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동석이 소개로 가입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바닐로님 생물 파일이 생물 독학 준비 시 도움이 되었습니다😊)
1. 스펙
학교: KY 생명계열
GPA: 96.8
TOEIC: 980
2. 준비기간: 6개월
3. 결과
1) 제주대학교 약학대학 최초합
2) 충북대학교 약학대학 예비 2 ( 추후, 최종 예비 발표 후 업로드 예정)
4. 수강한 강의
1) 화학
ㅂㅇㄱ-1500제 완강,
독학-2000제 일부, 다양 학교 기출문제
2) 생물
독학- ㅂㅅㅇ 써머리
+강의 일부 (1권정도)
3) 유기
독학- ㅇㅊㅇ 개념 1회독
4) 물리
독학- ㅅㅈㅎ 개념 1회독 ( 제주대학교의 경우, 물리가 출제영역입니다)
5. 후기
1) 학교별 화학, 물리-> PEET를 준비했었기에, 화학과 물리의 경우에는 고난도, 추론형 문제까지 잘 숙지되어있던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제주대학교의 경우 화학 및 물리가 굉장히 기본적인 내용으로 출제가 되었기에 MDP수준까지의 공부는 불필요해보입니다. 충북대학교 유기와 화학은 제주대학교보다 훨씬 더 쉬운 수준으로 출제됩니다.
2) 학교별 생물 -> 생물의 경우, 제주대학교에서는 초반에 지엽적인 내용이 꽤 나왔으며 문제의 난이도가 호락호락한편이 아니었습니다. 충북대학교는 쉬운 문제는 너무 쉽고 몇 문제는 아주 지엽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쉬운 문제에서의 실수는 치명적일거같아요. 저는 확실히 틀린 문제가 지엽적인 부분의 2문제 정도인거같습니다. 다른 학교와 달리, 분자생물학, 동물생리학은 출제 분야가 아니었으며, 세포생물학분야의 문제만 출제되었기에 일부 지엽적인 문항이 존재했던거같습니다. ( 충북대를 준비하신다면, 학교 모집요강에 나와있는 교재로 상세히 공부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저의 경우, 해당 교재를 한번도 공부한 적 없으나, 다른 분들 말 들어봤을 때 교재 내에서 출제가 되는 것 같았습니다.)
3) * 학원의 도움은 따로 받지않고, 독학으로 공부했으며 화학은 ㅂㅇㄱ 선생님 유튜브를 수강하였습니다. PEET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2000제부터 시작하는 것도 괜찮아보입니다. 저는 시간적 여유가 별로 없었어서 1500제 듣고 2000제는 일부만 수강하였는데 2000제 교재를 다 끝내지 못한게 내내 아쉬웠기에,, 여유가 있으시다면 꼭 2000제까지는 확실하게 끝내는 것 추천드립니다. 교재의 난이도는 어렵지 않고 저의 경우, PEET를 통해 쌓은 지식 선에서 충분히 커버가 가능했기때문에 다 풀지 않고도 합격을 이뤄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4) 면접-> 약대 편입 시 면스는 비용적인 문제로 등록하지 않았습니다. PEET 입시를 하며 모아둔 약대 면접 자료들을 보며 답변 구상 연습을 했습니다. 두 학교의 경우, 지성 파트는 출제되지 않았고, 인성 위주의 질문을 하셨습니다. 충북대의 경우에는 2문제+ 꼬리질문 이었고, 제주대학교의 경우에는 질문이 5개였습니다. 지성면접이라고 생각했기에 먼저 응시한 충북대학교에서는 면접을 썩 잘보지 못했지만, 제주대학교에서는 답변을 잘 하고 나왔으며, 끝나자마자 합격 가능성이 높을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시사 쪽으로는 질문이 없었으며, 공부하시는 동안 약사의 직능과 자격에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 어떤 답변을 하면 좋을 것인가 고민하는 과정이 중요해보입니다.
5) 토익-> 일반 편입을 준비하시는 경우, 토익의 경우 990 만들어두시는게 맘 편할거에요. 저는 만료된 985 성적 외에 980점도 문제 없다고 생각해서 더 시험 응시를 안했는데 그 부분이 가장 후회스러웠어요. 제주, 충북외에 제 성적으로 1차 가능한 곳이 없는거같더라고요. ㅎㅎ 학원 다녀서 성적 올릴걸 하고 가장 후회했던 부분이 토익이라서 준비하시는 분들 계시면 토익부터 만들어두시길 추천드려요.
6. 공부방법
✔️생물 : peet를 준비하면서 가장 긴 기간 힘들게했던 과목이 생물입니다. 너무나 방대한 양에 어디서 출제될지도 모르는 과목이기에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약대 편입을 이뤄낸 과정 속에서 생물이라는 과목은 핵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랬기에 통합이론이 아닌 써머리 위주로 공부하였고, 4권의 교재를 유기적으로 연결시키는 방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필기양이 많으면 어디 눈을 두어야할지싶고 핵심이 잘 안들어오는 느낌이 강해서 최대한 간단하게 필기하여 공부하였습니다.
문제집 같은 경우, 기본적인 개념 확인용 문제들이 모여있는 교재를 택해서 틈틈이 풀었습니다.
오답은 짜깁기로 만들어 자주 눈에 익혔습니다.
✔️화학: peet를 준비하기 전 저는 화학을 해본 적이 없었기에 가장 기초적인 개념부터 수강하였습니다.
사실 peet를 준비하는 동안은 ㄱㅈ 선생님 강의를 수강하였고 편입을 준비하면서 ㅂㅇㄱ선생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Peet 준비동안에는 화학을 잘 하는 학생은 아니었으나 갑자기 이번해 준비하면서부터 화학 과목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화학이라는 과목은 개념과 암기량은 매우 적은 과목인 반면 문제풀이에 익숙해지지 않으면 초반엔 굉장히 까다로운 과목으로 느껴집니다. 이해가 필요한 단원은 이해를, 암기가 필요한 단원은 암기를 적절히 조절하여 공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편입은 peet와 달리 화학이 까다롭게 출제되지 않기에 생물보다 공부하기 수월합니다.
초반에는 생물보다 화학이 버겁게 느껴지지만 익숙해지면 화학이 훨씬 편해집니다.
✔️유기: peet 에서 가장 진입장벽이 높았던 과목이자
선 '암기' 후 '풀이'가 가장 중요한 과목.
일단 암기하세요.
그리고 편입에서 어려운 유기 반응 안나왔습니다.
일반 편입학에서 Peet난이도까지 출제가 안되기에 암기 후 기본적인 유기 문제집을 토대로 익히는게 베스트입니다. 그리고 오답노트가 가장 도움이 되었던 과목이 유기입니다.
✔️물리: peet 과목 중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이었습니다. 제주대학교에서만 물리과목을 응시하나, 절대 포기 마시고 생물의 지엽적인 부분은 공부를 열심히해도 커버가 안될 가능성이 높으니 물리 분야를 철저하게 대비하는게 좋아보입니다. 물리가 어렵게 출제되는 것이 아니라 굉장히 기본적인 내용 위주로 출제되기에 감 익히기용으로 적당한 문제들로 연습하시면 좋을것같아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06 17:23
자세한 후기 남겨줘서 고마워요^^ 후기 작성 시 드리는 기프티콘이고, 코드 유효기간이 짧으니 기한내에 등록하여 사용하여주세요. 합격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 행복하고 즐거운 약대생활 보내시길 바랍니다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3.09 00:21
힘겨운 수험 기간을 거치면서 고생 많았습니다. 막막하다고 하던 그 순간을 결국엔 이겨내고, 이렇게 결실을 맺게 되는 모습을 보니 너무나도 감격스럽습니다. 편입이라는 새로운 길로 들어서게 되면서 스스로도 혼란스러웠을텐데, 그 막막한 길을 개척해나갔던 귀중한 경험들을 이렇게 후배들에게 나누어주니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좋은 귀감이 됩니다. 친구로서도, 지도를 하는 멘토로서도 너무나도 의미가 깊은 일입니다. 앞으로의 학교 생활이 즐겁길 바라고, 늘 행복한 날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