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 고려시대 부분을 공부하다가 의문나는 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구판 교재 p085 페이지에서, "반원 자주 정치"의 주요 사례로 제시되는 내용 중에 "원의 연호 폐지 -> 명의 연호 도입(1356)"이 있습니다. 지난번에 공부할 때에는 원나라 연호를 사용하지 않았겠지... 하고 자연스럽게 넘어갔던 것 같은데, 이번에 복습하면서 꼼꼼히 읽다보니, 명나라가 건국된 해는 1368년인데 1356년(공민왕 5)의 반원 자주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된 원나라의 연호 폐지는 가능했더라도, 명나라의 연호 사용은 불가능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원나라의 연호 폐지로 마무리 된 것인지, 아니면 원나라의 연호를 폐지하고 다른 연호를 사용하였다면 어떤 연호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에구..1356이 거기 쓰여 있는 바람에... '원의 연호 폐지(1356) -> 명의 연호 도입' 이렇게 해야 맞겠네요. 죄송합니다 ㅜ
기실 연호 폐지가 몇 년인가는 큰 의미가 없는 것이... 1356년에 원 연호 사용을 중단했다고 기록되어 있지만 그 뒤에도 계속 사용하는 모습이 나오거든요.(이 부분은 역사교육첫걸음에도 언급되어 있는 내용이지요 ^^;;)
원 연호를 중지하고 명 연호를 썼다는 기록은 그 한참 뒤에 다시 이어집니다. 1369년에 명 황제가 조공을 요구하는 친서를 보내오자, 공민왕은 5월에 몽골의 지정 연호 사용을 중지하고 6월에 관제를 개편한 후, 다음해에 명의 홍무연호 사용을 선포했던 것이지요.
다만 원 연호 폐지 선언 자체가 중요한 의미가 있다보니 그 기록을 적는 과정에서 교재에 연도 표기 위치가 좀 잘못되었습니다.
지적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선생님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개념 정리에 도움이 되었습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