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수목사의 말씀노트 23편은 <천대 VS 땅끝>
[ 천대 VS 땅끝 ] 본문: 행1:8 9월 28일 구역인도자성경공부
말문트기) 자녀와 가장 많이 대화하는 주제가 무엇입니까? 자녀의 믿음을 세워주기 위해서 어떤 헌신과 양육을 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은 영혼의 양식인 동시에 영생의 명령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영생의 명령이라면 그 명령 앞에는 오직 (순종)밖에 없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무조건 순종하고 지켜야 합니다. 땅 끝까지 예수님의 증인이 되는 것이 우리가 순종해야 할 신약의 지상 명령입니다. 그러면 구약의 지상명령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하신 명령입니다. 이 명령을 쉐마 교육을 통해서 순종하고 지키는 사람들이 받는 축복이 바로 천대까지의 (은혜)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구원 받은 하나님의 사람이라면 우리에게는 평생 지켜야 할 두 가지 명령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구약의 지상명령과 신약의 지상명령입니다.
◉ 구약의 지상 명령은 ‘쉐마’를 통해서 자손에게 하나님 말씀과 신앙을 (전수)하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구약의 지상명령의 대헌장이라고 할 수 있는 신6:4^9절에 누가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야 되는가에 대해서 분명한 하나님의 명령이 나와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가 이 믿음을 자녀들에게 전수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치고 강론해야 합니다. 자녀의 신앙교육의 주체는 부모라는 것을 분명하게 하나님은 강조하고 명령하고 계십니다. 이 명령에 순종하는 가정이 천대까지 하나님의 은혜가 계속되는 신앙명가가 되는 것입니다. 기생 라합처럼 가족을 전도하고 가족을 구원받게 하라는 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이방인의 사도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민족을 위해서 그들이 구원 받기를 얼마나 간절히 원했습니까? 우리는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먼저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서 구원 받게 해야 합니다. 그것이 천대까지 은혜가 지속되는 비결입니다.
◉ 신약의 지상 명령은 성령의 권능을 받아서 십자가의 복음을 땅 끝까지 (증거)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성도들에게 하신 지상 최후의 말씀, 지상 최대의 명령은 마28:18^19절입니다. 지금까지 기독교 2천년 역사는 신약의 지상 명령에 목숨을 걸었습니다. 모든 족속으로 제자 삼고 땅 끝까지 증인된 사명을 감당하는 일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전세계에 전파되게 되었습니다. 전도와 선교를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믿게 되는 구원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전세계에서 두 번째로 (선교사)를 많이 파송하는 선교의 대국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이면에는 예기치 못한 문제가 생겼습니다. 오랜 전통을 가지고 세계 선교의 주역으로 헌신했던 영국 교회가 죽어가는 것입니다. 교회가 나이트클럽으로 바뀌고, 이슬람 사원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젊은이들이 더 이상 교회를 다니지 않습니다. 이것은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우리 자녀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하여 신앙을 전수하지 않으면 한국 교회의 (미래)는 영국 교회의 현실과 똑같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자녀의 신앙을 세워주지 않으면 세속적인 가치관 속에서 하나님을 부인하고 (인본)주의사상에 빠져서 멸망의 길을 갈 수 밖에 없습니다.
결론입니다. 우리는 천대까지 은혜가 계속되는 (가정),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유대인은 아브라함 때부터 지금까지 4200년을 아브라함 때처럼, 모세 때처럼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신앙이 전수되어 천대까지 은혜가 계속되는 복을 유태인들은 받고 있습니다. 물론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필요합니다. 길이요, 진리요 생명 되신 예수님을 믿지 않으면 그들에게 구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사는 마지막 때에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주심으로 이스라엘이 돌아온다는 예언이 지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루살렘에서 유태인의 핍박 속에서도 예수님을 영접한 유태인들이 목숨 걸고 복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유태인들에게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필요하고 오늘 우리에게 구약의 지상명령인 (쉐마)가 필요합니다. 신앙은 (균형)이 있어야 합니다. 말씀과 기도가 균형이 있어야 되고, 믿음과 행함이 균형이 있어야 하듯이, 천대와 땅 끝도 균형이 있어야 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구약의 지상명령 쉐마를 통해서 천대까지 하나님의 은혜가 계속되는 가정을 이루어서 땅 끝까지 복음을 증거하는 교회를 세우시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