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성상점 최종 보고서 ]
브랜드 이름
월성상점(月城商店)
품목
경주/신라와 관련된 책갈피 등 독서 용품 및 소품
디자인 의도
우선 로고에서, 초승달이 연상되는 도형을 배치하고 그와 연동되어 보이도록 '월' 에서의 이응을 초승달과 비슷한 형태로 약간의 변형을 만들었음. 나머지 '성'과 '상'에 있는 이응에서는 로고에서의 달이 반짝이는 효과를 이어 사용하였음.
메인이 되는 로고 및 전체적인 색감은 브랜드 이름에 초점을 두었음. '월성상점' 이라는 단어에서 달 월月이라는 한자가 달을 뜻하는 것임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달이 뜰 무렵의 어스름한 푸른색과 약간의 분홍색, 그리고 포인트가 되는 색상으로 달 하면 떠오르는 색이자 파랑의 보색인 노랑을 사용함.
디자인 특징
패키지에 '달'이라는 단어의 이미지에 대한 특징을 최대한 잘 살려서 가져오고자 했음.
한국적인 느낌을 더욱 살리기 위해 메인이 되는 전면에서 위아래로 기와 패턴을 사용하고, 창호로 된 문을 연상시키는 패턴 배치를 함. 그리고 정가운데에 로고를 배치하고 옅은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어, 한옥 문 틈으로 달이 떠오르는 듯한 연출을 주고자 했음.
또, 뚜껑이 되는 부분에서는 전면 기와 패턴과 맞닿는 부분인 하단에서 위로 풀리는 그라데이션 및 전면에서 사용한 패턴을 다시 반복하며 패키지 안에서의 통일감을 조성하려고 했음.
뒷면에서도 같은 이유로 패턴을 반복하고, 읽히기 힘들 수 있는 한자 로고이기 때문에 다시 한 번 한글로 된 버전의 로고를 사용하면서 소비자의 이해를 돕고자 했음.
측면 또한 통일감 및 디테일 추가로 인한 퀄리티 상승을 위해 배경색과 유사한 색상의 패턴을 배치함.
프로세스
1주차 | 브랜드 기획 |
2주차 | 브랜딩할 제품 후보 리스트업, 브랜드 네임 구상 및 이후의 투표 진행 |
3주차 | 로고 디자인 제작 |
4주차 | 로고 수정 및 패키지 디자인 |
5주차 | 1차 컨펌 및 수정/보완 |
6주차 | 출력물과 함께 2차 컨펌 및 수정/보완 |
진행 과정
힘들었던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