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91/ 모압과 미디안이 함께 이스라엘을 유혹하였음에도 왜 미디안족만 멸하라는 명령이 주어졌는가?
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미디안을 쳐서 남자를 다 죽였고 이스라엘 자손이 미디안의 부녀들과 그들의 아이들을 사로잡고 그들의 가축과 양 떼와 재물을 다 탈취하고 그들이 거처하는 성읍들과 촌락을 다 불사르고 탈취한 것. 노략한 것, 사람과 짐승을 다 빼앗으니라(민 31:7~11)
모세에게 가나안 입국을 허락하지 않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마지막 미션을 주셨다. 그것은 미디안 족을 멸하는 것이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를 미디안에게 갚으라 그 후에 네가 네 조상에게로 돌아가리라”(민 31:2) 명하셨다. 모세는 죽기 전에 미디안족을 멸해야 하였다. 그것이 이스라엘 자손의 원수를 갚는 일이기 때문이었다. 왜 하나님은 가나안에 들어가지도 못하게 된 모세에게 이런 일을 시키셨을까? 그 일이 얼마나 중요하기에 그렇게 하셨을까? 출애굽 한 이스라엘이 잊지 못할 원수라면 그들을 최초로 공격한 아말렉 족속이 아닌가? 하나님은 그들도 바로 멸망시키라는 명령을 주지 않으셨는데, 왜 미디안족속에 대해서는 이런 명령을 주셨을까?
그 이유는 바로 민수기 25장에 기록된 바알브올의 사건 때문이다. 고스비로 대표되는 미디안 여인들이 이스라엘을 음행과 우상숭배로 유혹하여 여호와를 배신하게 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미디안인들을 대적하여 그들을 치라 이는 그들이 속임수로 너희를 대적하되 브올의 일과 미디안 지휘관의 딸 곧 브올의 일로 염병이 일어난 날에 죽임을 당한 그들의 자매 고스비의 사건으로 너희를 유혹하였음이니라”(민 25:17~18)고 하셨다.
사실, 이 사건은 분명히 '모압 여자들과의 음행으로 시작되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이 사건의 끝에 모압은 언급하지 않고 오직 '미디안'만을 언급하신다. 그것은 미디안이 이 사건을 주동하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대담하고 공공연하게 모세와 이스라엘 회중을 모독하였다. 모압 여자들이 본능적이고 일상적인 음행을 저질렀다면 미디안 여자들은 이스라엘을 타락시키기 위해 계획적 고의적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을 이교적인 죄악과 이교 제식(祭式)에 빠지도록 유혹하였다. 또 모압은 하나님께서 그의 조상 롯에게 기업으로 준 땅이었다. 그래서 하나님은 "모압을 괴롭히지 말라 그와 싸우지도 말라”(신 2:9)는 지시를 주셨다.
여하튼 이 사건으로 이스라엘 백성 24,000명이 죽고 말았다(민 25:9). 바울은 이 사건을 언급하면서 "그들 중에 어떤 사람들이 음행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고전 10:8)다고 하였다. 차이가 나는 일천 명은 다른 날 죽었거나 사사들의 칼에 죽임을 당했을 가능성도 있다. 이들은 모두 미디안의 유혹에 넘어가 바알브올에게 부속된 이스라엘 백성들이었다. 미디안은 하나님의 백성을 꾀어 범죄 하게 하고 하나님을 배반하게 만든 원수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알에게 넘어갔기에 거룩한 공의의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하셨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그의 백성이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미디안을 '여호와의 원수(민 31:3) 라고 불렀다. 도덕성을 무기로 삼고 있는 집단을 향한 최대 위협은 무기가 아니라 죄의 유혹이다. 그래서 칼로 이스라엘을 공격한 아말렉보다 음행과 우상숭배로 이스라엘을 유혹한 미디안을 더 심각한 원수로 보신 것이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죽기 전에 해야 할 일로 지시하신 마지막 미션이 바로 이 일이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마지막으로 미디안 심판을 명하신 것은 그런 이유에서였다. 한마디로 미디안에 대한 심판이다. 본문은 이 심판의 결과 중 하나로 브올의 아들 발람을 칼로 죽였더라”는 기록을 전한다. 그리고 그가 죽임을 당한 이유로 미디안이 발람의 꾀를 좇아 이스라엘 자손으로 브올의 사건에 여호와 앞에 범죄하게 하여 여호와의 회중에 염병이 일어나게 하였(16절)기 때문이라고 확인해 준다. 음행으로 이스라엘을 타락게 하라는 꾀를 제공한 발람도, 그 꾀를 좇아 이스라엘을 유혹하여 음행과 우상숭배에 빠지게 한 미디안도 함께 심판의 형벌을 받은 것이다. 심지어 모세는 미디안 여인들을 살려 둔 이스라엘 군사들에게 노를 발하며 그들 중에 남자와 동침한 경험이 있는 자들은 모두 죽이라는 명령을 내렸다(15절). 이는 성 경험이 있는 미디안 여인들은 모두 바알 숭배에 참여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엘렌 G. 화잇도 이 사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미디안 사람들의 유혹에 빠졌으므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형벌을 내리셨다. 그러나 그 유혹자들도 하나님의 공의의 진노를 피할 수 없었다. 아말렉인들은 르비딤에서 이스라엘을 공격했고 대군 뒤에 남아 있던 피로에 지친 자들을 습격했으나 오랜 후까지 형벌을 받지 않고 살고 있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을 유혹하여 죄에 빠지게 한 미디안인들은 더 위험한 원수이었으므로 신속히 하나님의 형벌을 받게 되었다. 공격군의 포로가 되었던 여인들도 역시 가장 큰 범죄자요 가장 위험한 이스라엘의 원수로서 모세의 명령에 따라 사형에 처하였다.” (부조, 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