스카우트 대원과 지도자용 도서 집필에 직접 참여함
[ ‘소년대’ 교본에는 자연의 이해, 자연관찰, 지구 환경 보호 등의 내용(pp. 292-330) 수록됨/ ‘기능장 과정집’에는 환경보전장, 산림보호장, 자원재활용장, 지구촌개발장, 환경감시장, 오염측정장 삽입함(pp.105-110)/ ‘대장이야기’에는 체르노빌 청소년, 파리와 살충제, 템즈강을 살린 영국 사람들의 내용 수록]
3. 지도자 입문과정, 연소지도자(도반장, 영조장) 훈련, 3박4일 기본과정 강사로 수 차례 활동하면서 스카우트 지도자 양성에도 힘씀
4. 세계잼버리 등 국제 행사에 참가하여 잼버리 신문 제작의 주역으로 참가함(제7회 한국잼버리(1986) 과정활동반원, 제17회 세계잼버리(1991) 신문 한국어 편집장으로서 조간신문 2만부씩 발행, 제8회 한국잼버리(1990), 제9회 한국잼버리(1994), 제17회 아시아태평양 잼버리(1996) 신문반원 및 취재반장으로 활동함)
[스카우트 활동 공적을 인정받아 체육청소년부장관 표창 1회, 경기도교육감 표창 3회, 경기도지사 표창 1회, 화성군수 표창 1회, 교육장 표창 2회를 수상하였고 경기연맹장 표창 1회, 무궁화동장 1회, 모범대장 1회, 무궁화 은장 1회를 수상함]
Ⅳ. 경기도교육청 지정 봉사활동 시범학교 대표교 및 체험환경 프로그램 운영교로서 환경보전 활동 모범적으로 수행
1.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화성사랑 봉사학습 체험교실 운영
2. 축조된 지 200년 역사를 간직한 서호를 보전하기 위한 ‘서호사랑 봉사학습 체험교실’ 운영
3. 학교 주변의 서호천, 일월저수지, 서호 저수지 탐사활동을 전개하여 자생생물 조사 및 수질오염도 측정 등을 통해 환경보전 의식 고취
4. 111 되살림 알뜰 장터 운영(‘111 되살림’이란 ‘1달에 1번 1일은 집정리의 달’이라는 뜻으로 본인에게는 소용이 없으나 이웃에게 필요한 물건을 내놓는 지구살리기 운동임)
5. 재량휴업일을 이용하여 수원시재활용사업소, 수원시 자원회수 시설 견학
[‘수원의 생태환경체험을 통한 봉사학습 및 내 고장 애향심 고취’라는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 보고서 발간함(2008.11.26)]
Ⅴ. 장학사 재직 시 환경교육시범교육청과 협력학교 운영
1. 경기도안산교육청 장학사 시절에는 환경교육시범교육청으로 지정 받아 관내 초․중․고등학교와 협력체계를 이루어 환경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게 지원하고 선도함
2. 관내 선부중학교에 발명 공작교실을 설치하여 안산시흥 지역에서 선발된 중학생을 대상으로 NIE 강사로 활동, 매일경제 신문에서 나오는 ‘틴매일경제’를 교재로 하여 환경교육을 전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