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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색처진여 시보살마하살부(卽色處眞如 是菩薩摩訶薩不)
◙復次에善現아所言菩薩摩訶薩者를於意云何오
『또 다시 선현아! 보살마하살이라는 말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卽色處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색처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卽聲、香、味、觸、法處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성처와 향처와 미처와 촉처와 법처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色處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색처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聲、香、味、觸、法處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성처와 향처와 미처와 촉처와 법처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色處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색처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聲、香、味、觸、法處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성처와 향처와 미처와 촉처와 법처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色處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색처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聲、香、味、觸、法處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성처와 향처와 미처와 촉처와 법처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色處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색처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聲、香、味、觸、法處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성처와 향처와 미처와 촉처와 법처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즉안계진여 시보살마하살부(卽眼界眞如 是菩薩摩訶薩不)
◙復次에善現아所言菩薩摩訶薩者를於意云何오
『또 다시 선현아! 보살마하살이라는 말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卽眼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卽耳、鼻、舌、身、意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계와 비계와 설계와 신계와 의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眼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耳、鼻、舌、身、意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계와 비계와 설계와 신계와 의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眼界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계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耳、鼻、舌、身、意界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계와 비계와 설계와 신계와 의계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眼界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안계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耳、鼻、舌、身、意界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이계와 비계와 설계와 신계와 의계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眼界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계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耳、鼻、舌、身、意界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계와 비계와 설계와 신계와 의계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즉색계진여 시보살마하살부(卽色界眞如 是菩薩摩訶薩不)
◙復次에善現아所言菩薩摩訶薩者를於意云何오
『또 다시 선현아! 보살마하살이라는 말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卽色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색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卽聲、香、味、觸、法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성계와 향계와 미계와 촉계와 의계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色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색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聲、香、味、觸、法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성계와 향계와 미계와 촉계와 의계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色界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색계의 진여의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聲、香、味、觸、法界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성계와 향계와 미계와 촉계와 의계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色界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색계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聲、香、味、觸、法界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성계와 향계와 미계와 촉계와 의계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色界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색계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聲、香、味、觸、法界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성계와 향계와 미계와 촉계와 의계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즉안식계진여 시보살마하살부(卽眼識界眞如 是菩薩摩訶薩不)
◙復次에善現아所言菩薩摩訶薩者를於意云何오
『또 다시 선현아! 보살마하살이라는 말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卽眼識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식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卽耳、鼻、舌、身、意識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식계와 비식계와 설식계와 신식계와 의식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眼識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식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耳、鼻、舌、身、意識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식계와 비식계와 설식계와 신식계와 의식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眼識界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식계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耳、鼻、舌、身、意識界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식계와 비식계와 설식계와 신식계와 의식계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眼識界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안식계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耳、鼻、舌、身、意識界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이식계와 비식계와 설식계와 신식계와 의식계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眼識界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식계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耳、鼻、舌、身、意識界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식계와 비식계와 설식계와 신식계와 의식계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즉안촉진여 시보살마하살부(卽眼觸眞如 是菩薩摩訶薩不)
◙復次에善現아所言菩薩摩訶薩者를於意云何오
『또 다시 선현아! 보살마하살이라는 말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卽眼觸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촉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卽耳、鼻、舌、身、意觸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촉과 비촉과 설촉과 신촉과 의촉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眼觸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촉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耳、鼻、舌、身、意觸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촉과 비촉과 설촉과 신촉과 의촉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眼觸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촉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耳、鼻、舌、身、意觸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촉과 비촉과 설촉과 신촉과 의촉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眼觸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안촉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耳、鼻、舌、身、意觸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이촉과 비촉과 설촉과 신촉과 의촉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眼觸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촉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耳、鼻、舌、身、意觸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촉과 비촉과 설촉과 신촉과 의촉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즉안촉 위연소생제수진여 시보살마하살부(卽眼觸 爲緣所生諸受眞如 是菩薩摩訶薩不)
◙復次에善現아所言菩薩摩訶薩者를於意云何오
『또 다시 선현아! 보살마하살이라는 말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卽眼觸이爲緣所生諸受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촉이 인연이 되어 생겨난 모든 느낌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卽耳、鼻、舌、身、意觸이爲緣所生諸受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촉과 비촉과 설촉과 신촉과 의촉이 인연이 되어 생겨난 모든 느낌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眼觸이爲緣所生諸受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촉이 인연이 되어 생겨난 모든 느낌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耳、鼻、舌、身、意觸이爲緣所生諸受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촉과 비촉과 설촉과 신촉과 의촉이 인연이 되어 생겨난 모든 느낌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眼觸이爲緣所生諸受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촉이 인연이 되어 생겨난 모든 느낌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耳、鼻、舌、身、意觸이爲緣所生諸受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촉과 비촉과 설촉과 신촉과 의촉이 인연이 되어 생겨난 모든 느낌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眼觸이爲緣所生諸受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안촉이 인연이 되어 생겨난 모든 느낌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耳、鼻、舌、身、意觸이爲緣所生諸受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이촉과 비촉과 설촉과 신촉과 의촉이 인연이 되어 생겨난 모든 느낌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眼觸이爲緣所生諸受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안촉이 인연이 되어 생겨난 모든 느낌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耳、鼻、舌、身、意觸이爲緣所生諸受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이촉과 비촉과 설촉과 신촉과 의촉이 인연이 되어 생겨난 모든 느낌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즉지계진여 시보살마하살부(卽地界眞如 是菩薩摩訶薩不)
◙復次에善現아所言菩薩摩訶薩者를於意云何오
『또 다시 선현아! 보살마하살이라는 말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卽地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지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卽水、火、風、空、識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수계와 화계와 풍계와 공계와 식계의 진여가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地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지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異水、火、風、空、識界眞如가是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수계와 화계와 풍계와 공계와 식계의 진여와 다른 것이 보살마하살이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地界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지계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水、火、風、空、識界眞如中에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수계와 화계와 풍계와 공계와 식계의 진여 안에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地界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지계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菩薩摩訶薩中에有水、火、風、空、識界眞如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보살마하살 안에 수계와 화계와 풍계와 공계와 식계의 진여가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地界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지계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離水、火、風、空、識界眞如하야有菩薩摩訶薩不아不也니다世尊이시여
『수계와 화계와 풍계와 공계와 식계의 진여를 떠나서 보살마하살이 있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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