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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鳳德寺 원문보기 글쓴이: 鳳德스님
빚을 갚는 마음가짐
첫째, 빚을 갚는 자세로 살아갑시다.
진리에 입각한 복된 사람의 길로 나아가고자 하는 사람은
무엇보다 먼저 이 인생의 뿌리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나’를 현재의 모습으로 있도록 한 근본법칙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합니다.
그 법칙은 바로 대우주에 가득 차있는 인과율(因果律)입니다.
인과의 법칙은 인간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생물뿐만 아니라 무생물에도 적용됩니다.
<능엄경>에서는 물과 불의 예를 들어 이를 밝히고 있습니다.
요점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우주 공간에는 불의 기운이 가득 차있다.
그러므로 불이 일어날 수 있는 연(緣, 환경)만 갖추어지면 어디에서든지 불을 구할 수 있다.
대우주의 공간에는 물의 기운이 가득 차있다.
그러므로 인연이 화합하면 아무리 높은 산에서도 능히 물을 구할 수 있다…”
<능엄경>의 말씀처럼, 우리가 지은 전생의 업(業),
곧 전생에 심은 씨앗〔因〕이 금생에서 발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나면
반드시 과보(果報)를 나타내게 됩니다.
그 누구에게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조선 중기의 고승 허응당(虛應堂) 보우(普雨)스님은
금강산에서 내려와 백담사에 계시던 중, 문정왕후(文定王后)의 부름을 받고
서울 봉은사로 옮겨와서 정치고문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임금인 명종(明宗)은 13살의 어린 나이였으므로 어머니인
문정왕후가 수렴청정(垂簾聽政)을 하고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문정왕후는 보우스님을 더욱 신임하게 되었고,
마침내 보우스님의 말이 왕의 명령처럼 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출세를 원하는 사람은 모두 보우스님을 찾았기 때문에
봉은사는 문전성시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문정왕후는 보우스님에게 비단으로 만든 가사를 내렸고,
보우스님은 입궐할 때마다 그 옷을 입고 다녔습니다.
궁궐에는 백의(白衣)나 보통 옷을 입고 보통 옷을 입고
들어가지 못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도(道)가 높은 보우스님이라도 궁궐 출입을 할 때는 비단 가사장삼과
연화관에 사인교(四人轎)를 타고 다녔던 것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금강산에서 보우스님을 키워주신 노스님이 내려오셨습니다.
“우리 보우가 어떻게 사는가. 중노릇을 옳게 하고 있는지 한번 보아야겠다.”
이렇게 생각하며 수천리 길을 걸어 봉은사에 이르렀는데,
마침 그날이 보우스님이 입궐하는 날이라 입궐행렬을 보게 된 것입니다.
보우스님은 연화관에 비단 가사장삼을 입고 턱하니 가마에 앉아 있고,
가마꾼들은 “휘, 물렀거라. 보우대사님 행차시다” 하면서
요란하게 출행을 하는 중이었습니다.
누더기 옷에 송낙(소나무 겨우살이로 만든 모자)을 쓰고
지팡이 하나 짚고 거지 행색을 한 노스님은 뒷전으로 밀려
제자 보우를 만나볼 수조차 없었습니다.
물론 보우스님이 알았으면 당장 가마에서 쫓아내려왔겠지만,
주위 사람들이 아예 만날 수조차 없도록 막고 있었으니 도리가 없었습니다.
노스님은 발길을 돌리며 혼자 말했습니다.
“구피마피(狗披馬皮)로다!”
개가 말 껍데기를 썼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노스님의 말씀대로 후일 보우스님이 정말로 말이 되어버렸습니다.
권세를 누리던 보우스님은 문정왕후가 세상을 떠나자 반대파들로부터
축출을 당해 제주도로 귀양을 가게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귀양지 감옥에서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그로부터 얼마 뒤, 제주도에 어승마(御承馬)가 한 마리 태어났는데
보통 말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뛰어난 준마(駿馬)였습니다.
제주도에는 주로 조랑말이 많이 났는데,
이 말은 조랑말의 몇 배나 되는 크기에다 골격이 빼어나고
기름기가 자르르 흐르는 호마(胡馬)같은 말이었습니다.
제주 목사는 그 말을 어승마로 임금께 진상했습니다.
임금은 매우 기뻐하여 말에게 ‘호남장부(好男丈夫)’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온갖 치장을 다하여 타고 다녔습니다.
그런데 이 말이 어찌나 영리한지 임금이 어디를 가야하겠다고 생각만 하면
그 앞에 척 나타나곤 하였으며,
간신들이 근처에 오면 발길로 차거나 물려고 하였습니다.
충신인지 간신인지는 말 근처에 가보면
저절로 밝혀지므로, 뒤가 켕기는 자들은 이 말 곁에 얼씬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불교 중흥을 위해 보우스님은 많은 힘을 기울였지만,
권력의 중심에 서서 많은 사람들의 원망을 쌓았기 때문에
결국은 제주도 귀양을 가서 죽임을 당하게 되었고,
임금에게 진 빚을 갚기 위해 말이 되어 돌아왔던 것입니다.
인과의 법칙에는 한 치의 오차도 없습니다. 누구도 예외일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지금 내가 받고 있는 업이 비록 마땅하지 않을지라도
‘빚을 갚는 자세’로 녹여야 합니다.
‘어짜피 내가 갚을 빚이라면 기꺼이 갚자.’
빚을 갚는 자세로 현재의 인연을 받아들이면 업은 다시 바뀌게 됩니다.
왜냐하면 ‘지금 이 자리’가 바로 과거의 업을 푸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연(緣)을 맺는 순간이기 때문입니다.
빚을 갚는 자세로 과거의 업을 기꺼이 수용하면 그 업이 결코 힘들지만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성심(誠心)을 다하는 마음으로 새로운 씨를 심게 되면
극락과 차츰 가까워지게 됩니다.
가족. 이웃. 동료들과 좋지 않은 관계에 있으면 빚을 갚는 자세로 임하여 보십시오.
부디 감정에 휘말려 자꾸만 질이 떨어지는 업을 만들지 마십시오.
눈앞의 이익, 눈앞의 손해만 생각하여
모든 것을 상대적인 감정과 자존심으로 해결하려 하면 매듭만 늘어날 뿐입니다.
발전하느냐 퇴보하느냐,
위로 나아가느냐 아래로 내려가느냐는
오직 지금 이 자리에서 내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생활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매사에 한 생각을 바르게 가져 업을 풀어나가고 푼 것을
더욱 좋은 인연으로 가꾸어 나가기를 간절히 당부 드립니다.
굴레를 벗고
둘째, 나를 둘러싸고 있는 굴레를 조금씩 벗도록 노력해 봅시다.
우리나라 대재벌 총수였던 분이 돌아가시기 직전, 병원 침상에서 몸부림치며 애원했습니다.
“왜 이리도 허전한가? 내가 가져갈 것을 달라.”
그 분 밑에는 회장. 장관. 교수 등 능력 있는 사람들이 많았고,
많은 재산, 명예 등 세상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었는데도 그분이 가져갈 것은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한평생을 함께한 부인도 줄 것이 없더랍니다.
그럼 우리는 죽을 때 무엇을 가지고 갈 것입니까?
평생 고생했다고 하여 모은 재산을 가져갈 것입니까?
사랑했다고 하여 남편을, 아내를 데리고 갈 것입니까? 정성을 쏟으며 길렀다고 하여
아들과 딸을 데려갈 것입니까? 어렵게 땄다고 하여
학위나 자격증을 가지고 갈 것입니까? 남의 욕을 먹고 굴욕을 참으면서
쌓아올린 명예나 권력을 가져갈 것입니까? 결국은 아무 것도 가져갈 것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하루 온종일 그것 아니면 못 사는 것처럼 착각하고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굴레에 묶여 자유를 잃고 살아갑니다,
그 테두리는 집착하면 집착할수록,
많이 좋아하면 좋아할수록 사람을 더욱 상하게 합니다.
그와 같은 실화는 너무나 많습니다. 한 예를 들어봅시다.
얼마 전까지 울산에서 농사를 지었던 한 농부는
논이 택지로 개발되는 바람에 10억이라는 돈이 생겼습니다.
그 농부는 갑자기 큰돈이 생기자 마음이 붕 떠버렸습니다.
호화로운 가재도구에 멋진 양복,
고급 승용차까지 모두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먹고 싶었던 것, 하고 싶었던 것을 마음껏 했습니다.
그러다가 고향인 안동 쪽 시골에 친척 잔치가 있어 가족 7명을 데리고 갔습니다,
고급 승용차며 사는 모습을 자랑도 하고 3일 동안
돈을 펑펑 쓰다가 새로 만든 독립기념관을 보고자 했습니다.
마침 운전 솜씨가 미숙하다고 느낀 친척 조카가 함께 가기를 자청했습니다.
“제가 봉고차로 앞서 갈 테니 아저씨는 제 차만 잘 따라오십시오.”
그런데 국도에서 잘 따라가던 승용차가 고속도로를 들어서자
갑자기 속력을 높여 봉고차를 앞질러 가는 것이었습니다.
‘좋은 차로 속력을 내고 싶어서 그러나 보다.’
하지만 얼마 가지 못해 사고가 났습니다.
승용차가 고속버스를 추월하려다가 앞서 가던 덤프트럭 밑으로 들어 가버렸고,
7명 가족은 모두 죽고 말았습니다.
이는 사람이 돈을 쓴 것이 아니라 돈이 사람을 주물러 쓴 경우입니다.
우리는 어떻습니까? 남이 무엇을 사면 나도 따라서 사고,
남이 무엇을 하니 나도 무엇을 해야 한다는 식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닙니까?
혹시나 남을 따라 붕 떠서 살고 있지는 않습니까?
불자라면 모름지기 중심을 잡고 살아야 합니다.
헛된 굴레에 사로잡혀 진짜 할 일을 잊고 살아서는 안 됩니다.
테두리보다는 스스로의 진실을 체험하여 살아야 합니다.
스스로가 참으로 소중하게 가꾸어야 할 것을 가꾸며 살아야 합니다.
일본 막부(幕府)시대의 한 고급 관리는 당대의 고승인 백은(白隱)선사를 지극히 존경했습니다.
그 관리에게는 유난히 애착심이 강한 아내가 있었습니다.
그는 아내의 불필요한 굴레를 벗어나게 하고자 함께 백은선사를 친견하러 가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공교럽게도 나라에 급한 일이 생겨 부인 혼자 스님을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스님에 대한 기대감으로 잔뜩 긴장했던 부인은
혹시나 큰스님께 실수라도 하지 않을까 쩔쩔매면서 인사를 올렸습니다.
그리고 자리에 앉자 전혀 예상 밖의 말씀이 들려왔습니다.
“벗어보지.”
너무나 당황스러웠지만,
당대 최고의 큰스님이 하시는 말씀을 거역할 수가 없어 겉옷 하나를 벗었습니다.
그런데 스님은 또 말씀하셨습니다.
“벗어보지.”
부인은 다시 옷 하나를 벗었고, 스님은 거듭 같은 요구를 했습니다.
“벗어보지.”
‘큰스님이라기에 굴욕을 참으며 옷을 또 벗으라니! 이런 몹쓸 중놈 같으니….’
화가 머리끝까지 치솟아 옷을 입고 집으로 돌아온 부인은
남편을 향해 마구 퍼부었습니다.
“그런 땡추가 큰스님이라고? 큰스님이 아니라 색골이요 색골!
당신도 그런 땡추와는 상종하지 말아요.”
남편은 부인을 간신히 달래어 자초지종을 들었습니다.
그리고는 박장대소를 터뜨리며 말했습니다,
“부인이 내 얼굴에 똥칠을 했구먼. 큰스님 앞에서 너무 긴장을 하고,
고관의 부인이라는 신분 때문에 무겁게 사는 것이 안타깝게 보여서
그런 굴레를 벗어보라고 하신 것을 가지고….”
우리는 벗고 살아야 합니다. 부처님의 제자답게 불필요한 굴레를 벗고 살아야 합니다.
바로 이 굴레가 윤회의 굴레요 악업의 굴레가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부디 붕 떠서 살지도 말고 굴레에 사로잡혀서 살지도 마십시오.
굴레에 대한 애착을 조금씩 벗으며 살아가십시오.
불필요한 굴레는 벗어버릴수록 자유로워집니다.
지금 복이 찾아와 돈. 명예. 권력. 사랑 등이 넘친다 할지라도,
결코 사로잡히지 말고 잘 활용하며 살아가십시오.
복이 다하면 화(禍)가 찾아듭니다. 지금 돈. 명예. 권력. 사랑 등이 없을지라도
그것을 얻기 위해 그릇된 길로 나아가지 마십시오.
중심을 잡고 지성으로 살아가면 행복의 시절이 스스로 찾아옵니다.
굴레를 벗어버리고 스스로의 진실을 체험하며 성심껏 살아가는 것,
이것이 부처님께서 가르치신 ‘행복하게 사는 법’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거듭 결론 삼아 다시 한 번 당부 드립니다.
돈과 명예와 이익 속에서 허우적거리지 말고 정신을 차려 살아갑시다.
지성으로 살면서 헛된 굴레를 조금씩 정리하고 벗어버립시다.
‘지금 이 순간’이 빚 갚을 좋은 때라는 것을 명심하고,
의지를 가진 사람의 몸을 받아 빚 갚을 기회를 가지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면서,
주위의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드리고,
순하게 문제를 풀고 또 다른 빚을 만들지 맙시다.
이렇게 할 때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은 불자로서 보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잘 되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오히려 부지런히 기도하십시오.
부지런히 기도하는 가운데 모든 것은 풀어집니다.
기도를 통하여 ‘나’속의 응어리를 풀어버리면
모든 장애는 저절로 사라집니다.
꼭 명심하십시오. 문제가 눈에 보이든 보이지 않든, 나부터 먼저 풀어야 합니다.
내 가슴속이 맺혀 있는데, 저쪽이 먼저 풀어질 리가 없습니다.
부지런히 기도하다 보면 ‘내가 잘못 했구나’
‘내가 잘못 살았구나!’ 하는 진참회(眞懺悔)와 함께
내 안의 응어리가 풀어지고 모든 것이 순탄해집니다.
이렇게 사는 것이 바라밀(波羅蜜)의 생활화요.
복을 부르고 깨달음을 여는 불자의 삶인 것입니다
첫댓글 좀 길지만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너무 좋습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도 있구요. 성불하십시요.
_()_ 스님 고맙습니다 빚을 갚는 마음으로 벗으면서 살겠습니다 ..............
스님! 좋은 글 넘 감사합니다.
인과의법칙에는 한치의 오차도 없음을 다시 한번 생각하며.....
빚을 갚는 마음.....행복한 삶을 위해.....열심히 기도 하며 살아가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스님! 살면서 지녀야할 마음가짐으로 깊이 새기며 살겠습니다.
좋은날 되소서 ~~`~
돈을 화두로 삼고사는 세상 이지만 이런 좋은 말씀들이 우리네 마음을 정결하게 해줌지다.
좋은 글 ,법문 많이 들어서 이세상 저세상의 사이에 있을때 마음 잘 챙길수 있도록 다짐해봅니다.
감사합니다.
더위를 식혀주는 가슴찡한글입니다. 피서가 따로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