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의 정의 기능
정의
정보의 전달과 공유 뿐 아니라 조직 내 구성원 간 공감대 형성을 위한 의사소통을 포함한다
기능 : 정보전달기능, 동기유발기능, 통제기능, 정서를 표현기능
정보전달기능: 개인과 집단 또는 조직에 정보를 전달해 주는 기능
동기유발기능: 구성원의 동기유발을 촉진하는 기능
통제기능 : 구성원의 행동을 조정, 통제하는 기능
정서기능 : 구성원이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
커뮤니케이션 과정
송신자가 자신이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를 기호화 하여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전달하면
수신자가 전달 받은 메세지를 해독하여 이해하고 자신이 받은 메세지에 대한 피드백을 보내게 되는데
이 모든 과정에서 잡음(노이즈)이 발생하여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에 방해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의 종류
언어적 의사소통 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일방적 의사소통 과 쌍방적 의사소통
공식적 의사소통 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으로 구분
언어적 의사소통 : 언어나 문서를 수단으로 하여 메세지를 전달하는 의사소통으로 전달속도가 빠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 :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몸짓이나 얼굴표정, 목소리 억양, 자세 등을 통해 전달
일반적의사소통 : 지시나 명령과 같은 한 방향으로 전달되는 의사소통
쌍방적의사소통 : 수신자와 송신자 쌍방 간 피드백이 가능한 의사소통
공식적 의사소통 : 수직적, 수평적, 대각적 의사소통으로 구분
-수직적 의사소통은 다시 명령이나 지시와 같은 하향적 의사소통과 보고와 같은 상향적 의사소통으로 분류
-수평적 의사소통 : 위계수준이 같은 조직원이나 부서 간의 의사소통
-대각적 의사소통 : 조직 구조상 동일한 수평적 위계나 수직적 명령계통에 속하지 않는 조직원, 부서 간 의사소통
비공식적 의사소통 : 포도넝쿨처럼 전달되기 때문에 그페이프바인 이라고도 불림
비공식적 체계에 따라 전달되는 의사소통
집단의 의사소통망(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집단에서 의사소통이 이뤄지는 방식은
사슬형, Y형, 원형, 수레바퀴형, 완전연결형으로 구분
사슬형
장점 : 구성원들 간에 엄격한 계층관계 존재
군대와 같이 엄격한 계층관계와 권한집중이 높고 명령체계가 갖춰진 조직에 적용
단점: 정보가 계층단계에 따라 아래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왜곡 될 소지가 있음
의사소통의 수용도가 낮은 편이며 구성원의 집단 만족도도 낮은 편임
수레바퀴형
장점 : 중심인물이 신속하게 정보를 획득할수 있어 의사소통 속도가 빠르고 주로 공식적 작업에 가장 이상적
리더에 권한이 중심되어 있으므로 문제해결 위해 상황 등 이 정확하게 전달되고 문제에 대해 신속대응 할수 있음
단점 : 단순 업무의 경우 의사소통의 속도와 정확도가 빠르지만 업무가 복잡한 경우 빠른 의사소통과 정확성을 기대하기 어려움
한 관리자에게 의사소통이 집중되어 있어 간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기 때문에 구성원들 간의 의사결정 수용도가 낮음
Y형
장점: 의사소통 속도가 비교적 빠르고 정확한편, 집중성이 양호
단점: 집단구성원 중에서 서열이나 지위가 비슷한 사람과의 의사전달이 이뤄지지 않음
구성원의 만족도나 의사결정 수용도는 중간
원형
장점: 집단구성원이 모여 있을 경우 정확성이나 의사결정속도가 높고 구성원의 만족도, 의사결정 수용도가 높음
위원회조직이나 태스크포스 조직에서와 같이 권력의 집중도 없고 지위의 고하도 없는 조직에서 특정문제 해결에 많이 사용
단점: 조직구성원이 떨어져 있을 경우에는 정확성이나 의사소통 속도 낮음
권한이 어느 한 쪽에 집중되어 있지 않아서 문제해결이 느림
완전연결형
장점: 서로 적극적인 의사소통으로 속도가 빨라 개개인의 의사를 즉각적으로 알 수 있음
신축성 있게 적응 할 수 있는 의사소통 형태로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줌으로써 구성원의 수용도와 만족도 높음
원만한 의사소통으로 정보를 교환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효과적
단점: 정보의 흐름이 너무 빨라서 정보 통제가 어려우며 정보의 왜곡 현상이 심화됨
모든 방향으로 의사가 전달되어서 비조직적이고 무책임한 정보가 제공 될 수 있음
사태파악과 문제해결에 많은 시간 소요
각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특징
사슬형 | 수레바퀴형 | Y형 | 원형 | 완전연결형 |
공식적 명령체계 | 공식적 작업진단 중심인물이 존재 간단한 작업일 때 효과적 상황파악 문제해결의 즉각성 | LINE-STAFF집단
리더가존재 (확고하지않음) | 위원회조직
지역적으로 분리되나 자유방임적
종합적 문제해결능력 약함
구성원의 만족도 높음 | 비공식적 조직
구성원들의 창의성 최대한 발휘
만족도 가장 높음 |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별 속성
구분 | 사슬형 | 수레바퀴형 | Y형 | 원형 | 완전연결형 |
속도 | 중간 | 빠름 | 중간 | 단합높음,개별낮음 | 빠름 |
정확도 | 높음 | 높음 | 높음 | 단합높음,개별낮음 | 낮음 |
권한집중 | 높음 | 중간 | 중간 | 낮음 | 낮음 |
만족도 | 낮음 | 낮음 | 중간 | 높음 | 높음 |
몰입도 | 낮음 | 중간 | 중간 | 높음 | 높음 |
의사소통의 개선
개인들은 자기공개와 피드백을 강화, 조직적으로는 수직적 의사소통을 개선하기 위해 제도적 노력강화
조해리의 창
| 내가 아는 | 내가 모르는 |
남에게 알려진 | 공개 영역 | 눈먼 영역 |
남에게 알려지지 않은 | 비밀 영역 | 미지 영역 |
마음의 문을 열고 마음속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면 숨겨진 영역이 감소하고
자신이 모르는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면 맹인(눈먼)영역이 감소한다
따라서 자기공개와 피드백을 통해 열린 영역을 늘리면 대인 간 갈등이 줄고 원만한 인간관계가 형성된다
수직적 의사소통의 개선
수직적 의사소통의 개선을 위해 설문조사 (태도,의견) 참여제도(제안,노사협의회) , 고충처리위원회, 사내신문,
퇴직면담, open door policy 등 방법을 통해 상향적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개선하고
대면 커뮤니케이션의 증대, 지시나 명령 시 명확한 언어 사용, 피드백의 활성화, 신뢰 분위기 조성, 중복성(반복)의 이용등
하향적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