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 중생들은 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도 꿈에서조차 이러한 마음을 일으킨 적이 없는데 하물며 다른 이를 위해 이런 마음을 일으킬 수 있겠나이까.
1:25 남들은 물론 자기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도 일으키지 못하는 이 세상에서 모든 중생들을 이롭게 하려는 불자의 이 마음은 유례없는 경이로운 마음이나이다.
#핵심
핵심이 무엇인가? 이것을 가려내는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전 탁구라는 운동을 좋아합니다. 실제로 꾸준히 레슨을 통해 교정을 받으며 숙고하고 훈련을 지속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참 많은 기술을 배웠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한 가지 알게 된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핵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탁구는 정말 다양한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동작을 실행하는 기술도 또한 다양합니다. 하지만 결국 가장 기본이 되고, 가장 자주 사용하는 폼은 하나 뿐이더군요. 전 모든 기술을 배웠기에 화려한 동작을 할 줄 알지만, 정작 이 단순한 기본기에는 숙련도가 떨어진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가장 자신 있어야 하는 이 핵심 스윙에 대해 자신감이 없었습니다. 항상 의심을 품고 이 기본 스윙을 한 것입니다. 핵심에 대한 의심은 모든 것에 대한 의심으로 증폭되기 마련입니다.
#중생구제
대승불교의 핵심은 중생구제입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교리와 이론 그리고 연구 결과들이 많습니다. 현란하고 추상적인 철학들도 분명 매력이 있지만, 이 핵심을 놓치면 대승의 마음을 의심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모든 불보살께서는 중생구제에 대한 마음, 보리심을 강조하고 또 강조하시는 것입니다. 붓다의 마음은 완성된 보리심입니다. 범부의 마음은 자기중심주의, 이기심입니다. 이기심이 붓다의 마음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란 결국 이 보리심이 증장되는 과정입니다. 나라는 중생과 지인들 그리고 인연 닿는 모든 중생을 구제하려는 마음, 그리고 구제하는 마음이 바로 핵심입니다. 이 보리심의 기본기를 갈고 닦을 때 우리는 대승불자로써의 정체성을 놓치지 않을 수 있고, 이 마음 하나로 모든 진리를 포섭할 수 있으며, 이 핵심으로 붓다의 마음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불자들이 특히 사로잡히기 쉬운 현란한 기술들이 있습니다. 삼매와 선정, 반야의 지혜, 무분별지... 멋져 보이는 최고의 기술들입니다. 하지만 현실 속 일상을 살아가며 내가 사용하는 기술은 기본기 입니다. 이 기본 기술에 대한 숙련도와 자신감을 가지고 있을 때 우리는 번뇌의 폭풍을 뚫어낼 마음의 무기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만독
붓다의 마음을 세상에 전하는 것, 이것이 붓다스쿨이 공유하는 목표입니다. 붓다의 마음, 보리심을 세상에 어떻게 전할까요? 그 핵심은 단순합니다. 이 글을 읽는 '내'가 보리심을 읽고, 듣고, 배우며, 사유하고, 글쓰기 하고, 설명하면서 동화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보리심을 세상에 전하는 유일한 길입니다. 보리심이 없는 마음이 보리심을 말해봐야 이는 앙꼬 없는 찐빵이기에, 세상에 전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세상에 말하지 않아도 내 마음이 보리심이라면, 이미 주변과 세상은 보리심과 공명하기 마련입니다. 보리심을 배울 수 있는 교과서 <입보살행론>은 만일만독의 주제입니다. 붓다스쿨 커리큘럼에서는 필수과목이죠. 이와 더불어 2024년에는 '천일천독-어른수업'과 붓다스쿨 기본수행인 명상수업을 선택과목으로 준비하여 공개할 예정입니다. 필수와 선택을 구분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필수는 핵심만 남긴 것입니다. 그럼에도 선택이 필요한 이유는 이 핵심을 더욱 단단하게 도울 수 있는 방편이 되기 때문입니다. 공부 우선순위에 대한 조언을 하자면 당연히 필수과목이 1순위입니다. 두 가지 선택 과목에 대해서는 여건에 따라 2순위와 3순위를 정하셔서 보리심 공부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10,000일은 약 30년입니다. 물론 매력적인 법을 담고 있는 팔만사천경이 있지만, 대승불자의 기본기는 결국 보리심입니다. 붓다의 마음을 배우는 과정 속 핵심 기술은 이 교과서 한 권으로 충분히 익힐 수 있습니다. 화려한 것도 좋지만, 단단함을 추구하는 것도 멋진 길입니다.
첫댓글 기본기 필수과목에 집중하겠습니다.
밝게깨어있기 나무아미타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