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호 관리
1) 간호 체계의 기본 모델
(1) 기능적 간호 방법 : 분업으로 특정 업무를 반복하는 간호 방법
① 장점 : 업무 방향이 분명해 통제가 용이함. 적은 인력으로 단 시간에 업무 수행이 가능함, 업무가 숙달 됨.
② 단점 : 환자의 요구를 간과하게 되므로 환자의 만족도가 낮음, 간호의 일관성과 연속성이 부족함.
(2) 팀 간호 방법 : 환자 중심 간호 방법 (담당 간호사, 담당 환자가 정해져 있음.)
① 장점 : 팀원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므로 환자와 간호사의 만족도가 높음.
② 단점 :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의사소통이 결여되면 단편적인 간호가 행해질 수 있음.
(3) 전담적 간호 방법 : 24시간 간호를 통해 전인 간호가 수행 되도록 하는 간호방법
2) 간호조무사의 직업윤리와 태도
(1) 직업윤리의 정의 : 직업적 양심, 사회적 규범과 관련된 것으로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요구되는 행동규범을 말한다.
(2) 간호조무사가 간호윤리를 지켰을 때 이로운 점
① 법적인 책임한계를 식별하는데 도움을 준다.
② 문제해결 시 지혜롭고 양심적인 판단을 하게 된다.
③ 환자나 자신에게 유익한 행동방향을 제시해 준다.
④ 기쁨과 보람을 얻을 수 있다.
(3) 국제 간호사 윤리강령 : 간호의 기본 책임을 건강증진, 질병예방, 건강회복, 고통경감의 4가지로 본다.
(4) 간호조무사의 직업적 관계와 태도
① 간호사 및 동료와의 관계
- 간호업무를 보조하고 수행하되 지시된 업무한계를 넘어서는 안된다.
- 환자상태에 이상이 발견되거나, 환자에게 약을 잘못 두었을 경우 즉시 간호사에게 보고한다.
- 직장을 그만둘 경우 적어도 한달 전에 사직의사를 알리고 후임이 정해진 다음 퇴사하도록 한다.
- 근무시간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가능한 일찍 상관(간호 관리자)에게 사유를 설명하고 양해를 구한다.
- 의사나 간호사로 부터 비윤리적인 지시를 받았을 때, 간호조무사는 이를 거절할 권리가 있다.
② 환자와의 관계
- 업무상 알게 된 환자의 비밀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누설하지 않는다.
- 환자가 감사의 뜻으로 금전적 보답 및 선물을 줄 때는 병원규칙을 설명하고 정중히 사양한다.
- 바쁜 업무를 행하는 중 환자가 침요를 갈아달라고 요구할 경우 상황을 설명하고 나중에 해주겠다고 말을 한 후
약속을 지킨다.
- 외부인(언론기관 등)이 환자의 질병에 대해 간호조무사에게 물으면 의사나 간호사에게 직접 문의 하도록 한다.
- 중요물품은 반드시 보호자에게 맡겨 책임을 지도록 한다.
- 환자와의 직업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 상냥하고 품위 있는 태도를 지닌다.
- 환자가 자신의 진단명과 치료에 대해 질문하면 담당간호사에게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