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이용시 준수사항>
1. 일체의 판매행위를 금합니다. 단, 무료나눔은 가능합니다.
2. 하루종일 독서실에 앉아서 책만 들여다보는 수험생은 유리멘탈이 되기 쉽습니다.
생각없이 쓴 댓글하나에 그날 공부를 망쳐버리기도 합니다.
이유를 막론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할 가능성이 있는 언행을 삼가셨으면 합니다.
http://media.daum.net/society/all/newsview?newsid=20160104090159057
지난 1980년 12월 제정된 이후 사실상 사문화되다시피 한 '공무원윤리헌장'이 35년 만에 '공무원 헌장'으로 새롭게 바뀐다.
인사혁신처는 "국가와 국민에 대한 올바른 마음가짐과 직무수행에 필요한 가치 기준 등을 포함한 새로운 '공무원 헌장'을 발표한다"고 4일 밝혔다.
혁신처는 그러면서 "'공무원 헌장'은 공직기강 확립에 방점을 뒀던 과거 '공무원윤리헌장'과 다르게 국민과 미래 세대가 원하는 공무원상을 구현하기 위한 바람직한 공직가치에 방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새롭게 마련된 '공무원 헌장'은 "우리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공무원이다"라는 문장으로 시작된다.
이어 "우리는 헌법이 지향하는 가치를 실현하며 국가에 헌신하고 국민에게 봉사한다. 우리는 국민의 안녕과 행복을 추구하고 조국의 평화 통일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한다. 이에 굳은 각오와 다짐으로 다음을 실천한다"고 밝히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하나, 공익을 우선시하며 투명하고 공정하게 맡은 바 책임을 다한다. 하나,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업무를 적극적으로 수행한다. 하나,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국민과 함께 하는 민주 행정을 구현한다. 하나, 청렴을 생활화하고 규범과 건전한 상식에 따라 행동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혁신처는 '공무원 헌장' 개정을 위해 설문조사와 각계각층 간담회 등 다양한 여론 수렴 과정을 거쳤다고 전했다.
특히 국민과 공무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애국심, 민주성, 다양성, 책임감, 투명성, 공정성, 청렴성, 공익성, 도덕성 등 9개 핵심 공직가치를 선정해 '공무원 헌장'의 밑그림으로 삼았다.
또한, 정용덕 서울대 명예교수를 단장으로 하는 공직가치 자문단을 통해 '공무원 헌장'의 내용에 대한 검토·자문 절차를 거쳤다.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과 김희중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의장, 박남수 천도교 교령, 이영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남궁성 원불교 교정원장, 양병희 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 어윤경 성균관장 등을 차례로 예방해 관련 의견도 청취했다고 한다.
혁신처는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공무원윤리헌장실천강령'을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으로 함께 개정함으로써 공직가치의 실천 지표가 되도록 했다.
이근면 인사혁신처장은 "'공무원 헌장' 개정은 공직사회의 변화와 혁신에 대한 공무원의 의지를 국민 앞에 약속하는 아주 의미 있는 작업"이라며 "그동안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 일에 중점을 뒀다면 이제는 공무원의 실질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하는 시점으로, 새로운 '공무원 헌장'이 그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과거 '공무원윤리헌장'은 "우리는 영광스러운 대한민국의 공무원이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해 "오늘도 민족중흥의 최일선에 서서 겨레와 함께 일하며 산다. 이 생명은 오직 나라를 위하여 있고, 이 몸은 영원히 겨레위해 봉사한다. 충성과 성실은 삶의 보람이요, 공명과 정대는 우리의 길이다. 이에 우리는 국민 앞에 다하여야 할 숭고한 사명을 민족의 양심으로 다지며, 우리가 나가야 할 바 지표를 밝힌다"로 이어졌다.
구체적인 내용이나 표현 역시 "민족사적 정통성 앞에 온 신명을 바침으로써 통일 새시대를 창조하는 역사의 주체가 된다", "겨레의 엄숙한 소명 앞에 솔선 헌신함으로써 조국의 번영을 이룩하는 민족의 선봉이 된다", "창의적 노력으로 최대의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민주한국을 건설하는 국가의 역군이 된다", "불의를 물리치고 언제나 바른 길만을 걸음으로써 정의사회를 구현하는 국민의 귀감이 된다", "공익 우선의 정신으로 국리민복을 추구함으로써 복지국가를 실현하는 겨레의 기수가 된다" 등 다소 딱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
면접때 100% 질문하겠네요..
애국심이 가장 강조되겠죠..
첫댓글 안녕하세요. 콘텐츠 담당자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 게시판 개편으로
작성해주신 게시글은 "필기후기+면접관련"에
좀 더 적합한 듯 합니다.
작성분께서 직접 해당 글을 옮겨주실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관리자가 해당 게시글을 "필기후기+면접관련" 게시판으로
이동할 예정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