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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장 1890년대의 부흥하는 조류는 일시적인 후퇴가 뒤따랐다
I. 90년대의 부흥하는 조류는 일시적인 후퇴가 뒤따랐다
1. 기관들 Campmeeting, 교회들에서 일어난 부흥
1888년 직후 수년간 화잇 부인은 물론 새로 피선된 대총회장 O. A. Olsen등의 지도하에서 E. J. Waggone, A. T. Jonse, W. W. Prescott 그리고 미네아폴리스 총회에 참석했던 다른 강력한 사람들 등과 함께 북미의 여러 지방에서 부흥집회를 시작했다. 이들 중에 화잇 부인도 2년간 참여했다. 학교들과 다른 기관들과 특히 케틀크릭 대학에서 부흥이 폭발했다. 켐프미팅과 큰 교회들에서도 일어났다. 주목해야 할 것은 90년대는 또한 엘렌 화잇의 생애 중에서 가장 분주하고 가장 많은 저서 활동 기간이었다. 계속적으로 만들어낸 책들과 함께 점점 많아지는 강줄기 같은 논문들이 그녀의 펜에서 흘러나왔다. 1890년에 부인은 그 때를 위한 기별로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설교가 일으킨 축복들을 입증했다. 나는 이곳, 저곳을 여행하면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설교하는 집회에 참석했다. 나는 내 형제들의 곁에 서 있는 것을 한 특권으로 여겼다. 그리고 그 때를 위한 기별에 나의 증언을 했다. 그리고 나는 하나님의 능력이 그 기별을 전하는 곳마다 수반하는 것을 보았다. 백성들은 죄를 자백하고 그리스도의 미를 자기의 것으로 받았다. 영광스러운 결과들이 기록되었다. 예수께서는 모든 것 중에서 높임을 받으셨고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과 함께 계셨다. 화잇 부인이 1889년에 논평했다. 우리가 영혼들이 그 빛을 이해하는 것을 볼 때 우리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분이신 예수를 바라보면서 우리는 기뻐했다. 그리스도는 크신 모본이시다. 우리는 모든 그의 영광 중에 계신 예수님을 보았다.
2. 정로의 계단 속에 있는 영적 보석들
정로의 계단 같은 책들의 놀라운 영향을 느끼기 시작했다. 1892년에 쓴 이 영적 보배 중에서 화잇 부인은 흔히 망각되어 온 기본 진리를 제시했다. 우리는 순종함으로 구원을 받지 못한다. 왜냐하면 구원은 믿음으로 받아야 할 하나님의 값없이 주시는 선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순종은 믿음의 열매이다. 그 다음에 그 큰 교환 또 다른 값비싼 안내서에 관한 이 걸작이 있다.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법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우리 자신의 의가 없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피할 길을 준비하셨다. 그는 세상에서 우리가 당면하는 것과 같은 시련들과 시험 중에서 사셨다. 그는 죄 없는 생애를 사셨다. 그는 우리 위해 죽으셨고 그는 우리 죄를 취해 가시고 그의 의를 우리에게 주시기 위해 드리셨다. 만일 그대가 자신을 그분께 드리고 그 분을 그대의 구세주로 받아들인다면 그대는 죄악 적인 생애를 살았을 지라도 그분 때문에 그대는 의롭다고 여겨진다. 그리스도의 품성이 그대의 품성 대신에 서고 그대는 하나님 앞에 마치 그대가 한번도 죄를 짓지 않은 것처럼 가납된다. 엘렌 화잇은 그리스도의 순결과 흠 없음과 그의 나눠주시는 의를 강조했다. 우리를 유익 되게 하는 하나님의 의는 세상에서의 그리스도의 완전한 생애에서 얻은 믿음의 열매이다.
3. 그리스도의 죄 없으신 옷을 입음
1893년에 가장 명백하고 가장 놀라운 선언들 중에 얼마나 있었다. 우리에게 나누어주시는 것은 세상에서 생애하신 그리스도의 생애의 의다. 그리스도께서 모든 회개하고 믿는 영혼들에게 입혀주시는 것은 그리스도 자신의 의의 옷이다. 이 사상을 화잇 부인은 다음과 같이 감명 깊은 말로 표현했다. 하늘의 베틀로 짠 이 옷은 그 속에 인간이 고안한 한 오라기 실도 들어 있지 않다. 그리스도는 그의 인성으로 완전한 품성을 이루셨다. 그리고 그 분은 이 성품을 우리에게 나눠주신다.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은 죄로 더럽혀지고 불순종으로 손상되었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그 아버지의 법을 완전히 지켰다. 그리고 그의 완전한 순종으로 말미암아 그는 우리가 순종할 수 있도록 만드신다. 그것은 비밀이다. 우리가 자신을 그리스도께 맡길 때 마음은 그의 마음과 연합되고 맺은 그의 뜻과 병합되고 정신은 그의 정신과 하나 되고 사상은 그에게 사로잡힌 바여서 우리는 그의 생애를 산다. 이것이 그의 옥을 입는 다는 뜻이다. 이것을 또한 1893년의 대총회에서 A. T. Jonse에 의해서 명백히 제시되었다. 사람 몸에 짜여진 옷, 그리스도의 육체, 그것이 육체에 입혀주시기 위한 그대와 나를 위한 하나님께서 베틀로 짠 그 옷이다. 그가 사신 생애가 그 옷이다. 하나님은 베 짜시는 분이시다. 그리고 그 아름다움은 그가 완전하신 젓처럼 완전한 옷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4. 나눠주신 의에 대한 떠맡기시는 의의 관계
성화에 대한 칭의의 한계는 역시 떠맡기는 의와 나눠주시는 의와 같이 수정같이 명백하다. 전자는 하늘가는 자격이요 후자는 하늘을 위한 적합성이다. 이리하여 90년대는 다가올 큰 외침의 절정의 능력의 전조요 그때 주어진 견본인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증력의 해석뿐만 아니라 나타남에 있었다. 화잇 부인은 그것은 실제로 늦은비의 시작이라고 말씀하셨다. 부인은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품성을 변화시키고 행위를 주관하는 생애의 한 원칙으로서 묘사했다. 부인은 이것은 세째 천사의 사업을 끝마치는 하나님의 영광이다 라고 선언한다.
5. Olsen의 증언과 권면
1893년에 대총회장 올슨은 총회에서 2월 8일 회의에서 그 능력에 관하여 말했다. 이곳은 하나님의 임재로 더욱 엄숙하게 되고 있다. 우리 중에 아무도 지금 우리가 갖는 것과 같은 이런 회집을 일찍이 가져 본적이 없다고 나는 감히 말한다. 주께서 확실히 매우 가까이 오시고 계시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까지 매우 충분히 인식하거나 이해하지 못했던 것을 더욱 더 많이 계시하고 있다. 참된 증인의 기별이 과거 보다 더욱 더 인식되고 있음도 확실하다. 나는 실은 그것에 관해서 실은 하나도 모르고 있으면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관해서 설교하려고 애쓰지 말라. 그대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것을 알 때까지는 어느 진리도 설교하려고 하지 말라. 그 다음에는 그것이 자연스럽고 하나님의 능력이 그대와 함께 계실 것이다. 이상이 올슨의 증언이었다.
6. 엘렌 화잇의 놀라운 선언
베틀크릭에서의 1893년 총회에 보내는 화잇 부인의 특별한 기별은 엄숙하고 맘을 살피는 것이었다. 화잇 부인이 호주에 계실 때 1892년 12월 23일 라고 기록된 이 기별은 W. W. Prescott에 의해서 총회에서 읽혀졌다.
“이때에 교회는 아름다운 옷, 그리스도 우리의 의를 입어야 한다. 명백하고 결정적인 차이가 계명과 예수의 믿음을 높이 드는 일이 세상에 회복되고 모본을 모여야 한다.”
두 개의 주요 인용문을 보충해야 한다. 먼저 이 심금을 울리는 말씀
“주 예수님은 그의 자비와 풍성한 은혜를 나타내심을 통하여 인간의 마음에 경험을 만드시고 계시다. 그는 하나님과 그 정부의 율법에 대항하는 모든 사단의 악의 동맹과 함께 호언장담하는 사단이 저들을 자기의 궤변과 미혹에 대하여 난공불락의 요새를 보고서서 매우 놀랄 정도로 변화시키고 계시다. 저들은 그에게 있어서는 이해할 수 없는 비밀이다. 둘째 위로와 확신의 그 놀라운 말씀과 함께 선언하기를 그리스도의 의를 입은 교회는 그의 은혜의 부요함이 저장된 창고요, 부요하고, 충만하고 넘치는 그의 성령의 은사를 충분히 그리고 최후 시위를 나타내야 하며 지옥의 권세가 이기지 못할 불성곽으로 둘러 쌓인 그의 교회이다. 모든 영광의 광채 중에 큰 핵심이신 그리스도, 하나님께서 90년대의 이 집회들에서 당신의 백성과 확실히 함께 하셨다.
7.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자극을 느낌
미네아폴리스 대총회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한 대각성과 대부흥의 열매는 광범한 계획과 준비등에서 보였다. 우리 청년들의 구원과 훈련을 위하여 새 학교들이 설립되었다. 선교 확장 사업이 더욱 현저하게 되었다. 어떤 대학들에 외국어과가 부활되었다. 호주에서 사업이 강화되었다. Abram LaRue는 극동으로 그리고 곧 J. N. Anderson은 중국으로 그리고 Pitcaim까지 갔다. 세계적인 선교 사업을 더욱 효과 있게 하기 위하여 새로운 00이 작용하기 시작했다. 우리 교육적인 강조에 새로운 접근책으로 모든 나라에 더욱 적합하게 했다. 미네아폴리스 회집은 의문의 여지없이 재림 운동을 위한 부흥과 개혁의 10년의 시작이다.
Ⅱ. 1900-1910 부분적인 빛의 상실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약화
1. 비극적으로 차차 어둡게 된 요인들
주목한 바와 같이 1890년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열렬한 강조 는 와그너와 존스의 공중 봉사와 저서, 엘렌 화잇에 의한 이 큰 주제에 관한 공중 봉사와 계속적인 정기 간행물에서 대부분 생겼다. 물론 많은 이들의 협조도 있었다. 그 강조는 우리 중 대다수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광범위하고 효과적이었다. 받아들이고 감화 받음에 있어서 소득이 확실히 있었다. 그러나 얼마 안되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강조는 힘을 잃고 시들기 시작했다. 그 원인들은 찾기 어렵지 않다. 엘렌 화잇과 존스의 문구를 빌리면 어떤 이들이 전심으로 그 준비를 받아들인 한편 또한 2번째 어떤 이들은 계속적인 반대가 있었고 세째 어떤 이들 편에서는 동시에 기별의 운명에 영향을 끼쳤다. 비틀어지게 하는 요인 중에서 금세기가 되자마자 즉시 폭주한 것은 모든 위기 중에서 첫째는 Dr. J.H. Kellogg이 주입한 어떤 범신론적 사상의 교묘함이었다. 이것은 그이 저서 살아있는 성전에서 그 절정에 달했다. 이 새것은 처음엔 혼동을 일으키고 다음엔 상당수에 영향을 끼쳤다. 의심 없이 우리 교회 초기 수십년간에 신성에 관하여 명확하고 통일된 사상의 부족이 이 위험한 일시적인 침투를 더 쉽게 만들었다. 이것은 다음 항에서 다루어졌다.
2. 화재, 본부 이동, 재조직
1902년의 비극적인 기간의 화재들 베틀크릭에 처음엔 병원 다음엔 출판소 파괴 본부들을 다른 지방으로 이동 고려로 소란이 뒤따랐다. 그래서 실제로 본교단 본부와 출판소를 베틀크릭에서 와싱턴으로 옮긴 것, 그것은 큰 부담이었다. 자연히 우리 지도적인 사역자들의 생각과 활동을 잠시 몰두케 했다. 켈로그 밑에 베틀크릭에는 의료사업에 집중하고 독립하게 된 위기는 또 다른 결정적인 요인이었다. 켈로그와 그의 동조자들이 대총회 권위에서 불복하여 반역을 일으킨 것과 더불어 그리고 이와 더불어 세계조직의 지역적으로 분활하여 연합회를 창설하게 된 유명한 1901년의 대총회에서 기관의 근본적 재조직 단계에 이르렀다. 그리고 대총회의 여러 부서의 창설이 있었다. 그 다음에 와싱턴으로 이사했다. 이와 더불어 우리의 대 외방 선교 확장이 있었다. 그리고 이것과 더불어서 국제 소책자 회의와 선교단 같은 기관들이 우리 본부 기관에 병합되었다. 이 발전들은 모두 특히 조직 확장 활동에는 많은 생각을 요했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강조를 포함하여 그 배경에는 많은 일로 꽉 찬 일로 몰두의 시대였다.
3. 선지자들의 흔들림은 퇴보를 재촉함 - 선구자들의 변절
가장 해로운 영향을 끼친 요인들 중 하나는 34장 35장에서 후에 다루게 될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특별 선구자들의 변절이었다. 이 때에 저들이 흔들림은 그 강조를 어둡게 한 틀림없는 요인이었다. 의심할 것 없이 저들의 불만은 한 주요한 퇴보를 구성했다. 아무도 적극적 공표를 성공적으로 계속함에 있어서 저들을 대신하지 못했다. 다른 이들은 자연적으로 그 환경 밑에서 주저했다. 저들의 배반은 타고 있는 것에 물을 끼얹는 영향을 끼쳤다. 그리고 동부 대도시들에 복음을 전하라는 부르심은 많은 생각과 계획을 요하는 주의를 전환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이것 들고 다른 요인들이 모두 합쳐서 우리 지도자들의 생각과 활동을 거의 점령해 버렸으므로 1888년 그리고 그 후에 90년대의 원동력은 결정적으로 약화되었다. 이것은 크게 유감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이것들은 분명히 기록된 역사적인 사실이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강조는 받아들인 채 대부분 얼마동안 침묵하게 되었다. 이 사실은 A. G. Danells가 그의 황혼기에 이 저자와 밀접히 몇 년간 교제하는 중에 들려준 증언에 의하여 지지된다. 그리고 그가 이 사실을 알고 있는 것은 아마 어느 누구보다도 앞설 것이다. 그의 증언들은 다음 항에 포함될 W. W. Prescott, A. O. Tait와 다른 이들의 증언에 의하여 보증된다.
4. 매일의 충돌과 저지하는 요인
이와 관련해서 기여한 또 다른 요인들을 기록하지 않으면 안된다. 1888년의 논쟁들과 저들의 숨은 요소에 관한 역사적인 투쟁 그리스도는 신성의 모든 충만함이 육체로 거하신다는 대신 파생된 존재라고 아직도 소수가 주장하고 있는 반 아리안의 견해는 ㅡ의심할 것 없이 이 감속을 강화했다. 이것은 Daniel이 증거한 것이다. 그리고 이것과 분명히 연관된 것은 1888년과 비슷한 두 개의 분명한 편으로 좋은 사람들을 다시 갈라놓는 수년간 계속된 00의 투쟁이었다. 그것은 비록 이 관계가 흔히 느껴지지 않고 강조되지는 않았지만 88년의 연구회와 총회의 나누어진 무리의 실상 연장이었다. 그러나 이 모든 요인들은 1890년대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강조를 속도를 느리게 하는데 협력했다. 그 현저함 때문에 범신론적 요인들을 더욱 충분히 적어보자.
5. 범신론의 간교함이 들어왔다
범신론의 논쟁이 90년대 후기에 선두에 서게 되었고 수년간 계속되었다. 자칭 빛의 천사의 일종으로 나타나서 매혹적인 술어와 사상을 가지고 그 사상의 균이 Dr. Kellogg의 첫 저서인 과학과 성서의 조화하는 책에 나타났다(1879). 그것은 가끔 토론을 일으켰으나 그 교리적인 의미는 주의나 특별한 행동의 근거를 요할 만큼 충분히 발전되지 않았다. 그러나 1897년에 켈로그이 대총회에서 한 강연을 하고 그 해에 Lincon Nebrasca에서 공개토론을 가졌다. 여기서 범신론적 사상은 이제 명백한 선언에 나타났다. 이것들은 그 다음에 그의 산성전에서 보충되었다. 이리하여 태평양 양쪽에서 어떤 이들이 이 간교함에 빠졌다. 그 가지들 중에서 하늘에 있는 성소에 관한 우리의 가르침에까지 침식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제자들에게 숨을 내쉬면서 성령을 받으라고 하신 말씀을 인용하면서 또한 성령에 관하여 흔들림을 일으켰다. 켈로그의 탈선은 호소하는 말로 옷 입었다. 그의 비교적인 가르침은 하나님은 실제적인 생명으로서 만물 중에 계시다. 그러므로 우리가 먹고 마실 때 하나님을 받아들이는 것이다는 뜻이다. 그리고 이것은 케틀 크릭 병원과 대학에서 가르치기 시작했다. 이 범신론적인 가르침은 확실히 거짓과 참을 병합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책의 태반은 건전한 건정 원칙들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 점이 그 간교함이다. 그러나 잠시 켈로그 박사를 주목하라.
Ⅲ. 범신론 관계에 위기가 오다
1. 그 당시 MAYO 베틀크릭
J. H. Kellogg는 Bollovue의과 대학 졸업, Paris, Berlin, Vienna에서 특별훈련, 베틀 크릭 위생병원의 창설자. 이병원은 서부 건강개혁 연구회의 기초 위에 설립됨. 켈로그는 그 시대에 가장 위대한 의사 중의 한 분 그러나 그것은 Bettle Creek Idea 건강복음, 수치료법, 식사, 운동, 신선한 공기, 건강의 상호 관계 등과 의료계에 강력한 영향을 끼쳤다. 사실상 케틀크릭 위생병원은 그 시대에 오늘날의 Mayo Clinic병원처럼 칭송을 받았다.
2. 의료 관리와 파괴적인 교훈
19세기가 지난 직후 켈로그는 SDA 전의료 기관과 사업을 개인적으로 독단적으로 주관함을 증가시키고 유지하려고 대총회 지도력과 투쟁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가 1901, 11, 10에 교회에서 떠나게 된 것은 그의 저서 산 성전의 교묘한 가르침 교묘하나 틀림없는 범신론 그가 이 견해에서 결코 돌아서지 않은 것으로 물들여진 것이다. 켈로그는 1879년에 교사요 평생 제칠일 침례교인 Ella Easton과 결혼했다. 이것 역시 그 후 발전의 한 요인이 되었다.
1927년에 켈로그의 지도하에 그 기관의 700만불을 들여 증설했다. 그 후에 불경기 때문에 그 맘모스 베틀크릭은 파산으로 무너졌다. 그러나 초기 1900년대의 위기를 재촉한 것은 켈로그 박사의 견해와 가르침이었다.
3. 이탈에서 근본적 이탈로
범신론적 견해의 세력 때문에 켈로그는 엘렌 화잇의 저서에 영감에 대한 신앙을 읽었다. 동시에 그는 자기 십일조를 사용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고 성경의 대부분 상징이라고 간주했다. 그러나 거듭 말하거니와 실제로 위기를 초래한 것은 다음과 같이 한 말과 같이 모든 생명에 하나님의 편재하신다는 범신론적인 교훈이었다. “그 나무 속에 그것을 창조하고 유지하는 한 능력이 있다. 나무 속에 나무를 만드는 자가 있고 꽃 속에 꽃을 만드는 분이 있다.” 그러나 수년 동안 그 진정한 의미를 인식하지 못한 채 그 초기 형태의 시 사상을 제시해 왔다. 특히 1897년에 대총회에서 말하기를 “주께서는 바란 속에 계십니다. 그대들은 자연계에 모든 만물에 하나님께 계심을 봅니다.” 그러나 그는 1901년의 대총회에서는 매우 많이 담대하게 말했다. 이 의견에 관하여 화잇 부인은 의미심장하게 말하기를 “저들의 논리적 결론에 의하면 그의 교훈은 성소진리와 속죄에 대한 믿음을 파괴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을 떠날 것이다.” 이 말씀은 그 당시에 참으로 느끼지 못했던 00는 관찰이었다.
4. 극단적인 견해로 옮김
켈로그는 다른 이들도 자기와 똑같이 가르쳐 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는 다른 이들은 잠시 그릇된 견해를 주장했던 것을 얼마 안되어 거부한 점에서 그와 달랐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았다. 1904년 화해를 시도했으나 곧 좌절되었다. 그리고 1920년대까지에는 켈로그는 다윈의 진화론자가 되었다. 성경의 대부분의 영감을 믿지 않고 그리스도의 쳐녀 신성 구속의 필요까지 부인했다. 그것이 그가 간 끝이었다. 그러나 그의 생물0적 생활과 인종개량에 관한 강조는 그가 죽을 때까지 그치지 않았다. 그러나 이것이 어떻게 20세기초에 홍수와 같이 신성의 모든 충만함이신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사상과 강조를 빗나가게 했는가를 알기는 어렵지 않다. 달리는 될 수 없었다.
Ⅳ. 산성전 중의 범신론적 교훈의 위험
1. Dr. Edward의 중대한 증언
기록된 바와 같이 켈로그의 아내는 평생 제칠일 침례교인이었다. 그리고 켈로그 부부는 역시 범신론적 경향을 가진 유명한 침례교 교육자 친구가 있었다. 최근 로마린다 대학의 Dr. Edward의 는 이 교육자와 관련이 있었는데 여러 가지 사실들을 직접 알고 있다. Edward와 저자에게 보낸 편지에 의하면 제칠일 침례교인 Dr. Edward는 영혼 불멸설, 진화론, 범신론에 혼돈된 견해를 가지고 있다고 했다.
2. Edward는 범신론적 제의를 거부함
켈로그 박사는 에드워드에게 산성전 한권을 선사했다. 그리고 이 모든 곳에 하나님이 계시다는 켈로그의 견해에 영향을 받은 여러 사람이 에드워드의 사상에 감화를 주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그는 예언의 신의 저서와 재림교의 기본 진리에 너무 깊이 뿌리 박혀 있었으므로 설복당하지 않았다. 켈로그도 역시 우리가 빵을 먹을 때에 하나님을 먹고 장미꽃 냄새를 맡을 때 우리는 하나님의 냄새를 맡는 다고 가르쳤다. 이 에드워드는 사실의 고백으로서 제시하고 있는 나는 내가 말한 것을 안다고 부언했다. 에드워드가 먼저 이 분야에 켈로그에게 영향을 끼쳤는지 반대인지는 모르고 자료가 없다. 그러나 이 입장은 켈로그의 견해에 빛을 밝힌다. 그리고 이것이 얼마나 심각한가는 다음으로 알 수 있다.
3. 하나님은 자연 안에 인간을 포함해서 계시다
1901년 대총회기 중에 인간 안에 신령한 생명에 관하여 설교하는 중에 대담하게도 명백하게 말했다.
“해바라기를 예로 들어보자. 그것은 해를 곧장 바라본다. 그것이 그렇게 하도록 만드는 것을 해바라기 안에 있는 하나님이다. 모든 채소 식물 중에는 지성이 있다. 하나님의 생명이 있는 곳마다 하나님 자신의 계시다. 그대들은 하나님과 그의 생명을 분리할 수 없다. 그것이 하나님이 모든 곳에 계신 이유이다.”
그는 또한 세포에 하나님의 임재에 관해서도 말한다. 이 말의 충분한 의미는 그 당시 기록되지 않은 것 같음이 이상하다. 이 사상은 그 다음에 발전되고 산 성전에 강조했다. 거기에 켈로그는 담대히 말했다. 하나님은 자연의 나타남이다. 자연계에 계신 하나님이 아니라 00 속에 하나님이요, 모든 대상을 운동도 우주의 여러 현상 등을 통해서 자신을 나타낸다. 이 철학은 다른 페이지에 다른 말로 담대히 표현되었다. 개체가 보존되도록 끊임없는 감독과 관리를 하는 몸의 물질적 구조나 본질보다 뛰어난 어떤 능력이 몸 안에 존재한다는 생리학적 증거를 우리는 가지고 있다. 이것은 건설하고 창조하는 능력 그 성전에 계신 신령한 임재 하나님 자신이외에 다른 것일 수 없다. 실은 그것이 그 책의 이름 “산 성전”의 기초이다. 반항의 폭풍이 곧 일어난 것은 이상한 것이 없다.
4. 생명의 기적으로서 재판을 시도함
선동의 결과로서 켈로그는 Dr. Sadler와 A. T. Jonse의 협조를 얻어 좀 더 받아들일 수 있도록 그 산 성전을 개정하려고 했다. 1903년 돈을 만들어 켈로그는 그 책의 명칭을 생명의 기적이라고 고쳤다. 그리고 자기 친필로 이 수정판 책뚜껑 페이지에 때때로 문장이나 구정을 써넣고 다른 것으로 대치하고 했다. 그 후에 생명 그 신비와 기적을 건강 원칙들의 안내서로 재판했다. 그 의사가 얼마나 비극적으로 미혹시켰는가를 보면 놀랍고 슬픈 일이다. 그리고 그의 문구의 교묘함 속으로 약탈하고 광범한 영향이 1890년대에 일어나게 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진리와 고상한 준비에서 돌이켰는가를 알기는 쉽다. 그리고 다른 문제들과 탈성과 혼합될 때 1888년에 새로 불붙은 큰 주재에 일어난 관심을 돌이키게 한 경향이 있었다.
Ⅴ. Living Tample의 출판으로 빠진 위기
1. 하나님이 실제로 임재하는 생명
그 비교는 오랫동안 켈로그을 매혹해 왔다. 그에게 있어서 생명은 안개 속에 쌓인 신비였다. 그는 그의 가설과 참람의 위험에 관하여 화잇 부인에 의하여 경고를 받아왔다. 그러나 그는 모든 피조물 안에 있는 생명은 하나님의 본질 단순히 그의 능력의 나타냄이 아니라 그의 실제적인 임배라고 믿는 신앙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어떤 신비한 마음을 가진 의사들과 목사들이 처음에는 피조물 속에 하나님의 편재에 관한 그의 사상 “씨는 그 속에 하나님의 생명을 가지고 있다는 논리에 관하여 그를 격려했다. 그 후에 이 위험한 확장은 발전했다. 그리스도는 하늘 성소에서만 봉사하지 않고 이 지상에 있는 성소들 중 각자 속에서 봉사하신다. 케로그을 지지하는 자들이 처음에는 Gnosticism의 자연 숭배의 불과함을 알지 못하고 Hellamistic 범신론을 향하여 지도를 받았다. 그는 가장 큰 위험성이 있는 모본으로 인도하고 있었다.
2. 모든 생명체의 본질인 하나님
엘렌 화잇의 C.O.L.이 학교들을 구워하기 위하여 팔린 것과 같이 왜 병원을 재건하기 위하여 한 의료 서적이 팔리지 않겠는가하는 암시가 켈로그에게 호소했다. 다니엘 장로는 크게 염려했다. 그러나 켈로그는 표제에 바울의 성구 “너희는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신이 너희 중에 거하심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는 말을 써 넣어 그의 산 성전을 내놓아 이것을 실현하려고 했다. 그 책의 내용이 물리적, 수치료, 의료 분야에 관한 건전한 원칙들이 다뤄진 한편 서론 부분은 내재하는 하나님 문제를 다루었다. 그 의사는 모든 생명은 하나님에게서 나온다. 그러므로 본질에 있어서 하나님은 모든 생명체 속에 계시고 본능, 지성, 세포, 기관, 정신 속에도 계신다. 그것은 동양의 신비 철학으로 되 돌아 갔다. 그러나 켈로그는 이상하게 그는 하나님의 인격체를 아직도 믿고 있다고 주장했다.
3. 그 길의 고별
산성전의 교정쇄를 1902, 5월에 대총회 위원회에 제출했다. 다니엘 목사는 유럽에 계셨다. 그러므로 부회장 W. W. Prescott는 인도에서 방금 돌아와서 그 고색창연한 범신론적 개념에 생소한 W. A. Spicer와 상의했다. 두 분은 당황하여 켈로그 박사에게 저들의 반응을 적어 보냈다. 대총회 위원회에서는 그 책을 채택하기를 거절했다. 그 다음에 R&H사가 1902년 12월 30일에 불이 나서 그 활자와 금속판이 파괴되었다. 그러나 켈로그는 즉시 케틀크릭에 있는 Good Health 출판소에 출판을 교섭했다. 그리하여 자기 친구들에게 배부했다. 화잇 부인에게 있어서는 켈로그는 절벽 끝에 서있는 사람으로 묘사했다. 그 후에 토론으로 사람들을 켈로그와 그의 노선에 찬성 혹은 반대편에 서게 되었다. 대다수는 성경과 예언의 신의 반석 위에 섰다. 그러나 소수는 그 편에 있었다. 합법적인 책략을 통해서 그 병원은 교단의 지배에서 분리했다. 교회의 의료 사업은 그 후에 젊은 의사 그룹에 의하여 이행되었다.
Ⅵ. 지도자들이 범신론 수뇌와 만남
1. 의료 투쟁의 폭풍 Center
얼마동안 의료 선교 협회는 점점 문제가 생겼다. 왜냐하면 우리의 세계 의료 사업은 주로 케틀 크릭 병원이 중심이 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병원이 의료 투쟁의 폭풍 센터가 되었기 때문이다. 1895년에 의사 74명, 간호사 448명, 기타 사역자 1200명이 기록되어 있었다. 그 당시 도시 선교 사상은 구세군의 활동과 강조를 따라서 봄을 보인 힘에 의존하기 시작했다. 그것은 교묘한 호소력이 있었다. 이에 관하여 화잇 부인은 직접 전도를 통한 재림 기별 선포에서 이탈하는 위험을 경고했다. 부인은 또한 진리의 기본 원칙을 어떤 이들이 표기한 것도 기록했다. 부인은 지적 철학에 기초된 새 질서의 책이 나타남에 대해서 언급했다. 어떤 이들이 조직을 이탈하는 것도 경도했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위기를 향하여 집중되었다.
2. 산 성전 유포 중지됨
종파에 속하지 않는 의료 선교 사업이 또한 켈로그의 기관지 "Medical Missionary"가 공표되었고 1897년에 케틀 크릭 병원의 특성에 기록되었다. 그러나 기록한 바와 같이 범신론과 조직에 관한 논쟁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유포는 제한되었다. 하나님의 인격에 관한 산성전에 있는 영적 이론에 관하여 화잇 부인은 가장 요령있게 기록했다.
“이 교리들은 저들의 논리적 결론에 따르면 전 기독교 제도를 싹 쓸어버린다. 저들은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주시려고 요한에게 보내신 빛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긴다. 저들은 우리 앞에 있는 장면들은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만큼 충분히 중요하지 않다고 가르친다. 저들은 하늘에서 비롯된 진리를 무효로 만들고 백성에게서 저들의 과거 경험 중에 하나님을 도적해 가고 그 대신 거짓 과학을 저들에게 준다. 문제가 된 그 논쟁들은 이제 명백해 진다.
3. 빙산의 꼭대기와 면접
비극적으로 이 모든 교묘한 개념에 따라서 영적 인척 관계에 관한 사상, 즉 이생에서 합리적으로 결혼한 사람이 아닌 사람이 내세에서 부인(남편)이 될 수 있다는 사상이 소개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자연계를 통해서 유포되는 ‘비인격적 하나님’과 관련되었다. 또한 나타나는 거룩한 육체의 일종도 있다. 그것은 참으로 위기였다. 이 죄악 적인 양상에 대하여 화잇 부인은 1904년에 기록하기를 “범신론적 이론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하여 지지 받지 못한다. 그의 진리의 빛은 이 이론들은 영혼을 파괴하는 기능이 있다. 흑암이 저들의 요소요 감각주의자들의 영역이다. 저들은 본성적인 마음을 만족시키고 그 경향을 따른다”(R&H, 6. 21. 1904)고 언급하였다. 그러므로 주의 사자가 주신 교훈들에 대한 반응으로 A. G. Danels와 W. A. Spicer는 켈로그 철학에 대항하여 저들의 입장을 강경하게 했다. 엘렌 화잇은 이 오류들은 대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드라마틱한 이야기는 다니엘스가 ?영구적인 예언의 선물?에 기록했다. 그것은 빙산에 배가 충돌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이야기이다(1기별, 233-234에 수록됨). 선장의 권위 있는 음성이 “대처하라”고 외쳤을 때 기관사는 전 속력을 놓았으며 키를 쥔 사람은 빙산을 향하여 배를 똑바로 돌진시켰다. 선박은 피해를 입었으나 그 순간이 지나자 여전히 앞으로 전진 해 나아갔다. 그 감명 깊은 예증은 엘렌 화잇에 의하여 지지 받고 도움 받은 머리에 있는 자로서 그 문제를 당면했을 때 그대로 되었다. 그 위기는 닥쳤다. 흠은 남았다. 그러나 교회는 전진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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