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을 시작하면서
주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 바울의 증언대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 마 5: 18 -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 요 10: 35 -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 갈 3: 16 -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 딤후 3: 16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우리의 신앙과 행위에 있어서 정확 무오한 유일의 법칙이라는 고백은 우리의 신앙생활에 있어서 매우 기본적이고 중요하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진술대로(1:8), 성경 원본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고 그 본문은 “그의 독특한 배려와 섭리로 모든 시대에 순수하게 보존되었다.” 이것이 교회의 전통적 견해이다.
그러나 19세기 말 웨스트코트와 호트가 주장한 불확실한 가설에 의해 많은 교회가 신약성경의 전통적 다수 본문을 버리고 불완전하고 오류투성이의 사본들(א와 B)을 중시하는 잘못을 범하였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의 헬라어 비잔틴 다수 사본들의 본문은 순수하게 보존된 성경 원본의 본문에 가장 가까운 것으로 채택되어야 할 것이다.
성경을 가지고 설교할지라도 그것을 바르게 해석하고 강해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말씀의 기근이 올 것이다.
* 암 8: 11 -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중세 시대 말, 종교개혁 직전과 같이, 오늘날에 벌써 하나님 말씀의 기근이 오는 것 같다.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설교와 성경 강해가 있지만, 순수한 기독교 신앙 지식과 입장은 더 흐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늘날 요구되는 성경 해석과 강해는 복잡하고 화려한 말 잔치보다 성경 본문의 바른 뜻을 간단명료하게 해석하고 적절히 적용하는 일일 것이다.
사실상, 우리는 성경책으로 충분하다. 성경 주석이나 강해는 성경 본문의 바른 이해를 위한 작은 참고서에 불과하다. 성도는 각자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면서 성경을 읽어야 하며, 성경 주석과 강해는 오직 참고로만 사용해야 할 것이다.
요한복음의 저자는 예수님의 열두 사도 중 세베대의 아들 요한이다. 그는 열두 제자 중 예수님의 측근에 있었던 세 명 중 한 사람이었다. 그는 본서에서 자신의 이름을 말하지 않은 채, 자신을 ‘주의 사랑하시는 제자’라고 표현하였다.
* 요 13: 23 - 예수의 제자 중 하나 곧 그가 사랑하시는 자가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누웠는지라.
* 요 19: 26 - 예수께서 자기의 어머니와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서 있는 것을 보시고 자기 어머니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 요 20: 2 - 시몬 베드로와 예수께서 사랑하시던 그 다른 제자에게 달려가서 말하되, 사람들이 주님을 무덤에서 가져다가 어디 두었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겠다. 하니
* 요 21: 7, 20 – 7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베드로에게 이르되, 주님이시라. 하니 시몬 베드로가 벗고 있다가 주님이라 하는 말을 듣고 겉옷을 두른 후에 바다로 뛰어내리더라. 20 베드로가 돌이켜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그 제자가 따르는 것을 보니 그는 만찬석에서 예수의 품에 의지하여 주님 주님을 파는 자가 누구오니이까? 묻던 자더라.
사도 요한의 제자로 폴리갑의 제자인 이레니우스(130-200년경)는 말하기를, “이후에 주의 제자, 주의 가슴에 기대어 있던 요한이 아시아의 에베소에 있는 그의 거처에서 친히 하나의 복음서를 내었다”고 했다. (김효성 이단 반박, 3. 1. )
정경에 대한 무라토리 단편(170년경)은 “제자 중 한 사람인 요한이 그의 동료 제자들의 권고로 복음서들 가운데 제4 복음서를 기록하였다.”라고 증언한다.
본서는 아마 주후 85-90년경 에베소에서 기록되었을 것이다.
요한복음은 보충적 성격을 가진 복음서이다. 본서는 마태와 마가와 누가 복음서들에 있는 내용을 많이 생략하였고, 그 대신 거기에 없는 것들을 많이 보충하고 있다. 복음서 중 본서만이 유월절을 3번 언급한다(2: 13, 23. 6: 4. 11: 55).
요한복음 3: 24, “요한이 아직 옥에 갇히지 아니하였더라.”는 말씀과 마태복음 4: 12-13, “예수께서 요한의 잡혔음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가버나움에 가서 사시니”라는 말씀을 비교하면,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이 생략한 예수님의 초기 사역들에 대해 증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공관복음서들은 마지막 유월절 전까지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에 대해서만 증언한다. 그러나 요한복음은 몇몇 부분(2: 1-12. 4: 1-54. 6: 1-71. 7: 1-9) 외에는 유대 지방, 특히 예루살렘에서의 사역을 증언한다(1: 35, 43. 2: 13, 23. 3: 1, 22. 5: 1. 7: 14. 8: 1. 9: 7. 10: 23. 11: 1).
요한은 처음부터 예수님의 제자이므로, 요한복음은 목격자 증언의 내용을 많이 가지고 있다. 저자는 어떤 사건이 발생한 시각을 종종 언급한다. (1: 39. 4: 6, 52. 19: 14) 요한복음의 시간은 마태복음이나 마가복음이나 누가복음과 달리 로마 사람들의 시간 계산 방식을 따랐다고 생각할 만한 이유가 있다.
예를 들어, 요한복음 1: 39에 “그들이 가서 계신 데를 보고 그 날 함께 거하니 때가 열 시쯤 되었더라.”라는 말씀에서 ‘열 시’는 유대인들의 시간 계산 방식대로 오후 4시를 가리키기보다 로마 사람들의 시간 계산 방식대로 오전 10시를 가리킬 것이다. 왜냐하면 만일 제10시가 오후 4시를 가리킨다면, ‘그 날 함께 거하니’라는 말이 적절해 보이지 않으며, 또 안드레가 형제 시몬을 예수께 데려오는 것도 시간적으로 적절해 보이지 않으며, 또한 무엇보다 요한복음 19: 14에 빌라도가 예수님을 제6시에 심문하였다는 말씀과 마가복음 15: 25에 예수께서 제3시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다는 말씀을 조화시키기가 매우 어려워 보이기 때문이다.
요한복음이 로마 사람들의 시간 계산 방식을 따랐다는 생각은, 로벗슨의 말대로, 요한복음 19: 14과 마가복음 15: 25을 조화시킬‘유일한 해결책’이다. ( A. T. Robertson, A Harmony of the Gospels, pp. 284-87. )
또 요한은 베드로가 귀를 자른 대제사장 종의 이름을 ‘말고’라고 언급하였다. 본서에는‘증언한다’는 말이 34번, ‘증거’라는 말이 2번 사용되었다. 요한복음 21: 24에는“이 일을 증언하고 이 일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라는 말씀이 쓰여 있다. 이 모든 점은 본서의 신빙성을 더하여준다.
다른 복음서들도 그렇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본서는 특히 예수님의 신성(神性)을 강조한다. 요한복음 1: 1,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8: 58, “아브라함이 나기 전부터 내가 있느니라.” 10: 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14: 9,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그러나 본서에 예수님의 인성(人性)에 대한 증거들도 분명하다. 4: 6, “예수께서 길 가시다가 피곤하여 우물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11: 35,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19: 28, “내가 목마르다.” 물론, 공관복음서들도 예수님의 하나님의 아들 되심과 그가 기적들을 행하심으로 그의 신적 능력을 나타내심을 밝히 증언하였다.
특히 마태복음 11: 27은 하나님 아버지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간의 특별한 신비적 관계를 보여주는 말씀이다: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이것은 자신의 신성(神性)에 대한 명백한 증언(證言)이다.
본 강해는 종합 주석과 김효성 목사의 강해를 참고로 여러 교계의 휼륭하신 목회자, 청지기님의 설교를 참조하였다. 출처를 최대한 밝히도록 하였으나 불분명한 것도 있어 독자의 이해를 바란다.
덧붙여, 요한복음에는 기록의 목적이 제시되어 있다. 20: 30-31,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이것은 본서뿐 아니라, 모든 복음서의 공통적 목적이며 모든 성경의 일차적인 목적이다.
* 딤후 3: 15-17 – 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우리는 성경을 통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었고 또 그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었다. 성경은 구원의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