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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렐루야! 사랑이 충만하신 하나님 아버지! 환갑이 지났지만 여전히 청년의 마음으로 오늘도 즐겁게 성경을 읽고 정리를 하는 길로 인도하시니 감사와 영광을 돌립니다. 게으르고 오락을 좋아하고 그리고 다음에 하지를 좋아하는 인생을 늘 같이 하시고 격려하시고 인내해 주셔서 이렇게 성경을 기쁜 마음으로 정리하게 하시니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젊으나 나이가 드나 우리의 호흡이 있는 중에 쉬지 않고 성경을 읽고 정리를 하고 그리고 이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이를 잘 전하게 하소서! 우리 주 예수의 사랑을 아는 길은 그리고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아는 길은 내가 직접 성경을 읽고 이해하는 것보다 좋은 일이 없는 줄 미습니다. 온 국민이 성경을 일고 정리하는 모습이 우리가 접하는 일상이 되게 하소서!
샬롬! 배움에 대한 하나님의 격려가 딴 길로 가고 싶은 저를 이렇게 또 책상에 앉힙니다. 실로 세상엔 너무나 정성을 들여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고 배우는 분들이 구름과 같이 많습니다. 이제는 온 세상이 하나가 되어서 어디에서 누가 무엇을 하는지 온 세상이 다 아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쉬지 않고 성경을 백독 이상 하신 분도 우리나라에도 많으시고 필사를 여러 번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제 성경의 정리에 도전하셔서 새로운 성경을 배우는 기쁨이 충만하시길 바랍니다. 시작이 반이니 오늘 시작하시면 반은 한 것입니다. 먼저 읽고 가볍게 정리를 하시고 그리고 각권 정리표를 만드시고 그리고 그림이나 도표를 넣으시면 됩니다. 시작이 반입니다. 저는 장신대 신대원 시험을 보려고 갔다가 시험공부를 하지 않고 이 일을 시작했습니다. 성경을 잘 모르니 당연한 일이었고 재미가 있어서 시간이 가는 줄도 몰랐는데 지간이 제법 흐르다 보니 게을러지고 그리고 열정도 식어갔지만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격려해 주시고 지지해 주시고 그리고 여건을 만들어 주셔서 이렇게 쉬지 않고 하고 있으니 내가 시작을 하면 우리 주 예수님께서 이끌어 주실 줄 믿습니다. 틀림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글을 올리는 재미가 또 즐겁게 성경을 읽고 정리를 하게 합니다.
또 설명을 드리면 먼저 성경을 읽고 여기서는 아가서이니 아가서를 읽고 정리를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제가 해 보니 바로 성경을 읽고 정리를 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을 먼저 개략적으로 잘 설명한 한눈에 보는 성경을 보면서 저는 전체적인 내용을 먼저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문을 한글로 영어로 여러번 귀로 듣고 그리고 정리를 합니다. 전에 처음에 시작할 때는 이렇게 하지 못하고 그냥 바로 성경을 읽고 정리를 했습니다. 하루에 8시간 오로지 성경을 읽고 정리를 했는데 창세기까지 약 8개월이 걸렸습니다. 당시에 저는 고시에 실패했고 그리고 성경을 어려서부터 배우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을 했기에 그랬는데 이미 여러 번 읽으신 분이나 오래 신앙생활을 하신 분은 저보다 훨씬 쉽게 할 것입니다. 작품을 남겨 후손에게 물러준다는 마음으로 하셔도 되고 문제의 해결을 하나님과 기도하면서 성경을 읽자라는 자세로 하셔도 되고 그리고 진리를 알아보자는 자세도 좋고 성경을 통해서 국제적인 안목을 키우자라는 자세도 좋고 무엇보다도 저도 잘 못하지만 예수님을 사랑하고 예수님을 알고 그리고 예수님과 가까이 하자는 자세는 가장 좋을 것입니다. 신학을 하고자 하는 분은 필수의 과정이고 성경을 가르치는 교사도 반드시 이렇게 공부를 해야 됨을 말씀드립니다. 제가 이미 정리한 자료가 있으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미숙하고 아직 온전치 않습니다. 저를 모든 분이 이기시길 바랍니다. 전에 정리한 부끄러운 자료를 올립니다.
아가
| 1-4 5-8 | 사랑의 시작 사랑이 커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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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 | 키워드 | 주요 사건 |
| 장 | 키워드 | 주요 사건 |
| 1 | 사랑의 시작 | 사랑의 시작 |
| 5 | 사랑이 커짐 | 사랑의 갈등 |
| 2 | 왕이 신부 집을 방문 |
| 6 | 신부의 아름다움 | ||
| 3 | 결혼 행진 |
| 7 | 사랑의 성장 | ||
| 4 | 결혼 완정 |
| 8 | 여행과 귀향 |
1장 |
신랑과 신부의 만남
1-4 나의 임금님 날 데려가세요.(신부)
5-7 나는 아름다운 시골 양치는 소녀(신부)
8 양 떼 따라오세요.(신랑)
9-11 그대는 바로의 병거 끄는 암말(신랑)
12-14 내 사랑은 한없이 싱그러운 향남(신부)
15 비둘기 눈동자같이 빛나는 그대 눈동자(신랑)
16-17 늠름한 내 사랑이여(신부)
2장 |
님이여 어서 오소서
1-3 사랑은 세상을 핑크빛으로(신부, 신랑)
4-7 상사병(신부)
8-10 사랑하는 나의 님 언덕지나 내게 달려오시네(신부)
11-14 내 사랑 아리따운 아가씨 어서 가요(신랑)
15-17 날 저물기 전에 사슴처럼 뛰어오세요(신부)
3장 |
신부의 그리움 오는 신랑
1-5 별을 그리며(신부)
6-11 신랑이 오네(구경꾼)
4장 |
사랑의 묘약
1-7 곱기도 하여라 내 사랑(신랑)
8 나와 함께 가요(신부)
9-11 사랑의 묘약(신랑)
12-16 사랑의 정원(신랑)
5장 |
6장 |
7장 |
8장 |
2015년 자료입니다. 제가 처음 정리를 한 후 약 15년 이상이 지났는데 위와 같이 흐지부지하게 부실하게 하다가 말았습니다. 처음에는 성경을 읽고서 먼저 손으로 노트에 절별로 정리된 자료를 적었습니다. 그리고 정리표를 또 약 1년에 걸쳐서 만들었습니다. 제가 성경을 이해하는 수순이 너무나 낮았기에 정리를 잘 하지 못한 것이 당연합니다. 누구든지 저보다는 잘 하실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난필로 쓴 자료를 지금은 목사님이 되신 당시 청년부 간부께서 해 주시고 또 귀한 집사님께서 많이 수고를 하셔서 해 주셨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이렇게 정리가 되었는데 제가 보관을 또 잘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제 다시 정리를 할 것입니다.
먼저 저는 한눈에 보는 성경(케네스 보아, 부르스 윌킨스 공저)을 보면서 개략적인 내용을 파악할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본문을 여러 버전으로 대조를 하면서 읽을 것입니다. 영문으로도 잘 들리지 않지만 들을 것입니다. 그리고 절별로 정리를 하고 그림을 마지막에 넣을 것입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나 시간이 나는 데로 정리를 할 것입니다. 모든 분이 아가서를 읽고서 정리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가서의 개략에 대해서는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셔도 됩니다. 제가 바로 검색을 해서 올리겠습니다. 보시겠습니다.
아가서 개요(인터넷에서 검색한 자료)
1. 핵심 메시지
아가서는 남녀 간의 진솔한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솔로몬과 교회를 상징하는 술람미 여인의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통해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의 희생적 사랑을 유추할 수 있다.
비유적 아가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신부’(호 2:19,20)로, 교회를 ‘그리스도의 신부(엡 5:22-32)’로 묘사하고 있다. 인간의 삶이 남녀의 사랑에서 가장 완전하게 채워지는 것처럼 영적 삶은 자기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교회를 향한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가장 완전하게 채워지는 것이다. 이 책은 세 명의 주요 배우가 등장하는 연극처럼 전개된다. 신부 (술람미 여자), 왕(솔로몬), 무리들(예루살렘 여자들)이다.
2. 명칭(Title of the Book)
히브리어 성경은 아가서를 ‘쉬르하쉬림’(םירישׂה רישׂ)이라고 부릅니다. ‘노래 중의 노래’ 또는 ‘최상의 노래’(Song of Songs)란 뜻입니다. 영어 성경은 '솔로몬의 노래'(The Song of Solomon)라고 합니다. 한글 성경은 ‘아름다운 노래의 책’이란 뜻의 아가서(雅歌書)입니다. 또는 거룩한 사랑의 책, 낭만적인 사랑의 책의 뜻입니다.
1:1에 솔로몬이 언급되어 있기 때문에 이 책은 솔로몬의 노래라고도 알려져 있다.
아가(雅歌)는 솔로몬이 직접 쓴 글이라고도 하고, 솔로몬의 사랑 행위를 후대 사람이 묘사하였다고도 한다. 히브리 성경의 제목은 ‘쉬르하쉬림’이라고 하는데 ‘노래 중의 노래’란 뜻으로 ‘가장 아름다운 노래’란 뜻이고 라틴어 성경도 칸티쿰 칸티코룸(Canticum Canticorum)이라 번역하여 원어의 뜻을 살리고 있습니다. 아가(雅歌)란 표현도 ‘아름다운 노래’로 원뜻을 살려 표현한 제목이다.
이 책은 본래 아가, 룻기, (예레미야)애가, 코헬렛(전도서), 에스테르(에스더)로 구성된 다섯 두루마리(Five Megiloth or Rolls) 중 제1두루마리였다.
유다 전승에 따르면 아가서는 유월절, 룻기는 오순절, (예레미야)애가는 아빕월(히:אביב/영: Aviv: 이스라엘 민족이 이집트에서 탈출한 첫 번째 달. ‘니산월’이라고도 불렀으며 태양력: 4월. 의미는 ‘보리 이삭’/7월 15일~8월 15일) 제9일(예루살렘이 파괴된 날), 코헬렛(전도서)는 장막절, 에스테르(에스더)는 푸림(부림)절(히:Pûrîm): 아달월(히: Adar/유다력 3월) 13일, ‘타아니트 에스델’(에스의 금식)으로 시작하는 유다 민족이 당시 페르시아 제국의 재상 하만의 음모에서 벗어난 것을 기념)에 각각 낭독되었다.
히브리어 제목은 ‘쉬르하쉬림’으로, ‘노래 중의 노래’(Song of Songs)라는 뜻이다.
히브리어에서 명사를 복수 소유격(複數 所有格)과 함께 반복하는 것은, 최상급 또는 강조(强調)를 의미한다. ‘노래 중의 가장 아름다운 노래’라는 이 책의 한글 제목은 아가(雅歌)이다.
3. 저자 (Author)
전통적으로 솔로몬을 저자로 인정하지만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다(1:1).
유다의 오랜 전승에 따르면 솔로몬을 아가서의 저자(著者)로 본다. 솔로몬이 아가서의 저자임을 주장하는 견해들은 이런 것들이다.
첫째, 본서의 초두(初頭)에 솔로몬의 이름이 명기된 것(아가 1:1, 4; 3:7~11)이다.
둘째, 솔로몬이 아가서를 지을 만큼의 역량(力量)이 있었다는 점이다. 즉 여러 식물과 새, 물고기 등에 관한 해박(解縛)한 지식이 있었다는 것(왕상 4:32~33)과 예루살렘(아가 1:5; 2:7), 엔게디(아가1:14), 사론(아가 2:1), 헤르몬(아가 4:8) 등 여러 군데의 장소를 언급하는 것을 볼 때, 팔레스타인의 지리(地理)에 익숙한 솔로몬 같은 사람이 저자였을 것이라는 점이다.
셋째, 잠언과 유사(類似)한 구절들이 있다는 점(아가 4:11; 잠언 5:3~4, 아가 4:14; 잠언 7:17, 아가 4:15와 잠언 5:15; 아가 7:9; 잠언 23:31) 등이다.
4. 기록 시기
솔로몬의 재위 기간(BC 970-931년) 초기, 곧 솔로몬이 많은 아내를 두기 전에 기록했다고 본다. 그러므로 아가서의 기록 시기는 BC 970-960년경으로 추정할 수 있다. 술람미라는 단어는 아 6:13절에만 나오는데 갈릴리 바다의 남서쪽에 있는 잇사갈 지파의 성읍인 수넴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5. 기록 목적
하나님이 창조 때 의도하신 남녀 간의 순수하고 진실한 사랑을 노래하기 위해 기록했다. 또 다른 목적은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의 영광스러운 연합을 노래하기 위해서였다.
6. 주요 주제(Main theme)와 해석 방법
아가서에서 강조되는 주제는 ‘사랑’이다.
히브리인들의 혼인절차는 ① 약혼 ② 혼인식 ③ 혼인잔치 ④ 신부의 처녀성 확인 순이다.
아가서에서 흐르는 주제는 ① 사랑의 구애자 ② 만남과 헤어짐의 연민(그리움) ③ 결혼의 첫날밤 ④ 사랑의 성숙 때문에 겪는 갈등 ⑤ 성숙한 사랑의 확인으로 전개된다.
따라서 주제 속에 흐르는 사상은 ① 하나님께서 인생들을 사랑하시는 열정 ② 하나님께 대한 사랑의 최고인 결혼 ③ 하나님과 인생의 사랑연합 ④ 하나님께서 인생에게 내려주신 선물인 사랑 ⑤ 하나님께 대한 사랑의 찬양이다.
아가서(雅歌書)를 해석하는 네 가지 방법
① 문자적 해석(literal interpretation)
② 풍유적 해석 방법(allegorical interpretation) : 유대인 풍유는 신랑은 하나님-신부는 이스라엘 민족, 기독교의 풍유적 해석 방법은 신랑은 예수 그리스도-신부는 교회
③ 결합된 해석 방법(combined interpretation) : 문자적 해석과 풍유적 해석을 조화시킴
④ 모형(예표)적 해석 방법(typological interpretation) : 역사적 사실을 설명함 등입니다.
7. 주요 신학 (Main theologies)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최고의 피조물인 남자와 여자의 사랑을 표현하고 있으며, 오늘날 부부간의 신성한 사랑을 경시하는 모든 사람들을 향하여 외치는 경고의 메시지이다.
남녀 사이의 친밀한 관계는 타락의 결과물이 아니라 창조의 산물이다. 아가서는 아가서가 갖고 있는 모든 동산 이미지와 전원적인 배경과 함께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벌거벗었으나 부끄럽게 여기지 않았던 에덴동산 시절을 상기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아담은 하와가 자신의 살 중에 살이라고 외쳤다. ‘이러므로 남자가 부로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창2:24).
결혼 관계는 성경 전체를 통해 우리와 하나님 간의 관계에 대한 가장 파급 효과가 큰 은유이다. 예레미야, 에스겔, 호세아 등의 선지자들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 가운데 부부관계와 같은 친밀함이 있음을 깨닫는다. 따라서 그들이 저지른 우상숭배는 간음에 비유되었다(렘 2:1-3; 3:1-5, 겔 16장; 23장, 호 1-3장). 신약은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엡 5:21-33), 그리고 종말적인 혼인 잔치의 영광(계19:6-8)을 결혼 관계라는 친밀한 이미지로 나타낸다.
아가서를 성경의 빛 아래에서 읽어야 한다. 그러면 남자와 여자의 관계를 이해하는 자원이 되고,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관계의 친밀함과 배타성을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자원이 될 것이다.
8. 주요 내용
아가(雅歌)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1:1-3:5은 솔로몬이 술람미 여인을 만나 사랑을 느끼고 구혼(求婚)하는 부분이고, 3:6-5:1은 이것이 결혼으로 이어져 황홀한 첫 날밤을 보내는 부분이고, 5:2-8:14는 이어지는 사랑의 결정체인 결혼생활이다.
문자적 해석만으로 본다면, 남녀 간의 사랑 행위는 속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축복 가운데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유대인들도 크리스천들도 이로서만 만족하지 않고 이를 확대 해석하여 풍유적(allegorical) 표현으로 보고 있다. 곧 여기서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남녀의 애정행위는 단순히 남녀 간의 사랑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과 이스라엘, 그리스도와 성도 간의 사랑, 곧 결합관계로 보고 있는 것이다.
아가는 유대인의 절기 가운데 가장 중요한 절기인 유월절 기간 중에 읽혀 졌는데, 이는 단적으로 이 아가서가 유대인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는지 보여주는 것이며, 이 책이 어린 양의 피로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큰지 표현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는 표시인 것이다.
솔로몬이 사랑하는 술람미라고 하는 여인의 이름은 솔로몬 이름의 여성적 표현이라고도 할 수 있다. 솔로몬에 여성형 어미를 붙인 다음에 변형된 이름일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곧, 솔로몬 자신의 여성형 짝이라고 할 수 있다. 술람미(Shulamite, 아 6:13)는 70인 역이 시사한 바와 같이 수넴(Shunammite, 왕상 1:3 참조)인 것 같다. 만일 그렇다면 그 여인은 수넴 여인이며, 수넴은 잇사갈 지파의 영역에 있는 마을로써 이스라엘의 북서쪽 6.4㎞ 마일 지점에 있다(수 19:18). 수넴은 왕하 4:8-37에 기록된 감동적인 한 이야기의 무대인데, 여기서 선지자 엘리사가 자기에게 은혜를 베푼 수넴 여인의 죽은 아들을 살렸다. 현대의 솔렘(Solem)마을이 고대의 수넴 자리에 서 있다.
솔로몬이 신분의 관계를 초월하여 술람미를 사랑하게 되는 것은 필연적이요 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라는 의미다.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서도 신분적으로 커다란 벽이 놓여있는 듯하지만 솔로몬이 자기의 여성형 짝인 술람미를 사랑하듯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인간을 필연적으로 당연하게 사랑하심을 우리로 하여금 알게 하신다.
일부 성경학자에 따라서는 솔로몬의 저작은 물론, 그들의 사랑도 사실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고 부정한다. 그 해석에 있어서도, 목동이라는 또 다른 인물을 등장시켜 솔로몬의 후궁이 된 술람미 여인이 옛 애인인 목동을 그리워하다가 종국에는 그에게로 돌아간다고 해석한다.
9. 전체 개요(Outline)
Ⅰ. 제목 1:1
Ⅱ. 솔로몬이 술람미 여인과 결혼함 1:2-2:7
1. 대화: 술람미 여인이 신랑에 대한 자기의 감탄을 표현함, 왕궁의 여인들이 응답함 1:2-8
2. 솔로몬이 들어감, 솔로몬과 그의 신부가 사랑의 표현을 서로 주고받음 1:9-2:7
Ⅲ. 정다운 교제에 대한 회상 2:8-3:5
1. 봄철의 즐거운 만남 2:8-17
2. 신부가 재미있는 꿈 이야기를 함 3:1-5
Ⅳ. 약혼과 결혼에 대한 회상 3:6-5:1
1. 왕의 행렬 3:6-11
2. 솔로몬의 구혼과 술람미 여인의 허락 4:1-5:1
Ⅴ. 잃었다가 다시 찾은 사랑 5:2-6:9
1. 신부가 불행한 꿈으로 괴로워함 5:2-6:3
2. 사랑을 되찾고 솔로몬이 자기 신부를 우상화함 6:4-9
Ⅵ. 신부의 아름다움이 칭찬받음 6:10-7:9
1. 술람미 여인과 예루살렘의 딸들의 대화 6:10-7:9
2. 솔로몬이 신부의 아름다움에 황홀해짐 7:6-9
Ⅶ. 레바논에 있는 신부의 가정을 방문함 7:10-8:14
1. 술람미 여인이 자기 부모님 댁을 방문하기를 애원함 7:10-8:4
2. 왕의 부부가 도착함 8:5-7
3. 신부와 그의 오빠들과 왕의 대화 8:8-14
다음시간에는 제가 한눈에 보는 성경의 개요를 올리겠습니다. 꼭 시간을 내어서 이렇게 읽고 정리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정말 시작하시면 반은 한 것이고 하나님께서 도와 주십니다. 힘을 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