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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포션 5781-24 וַיקְִּרָא 바이크라 / 그가 부르셨다
토라포션(Torah) (레위기 1:1-5:26)
하프타라(Haftarah) (이사야 43:21-44:23)
복음서(Brit Chadashah) (히브리서 10:1-18)
영상 https://www.facebook.com/100003221444384/videos/3713341382116540/
요절- (레 1:1)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일러 가라사대
7121 카라 / 부르다
기본어근【오히려 만난 사람에게 가서 말을 걸다는 개념을 통해 7122와 일치함】;부르다(즉, 본래의미는 이름을 부르다, 그러나 매우 다양하게 적용됨):드러내다(자신을), 명해진것,부르다, 외치다, 유명한(하다), 청함받은(자), 초대하다, 언급하다, 이름을 짓다, 전파하다, 선언하다, 선포하다, 공포하다, 읽다, 유명한, 말하다
◇ - 핵 심 -
◇ - 성막을 완성 후 - 모세를 회막에서 부르셨다
◇ - 레위기는 - 모세 5경중 가운데 있는 책 (중심의 책)
- 제사장들의 책(토라)이라 불림
- 구체적인 거룩을 가르치신 책
- 제사장 나라 훈련 매뉴얼
◇ - 레위기의 주제 - 거룩 ( 레11:45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니라 )
◇ - 거룩은 구별이다 - 평범한 날 (홀) / 거룩한 날 (카도쉬)
◇ - 거룩의 친밀 – 거룩 (케두샤 )
◇ - 그가 부르셨다 – 가까이 부르다 (친밀함)
◇ - 거룩한 것과 속된 것,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을 - 구별을 가르쳐 주는 책
◇ - 거짓 거룩? - 수도자 적인 생활이 아니다.
- 스스로 깨달음이 아니다.
- 내세 지향적 현세 도피적 생활이 아니다.
◇ - 참된 거룩? - 현실 지향적, 현세 지향적 추구를 통한 현세를 변화 시키는 것이다.
- 하나님의 이 땅에 거하실 수 있도록 변화 시키는 것이다.
- 하나님의 이 땅에 거하실 처소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 - 거룩의 근원은 하나님 - 무엇으로도 변질이 안 된다.
- 무엇으로도 침범 할 수 없는 것.
◇ - 거룩의 다른 말은? - 구별 – 낮과 밤을 구별 (힙딜 )
- 6일과 샤밧을 구별.
- 샤밧과 첫째 날 (하브달라 )
◇ - 케힐라? (교회) - 부름 받은 공동체, 구별된 공동체)
- 부름 받고, 구별되어 거룩한 공동체.
◇ - 거룩해 지려면? – 가까이(성전) 하여야 한다. (소수만 갈 수 있다)
- 예물(코르반)을 드려야 한다. (조건 / 통로)
◇ - 출19장에서 이스라엘 나라 전체를 거룩한 제사장 나라로 부르시고
(출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벧전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계 5:10)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 5제사 요약 -
◇ - 레 1:3~17 – 번 제 (자원 및 의무) 신양고백 및 예배 (하나님의 음식)
◇ - 레 2:1~16 – 소 제 (자원) 완전한 순종
◇ - 레 3:1~17 – 화목제 (자원) 하나님과 친교 (하나님의 음식)
◇ - 레 4:1~5:13 – 속죄제 (의무) 일상적 죄와 부정함과 허물들
◇ - 레 5:14~6:7 – 속건제 (의무) 성물과 이웃 관계의 죄
- 본문 요약 -
◇ - 레위기 1장 – 번제의 규례와 예물들
◇ 1~2 – 생축으로 제물을 삼을 것
◇ 3~9 – 소를 번제로 드릴 경우
◇ 10~13 – 양이나 염소들을 번제로 드릴 경우
◇ 14~17 – 새를 번제로 드릴 경우
◇ - 레위기 2장 – 소제 드리는 규례
◇ 1~3 – 고운 가루의 소제
◇ 11~13 – 소제물 드리는데 주의할 점
◇ 14~16 – 첫 이삭으로 소제를 드리는 법
◇ - 레위기 3장 – 화목제와 그 예물
◇ 1~5 – 소를 바치는 화목제
◇ 6~11 – 양을 바치는 화목제
◇ 12~17 – 염소를 바치는 화목제
◇ - 레위기 4장 – 속죄제와 그 예물
◇ 1~12 – 제사장을 위한 속죄제
◇ 13~21 – 회중을 위한 속죄제
◇ 22~26 – 족장을 위한 속죄제
◇ 27~35 – 평민을 위한 속죄제
◇ - 레위기 5장 – 속죄제와 속건제
◇ 1~6 – 여러 가지 허물의 속죄제
◇ 7~10 – 가난한 자를 위한 속죄제
◇ 11~13 – 극빈자를 위한 속죄제
◇ 14~16 – 성물을 범한 자의 속건제
◇ 17~19 – 토라(율법)를 어긴 자들을 위한 속건제
◇ - 레위기 1장 – 번제의 규례와 예물들
- 본문 -
◇ 1~2 – 생축으로 제물을 삼을 것
◇ - 정한 절기에 예물을 –
(레 1:1) 여호와께서 회(모에-드)막(오헬)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4150 모에-드 / 절기, 회
또는 mo‘ ed 모에드; 또는(여성형) mow‘ adah (대하8:13)모-아다; 3259에서 유래;본래 의미는 ‘지정’, 즉 고정된 때, 또는 ‘계절’ 특히‘절기’;관례적으로 ‘한해’;함축적으로 ‘회집’(일정한 목적으로 모인);전용적으로 ‘회중’;연루된 의미로 ‘집회 장소’;또한 (미리 지정된)‘신호’:-지정된(신호, 때), 집회 장소, 성회, 회중, 절기, (정한)절기
168 오헬 / 막
166에서 유래; ‘장막’ (멀리서도‘분명하게’보이는) :- 덮게, (거하는) (장소), 가정, 성막, 장막
(레 1: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여호와께 예물을 드리려거든 가축
중에서 소나 양으로 예물을 드릴지니라
1241 바카르 / 소
1239에서 유래; 성에 관계없이(밭‘가는’데 사용되는) 황소종류의 동물; 집단적으로‘떼’:- 황소, +송아지, +암소, +큰【가축】, +젊은 암소, 떼, 황소
6629 쩨온 / 양
또는 tse’own(시144:13)쩨온;‘이동하다’는 뜻의 사용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 집합명사로 (양이나 염소들의)‘떼’; 또한 상징적으로는(사람들의)‘무리’:-(작은)가축, 떼, 어린양, 양(【양우리, 목양장, 양털깎는 사람, 양치기】)
◇ 3~9 – 소를 번제로 드릴 경우
(레 1:3) 그 예물이 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회막 문에서 여호와 앞에 기쁘게 받으시도록 드릴지니라
(레 1:4)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
(레 1:5) 그는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를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피를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1818 !D: 담 / 피
1826에서 유래(119와 비교) ;사람이나 동물의‘피’(그것이 쏟아지므로 인해 죽는) ; 유추적으로포도의‘즙’; 상징적으로(특히 복수로)‘피를 흘림’(즉, 핏방울들) :- 피(피의, 살인죄를 범함,피에 굶주린) +무죄한
(레 1:6) 그는 또 그 번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뜰 것이요
(레 1:7) 제사장 아론의 자손들은 제단 위에 불을 붙이고 불 위에 나무를 벌여 놓고
(레 1:8)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뜬 각과 머리와 기름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에 벌여 놓을 것이며
(레 1:9)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5930 오라 / 번제
또는 ‘owlah, 오-라; 5927의 여성 능동태 분사;계단, 또는(집합적으로, ‘계단’, ‘오르는’);항상 ‘번제’(연기로 ‘올라가는’):-상승, 번제(희생), 위로 올라가다, 5766을 보라
801 이솨 / 화제
800과 동일하나, 예배식의 의미에서 사용됨;‘번제’; 그러나 가끔 어떤‘희생’에 대해서도 사용됨:- (제물, 희생),
불에 의해(만들어진)
◇ 10~13 – 양이나 염소들을 번제로 드릴 경우
(레 1:10) 만일 그 예물이 가축 떼의 양이나 염소의 번제이면 흠 없는 수컷으로 드릴지니
(레 1:11) 그가 제단 북쪽 여호와 앞에서 그것을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것의 피를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레 1:12) 그는 그것의 각을 뜨고 그것의 머리와 그것의 기름을 베어낼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다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에 벌여 놓을 것이며
(레 1:13) 그 내장과 그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가져다가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 14~17 – 새를 번제로 드릴 경우
(레 1:14) 만일 여호와께 드리는 예물이 새의 번제이면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새끼로 예물을 드릴 것이요
(레 1:15)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으로 가져다가 그것의 머리를 비틀어 끊고 제단 위에서 불사르고
피는 제단 곁에 흘릴 것이며
(레 1:16) 그것의 모이주머니와 그 더러운 것은 제거하여 제단 동쪽 재 버리는 곳에 던지고
(레 1:17) 또 그 날개 자리에서 그 몸을 찢되 아주 찢지 말고 제사장이 그것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 - 레위기 2장 – 소제 드리는 규례
◇ 1~3 – 고운 가루의 소제
◇ - 곡식 제사 –
(레 2:1) 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
4503 민하 / 소제
‘분배하다’, 즉 ‘수여하다’는 의미의 사용하지 않는 어근에서 유래;‘헌물’;완곡어법으로 ‘조공’;특히 희생‘제물’(보통 피없는 자원제):-선물, 봉헌물, 소제, 희생제물
◇ - 소제의 예물은 일부만 제사를 드림 – 남은 것은 제사장 몫
(레 2:2)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고운 가루 한 움큼과 기름과 그 모든
유향을 가져다가 기념물로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레 2:3) 그 소제물의 남은 것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릴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물
중에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 4~10 – 종류의 방법으로 드리는 소제
(레 2:4) 네가 화덕에 구운 것으로 소제의 예물을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만든 무교병이나 기름을 바른 무교전병을 드릴 것이요
4682 마짜 / 무교
달콤한 것은 ‘탐욕스럽게’삼킨다는 의미로 4711에서 유래;본래 의미는 ‘달콤함’;구상명사로‘향긋한’(즉, 누룩으로 시게 하거나 쓰게하지 않은);특히 ‘발효되지 않은 빵’이나 덩어리, 혹은(생략적으로)‘유월절’의 잔치(당시에는 누룩이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발효되지 않은(빵,떡), 누룩없는
(레 2:5) 철판에 부친 것으로 소제의 예물을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지 말고 기름을 섞어
(레 2:6) 조각으로 나누고 그 위에 기름을 부을지니 이는 소제니라
(레 2:7) 네가 냄비의 것으로 소제를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와 기름을 섞어 만들지니라
4802 마르헤쉐트 / 쏱, 남비
7370에서 유래;‘요리’남비:-튀김남비, 솥
(레 2:8) 너는 이것들로 만든 소제물을 여호와께로 가져다가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으로 가져가서
(레 2:9) 그 소제물 중에서 기념할 것을 가져다가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레 2:10) 소제물의 남은 것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돌릴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물 중에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 11~13 – 소제물 드리는데 주의할 점
(레 2:11) 너희가 여호와께 드리는 모든 소제물에는 누룩을 넣지 말지니 너희가
누룩이나 꿀을 여호와께 화제로 드려 사르지 못할지니라
(레 2:12) 처음 익은 것으로는 그것을 여호와께 드릴지나 향기로운 냄새를 위하여는 제단에 올리지 말지며
◇ - 소금 언약 –
(레 2:13)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드릴지니라
4417 메리흐 / 소금
4414에서 유래;본래 의미는‘가루’, 즉(특히)‘소금’(쉽게 부서지고 용해되는 것으로서):-소금(【구덩이】)
◇ 14~16 – 첫 이삭으로 소제를 드리는 법
(레 2:14) 너는 첫 이삭의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거든 첫 이삭을 볶아 찧은 것으로 네 소제를 삼되
(레 2:15) 그 위에 기름을 붓고 그 위에 유향을 더할지니 이는 소제니라
3828 레보-나 / 유향
또는 lebonah,레보나; 3836에서 유래;‘유향’(그것의‘흰색’, 또는 아마 그것의 흰 연기에서):- (유)향
(레 2:16) 제사장은 찧은 곡식과 기름을 모든 유향과 함께 기념물로 불사를지니 이는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니라
◇ - 레위기 3장 – 화목제와 그 예물
◇ 1~5 – 소를 바치는 화목제
(레 3:1) 사람이 만일 화목제의 제물을 예물로 드리되 소로 드리려면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타밈) 없는 것으로 여호와 앞에 드릴지니
8549 타밈 / 완전한, 흠 없는
8552에서 유래;‘온전한’(문자적 상징적, 또는 도덕적으로);또한(명사로서)‘흠없음’, ‘진실’:-흠없는, 완전한, 온전한, 성실(하게), 건전한, 점없는, 순결한, 올바(른, 르게)
(레 3:2) 그 예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회막 문에서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피를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레 3:3) 그는 또 그 화목제의 제물 중에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곧 내장에 덮인 기름과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과
(레 3:4)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곧 허리 쪽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을 콩팥과
함께 떼어낼 것이요
(레 3:5) 아론의 자손은 그것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의 번제물 위에서 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 6~11 – 양을 바치는 화목제
(레 3:6) 만일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는 화목제의 제물이 양이면 수컷이나 암컷이나 흠 없는 것으로 드릴지며
(레 3:7) 만일 그의 예물로 드리는 것이 어린 양이면 그것을 여호와 앞으로 끌어다가
(레 3:8) 그 예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회막 앞에서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은 그 피를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레 3:9) 그는 그 화목제의 제물 중에서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그 기름 곧 미골에서 벤 기름진
꼬리와 내장에 덮인 기름과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과
(레 3:10)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곧 허리쪽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을 콩팥과 함께 떼어낼 것이요
◇ - 하나님의 음식 – 화제
(레 3:11)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음식이니라
3899 레헴 / 빵, 음식
3898에서 유래; (인간, 또는 짐승을 위한)‘식량’, 특히‘빵’, 또는(그것을 만들기 위한)‘곡물’:- 떡(진설병), ×먹다, 과일, 음식, 떡덩이, 고기, 먹을 양식, 또한 1036을 보라
◇ 12~17 – 염소를 드리는 화목제
(레 3:12) 만일 그의 예물이 염소면 그것을 여호와 앞으로 끌어다가
(레 3:13) 그것의 머리에 안수하고 회막 앞에서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은 그 피를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레 3:14) 그는 그 중에서 예물을 가져다가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 곧 내장에 덮인 기름과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과
(레 3:15)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곧 허리 쪽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을 콩팥과 함께 떼어낼 것이요
(레 3:16) 제사장은 그것을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로 드리는 음식이요
향기로운 냄새라 모든 기름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 - 제사는 영원한 규례 – 하나님의 식탁
(레 3:17) 너희는 기름과 피를 먹지 말라 이는 너희의 모든 처소에서 너희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 - 레위기 4장 – 속죄제와 그 예물
◇ 1~12 – 제사장을 위한 속죄제
(레 4: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4: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누구든지 여호와의 계명(미쯔바) 중 하나라도 그릇(쉐가가) 범하였(하타)으되
4687 미쯔바 / 명령
6680에서 유래;인간이나 신의 ‘명령’(집합명사로 ‘율법’):-(명령된 율법), 법령, 명령
7684 쉐가가 / 그릇, 실수
7683에서 유래;‘실수’, 또는 부주의한 ‘범죄’:-실수, 무지, 부지 불식간에, 뜻하지 않게
2398 하타 / 죄
기본어근; 본래 의미는‘빗나가다’; 따라서(상징적, 일반적으로)‘죄짓다’; 추론적으로‘상실하다’,‘부족하다’.‘속하다’,‘회개하다’,(사역동사)‘타락시키다’,‘책망하다’:- 죄책을 지다,깨끗이하다, 【죄를】범하다, 과오로, 그가 행한, 해악, 손실, 빗나가다, 죄를 범(하게)하다, (하는자), 속죄물을 드리다, 속죄하다, 정결케하다, 화해하다, 범죄제하다, 범하다
◇ - 제사장이 죄를 범한 경우 – 수송아지
(레 4:3) 만일 기름 부음을 받은 제사장이 범죄하여 백성의 허물이 되었으면 그가 범한
죄로 말미암아 흠 없는 수송아지로 속죄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릴지니
(레 4:4) 그 수송아지를 회막 문 여호와 앞으로 끌어다가 그 수송아지의 머리에 안수하고 그것을
여호와 앞에서 잡을 것이요
(레 4:5) 기름 부음을 받은 제사장은 그 수송아지의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서
(레 4:6) 그 제사장이 손가락에 그 피를 찍어 여호와 앞 곧 성소의 휘장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며
(레 4:7) 제사장은 또 그 피를 여호와 앞 곧 회막 안 향단 뿔들에 바르고 그 송아지의 피 전부를
회막 문 앞 번제단 밑에 쏟을 것이며
(레 4:8) 또 그 속죄제물이 된 수송아지의 모든 기름을 떼어낼지니 곧 내장에 덮인 기름과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과
(레 4:9)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곧 허리쪽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을 콩팥과 함께 떼어내되
(레 4:10) 화목제 제물의 소에게서 떼어냄 같이 할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번제단 위에서 불사를 것이며
(레 4:11) 그 수송아지의 가죽과 그 모든 고기와 그것의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과
(레 4:12) 똥 곧 그 송아지의 전체를 진영 바깥 재 버리는 곳인 정결한 곳으로 가져다가
불로 나무 위에서 사르되 곧 재 버리는 곳에서 불사를지니라
◇ 13~21 – 회중을 위한 속죄제
◇ - 백성이 죄를 범한 경우 – 수송아지
(레 4:13) 만일 이스라엘 온 회중이 여호와의 계명 중 하나라도 부지중에 범하여 허물이
있으나 스스로 깨닫지 못하다가
(레 4:14) 그 범한 죄를 깨달으면 회중은 수송아지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그것을 회막 앞으로 끌어다가
(레 4:15) 회중의 장로들이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 머리에 안수하고 그것을 여호와 앞에서 잡을 것이요
(레 4:16) 기름 부음을 받은 제사장은 그 수송아지의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서
(레 4:17) 그 제사장이 손가락으로 그 피를 찍어 여호와 앞, 휘장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며
(레 4:18) 또 그 피로 회막 안 여호와 앞에 있는 제단 뿔들에 바르고 그 피 전부는 회막 문 앞 번제단
밑에 쏟을 것이며
(레 4:19) 그것의 기름은 다 떼어 제단 위에서 불사르되
(레 4:20) 그 송아지를 속죄제의 수송아지에게 한 것 같이 할지며 제사장이 그것으로 회중을 위하여
속죄한즉 그들이 사함을 받으리라
(레 4:21) 그는 그 수송아지를 진영 밖으로 가져다가 첫번 수송아지를 사름 같이 불사를지니 이는
회중의 속죄제니라
◇ 22~26 – 족장을 위한 속죄제
◇ - 족장이 죄를 범한 경우 – 숫염소
(레 4:22) 만일 족장이 그의 하나님 여호와의 계명 중 하나라도 부지중에 범하여 허물이 있었는데
(레 4:23) 그가 범한 죄를 누가 그에게 깨우쳐 주면 그는 흠 없는 숫염소를 예물로 가져다가
(레 4:24) 그 숫염소의 머리에 안수하고 여호와 앞 번제물을 잡는 곳에서 잡을지니 이는 속죄제라
(레 4:25) 제사장은 그 속죄 제물의 피를 손가락에 찍어 번제단 뿔들에 바르고 그 피는 번제단 밑에 쏟고
(레 4:26) 그 모든 기름은 화목제 제물의 기름 같이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같이 제사장이 그 범한
죄에 대하여 그를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얻으리라
◇ 27~35 – 평민을 위한 속죄제
◇ - 평민이 죄를 범한 경우 – 암염소
(레 4:27) 만일 평민의 한 사람이 여호와의 계명 중 하나라도 부지중에 범하여 허물이 있었는데
(레 4:28) 그가 범한 죄를 누가 그에게 깨우쳐 주면 그는 흠 없는 암염소를 끌고 와서
그 범한 죄로 말미암아 그것을 예물로 삼아
(레 4:29) 그 속죄제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그 제물을 번제물을 잡는 곳에서 잡을 것이요
(레 4:30) 제사장은 손가락으로 그 피를 찍어 번제단 뿔들에 바르고 그 피 전부를 제단 밑에 쏟고
(레 4:31) 그 모든 기름을 화목제물의 기름을 떼어낸 것 같이 떼어내 제단 위에서 불살라 여호와께
향기롭게 할지니 제사장이 그를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받으리라
(레 4:32) 그가 만일 어린 양을 속죄제물로 가져오려거든 흠 없는 암컷을 끌어다가
(레 4:33) 그 속죄제 제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번제물을 잡는 곳에서 속죄제물로 잡을 것이요
(레 4:34) 제사장은 그 속죄제물의 피를 손가락으로 찍어 번제단 뿔들에 바르고 그 피는 전부 제단 밑에 쏟고
(레 4:35) 그 모든 기름을 화목제 어린 양의 기름을 떼낸 것 같이 떼내어 제단 위 여호와의 화제물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같이 제사장이 그가 범한 죄에 대하여 그를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받으리라
◇ - 레위기 5장 – 속죄제와 속건제
◇ 1~6 – 여러 가지 허물의 속죄제
◇ - 저주하는 소리를 들은 사람은? – 죄
(레 5:1) 만일 누구든지 저주하는 소리를 듣고서도 증인이 되어 그가 본 것이나 알고 있는 것을 알리지 아니하면 그는 자기의 죄를 져야 할 것이요 그 허물이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며
◇ - 부정한 것과 접촉한 사람은? – 죄
(레 5:2) 만일 누구든지 부정한 것들 곧 부정한 들짐승의 사체나 부정한 가축의 사체나
부정한 곤충의 사체를 만졌으면 부지중이라고 할지라도 그 몸이 더러워져서 허물이 있을 것이요
◇ - 부지중에 부정한 것과 접속한 사람은? – 알았을 때 죄
(레 5:3) 만일 부지중에 어떤 사람의 부정에 닿았는데 그 사람의 부정이 어떠한
부정이든지 그것을 깨달았을 때에는 허물이 있을 것이요
◇ - 맹세한 입술? – 알았을 때 죄 (속죄제를 드림)
(레 5:4) 만일 누구든지 입술로 맹세하여 악한 일이든지 선한 일이든지 하리라고 함부로
말하면 그 사람이 함부로 말하여 맹세한 것이 무엇이든지 그가 깨닫지
못하다가 그것을 깨닫게 되었을 때에는 그 중 하나에 그에게 허물이 있을 것이니
(레 5:5) 이 중 하나에 허물이 있을 때에는 아무 일에 잘못하였노라 자복하고
(레 5:6) 그 잘못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속죄제를 드리되 양 떼의 암컷 어린 양이나
염소를 끌어다가 속죄제를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그의 허물을 위하여 속죄할지니라
◇ 7~10 – 가난한 자를 위한 속죄제
◇ - 가난한 사람이 죄를 지면? – 산비둘기 또는 집비둘기 새끼
(레 5:7) 만일 그의 힘이 어린 양을 바치는 데에 미치지 못하면 그가 지은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여호와께로
가져가되 하나는 속죄제물을 삼고 하나는 번제물을 삼아
(레 5:8)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속죄제물을 먼저 드리되 그 머리를 목에서 비틀어
끊고 몸은 아주 쪼개지 말며
(레 5:9) 그 속죄제물의 피를 제단 곁에 뿌리고 그 남은 피는 제단 밑에 흘릴지니 이는 속죄제요
(레 5:10) 그 다음 것은 규례대로 번제를 드릴지니 제사장이 그의 잘못을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받으리라
◇ 11~13 – 극빈자를 위한 속죄제
◇ - 극빈자가 죄를 지면? – 곡식 가루
(레 5:11) 만일 그의 손이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두 마리에도 미치지 못하면 그의 범죄로 말미암아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예물로 가져다가 속죄제물로 드리되 이는 속죄제인즉 그 위에 기름을 붓지 말며 유향을 놓지 말고
(레 5:12) 그것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것을 기념물로 한 움큼을 가져다가 제단 위 여호와의 화제물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속죄제라
(레 5:13) 제사장이 그가 이 중에서 하나를 범하여 얻은 허물을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받으리라
그 나머지는 소제물 같이 제사장에게 돌릴지니라
◇ 14~16 – 성물을 범한 자의 속건제
◇ - 성물에 대한 죄? – 금전으로 환산하여 숫양으로 드려라
(레 5: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5:15) 누구든지 여호와의 성물에 대하여 부지중에 범죄하였으면 여호와께 속건제를 드리되 네가 지정한 가치를 따라 성소의 세겔로 몇 세겔 은에 상당한 흠 없는 숫양을 양 떼 중에서 끌어다가 속건제로 드려서
(레 5:16) 성물에 대한 잘못을 보상하되 그것에 오분의 일을 더하여 제사장 에게 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속건제의 숫양으로 그를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받으리라
◇ 17~19 – 토라(율법)를 어긴 자들을 위한 속건제
(레 5:17) 만일 누구든지 여호와의 계명 중 하나를 부지중에 범하여도 허물이라 벌을 당할 것이니
(레 5:18) 그는 네가 지정한 가치대로 양 떼 중 흠 없는 숫양을 속건제물로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가 부지중에 범죄한 허물을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받으리라
(레 5:19) 이는 속건제니 그가 여호와 앞에 참으로 잘못을 저질렀음이니라
죄는 어떠한 경우에도 제사를 드려야 한다.
“거룩하라”
하프타라(Haftarah) (이사야 43:21-44:23)
◇ - 이사야 43장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다
◇ - 역사 - 이사야는 웃시야 왕이 죽던해 BC740경에 선지자로 부름을 받음.
(사 6:1)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나는 드높은 보좌에 앉으신 여호와를 보았다. 그런데 그 옷자락이 성전을 가득 채우고 있었다.
◇ - 지역 - 예루살렘 성전에서 천서의 찬양(케두샤)을 통해 선지자로 위임 됨.
(사 6:3)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 - 시대의 배경 - 종교의식만 잘 하면 삶은 어떻게 살아도 된다고 착각을 함.
- 극심한 영적 타락과 도덕적 타락.
- 종교의식만 중요시 여김.
◇ - 하나님의 반응 - 거룩한 “경건의 삶이” 동반되지 않는 의식은 위선이다. (사1:1~14)
(사 1:11)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숫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숫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사 1:12)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이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냐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사 1:13)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내가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사 1:14)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 - 이사야의 촉구 - 회개(토라)하여 악한 행실을 버리고 선행을 배우라
- 사1:19~20 - 즐거운 순종
(사 1:19)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자원하는토라)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사 1:20)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켜지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 - 이사야의 말기 – 북이스라엘은 아수르에 의해 멸망 (BC722년)
- 남 유다는 바벨론에 의해 멸망 (BC586년)
- 포로생활과 멸망을 이사야가 목도함
◇ - 40~66장 – 제 2 이사야 (위로의 책)
◇ - 바벨론으로 끌러간 포로 공동체 - 미래의 시대를 회복을 보여줌
◇ - 위로의 내용 - 바벨론의 멸망
- 포로들의 귀환.
- 메시아 시대의 비전.
◇ - 이사야의 비전 - 다윗 왕조의 회복. -> 메시아 왕국
- 흩어진 포로들의 귀환. -> 온 열방의 귀환
- 성전 회복(재건) -> 에스겔 성전
- 토라가 시온에서 나온다. -> 토라의 시대
- 하프타라 요약 -
1) 토라포션 - 다양한 희생 제사와 규례들.
하프타라 – 이스라엘이 희생 제사 대신 죄와 악을 드림으로 책망을 받음.
2)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우상을 숭배하여 그 결과 포로생활을 함.
3) 그러나 이스라엘은 언약 백성으로 그들의 죄를 용서 하실 것.
4) 하나님은 처음과 나중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증인으로 부름 받음.
5) 하나님의 최종적 구속으로 인해 모든 피조 세계가 새 노래를 부른다.
(사 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행실)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6) 이스라엘의 존재 목적 – 새 노래
7) 이스라엘의 나라의 창조 – 출애굽에서 창조됨
◇ - 찬양은 무엇인가 ? - 예배, 기도, 찬양, 토라공부, 진리선포, 씨두르 기도..... 이런 것들이 찬양일까?
- 하나님의 찬양은 죄를 버리고(거룩) 토라에 순종의 삶이 찬양이다(행실)
(마 5:16)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거룩)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마 25:11)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눅 6:46)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토라)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
◇ - 행실의 열매로 거룩하라 – 이것이 참된 찬양이다
(마 7: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마 7:16)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마 7:17)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마 7:18)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마 7:19)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마 7:20)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 7: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마 7:23)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마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마 7:25)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이요
(마 7:26)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마 7:27)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 - 이사야 43장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다
◇ 1~7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지켜 주시다
◇ 8~13 – 이스라엘의 구원자는 오직 여호와뿐이다
◇ 14~17 – 여호와께서 바벨론의 멸망을 예고하심
- 본문 -
◇ 18~21 – 이스라엘의 구원에 대한 경고
(사 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 22~28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범죄를 책망하심
◇ - 이 백성은 나를 부르지 않았다. - 다른 신을 불렸다(바알과 아세라)
(사 43:22) 그러나 야곱아 너는 나를 부르지 아니하였고 이스라엘아 너는 나를 괴로워하였으며
◇ - 희생제사(코르반) - 희생제사는 제사장의 특권이다.
- 하나님과 초 근접을 할 수 있는 제사장의 특권이다.
- 하나님과 교제를 할 수 있는 제사장의 특권이다.
◇- 우상의 제물은 – 하나님을 위하지 않고 자신을 위한 것이다.
- 우상은 우리에게 아무런 삶의 요구가 없다.
◇ - 나는 수고롭게 하지 않았다. - 다른 신들에게 드렸다(하나님과 바알과 아세라)
(사 43:23) 네 번제의 양을 내게로 가져 오지 아니하였고 네 제물로 나를 공경하지
아니하였느니라 나는 예물로 인하여 너를 수고롭게 아니하였고 유향으로 인하여 너를 괴롭게 아니하였거늘
(사 43:24) 너는 나를 위하여 돈으로 향품을 사지 아니하며 희생의 기름으로 나를 흡족케
아니하고 네 죄 짐으로 나를 수고롭게 하며 네 악으로 나를 괴롭게 하였느니라
◇ - 희생제사는 – 아담, 아벨,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콥, ........ 바울사도 등이 드림.
◇ -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예물이 필요하다 - 코르반 / 예슈아(코르반)
◇ - 정의와 선행을 하지 않고 드리는 예물은 무효다. - 헛된 제사 / 가증한 제사
◇ - 죄를 기억하지 아니한다.
(사 43:25)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 - 나 곧 나는 (아노키 아노키) - 엄숙한 맹세 (대속죄일 때 25절을 반복 사용)
595 아노키 / 나 곧 나는
(가끔)기본 대명사; ‘나’:- 나, 나(를), x…인(나)
◇ - 언약-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시내 산의 언약 때문에 용서 한다.
◇ - 나를 위하여 죄를 용서한다. - 이스라엘이 잘 해서가 아니라 언약 때문에 용서 한다
◇ - 변론해 보자 – 법적으로 입증해 봐라. - 행위로 의로운가? “네 의를 보여라”
(사 43:26) 너는 나로 기억이 나게 하고 서로 변론하자 너는 네 일을 말하여 의를 나타내라
8199 솨파트 / 변론
기본어근;‘심판하다’, 즉 ‘판결’을 선고하다;함축적으로 ‘정당함을 입증하다’, 또는 ‘벌주다’;연루된 의미로 ‘지배하다’수동태로 ‘소송을 제기하다’(문자적, 또는 상징적으로):-보복하다, ×유죄판결한 것, 논쟁하다, 변호하다, (심판을)실행하다, 재판관이 되다, 재판하다, ×반드시, 변호하다, 논란하다
(사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되리라(메시아)
(행 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슈아 하마쉬아흐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행 8:20) 베드로가 이르되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 주고 살 줄로 생각하였으니 네 은과 네가 함께 망할지어다
(엡 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 네 시조가 범죄 -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 법죄 하였다라고 >사랑 > 언약 > 용서
(사 43:27) 네 시조가 범죄하였고 너의 교사들이 나를 배역하였나니
(사 43:28) 그러므로 내가 성소의 어른들로 욕을 보게 하며 야곱으로 저주를 입게 하며
이스라엘로 비방거리가 되게 하리라
◇ - 교사들? – 제사장들이 백성에게 올바른 토라를 가르치지 못함
◇ - 성소의 어른들? – 제사장들
◇ - 이사야 44장 – 여호와 하나님만이 유일한 신이시다
◇ 1~5 – 선택된 이스라엘을 위로하심
(사 44:1)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이스라엘아 이제 들으라
◇ - 들으라 - 여호와의 종 : 이스라엘 나라 또는 예슈아
◇ - 예슈룬(이스라엘의 애칭) -> 곧은 자, 옳은 자, 정직한 자
(사 44:2) 너를 지으며 너를 모태에서 조성하고 너를 도와줄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여수룬아 두려워 말라
◇ - 조성(창조)의 목적 - 증인 -> (제사장 나라, 거룩한 나라)
◇ - 모태(아버지들/아브라함,이삭,야곱) - 출애굽 -> (나라)
◇ - 여수룬(공의로운 토라 수여자) - 1) 예슈룬 -> 가장 높은 자.
2) 이스라엘 -> 중간 자.
3) 야곱 -> 가장 낮은 자.
3484 예수룬 / 여수룬
3474에서 유래;‘곧은’; 이스라엘에 대한 상징적인 이름‘여수룬’:- 여수룬
3474 야솨르 / 곧다
기본어근;‘곧다’, 또는‘평탄하다’; 상징적으로‘옳은’(사역동사로‘바르게 하다’),‘기쁘다’,‘번영하다’:- 곧게하다, 적합하다, 좋은것 같다, +기쁘다(좋아하다), 옳다(옳게 여기다, 올바르게 가다), 곧게 인도하다, 똑바로 보다, 똑바로 행하다,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다, 올바르다(올바르게)
◇ -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복 - 영과 육의 축복 / 메시아 왕국
(사 44:3) 대저 내가 갈한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신(영)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내리리니
(사 44:4) 그들이 풀 가운데서 솟아나기를 시냇가의 버들 같이 할 것이라
◇ - 여호와께 속하였다. - 온 유대인과 온 열방이 구속과 구원을 이룰 것.
(사 44:5) 혹은 이르기를 나는 여호와께 속하였다 할 것이며 혹은 야곱의 이름으로 자칭할
것이며 혹은자기가 여호와께 속하였음을 손으로 기록하고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칭호하리라
◇ 6~8 – 여호와는 유일한 신이시다
◇ - 이스라엘 왕 구원자 – 처음(리숀) -> 마지막(아하론) - 유일한 한분
(사 44: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속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7223 리숀- / 처음 (여호와 / 예슈아)
또는 ri’shon, 리숀; 7221에서 유래;‘첫째의’, 장소, 시간, 또는 계급에 있어서(형용사, 또는 명사로서):-선조, 전에(있던 것), 시작, 가장 나이든, 첫째의, 조상, 이전의(것), 옛날의, 과거(의)
314 아하론- / 마지막 (여호와 / 예슈아)
또는(짧게는) ’acharon, 아하론; 309에서 유래; 아마‘뒷쪽의’;일반적으로 ‘늦은’,또는‘마지막의’; 특히(동쪽을 마주보는)‘서쪽의’:- 후에(후로), 닥쳐올, 뒤따르는, (맨)뒤의, 마지막의, 나중의, 가장 먼.
◇ - 처음(리숀)과 마지막(아하론)은? – ??? ( )
(신 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사 41:4) 이 일을 누가 행하였느냐 누가 이루었느냐 누가 처음부터 만대를 불러내었느냐 나 여호와라
처음에도 나요 나중? 있을 자에게도 내가 곧 그니라
(사 48:12) 야곱아 내가 부른 이스라엘아 내게 들으라 나는 그니 나는 처음이요 또 나는 마지막?이라
◇ - 처음(리숀)과 마지막(아하론)은? – ( 예슈아 )
(계 1:17) 내가 볼 때에 그의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계 21: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렙와 타브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 - 언약의 이름 ( 여호와 )
◇ - 구원의 이름 ( 예슈아 )
◇ - 나 같은 신이 누구요? – 나와 봐라
(사 44:7) 내가 옛날 백성을 세운 이후로 나처럼 외치며 고하며 진술할 자가 누구뇨 있거든 될 일과 장차 올 일을 고할지어다
◇ - 증인으로 부름 – 모든 기적과 이적 본 그대로 진술하라
(사 44:8) 너희는 두려워 말며 겁내지 말라 내가 예로부터 너희에게 들리지 아니하였느냐 고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나의 증인(?)이라 나 외에 신이 있겠느냐 과연 반석이 없나니 다른 신이 있음을 알지 못하노라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 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증인 이다 –
◇ - 이스라엘은 예슈아의 증인 이다 –
◇ - 구약은 여호와의 증인? 신약은 예슈아의 증인일까요? –
◇ 9~21 – 우상 숭배의 어리석음
◇ - 우상 숭배자의 특징 – 다 무익하다 (토라를 떠난 삶)
(사 44:9) 우상을 만드는 자는 다 허망하도다 그들의 기뻐하는 우상은 무익한 것이어늘
그것의 증인들은 보지도 못하며 알지도 못하니 그러므로 수치를 당하리라
(사 44:10) 신상을 만들며 무익한 우상을 부어 만든 자가 누구뇨
◇ - 우상 숭배자들은 수치를 당함 – 다 무익하다
(사 44:11) 보라 그 동류가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그 장색들은 사람이라 그들이 다 모여 서서 두려워하며 함께 수치를 당할 것이니라
(사 44:12) 철공은 철을 숯불에 불리고 메로 치고 강한 팔로 괄리므로 심지어 주려서 기력이 진하며 물을 마시지 아니하여 곤비하며
◇ - 목공들의 우상을 만드는 순서 –
(사 44:13) 목공은 줄을 늘여 재고 붓으로 긋고 대패로 밀고 정규로 그어 사람의 아름다움을 따라 인형을 새겨 집에 두게 하며
(사 44:14) 그는 혹 백향목을 베이며 혹 디르사 나무와 상수리 나무를 취하며 혹 삼림 중에 자기를
위하여 한 나무를 택하며 혹 나무를 심고 비에 자라게도 하나니
◇ - 우상을 만드는 나무의 원래용도 –
(사 44:15) 무릇 이 나무는 사람이 화목을 삼는 것이어늘 그가 그것을 가지고 자기 몸을 더웁게도 하고 그것으로 불을 피워서 떡을 굽기도 하고 그것으로 신상을 만들어 숭배하며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부복하기도 하는구나
(사 44:16) 그 중에 얼마는 불사르고 얼마는 고기를 삶아 먹기도 하며 고기를 구워 배불리기도 하며 또 몸을 더웁게 하여 이르기를 아하 따뜻하다 내가 불을 보았구나 하면서
◇ - 우상 숭배자들이 우상을 섬기는 태도? –
(사 44:17) 그 나머지로 신상 곧 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부복하여 경배하며 그것에게
기도하여 이르기를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 하는도다
◇ - 우상 숭배자들의 실상은? – 분별력이 없는 사람들 (토라가 없는 삶)
(사 44:18) 그들이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함은 그 눈이 가리워져서 보지 못하며 그 마음이
어두워져서 깨닫지 못함이라
(사 44:19) 마음에 생각도 없고 지식도 없고 총명도 없으므로 내가 그 나무의
얼마로 불을 사르고 그 숯불 위에 떡도 굽고 고기도 구워 먹었거늘 내가 어찌
그 나머지로 가증한 물건을 만들겠으며 내가 어찌 그 나무토막 앞에 굴복하리요 말하지 아니하니
◇ - 우상 숭배자들의 마음? – 미혹됨 삶
(사 44:20) 그는 재를 먹고 미혹한 마음에 미혹되어서 스스로 그 영혼을 구원하지
못하며 나의 오른손에 거짓 것이 있지 아니하냐 하지도 못하느니라
◇ - 이스라엘은 나의 종 – 토라의 증인
(사 44:21) 야곱아 이스라엘아 이를 기억하라 너는 내 종이니라 내가 너를 지었으니 너는
내 종이니라 이스라엘아 너는 나의 잊음이 되지 아니하리라
◇ - 선물 – 조상(아버지들-언약), 토라, 성전, 메시아 왕국
◇ - 우리의 선물 – 은혜로 접붙임을 받았다.
◇ 22~28 – 여호와는 창조자이며 구원자이다
◇ - 구원자 예슈아 –
(사 44:22) 내가 네 허물을 빽빽한 구름의 사라짐 같이, 네 죄를 안개의 사라짐 같이
도말하였으니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음이니라
◇ - 메시아 왕국의 예언 – 구속의 완성
(사 44:23) 여호와께서 이 일을 행하셨으니 하늘아 노래할지어다 땅의 깊은 곳들아 높이 부를지어다 산들아 삼림과 그 가운데 모든 나무들아 소리내어 노래할지어다 여호와께서 야곱을 구속하셨으니 이스라엘로 자기를 영화롭게 하실 것임이로다
◇ - 하늘아 땅들아 노래하라 – 땅의 회복, 땅의 소출 많음.
◇ - 희생 제사는 왜? – ( )
온전한 거룩으로 “노래하라”
복음서(Brit Chadashah) (히브리서 10:1-18)
- 본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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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약적인 관계를 주목 – 토라의 전해온 과정
◇ 1~2 – 장래 일의 그림자인 토라
◇ - 히브리서는 제사장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 하늘 성소의 제사장의 법
(히 10:1) 율법(모세)은 장차 오는(예슈아)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 - 언약을 대표하는 인물? – 아브라함
◇ - 나라를 대표하는 인물? – 야곱
◇ - 토라를 대표하는 인물? – 모세
◇ - 보좌를 대표하는 인물? – 다윗
◇ - 토라의 본체이신 분은? – 예슈아
◇ - 모세는 시내 산에서 예슈아께 토라를 받았다.
- 토라의 본체이신 분이 초림으로 오셨다.
- 예슈아는 본체이시고 모세는 예슈아의 그림자이다.
◇ - 모세는 토라를 받아 전함(그림자) -> 예슈아는 토라의 본체이며 직접 전함
3551 노모스 / 율법(토라)
기본어 nemo<네모>(분배하다, 특히 짐승에게 먹이를 주거나 방목하다)에서 유래;‘율법’(규정된‘관습’의 개념으로), 일반적으로‘법규’(모세의【책 포함】, 역시 복음의), 또는(상징적으로)원리 <마 5:17; 행6:13; 롬3:19>남명. law;
1485 에도스 / 관습, 유전 (토라가 아니다)
1486에서 유래;(관습이나 법에 의해 정해진)‘습관’, 관례, 태도, 익숙하다 <눅 1:9;요 19:40>중명. custom habit;
4639 스키아 / 그늘, 그림자
기본어인듯;‘그늘’또는‘그림자’(문자적으로 또는 상징적으로;【‘실책’이나‘전조’를 의미하는 어두움】) <히 10:1>여명. shade;
(히 10:2) 그렇지 아니하면 섬기는 자들이 단번에 정결케 되어 다시 죄를 깨닫는 일이
없으리니 어찌 드리는 일을 그치지 아니하였으리요
◇ - 모세는 토라를 받아 전함(그림자) -> 예슈아는 토라의 본체이며 직접 전함
◇ 3~4 – 토라를 좇아 드리는 제사의 역할
◇ - 죄를 지을 때마다 필요 – 물리적인 일들이 필요함.
(히 10:3) 그러나 이 제사들은 해마다 죄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 있나니
(히 10:4) 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함이라
◇ 5~9 – 하나님께서 예비해 두신 하마쉬아의 몸
◇ - 제사와 예물을 원치 않으셨을까? – 죄를 짓지 않기를 원하심(죄를 지으면 제물이 필요)
(히 10:5) 그러므로 세상에 임하실 때에 가라사대 하나님이 제사와 예물을 원치 아니하시고 오직 나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셨도다
(히 10:6) 전체로 번제함과 속죄제는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히 10:7) 이에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이여 보시옵소서 두루마리 책에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시니라
(시 40:6) 주께서 내 귀를 통하여 내게 들려 주시기를 제사와 예물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번제와 속죄제를 “요구하지 아니하신다 하신지라”
(시 40:7) 그 때에 내가 말하기를 내가 왔나이다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이 두루마리 책에 있나이다
(요5:46)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
◇ - 죄를 따라 드리는 제사 – 죄를 지었기에 필요하다
(히 10:8) 위에 말씀하시기를 제사와 예물과 전체로 번제함과 속죄제는 원치도 아니하고
기뻐하지도 아니하신다 하셨고 (이는 다 율법을 따라 드리는 것이라)
(히 10:9) 그 후에 말씀하시기를 보시옵소서 내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으니
그첫(아담) 것을 폐하심은 둘째(예슈아) 것을 세우려(새 언약) 하심이니라
◇ - 폐하심은(관용구절) – 토라를 어긴 사람
◇ - 완성하다(관용구절) – 토라를 잘 지킨 사람
(고전 15:45)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창조)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예슈아)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고전 15:47) 첫 사람(아담)은 땅에서 났으니 흙에 속한 자이거니와 둘째 사람(예슈아)은 하늘에서 나셨느니라
◇ 10~14 – 하마쉬아흐의 속죄 제사
◇ - 한번 제사와 제물 – 예슈아
(히 10:10) 이 뜻을 좇아 예슈아 하마쉬아흐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 - 한번 드린 동물은 다시 사용이 불가능 하다 – 일회 성
◇ - 예슈아의 피는 반복 사용이 가능 하다 – 무한
◇ - 땅에 제사장의 제사는 죄를 없게 못하나? – 동물은 재사용이 불가능 하므로 다른 양으로 반복해서 제사를 드리는 것을 말한다.
(히 10:11) 제사장마다 매일(상번제) 서서 섬기며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이 제사는 언제든지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
(히 10:12) 오직 하마쉬아흐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회복)에 앉으사
◇ - 심판의 날까지 기다리심 – 토라 법에 의한 심판
(히 10:13) 그 후에 자기 원수들로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
◇ -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 토라 준행에 의하여 상급을 받는다.
(히 10:14) 저가 “한 제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을 “영원히 온전케” 하셨느니라
◇ 15~18 – 하나님의 새 언약(언약 갱신)
◇ - 새 언약의 증거 -> 토라를 마음 판에
(히 10:15) 또한 성령이 우리에게 증거하시되
◇ - 새 언약은? -> 토라를 마음판에
(히 10:16) 주께서 가라사대 그 날 후로는 저희와 세울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내 법(토라)을 저희 마음에 두고 저희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
◇ - 새 언약 안에 있는 자는? -> 죄를 짓지 않는다.(제사가 필요 없다)
(히 10:17) 또 저희 죄와 저희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히 10:18) 이것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 드릴 것이 없느니라
◇ - 죄를 짓지 않았기 때문에 제사를 드릴 필요가 없다.
- 새 언약 -
(마 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눅 22:20) 저녁 먹은 후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고전 11:25)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고후 3:6) 그가 또한 우리를 새 언약의 일꾼 되기에 만족하게 하셨으니 율법 조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율법 조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이니라
- 언약 갱신 -
(렘 31: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렘 31: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렘 31: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히 8:8)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여 말씀하시되 주께서 이르시되 볼지어다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과 더불어 새 언약을 맺으리라
(히 8:9) 또 주께서 이르시기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그들과 맺은 언약과 같지 아니하도다 그들은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지
아니하였노라
(히 8:10) 또 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내 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들의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백성이 되리라
(히 8:13)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 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 가는 것이니라
- 새 언약에서의 성령의 역할 -
(롬 8:2) 이는 그리스도 예슈아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토라)이 죄와 사망의 법(부정한 자)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갈 5:22-25) [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25]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요 14:15)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토라)을 지키리라
새(갱신) 언약의 “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