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렐루야! 답답하고 막힌 마음을 빌립보서 4장 13절의 말씀을 통해서 무한한 가능으로 인도하심을 감사를 드립니다. 이 말씀의 의미에 대해서 오늘은 모두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게 하소서
샬롬! 모든 일이 답답할 때 성경의 말씀을 묵상할 때 혹은 하나님께서 말씀으로 용기를 주실 때 우리는 새 힘을 얻고 용기를 가지게 됩니다. 빌립보서 4장 13절의 말씀은 모든 크리스천이 다 암송하고 새힘을 얻는 말씀인 줄로 믿습니다. 이 말씀이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는지 알아보면서 좀 더 활동적인 크리스천 움직이는 크리스천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선 성경 말씀을 보겠습니다.
빌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개역개정)
13. 나에게 능력을 주시는 분에게 힘입어 나는 무슨 일이든지 할 수 있습니다.(공동 번역)
13. I can do everything through him who gives me strength(NIV)
같은 말씀을 우리가 보는 개역개정에서는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라고 하고 천주교의 공동 번역은 능력을 주시는 분에게 힘입어로 되어있고 그리고 영어 NIV는 through him으로 되어 있어 나에게 능력을 주시는 분을 통하여라고 볼 수 있게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말의 다른 번역을 또 보겠습니다.
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개역한글)
13. 나에게 능력을 주시는 분 안에서, 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표준 새 번역)
13. 내게 능력 주시는 분 안에서 내가 모든 일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우리말 성경)
모든 개신교의 번역은 능력을 주시는 분 안에서로 통일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또 다른 영어성경을 봅니다.
13. I can do all things through Christ which strengtheneth me.(KJV)
13. I can do all things through Him who strengthens me.(NASB)
영어 성경은 모두가 through Him 혹은 through Christ로 되어 있습니다.
예수 안인지 예수님의 힘을 입어서 인지 아니면 영어와 같이 예수님을 통하여인지 이제는 헬라어를 보아야 하고 또 다른 나라의 번역 즉 중국어나 일본어를 보면 더 정확하게 이해가 될 것이나 제 능력은 이 정도입니다. 한문도 고시 답안을 과거에 작성할 때 한자를 섞어서 작성해야 했기에 어느 정도는 아는데 중국어 성경을 보니 몇 글자만 알 수 있고 문장으로 연결은 어렵습니다. 헬라어를 하는 분은 쉽게 이 부분을 분별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 안에 있다는 의미는 약간의 정적인 의미 수동적인 의미가 포함이 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고 힘입어라는 표현과 통하여라는 의미는 동적이고 적극적인 믿는 사람의 행동이 요구되는 의미가 드는 것은 제 혼자만의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예수 안의 의미는 제가 한 번 오천만의 로마서의 요약에서 말씀을 드렸는데 계명을 지키는 것, 하나님을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해서 사랑하는 것 등으로 이해를 하시면 될 것인데 사랑한다는 의미는 저는 모든 행동이 포함되는 것으로 이해를 하고 있기에 역시 이렇게 보면 안이나 힘입어나 통하여나 별로 다를 것이 없을 것입니다.
내게 능력을 주시는 자 안에 있으면 불가능이 없다 즉 모든 것을 할 수가 있다는 너무나 희망적인 말씀입니다. 우리는 무슨 일을 하고자 스펙을 쌓고 지식을 연마하고 돈을 벌고 자신의 몸을 아름답게 만들기를 먼저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희망을 성취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 성경의 말씀을 우리가 능력을 주시는 예수님 안에 있으면 예수님의 능력을 힘을 입으면 예수님을 통하면 모든 일이 가능하다고 설명을 하십니다. 우리가 알고 세상이 아는 일을 이루는 과정과는 너무나 다른 표현입니다.
내가 돈도 없다 인맥도 없다 나이도 많다 학벌도 좋지 않다 외모도 별로다 그리고 직장도 변변찮다 이렇게 생각하고 그래서 무엇을 할 수 있겠나 하고 그냥 그렇게 살면 그렇게 밖에 되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것이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을 잘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생각하는 것들입니다.
그렇다 할지라도 위의 모든 조건에 내가 부합이 된다 할지라도 내가 주안에만 있으면 예수님의 힘만 입으면 예수님만 통하면 나는 모든 것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위의 요소를 갖추기 위해서 일생을 수고하는 것도 좋지만 없는 상태에서 어떤 것이 주안에 있는 것인가 어떻게 예수님의 힘을 입을 것인가 어떻게 예수님을 통할 수가 있는가를 연구해서 그렇게 하면 모든 것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통하여로 볼 수 있는 영문의 번역은 주와 함께로 이해가 가능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말씀과 상당히 비슷한 본문이 있습니다.
막 9:23.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
이 말씀도 모든 성도가 잘 아는 말씀이고 늘 묵상하는 말씀입니다. 믿는 자에게는 불가능이 없다는 말씀입니다. 위의 말씀과 연결해서 보면 믿는 자로서 주안에 있으면즉 주님의 힘을 힘입고 주님을 통하면 모든 일이 가능하다는 말씀입니다. 주안에 있다는 의미 속에 예수를 믿는 것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자 여러분과 제가 예수님을 믿고 그리고 주안에 있다면 이제는 모든 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의 모든 꿈을 이룰 수가 있는 것입니다.
무슨 꿈이 있습니까? 주님 안에 있고 주님의 힘을 입고 주님을 통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주님을 마음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뜻을 다해서 사랑하는 것입니다. 마음을 다하는 것은 온 마음을 다 바쳐서 주님을 사랑한다는 의미입니다. 돈과 하나님을 동시에 사랑할 수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 쪽으로 마음을 모아서 사랑해야 합니다. 뜻을 다해서란 의미는 저는 과거에 고시에 붙고자 대학 대학원 8년을 아무 생각도 없이 하루에 13시간 공부만 한 적이 있습니다. 연애도 접어두고 돈 버는 것도 접어두고 친구도 만나는 것 취미생활하는 것 오락 등도 모두 접어두고 오직 고시에 올인해서 자나 깨나 고시 합격만 생각하고 산 적이 있습니다. 뜻을 고시 합격으로 세우고 그렇게 살았습니다. 하나님도 그렇게 사랑하는 것 오직 하나님만 생각하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서 죽도록 충성하며 사는 것이 뜻을 다해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인 줄로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정해주신 목표를 향해서 온 힘을 다해서 땀을 흘리며 노력하는 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그리고 힘을 다해서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생명을 다 바쳐서 하나님을 사랑하라고 성경은 가르치십니다. 이스라엘에게 주신 하나님의 가장 중요한 명령이었고 그리고 예수님을 통해서 다시 신약의 성도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가장 중요한 명령이십니다.
저도 이렇게 하나님을 사랑하려고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모든 꿈이 제가 하나님을 믿고 사랑하는 만큼 이루어질 것입니다. 돈도 없고 인맥도 없고 외모도 볼 것이 없고 나이도 많도 학벌도 변변찮고 그리고 직장도 지금은 없는 사람이지만 위의 말씀을 제게 무한한 가능성을 줍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마음으로 사랑하고 뜻으로 사랑하고 그리고 몸을 바쳐서(힘을 다해서) 사랑하는 것은 우리가 마음과 몸만 있으면 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낚는 것은 이렇게 사람의 마음과 몸을 낚아서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전도는 성령을 받고서 몸만 가지고서 할 수가 있는 일입니다. 어디든지 가서 입으로 예수를 믿으시세요 하면 되고 그리고 자신이 만난 예수님을 증거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면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더하여 주시리라는 말씀대로 더하심이 있는데 이 모든 것의 더하심이 있습니다. 내게 없는 돈과 스펙과 인맥을 한탄하지 말고 있는 몸과 마음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면 하나님의 더하심을 통하여서 우리는 누리게 될 것입니다.
비록 우리가 약하고 가진 것이 없이 가난하고 그리고 작아도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비결의 말씀이 빌립보서 4장 13절의 말씀입니다. 이 말씀을 잘 묵상하면서 주안에 거하면서 주님의 힘을 입어서 그리고 주님을 통해서 오늘도 기적의 삶을 사시고 승리의 삶을 사시는 우리가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