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침예경
[우리말 천수경] (도량)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오방내외 신중을 편안하게 모시는 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 도로 지미 사바하(3)
[개경게](開經偈, 경전을 펴는 게송)
위없이~ 심히깊은 미묘한법을
백천만겁 지난들~ 어찌만나리
제가이제 보고듣고 받아지니니
부처님의 진실한뜻 알아지이다.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법장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3)
천수천안 관음보살 광대하고 원만하며
걸림없는 대비심의 다라니를 청하옵니다.
자비로운 관세음께 절하옵나니
크신원력 원만상호 갖추시옵고
천손으로 중생들을 거두시오며
천눈으로 광명비춰 두루살피네.
진실하온 말씀중에 다라니펴고
함이없는 마음중에 자비심내어
온갖소원 지체없이 이뤄주시고
모든죄업 길이길이 없애주시네.
천룡들과 성현들이 옹호하시고
백천삼매 한순간에 이루어지니
이다라니 지닌몸은 광명당이요
이다라니 지닌마음 신통장이라
모든번뇌 씻어내고 고해를건너
보리도의 방편문을 얻게되오며
제가이제 지송하고 귀의하오니
온갖소원 마음따라 이뤄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일체법을 어서 속히 알아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지혜의 눈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모든중생 어서 속히 건네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좋은 방편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지혜의 배 어서 속히 올라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고통바다 어서어서 건너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계정혜를 어서 속히 얻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열반언덕 어서어서 올라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무위집에 어서 속히 들어지이다.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진리의 몸 어서어서 이뤄지이다.
칼산지옥 제가 가면 칼산 절로 꺾여지고
화탕지옥 제가 가면 화탕 절로 사라지며
지옥세계 제가 가면 지옥 절로 없어지고
아귀세계 제가 가면 아귀 절로 배부르며
수라세계 제가 가면 악한 마음 선해지고
축생세계 제가 가면 지혜 절로 얻어지이다.
나무 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 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 천수보살마하살
나무 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 대륜보살마하살
나무 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 정취보살마하살
나무 만월보살마하살
나무 수월보살마하살
나무 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 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 제대보살마하살
나무 본사아미타불(3)
[신묘장구 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신묘한 대다라니)
나 모 라다나다라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미마라 아마라 몰제예혜혜 로계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니바 사나야 사바하
(나 모 라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1편)
사방찬(四方讚, 사방을 깨끗이 하는 찬)-독송은 하지 않음.
동방에~ 물 뿌리니 도량이 맑고
남방에~ 물 뿌리니 청량 얻으며
서방에~ 물 뿌리니 정토 이루고
북방에~ 물 뿌리니 평안해지네.
도량찬(道場讚, 청정한 도량의 찬)-독송은 하지 않음.
온도량이 청정하여 티끌없으니
삼보천룡 이도량에 강림하시네
제가이제 묘한진언 외우옵나니,
대자대비 베푸시어 가호하소서
참회게(懺悔偈, 죄업을 뉘우치는 게송)-독송은 하지 않음.
지난세월 제가지은 모든 악업은
옛적부터 탐진치로 말미암아서
몸과 말과 생각으로 지었사오니
제가 이제 모든죄업 참회합니다.
참제업장십이존불(懺除業障十二尊佛, 열두 부처님을 칭명하여,
듣게 되면 업장이 소멸되는 가지참회법)-독송은 하지 않음.
나무 참제업장 보승장불 보광왕화렴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십악참회 (十惡懺悔, 열 가지 악업을 참회함)-독송은 하지 않음.
살생으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도둑질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사음으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거짓말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꾸민말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이간질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악한말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탐욕으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성냄으로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어리석어 지은 죄업 참회합니다.
오랜세월 쌓인죄업 한 생각에 없어지니
마른풀이 타버리듯 남김없이 사라지네.
죄의 자성 본래 없어 마음따라 일어나니
마음이~ 사라지면 죄도 함께 없어지네.
모든 죄가 없어지고 마음조차 사라져서
죄와 마음 공해지면 진실한~ 참회라~네
[참회진언](懺悔眞言, 죄업을 뉘우치는 진언)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3)
준제찬(준제주의 찬)-독송은 하지 않음.
준제주는 모든 공덕 보고이어라
고요한~ 마음으로 항상 외우면
이세상~ 온갖 재난 침범못하리
하늘이나 사람이나 모든 중생이
부처님과 다름없는 복을 받으니
이와같은 여의주를 지니는 이는
결정코~ 최상의 법 이루오리라.
나무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 (3)
[정법계진언](법계를 맑게 하는 진언)옴 람 (3)
[호신진언](몸을 보호하는 진언) 옴 치림 (3)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진언]
(관세음보살님의 본마음을 보여주는 미묘한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3)
[준제진언](准提眞言)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3)
준제발원(准提發願, 준제보살의 발원)-독송은 하지 않음.
제가이제 준제 주를 지송하오니
보리심을 발하오며 큰원 세우고
선정지혜 어서 속히 밝아지오며
모든 공덕 남김없이 성취하옵고
수승한복 두루두루 장엄하오며
모든 중생 깨달음을 이뤄지이다.
여래십대발원문(如來十大發願文, 부처님께 발하는 열 가지 원)
원하오니 삼악도를 길이 여의고
탐진치~ 삼독심을 속히 끊으며
불법승~ 삼보이름 항상 듣고서
계정혜~ 삼학도를 힘써 닦으며
부처님을 따라서~ 항상 배우고
원컨대~ 보리심에 항상 머물며
결정코~ 극락세계 가서 태어나
아미타~ 부처님을 친견 하옵고
온~ 세계 모든국토 몸을 나투어
모든중생 빠짐없이 건져 지이다.
발사홍서원(發四弘誓願, 네 가지 큰 서원)
가없는~ 중생을~ 건지오리다.
끝없는~ 번뇌를~ 끊으오리다.
한없는~ 법문을~ 배우오리다.
위없는~ 불도를~ 이루오리다.
자성의~ 중생을~ 건지오리다.
자성의~ 번뇌를~ 끊으오리다.
자성의~ 법문을~ 배우오리다.
자성의~ 불도를~ 이루오리다.
제가 이제 삼보님께 귀~명합니다.
시방세계 부처님께 귀명합니다.
시방세계 가르침에 귀명합니다.
시방세계 스님들께 귀명합니다......
[아침종성]
이~ 종소리 온 법계에 두루 퍼져서,
철위산~ 깊은 어둠 모두 밝히고~
삼도고통 없어지고 칼산 무너져~
일체중생 바른 깨침 이뤄지이다~
비로교주 화장자존 보배로운 게송으로
금문 설하고~
옥함 속에 묘한 진리 펼치시오니,
티끌마다 스며들고 국토마다 원융하신
십조 구만 오천 사십팔자 일승원교~
대방광불화엄경에 귀명-합니다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나~ 무 대방광불~화엄경~
[제일게]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세계와
일체의 부처님을 알고자 한다면
마땅히 법계성품 관할지니
모든 것은 마음이 지었느니라.
[파지옥진언] (지옥을 없애는 진언)
나모 아따 시지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옴 아자나 바바시 지리지리 훔 (3) ,,
원하오니- 저희 목숨 다 할 때까지
어느 때나 아미타불 항상 외우며
마음마다 옥호광명 떠올리면서
생각마다 금빛모습 간직하오며
염주 들고 시방법계 관 하옵나니
허공으로 끈을 삼아 모두 꿰어서
평등하신 노사나불 항상 계시니
서방정토~ 아미타불 관-하옵니다
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 무~ ~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9~10번, 나~ 무~ 아미타-불~
아미타 부처님은 어느 곳에 계시는가.
마음 깊이 새겨 두고 간절하게 잊지마소
생각하고 생각하여 무념처에 이른다면
여섯 문이 어느 때나 금색광명~ 빛나리라
나~ 무~ 아미타~불
서방정토~ 극락세계 만월같은 아미타불
금빛 몸과 옥빛 광명 온 허공을 비추나니
누구든지 일념으로 아미타불 부른다면
순식간에 무량공덕 원만하게 이루리라
나~ 무~ 아미타~불
지옥세계~ 고통중생
아귀세계 고통중생
축생세계 고통중생
수라세계 고통중생
이 종소리 들리오면 고통 없고 즐거우리
나~ 무~ 아미타~불
아미타불 원력 바다 모두 함께 들어가서
미래세가 다하도록 모든 중생 제도하고
너 나 없이 모두 함께 성불하기 원합니다.
나~ 무~ 아미타~ 불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 (빠르게)
다냐타 옴 아리다라 사바하 3 ..
이 공덕이 모든 곳에 두루 퍼져서 우리 모두
극락국토 태어나서 아미타불 친견하고
모두 함께 성불하여지이다.~~
상 단 [차올리는 게송]
저희 이제 청정수를
감로다 삼아 삼보님전 올리오니...
자비로 받으소서...(절)
자비로 받으소서...(절)
대 자비로 받으옵소서....(절)
[칠정례]
지극한 마음으로,
온 세계 스승이며 모든 중생 어버이신
석가모니 부처님께 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온 세계 항상 계신 거룩하신 부처님께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온 세계 항상 계신 거룩하신 가르침에 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 지장보살님께 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부처님께 부촉 받은 십대제자 십육성 오백성
독수성 내지 천이백 아라한께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불법전한 역대조사 천하종사한량없는 선지식께 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온 세계 항상 계신 거룩하신 스님들께, 절하옵니다.....
다함없는 삼보시여,
저희 예경 받으시고, 가피력을 내리시어,
법계중생 모두 함께 성불 하여지이다.....
[이산혜연선사 발원문]
시방삼세 부처님과 팔만사천 큰 법보와
보살성문 스님네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자비하신 원력으로 굽어살펴 주시옵소서....
저희들이
참된성품 등지옵고 무명속에 띄어들어
나고죽는 물결따라 빛과소리 물이들고,
심술궂고 욕심내어 온갖번뇌 쌓았으며
보고듣고 맛봄으로 한량없는 죄를지어,
잘못된길 갈팡질팡 생사고해 헤매면서
나와남을 집착하고 그른길만 찾아다녀
여러생애 지은업장 크고작은 많은 허물
삼보전에 원력빌어 일심참회 하옵나니
바라옵건데
부처님이 이끄시고 보살님네 살피시어
고통바다 헤어나서 열반언덕 가사이다.
이세상에 명과복은 길이길이 창성하고
오는세상 불법지혜 무럭무럭 자라나서
날적마다 좋은국토 밝은스승 만나오며
바른신심 굳게세워 아이로서 출가하여
귀와눈이 총명하고 말과뜻이 진실하며
세상일에 물안들고 청정범행 닦고닦아
서리같은 엄한계율 털끝인들 범하리까.
젊 잖은 거동으로 모든생명 사랑하며
이내목숨 버리어도 지성으로 보호하리
삼재팔난 만나잖고 불법인연 구족하여
반야지혜 드러나고 보살마음 견고하여
제불정법 잘배워서 대승진리 깨달은뒤
육바라밀 행을닦아 아승지겁 띄어넘고
곳곳마다 설법으로 천겹만겹 의심끊고
마군중을 항복받고 삼 보를 뵙사올때
시방제불 섬기는일 잠깐일들 쉬오리까.
온갖법문 다배워서 모두통달 하옵거든
복과지혜 함께늘어 무량중생 제도하며
여섯가지 신통얻고 무생법인 이룬뒤에
관음보살 대자비로 시방법계 다니면서
보현보살 행원으로 많은중생 건지올제
여러갈래 몸을나퉈 미묘법문 연설하고
지옥아귀 나쁜곳엔 광명놓고 신통보여
내모양을 보는이나 내이름을 듣는이는
보리마음 모두내어 윤회고를 벗어나되
화탕지옥 끓는물은 감로수로 변해지고
검수도난 날센칼날 연꽃으로 화하여서
고통받던 저중생들 극락세계 왕생하며
나는새와 기는짐승 원수맺고 빚진이들
온갖고통 벗어나서 좋은복락 누려지다
모진질병 돌적에는 약풀되어 치료하고
흉년드는 세상에는 쌀이되어 구제하되
여러중생 이익한일 한가진들 빼오리까
천겁만겁 내려오던 원수거나 친한이나
이세상의 권속들도 누구누구 할것없이
얽히었던 애정끊고 삼계고해 뛰어나서
시방세계 중생들이 모두성불 하시이다
허공끝이 있사온들 이내소원 다하리까
유정들도 무정들도 일체종지 이루어지이다.
[행선축원]
아침저녁 향과 등불 부처님 전 올리옵고
삼보 전에 귀의하여 공경예배 하옵나니.
우리나라 태평하고, 온갖 재앙 소멸되며
온 세계 평화롭고 부처님 법 이뤄지이다.
저희들이 이와같이 세세생생 날적마다
반야지혜 좋은인연 물러나지 아니하고
우리본사 세존처럼 용맹하신 뜻세우고
비로자나 여래같이 큰 깨달음 이룬뒤에
문수사리 보살처럼 깊고밝은 큰 지혜와
보현보살 본을 받아 크고넓은 행원으로
넓고넓어 끝이없는 지장보살 몸과같이
천수천안 관음보살 삼십이응 몸을나퉤
시방삼세 넓은세계 두루 돌아다니면서
모든 중생 제도하여 열반도에 들게할제
내 이름을 듣는이는 삼악도를 벗어나고
내 모습을 보는이는 생사번뇌 해탈하며
백천만겁 지나면서 이와같이 교화하여
부처님도 중생들도 모든 차별 없어지이다.
시방삼세 불제자들 모든소원 이뤄지고
선망부모 제형숙백 왕생극락 하옵시며
살아계신 은사육친 수명장수 하옵시고
온 법계에 애혼 고혼 삼도고해 벗어나며
산문도량 정숙하여 근심걱정 없어지고
도량내외 대소재앙 영원토록 소멸되며
토지천룡 신장님들 삼보님을 호지하고
산신국사 호법신은 상서정기 드높이며
일체중생 모두함께 저언덕에 태어나고
세세생생 언제라도 보살도를 행하여서
구경에는 일체지가 원만하게 이뤄지이다.....
<祝願> ※먼저 목탁을 내림
앙고 시방삼세 제망중중 무진 삼보자존 불사자비 허수낭감
상래소수불공덕 회향삼처실원만
남북통일속성취 천하태평법륜전~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도 ◯◯시 ◯◯로 ◯◯번길 ◯◯산하
◯◯기도도량 ◯◯사 청정 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불기 256 년 ( )월 ( )일
새벽불공 기도발원재자,
법당 내 (인등,연등,촟불및 향미공양자)등
기도발원제자 ◯◯도 ◯◯시 ◯◯동 ◯◯번지 거주 건명, 곤명 ◯◯보체, 를 비롯하여 무애사와 인연이 있는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각각 등 보체...
불공기도 발원 공덕으로 앙몽 제불 제보살님
가피지 성력으로, 각기 사대강건 육근청정, 재수대통 신수대길 복덕구족, 동서사방 출입제처 악인원리, 귀인상봉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사백사병, 영위소멸 심중소구소원 여의원만성취 지대원~~
재고축 금일 불공발원재자 ◯◯도◯◯시◯◯동 ◯◯번지 거주 건명 ◯◯보체, 곤명 ◯◯보체
불공 기도발원 공덕으로 참회자 업장소멸, 병고자 즉득쾌차, 박복자 의식풍족, 단명자 수명장원, 무인연자 속득인연, 무자자 속득생남, 학업자 학업성취, 농업자 오곡풍년, 사업자 사업성취, 상업자 재수대통, 운전자 안전운행, 시험자 각종시험 무난합격, 무직자 취직성취 직장자 진급성취 등, 각기 경영지사업 만사여의원만 형통지대원~~
◯◯사 법당내 영단위패 봉안재자 각각,등, 복위 상세선망 광겁이래 부모일체 친속등 각 열위열명영가
왕생극락 증찰지발원 산문숙정절비우 사내재앙영소멸 토지천룡호 삼보 산신 국사보정상 준동함령 등피안
세세상행보살도 구경원성살바야
마하반야바라밀......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신중단] [차 올리는 게송]
청정한 명다와 묘약은 병과 혼침 없애주니,
옹호성중이시여,
자비로 받으소서,(절)
자비로 받으소서,(절)
대 자비로 받으옵소서.(절)
지극한 마음으로,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욕계 색계제천님께 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팔부사왕님께 절하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진법계 허공계 화엄회상
호법선신님께 절하옵니다.
일체의 천룡팔부 신중이시여 저희를 옹호하사
떠나지 마시옵고 어려운 일 부딪쳐도 어려움이
없어져서 이와 같은 큰 원을 성취하게 하옵소서.
[반야심경]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고통에서 건너느니라.
사리자여!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으며
색이 곧 공이요 공이 곧 색이니,
수,상,행,식도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모든 법은 공하여
나지도 멸하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줄지도 않느니라.
그러므로 공 가운데는 색이 없고
수 상 행 식도 없으며
안 이 비 설 신 의도 없고,
색 성 향 미 촉 법도 없으며
눈의 경계도 의식의 경계까지도 없고,
무명도 무명이 다함까지도 없으며,
늙고 죽음도 늙고 죽음이 다함까지도 없고,
고 집 멸 도,도 없으며, 지혜도 얻음도 없느니라.
얻을 것이 없는 까닭에 보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서,
뒤바뀐 헛된 생각을 멀리 떠나 완전한 열반에 들어가며,
삼세의 모든 부처님도 반야바라밀다를 의지하므로 최상의 깨달음을 얻느니라.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신비하고 밝은 주문이며
위없는 주문이며 무엇과도 견줄 수 없는 주문이니,
온갖 괴로움을 없애고 진실하여 허망하지 않음을 알지니라.
이제 반야바라밀다주를 말하리라.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3)
[법성게] 영단
원융한 법의 성품 두 모습이 아니로다
모든 법은 변함없어 본래가 고요한데
이름 없고 모습 없어 일체가 끊어지니
깨닫는 지혜일뿐,
지식으론 알수없네 참된성품 깊고깊어
지극히도 오묘하니 자기자성 벗어나서
인연따라 이뤄지네
하나 속에 모두 있고 여럿 속에 하나있어
하나가 모두이고 모두가 하나이네
한 티끌 가운데에 시방세계 담겨있고
낱낱의 티끌마다 시방세계 들어있네
무량한 오랜 세월 한 생각 찰라 이고
한 생각 순간 속에 무량세월 들어있네
삼세 속에 또 삼세가
엉켜있는 모양이나 어지럽지 아니하여
서로가 뚜렷하네 첫 발심 했을 때가
부처님 자리이고 생사와 열반이
서로 같은 모양일세
진리와 현상은 은은하여 분별없으니
열분의 부처님과 보현보살 경지일세
능히 사람들은 해인삼매 가운데에
여의롭게 나타내니 불가사의 법이로다
중생위한
감로법은 허공에 가득하니
중생은 근기 따라 이익을 얻는 구나
우리가 이 도리를 얻고자 원한다면
망상을 쉬지 않곤 아무것도 못얻으리
조건없는 방편으로 여의주를 취할지니
고향 갈제 분수따라 노자를 얻는도다
신묘한 다라니는
다함없는 보배이니
온 법계 장엄하면 참다운 보전일세
마침내 실다운 중도자리 앉게 되면
옛 부터 변함없어 이름하여 부처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