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1. 자신이 생각하는 청소년학이란 무엇인가 설명해주세요.
-청소년학을 바라보는 관점은 주로 청소년 시기를 어떻게 경험했는지, 또는 청소년과의 관계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청소년학을 청소년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을 돕는 학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서 청소년학은 사춘기의 혼란, 학업 스트레스, 부모와의 갈등 등 청소년이 겪는 여러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 해결책을 찾는 데 집중하는 부분도 중요한것 같습니다.
토론2. 청소년 지도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설명해주세요.
- 청소년 시기는 감정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들의 정서적 지지자 역할을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겪는 불안과 스트레스, 갈등을 이해해주고, 그들의 감정에 공감해주는 사람으로서 지도자는 청소년들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토론3. 청소년 지도자가 되어 청소년을 지도 해본다고 가정을 하고 청소년 지도의 내용 중 자신이 선호하는 지도 내용을 선택해보고, 그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광의적 차원, 협의적 차원의 청소년 지도 내용 중 고르면 됩니다.)
-협의적차원에서 여가활동 지도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여가활동 지도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여가 시간을 긍정적이고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안하고, 그 활동들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스트레스 해소와 정서적 안정에 도움, 긍정적인 에너지가와 자기 표현, 건강한 습관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