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카 톡 나가기와 카 톡 알림 음 제거하기
개인 카톡에서는 나가기를 하면 자기 것의 내용만 지워지고 상대방은 지워지지 않을 뿐더러 나가기를 했는지도 모른다.
그러니 중요한 내용 이외에는 나가기를 한다고 해서 문제 될 것이 하나도 없다.
왜냐하면 다시 대화를 시작하게 되면 대화 창은 새로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카톡 위 제일 왼쪽에 있는 아이콘은 친구 창으로서 차단을 하지 않는 한 리스트가 없어지지 않는다.
개인 카톡과는 달리 단톡방을 나가기를 하면 대화 내용이 모두 지워질 뿐만 아니라 대화 방이 없어져서 대화가 단절된다. 물론 상대방에게 탈퇴했다고 문자가 뜬다.
그렇다고 그대로 두면, 특히 미디어 파일 같은 경우 용량을 많이 차지하게 돼서 스마트폰 관리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단체 방을 나가게 되면 대화 창이 없어져 버리고 친구로부터 다시 초대를 받아야 해서 멤버로부터 오해를 받을 수도 있다.
그래서 대화 창을 그대로 두면서 내용물만 삭제 할 수 있어야 한다.
세 가지로 나눠서 설명 드리겠다.
첫째 카카오 톡(단체 방) 나가지 않고 내용만 지우는 방법
1번 왼쪽의 것은 친구 창 - 연락처의 리스트처럼 차단하지 않는 한 없어지지 않는다.
2번 왼쪽의 것은 대화 창으로 나가기를 하면 나의 모든 자료나 문자가 없어진다. 상대방의 자료는 그대로 있다. 그러나 단체 방의 경우에는 나의 대화 방은 내용과 함께 없어 졌지만 단체 화면에는 내가 나갔음이 표시된다. 오해 받기도 한다.
3번 단체 방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된다.
4번 세 줄로 된 아이콘을 터치하면 아래의 창이 뜬다
아래 오른쪽 톱니바퀴(설정)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5번 대화 내용 모두 삭제를 터치하면 나가지 않고 내용만 삭제가 되고
6번 초대 거부 및 나가기를 터치하면 단체 방에서 나가게 되어 다른 사람들이 초대 할 수도 없고 들어 갈 수가 없다. 머무르고 싶다면 6번을 터치하지 않도록 유의 해야겠다.
미디어 파일 용량이 200 메가가 넘는다.
그러니 저장 용량에 영향이 없을 수 없다.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백업을 하고 지워야 함이 당연하다.
5번을 터치했을 때의 화면이고
6번을 터치 했을 때의 화면이다. 다시 한 번 강조 하자면 6번 초대 거부 및 나가기를 누르지 말자.
대화 내용 모두 삭제를 하면 대화 내용 뿐만 아니라 미디어 파일도 모두 삭제가 된다.
그러나 미디어 파일 삭제를 누르면 미디어 파일만 삭제된다.
둘째 카카오 개인톡의 대화 방 나가기
위쪽 대화 창을 터치하여 나가고자 하는 대상을 정한다.
터치하는 게 아니고 조금은 길게 누르고 있으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나가기를 누르면 순식간에 옥션의 대화 창이 없어진다.
개인 간의 카톡은 나가기를 한다고 해서 상대방은 아무런 영향이 없다. 또한 문자 한 자만 보내도 다시 생성된다.
그러니 용량이 문제가 된다면 과감하게 지워도 된다. 중요한 것이 있다면 백업을 해 놓아야 하겠지만...
세 번째 카카오톡 알림 음을 소리가 나지 않게 하는 방법
위 오른쪽 표시된 설정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다음 전체 설정을 터치한다.
표시된 알림을 누르고 난 후 소리를 안 나오게 하면 된다.
표시된 곳을 터치하면 조정할 수 있다. 위의 것은 나오는 것이고 아래는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단톡방은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대화를 나누는 곳이기 때문에 에티켓이 필요하다. 공동의 관심사에 노력 해야 하며 개인의 의사에 우선한다.
활발한 소통은 단체 방을 발전시킬 것이며 우의를 돈독이 한다. 그 경계가 가끔은 모호해서 충돌이 있기도 하다. 그래서 그러한 문제들은 상대방을 포용하고 이해하는 데에서만 해결이 된다.
양보와 배려만이 최선일 것이다.
정 재 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