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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0년대 | 비지시적 심리상담/치료 | - 치료자가 허용적이고, 비간섭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 - 조언, 제안, 방향제시, 설득, 가르치기, 진단과 해석 등의 절차 사용에 반대 - 내담자가 자신을 노출시키기보다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언어적/비언어적 표현을 반영해주고 명료화시키는데 초점 |
1950년대 | 내담자 중심 심리상담/치료 | - 비지시적 방법보다 내담자를 중요시 여기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름을 바꿈 - 내담자의 현상학적 세계에 초점 - 내담자 변화를 이끄는 기본 동기는 내담자의 실현경향이라는 점을 강조 |
1960년대 | 내담자 중심 접근의 수정·보완 시기 | - 진정한 자기가 되는 것에 초점 - 자기가 되는 과정은 경험에의 개방, 자신에 대한 신뢰, 내적 평가, 지속적 성장의지 등이다 -참만남 집단 등 일반인들 대상으로 많이 실시됨 |
1970, 80년대 | 인간중심접근 | - 교육, 산업, 집단, 긴장이완, 세계평화를 위한 노력 등 광범위한 영역에 적용 - 상담에서의 내담자의 능력을 신뢰하고, 자기 실현가능성 강조 |
* 현상학
․ 본질에 대한 연구. 예)의식의 본질, 지각의 본질
․ 의식으로 경험한 현상을 인과적으로 설명하거나 어떤 전제를 가정하지 않고 직접 기술하고 연구하는 것을 제1차적 목표로 삼는 20세기의 철학사조.
․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자각과 지각에 대한 연구를 의미. 대상이나 사건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개인이 대상이나 사건을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는가이다.
․ 구체적으로 경험하는 현상에 대한 아주 새로운 접근법, 즉 가능한 한 개념적 전제를 벗어던지고 그 현상을 충실히 기술하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더욱이 현상학의 지지자들은 대부분 경험 또는 상상으로 얻어진 구체적 사례를 머리 속에서 체계적으로 변형하면서 면밀히 연구하면 이 현상의 본질적 구조와 관계를 통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 현상학은 주어진 것을 변형하고 재해석하는 데 반대하고 그 자체로 분석하려 한다.
* 지시적/비지시적 상담이론
① 지시적 상담이론(Williamson)
․ 지시적(이성적) 상담은 의사결정적 접근(decision-making approach), 미네소타 접근 (Minnesota approach), 특성 - 요인적 접근(directive or trait-and-
factor approach)이라고도 한다. 상담이나 치료를 위한 진단을 강조하기 때문에 의학적 모형이라고 불리워지기도 한다(Patterson, 1966).
․ 이 접근법은 직업적 관점에서 발달된 것으로 학생들에 대한 직업적 상담의 기초가 되고 있다. 따라서, 직업적 관점에서 합리적인 자료를 제공하여 개인이 장래의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학교장면에서 많이 활용)
② 비지시적 상담이론(Rogers)
․ 내담자 중심치료(Client-Centered therapy)는 비지시적 방법의 대표적인 요법('로저스 학파의 상담'이라고도 부름).
․ 인본주의적 사상이 근본이 되는데, 즉 인간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인간의 문제는 인간이 해결할 수 있다는 인간관을 가진다.
③ 비교
지시적 상담이론 | 비지시적 상담이론 |
․ 상담자 중심 ․ 내담자의 문제에 초점(질문에 집중) ․ 지적인 요소 중시(설명,토론,정보제공) ․ 상담관계는 중요함 ․ 상담자가 내담자 보다 문제 및 해결 방 법을 더 잘 안다 ․ 각종 심리검사, 기록문, 사례사가 문제의 근원을 찾아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 ․ 개인의 과거경험을 중시 ․ 진단 중요시 | ․ 내담자 중심(내담자 책임성 강조) ․ 내담자 개인 자체에 초점 ․ 정서적 측면 중시(감정, 태도에 관심) ․ 상담관계는 필수적 ․ 내담자가 상담자보다 문제 및 해결방법을 더 잘 안다 ․ 각종 심리검사, 기록물, 사례사도 필요하나 가끔 문제해결에 방해요소로 작용 ․ 개인의 현재상태를 중요시 ․ 진단의 배제 |
1. 인간관
1) 인간은 유기체로서 실현화 경향성을 가진 존재다
인간은 신뢰할 수 있고 자원을 만드는 존재이고, 자기이해와 자기-지시적 능력을 갖고 있으며, 건설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존재이다.
로저스 “경험은 나에게 최고의 권위다”
2) 인간은 전체로서 현상적 장(phenominal field)을 경험하고 지각한다.
즉, 현재의 나를 결정짓는 것은 어제 가졌던 비관적인 생각들이 아니라 바로 지금의 현상적 장에서 가지고 있는 나와 세상에 대한 희망이다.
* 현상적 장 : 여기-지금에서 전개되는 유기체의 모든 경험 내용들
- 경험의 전체.
- 단지 경험하는 개인에게만 알려질 수 있는 자신의 참조 틀.
- 개인이 행동하는 방식은 외적 현실인 자극조건이 아니라 자신의 현상적 장에 의존한다.
3)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존재다
4)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한 존재이다.
부정적이고 악하게 된 것은 외부적인 영향-가치의 조건화-에 의해 실현화 경향성이 방해받기 때문이다.
* 실존주의와 인본주의의 비교
유사점 | -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을 존중하고, 긍정적이고 건설적이며 의식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내담자의 능력을 신뢰한다는 점 - 자유, 선택, 가치, 개인의 책임능력, 자율성, 목적, 의미와 같은 개념을 강조한다는 점 - 내담자와 심리상담/치료자 관계를 심리상담/치료 핵심으로 강조 - 내담자의 지각에 초점을 두며, 치료자가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로 들어가야 함 | |
차이점 | 실존주의자 | 인본주의자 |
- 인간은 세상 속에서 자신의 정체감을 창조하기 위한 선택을 하는데 불안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 | - 인간은 자기를 실현시키고 그를 통해 의미를 찾을 수 있는 타고난 잠재력이 있어 불안을 덜 경험한다는 입장 | |
- 인간은 ‘무’이고, 중요한 내적인 ‘본질’도 없고 매 순간마다 이들 조건을 만드는 선택을 해야 함
| - 인간은 자연스럽게 실현화를 이룰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보고 성장을 유도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태도와 행동을 중요시함 |
7-2
2. 주요개념
1) 유기체
① 상호의존적인 육체(물질)와 심리(정신) 형태를 내포하는 하나의 통합된 전체
육체와 정신을 분리하려는 이분법적이고 기계론적 인식론을 부정
② 전체로서 개인(유기체)은 모든 경험의 소재다.
③ 유기체의 본성은 그 자체를 실현시키려는 것
유기체는 그 자체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가치있는 과정에 참여한다.
2) 자기(self)
① 자신의 개인적 특성, 또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한 특성에 대해서 스스로 가지고 있는 개념적 게슈탈트(한 개인의 가치의 측면도 포함)
한 개인의 스스로에 대한 모든 생각과 태도들의 집합체(=자기개념)
② ‘나는 어떤 사람인가’에 관한 물음에 내린 답
③ 이상적 자기 : 한 개인이 가장 많이 소유하고 싶어하고 가장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특성들에 대한 자기개념
3) 실현 경향성
①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실현하려는 유기체의 타고난 경향성(생득적)
② 이는 유기체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성장과 향상, 즉 발달을 촉진하고 지지한다.
③ 이를 심리적 문제에 적용하면, 인간은 본래부터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정신적 건강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해석
4) 가치의 조건화
① 한 개인의 가치를 판단하는 외적인 조건들. 흔히 부모를 포함한 중요한 타인들에 의해 부여된 가치 기준일 경우가 많다.
② 연약한 존재로서 아동은 그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가치의 조건화를 형성한다.
③ 점차 어른들에 의해 ‘주입된’가치체계를 내면화하면서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사실을 왜곡하고 부정하게 만든다.
④ 아동이 하는 주로 눈에 보이는 행동, 즉 외적 준거에 따라 아동을 평가하는 데서 비롯된다.
⑤ 가치의 조건화에 따른 행동은 실현화 경향성을 이루려는 유기체의 경험과 마찰하면서 갈등과 불안을 야기한다.
| 긍정적 존중에의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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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의 가치조건 내면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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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재력 발견 및 실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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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와 경험의 일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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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현 경향성 |
| 자기개념 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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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 심리적 문제 경험 |
3. 상담목표
1) 내담자가 자기를 실현하도록 돕는다.
“완전한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이 되도록 돕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
- 로저스가 말한 이상적 인간상. 사회화된 인간, 심리학적으로 탐구 가능한 대상으로서의 인간, 실존적 인간을 뜻함.
2) 내담자의 현재문제가 아니라 내담자 그 존재자체에 관심 있음(인간 자체에 초점)
4. 상담자의 역할
1) 이론이나 지식, 기법 보다 심리상담/치료자의 태도가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시킴
2) 인간 대 인간으로 내담자를 만남으로서 성장을 돕는 분위기를 조성하게 됨
3) 내담자가 인식하기를 거부하거나 왜곡시켜 왔던 자신의 생활영역을 탐색함에 있어 자유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울 것
4)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진실해지려고 해야 함
5) 선입견으로 내담자를 진단하려 하지 말고 순간순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로 들어가려고 할 것
5. 상담과정
교재p219 참고
6. 상담기법
1)일치성(=진솔성)
① 상담관계에서 상담자가 순간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진솔하게 인정하고 개방하는 것.
② 내담자로 하여금 개방적 자기탐색을 촉진하여 그가 지금-여기에서 경험하는 감정을 자각하도록 하는 요인이 된다.
③ 내담자를 대함에 있어 상담자가 무엇을 경험하는가와 내담자에게 무엇을 표현하는가의 두가지 측면
④ 어느 정도 상담자의 인격적 성숙을 전제로 한다.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① 상담자가 내담자를 그 어떠한 가치 기준도 적용하지 않은 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해 주는 것
② “나는 당신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겠습니다”라는 태도
③ ‘긍정적 존중’이란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긍정적인 존재로 대한다는 것
④ ‘무조건적’이란 내담자를 긍정적인 존재로 존중하되, 그것에 아무런 전제나 조건도 달지 않는다는 것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① 내담자의 내면세계에서 진행되는 심층적인 경험 내용을 상담자가 정확히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는 것
② 현재 내담자의 내면적 감정을 마치 상담자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낀다(as if)
③ 상담자는 자신의 처지와 입장을 그대로 유지한 채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 거기에서 보고 느낀 것의 의미를 내담자에게 전달해주어야 한다.
④ 이는 상담자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대인관계적 능력이다.
⑤ 공감의 치료적 효과
․ 내담자의 소외와 외로움을 해소한다.
․ 내담자에게 자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가 가치 있다는 느낌을 가지도록 한다.
․ 내담자에게 자유로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내담자는 개성과 정체감을 갖게 된다.
․ 내담자 스스로에게 알려져 있지 않았던 새로운 자료들을 드러내준다.
* Carkhuff 의사소통기술(공감반응)척도
1수준 | 상대방의 언어 및 행동표현의 내용으로부터 벗어나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감정, 의사소통에 있어서 상대방이 표현한 것보다는 훨씬 못미치게 의사소통하는 수준 (주제를 다른 방향으로 돌리거나 엉뚱한 질문을 함) |
2수준 | 상대방이 표현한 감정에 반응은 하지만 상대방이 표현한 것 중에서 주목할만한 감정을 제외시키고 의사소통하는 수준 (상대방이 말한 것 중에서 약간은 언급하고 약간은 언급하지 않음. 삭제적) |
3수준 | 상대방이 표현한 것과 본질적으로 같은 정서와 의미를 나타내어 상호 교류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수준 (이야기된 내용에 더 첨가한 것도 더 삭제한 것도 없다) |
4수준 | 상대방이 스스로 표현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내면적인 감정을 표현하면서 의사소통하는 수준 (말한 내용중 어떤 부분은 충분히 언급되어 보다 깊은 관계로 나아감. 첨가적) |
5수준 | 상대방이 표현할 수 있었던 감정의 내면적 의미들을 정확하게 표현하거나 상대방의 내면적 자기탐색과 완전히 같은 몰입 수준에서 상대방이 표현한 감정과 의미에 첨가하여 의사소통하는 수준 (말한 내용의 모든 조건이 충분히 언급된 고차적 수준의 정확한 공감) |
* 느낌에 대한 변별연습
1. 일단 저에게 맡겨주신 업무에 대해서는 너무 간섭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제 소신껏 창의적으로 일하고 싶습니다.
□ 기분이 나쁘더라도 내 지시대로 해야지
□ 자네 업무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간섭받는 것 같아 기분이 상했군
□ 자네는 저번에도 일을 망쳤잖아!
□ 믿고 맡겨주면 잘 할 수 있는데, 간섭받는 것 같아 일할 기분이 안생겼겠군
□ 자네가 알아서 할 일을 내가 간섭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불쾌한 게로군
2. 몇 일전 제일 친한 직장동료와 말다툼을 해서 서로 말도 안하고 지내요. 그 후로 먼저 말을 걸려고 해도 그게 잘 안돼요.
□ 동료랑 다투고 나니 마음이 편치 않은 모양이군요
□ 동료랑 사이가 안 좋으시군요. 그래도 그런 문제는 자신이 알아서 풀어야죠
□ 당신 성격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요? 그런 성격으로는 직장생활하기 힘들텐데
□ 사소한 문제 때문에 말도 안하고 지내려니 맘이 편치 않고 말을 걸고 싶은데 막 상 그게 잘 안되는 모양이군요
□ 말다툼을 했지만 지나고 보니 후회도 되고 그 친구와 그 전처럼 친하게 지내고 싶은 생각이 드시는군요
9-1 <게슈탈트 치료>
* Fritz Perls(1893~1970)
베를린에서 태어나서 그곳에서 성장하였으며, 28세에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1925년부터 7년간 정신분석 수련을 받았다. 1926년 골드슈타인을 만나서, 전체로서 통합된 유기체 이론을 접하고 매우 감명을 받았다. 1934년 그는 히틀러의 탄압을 피해 남아프리카로 갔는데 여기에서 정신분석학회를 창립하기도 했다. 1936년 그는 ‘구강적 저항’이라는 이론을 발표했는데, 이 때 그의 이론은 프로이드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는 프로이드의 이러한 보수적인 태도에 실망하여 정신분석으로부터 멀어지기 시작했다. 그는 골드슈타인의 유기체 이론과 스마트의 생태학 이론을 토대로 개체와 환경을 하나의 전체적인 통합체로 보는 새로운 시각을 확립하기 시작했다.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정신분석이 점차 퇴조하기 시작했으며, 때를 맞추어 유럽으로부터 실존주의 정신의학 사조가 들어오기 시작하면서 게슈탈트 치료도 점차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
1. 인간관
1) 인간은 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미완성한 일은 인간의 집중력을 방해하고 미완성한 일의 중요도에 따라 다른 일의 집중을 반복적으로 방해한다.
2) 인간은 자신의 현재의 욕구에 따라 게슈탈트를 완성할 것이다.
인간이 지금 그리고 현재의 급박한 상황에서 필요한 게슈탈트를 형성하고 완성한다는 것을 의미.
3) 인간의 행동은 그것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구성요소인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이다.
펄스가 기술한 “전체가 나누어지면 전체가 사라진다”라는 말처럼 전체를 강조한 말이다.
4) 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 있게 이해될 수 있다.
어떤 한 가지 행동의 단면보다는 전체적인 맥락이나 상황속에서 그 행동을 이해하고 파악하려 해야 한다. 장이론과 관련.
* 장이론(field theory) : 심리적인 여러 사상을 부분, 요소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장의 전체적 구조관념으로 파악하려는 이론.(<->요소주의)
․ 장(field) : 유기체의 행동을 결정하는 모든 요인의 복합적인 상황을 말한다.
․ 생활공간 : 행동을 지배하는 그 순간의 시간적, 공간적 조건으로 개인과 환경으로 구성 되어 있다
5) 인간은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경험한다.
즉, 관심을 끄는 부분을 전경으로 하고 나머지는 배경으로 하여 지각한다.
2. 주요개념
1) 게슈탈트(gestalt)
① "전체", "모습", "형태"등의 뜻을 지닌 독일어
②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되며 해소되는 개체의 행동 동기
즉, 개체가 자신의 유기체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있는 행동동기로 조직화하여 지각하는 것을 뜻한다.
③ 개체가 Gestalt를 형성하는 이유는 인간은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화 하여 지각한다는 것이다.
2) 전경과 배경(figure & ground)
① 우리가 대상을 인식할 때 우리에게 관심 있는 부분은 지각의 중심부분으로 떠올리지만 나머지는 배경으로 보낸다
② 게슈탈트를 형성한다는 말은 개체가 어느 한 순간에 가장 중요한 욕구나 감정을 전경으로 떠올린다는 말과 같은 뜻
③ 건강한 개체는 매순간 자신에게 중요한 게슈탈트를 선명하고 강하게 형성하여 전경으로 떠올릴 수 있는데 반해, 그렇지 못한 개체는 전경을 배경으로부터 명확히 구분하지 못한다.
9-2
3) 접촉
① 전경으로 떠오른 게슈탈트를 해소하기 위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행위를 뜻한다.
② 게슈탈트가 형성되어 전경으로 떠올라도 이를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완결짓지 못하면 배경으로 사라지지 않는다.
③ 찡커(Zinker, 1977)는 게슈탈트가 형성되고 해소되는 반복과정을 ‘알아차림-접촉 주기’라고 부르며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여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했다.
(4)에너지동원
(3)알아차림 (5)행동
(3)알아차림
(2)감각 (6)접촉 (2)감각
(1)물러남(배경)
(1)물러남(배경)
4) 지금-여기(here & now)
① 게슈탈트치료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시제
② 과거와 미래는 우리의 현재와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서만 중요하다.
③ 과거가 현재 개인의 태도나 행동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 것으로 보이면 치료자는 이 과거를 현재로 가지고 와서 다루게 됨
5) 미해결 과제
① 완결되지 않은 혹은 해소되지 않은 게슈탈트
② 원한, 분노, 증오, 고통, 불안, 슬픔, 죄책감, 자포자기 등과 같은 표현되지 못한 감정들로 나타남.
③ 회피 : 사람들이 미해결 과제를 직면한다거나 미해결 상황과 관련 있는 불편한 정서를 경험하는 것을 방해하는 데 사용하는 수단
6) 신경증 층(성격변화단계)
① 허위층 : 진실한 마음 없이 상투적으로 대하는 거짓된 상태.
예) 모르는 어떤 사람이 “안녕하세요?” 인사를 하면 의례적으로 “안녕하세요!” 하는 것
② 공포층(연기층) : 이는 개체가 고유한 자신의 모습으로 살아가지 않고, 부모나 주위환경의 기대에 맞추어 행동하며 살아가는 단계.(의존적 태도에서 비롯)
예) 모범생, 지도자, 협조자, 구세주, 중재자
③ 난국층 :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나타내고자 하나 불안 상태에서 어쩔 줄 모르는 상태.(한의 장벽)
예) 집단치료에서 내담자들이 자신을 직면하려는 순간 갑자기 농담을 하거나 웃어버리는 경우
④ 내적 파열층(내파층) : 자신의 욕구를 인식하지만 겉으로 나타내지 못하고 안으로 억압하는 상태.
⑤ 폭발층 : 감정이나 욕구를 더 이상 억압하지 않고 표출하는 상태.(직접 외부대상에게 표출)
예) 고함을 지르거나, 땀에 흠뻑 젖은 채 격렬한 감정표현, 온몸을 흔들면서 크게 웃어제끼는 현상
7) 접촉경계 장애
① 내사(introjection) : 타인의 신념과 기준을 자신과 조화되도록 동화시키지 못한 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려는 경향
예) ‘여자는 조신해야하고, 남자는 용감해야한다.’ ‘인정받아야만 한다.’ ‘순종해라’ 등
② 투사(projection) : 개체가 자신의 생각이나 욕구, 감정 등을 타인의 것으로 지각하는 것. 예) 자신이 타인에 대해 애정이나 적개심을 갖고 있으면서, 오히려 타인이 자신에게 그러한 감정을 갖고 있는 것처럼 지각하는 것.
③ 반전(retroflection) : 개인이 타인이나 환경에 대하여 하고 싶은 행동을 자기 자신에게 하는 것, 혹은 타인이 자기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행동을 스스로 하는 것.
예) 타인을 공격하기 두려워서 자신을 비난하고 상처 입히는 것
④ 융합(confluence) : 밀접한 관계에 있는 두사람이 서로간에 차이점이 없다고 느끼도록 합의하는 것.
예) 내가 행복하면 너도 행복하고, 내가 불행하면 너도 불행을 느끼는 일심동체의 관계
⑤ 편향(deflection) : 감당하기 힘든 내적 갈등이나 외부 환경적 자극에 노출될 때, 이러한 경험으로부터 압도당하지 않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둔화시킴으로써 자신 및 환경과의 접촉을 약화시키는 것.
예) 말을 장황하게 하거나 초점을 흩트리는 것, 말하면서 상대편을 쳐다보지 않거나 웃어버리는 것,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고 추상적인 차원에서 맴도는 것, 자신의 감각을 차단시키는 것 등
3. 상담의 목표
1) 내담자가 성숙하여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2)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을 삶의 부분으로서 수용하고 처리하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4. 상담자의 역할
1) 내담자 자신이 자각을 발달시켜 현재 순간에 자신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 경험하도록 돕는다.
2) 내담자의 전경과 배경을 이루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3) 내담자가 곤경에서 벗어나 성장하도록 돕는 것
4) 치료자는 내담자의 신체 언어에 주목하고, 언어유형과 성격의 관계도 중요시 여김.
5. 상담과정
교재 p241 참조
1) 발견 단계
2) 조절 단계
3) 동화 단계
9-3
6. 상담기법
1) 언어표현 바꾸기(연습)
① ‘그것’과 ‘당신’ 대신 ‘나’로 바꾸기(개인에게 상황에 대한 책임감 부여)
예) “친구를 사귀는 것은 어렵다고 하더라.”
“나는 친구를 사귀기가 어렵다.”
② ‘내가 ~할 수 없다’대신 ‘나는 ~하지 않겠다’로 바꾸기(책임과 수용)
예) “내가 도저히 그 일을 할 수가 없다”
“나는 그 일을 하지 않을 거다”
예) “사람들이 당신을 인정하지 않으면 당신도 기분이 상할 것이다.”
“인정받지 못하면 나는 기분이 상한다.”
③ ‘내가 ~해야 한다’대신 ‘나는 ~하기를 선택한다’로 바꾸기(선택에 대한 책임감 강조)
예) “나는 그 남자와 결혼해야 된다”
“그 남자와 결혼하는 걸 내가 선택한 것이다”
④ ‘나는 ~가 필요하다’ 대신 ‘나는 ~을 바란다’로 바꾸기(더 정확, 덜 긴급, 덜 불안)
예) “나는 유명해질 필요가 있다”
“나는 유명해지기를 바란다”
2) 신체행동을 통한 자각(교재p244참고)
3) 신체 활동을 통한 자각 확장(연습)
① 과장하기
․행동, 언어적인 표현을 더욱 과장시켜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
․내담자의 행동과 관련된 감정을 보다 강렬하게 경험하고 그것의 내적 의미를 보다 잘 자각한다.
② 순회하기
․한 사람이 구성원 각각에서 돌아가면서 그/그녀가 보통 때는 언어적으로 표현하지 않았던 것을 말하는 것.
․회피나 두려움을 다룰 때 사용되는 기법
③ 시연
․사회가 요구하는 배역을 상상 속에서 연습하는 것.
․내담자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고양시키기 위한 노력을 더 잘 인식하게 됨
4) 책임지기
① 문제는 과거가 아니라, 현재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하며, 그에 대한 책임을 자신이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② 게슈탈트 치료자는 우리 각자의 사고, 감정, 행동에 스스로 책임질 것을 강조한다. 책임지는 것은 우리의 투사를 알아차리고, 우리가 투사한 것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5) 대화하기
① 내담자가 부정하고 있는 감정이나 어떤 면을 접촉하도록 돕는 것.
② 인격의 내사로 인하여 내적 부분끼리 분열되는 경우, 분열된 부분을 서로 대화하도록 하여 경계를 통합하고 자기를 확장시키는 방법
③ 빈의자 기법
․내담자가 지배자-피지배자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역할놀이 기법
․목적은 서로 다른 면을 제거하는 것에 있는 것인 아니라 양극성을 통합하는 데 있다.
․감정이 내담자 자신의 일부라는 것을 인식하게 도와줌으로써 내담자가 가진 내적 갈등과 대인관계 갈등을 해결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됨.
예) 당신이 열등감과 고통을 받고 있다면 다른 한쪽인 우월감을 빈 의자에 놓고 번갈아 가며 열등한 나와 우월한 나가 대화하도록 하라.
당신이 엄격한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겪고 있다면 당신의 아버지를 빈 의자에 앉혀 그와 대화를 나누어라.
6) 역전기법
① 내담자로 하여금 불안에 가득한 환경에 뛰어들게 함으로써 침전되고 부정된 자신들의 진면목과 접촉(직면)하도록 돕는다.
즉, 내담자가 이제까지 회피해왔던 행동을 함으로써 오히려 문제를 극복할 수도 있다.
② 내담자가 부정하려고 노력해 온 자신의 속성을 받아들이도록 도움으로서 양극성의 통합을 지향한다.
7) 꿈 작업
① 꿈을 현실화하고 재현시켜서,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재생시키려고 한다.
② 꿈을 다루는데 있어 제시하는 방법은 꿈의 모든 세부내용의 목록을 작성하게 하는 방법, 꿈속에 나왔던 사람, 사건, 분위기를 기억하게 하는 방법, 그리고 가능한 한 충분히 연기하고 대화를 만들게 하여 자신을 변형시켜 꿈속의 일부가 되어 보게 하는 방법 등
③ "통합에 이르는 왕도"<->프. “꿈은 무의식에 이르는 왕도”
④ 꿈은 미해결과제를 나타내지만 미결된 상황이나 성취되지 못한 염원 그 이상이다.
즉, 갈등이나 희망, 생의 핵심적 주제 등을 나타낸다.
8) 자각의 중요성
① 현재 감정의 자각 : 현재 상황에서 체험하는 감정을 자각하는 것을 가장 중요시
② 신체자각 : 정신작용과 신체작용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
③ 환경자각 : 주위 환경에서 체험하는 것을 자각
④ 언어자각 : 내담자가 활용하고 있는 언어를 수정시켜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고 통합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언어표현 바꾸기-교재p243)
⑤ 책임의 자각 :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투사시키는 대신에 그 감정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돕도록 하는 것
9) 감정에 머물기
ⓛ 내담자가 불쾌한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거기서 도망치려는 강한 욕구를 느낄 때 바로 치료자는 내담자가 이 감정을 지속하게 만듬
② 내담자가 불쾌한 감정이나 기분에 대해 이야기하고 거기서부터 도망치고 싶은 욕구를 강하게 느끼는 순간에 사용할 수 있는 것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감정을 지속하거나 갖고 있도록 요구한다.
③감정에 직면하고 대면하며 경험하는 것은 내담자의 용기만 나타내 주는 것이 아니라 장애물을 제거하고 성장의 새로운 단계에 이르는 데 필요한 고통을 견디려는 의욕을 나타내 주는 것이기도 하다.
10) 직면의 역할
① 스스로의 욕구를 회피하여 미해결 과제들을 누적하지 않고, 그것들을 직면하도록 하여 해소하는 것.
② 현실 직면에 대한 막연한 상상과 함께 동반되는 공포감과 불안을 허구화 시키는 방법이다.
11) 환상기법(교재 p247)
10-1 <실존주의적 상담>
* 실존주의적 상담의 특징
1) 실존이란 언제나 인간의 실존이다(인간에게만 특유한 존재양식)
2) 실존이란 언제나 개인의 실존이다(개인에게서 고유한 존재양식으로 주관적이다)
3) 어떤 사물을 기준으로 인간 문제가 측정될 수 없다(인간은 지금의 자기 자신을 이룩하기 위하여 그때그때마다 새로운 노력을 기율여야 하는 존재다)
4) 방법에 있어서 현상학적이다.
5) 실존철학은 역동적이다(실존은 불변의 존재가 아니라 그 본질에 있어서 시간 내적 존재다. 시간의 중요성 강조)
6)구체적 상황속의 인간이 연구의 대상이다(인간의 현존재는 세계내적 존재이며, 타자와 함께 있는 존재이다)
7) ‘실존적 체험’을 자신의 철학적 동기로 삼는다(죽음, 고뇌, 투쟁, 죄책감 등)
1. 인간관
1) 인간은 이 세상에 우연히 내 던져진(被投的) 존재이다.
2) 주체와 객체는 별개의 것으로 생각할 수 없으며 이 양자가 상호연관을 갖는 참만남속에서 자각이 가능하다.
3) 의미 있는 전체로서 끊임없이 생성되어지고 변천되는 상태에 놓여있다.
4) 존재는 비존재를 수반한다.
5) 모든 인간은 ‘실존적 불안’을 겪게 된다
6) 인간의 지존감은 자기정체감을 전제로 한다
7) 인간은 자신을 초월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2. 주요개념
1) 실존의 방식
① 주변세계 - 환경, 유한성과 생물학적 세계
생물학적 욕구, 추동 및 본능 포함. 개인이 던져진 세계.
② 공존세계 - 대인관계의 세계
사회적 존재로서 더불어 살아간다는 뜻으로 인간관계 영역에 관심을 두는 것을 의미.
③ 고유세계 - 자신의 세계 (인간에게만 나타남)
개인의 자기에 대한 관계를 의미.
④ 영적 세계 - 인간 각자가 갖는 믿음이나 신념세계.
이상적 세계. 세계에 대한 믿음
인간은 환경 내에서 대인관계를 맺고 자기자각을 하면서 영적 가치에 대한 믿음으로 살아간다.
2) 자유와 책임
① 자유란 인간이 응집되어 있는 거대한 설계를 지닌 구조화된 우주에 들어가지 못하고 결국 그곳에서 나오지도 못하는 것을 의미.
② 자유의 또 다른 측면은 의지이다. 의지는 처음에는 소망하고 그 다음에는 결정하는 것이다.
의지란 책임에서 행동으로 가는 통로이다.
③ 우리는 본질적으로 자유로우므로 삶을 이끌어 갈 책임이 있다.
3) 삶의 의미성
① 인간은 본질적으로 의미와 개인적 주체성을 추구한다.
② 결실 있는 생활을 위한 인간의 진정한 노력에 바탕이 되는 동기는 의미를 가지려고 하는 의지다.
③ 실존적 공허 : 욕망이 없거나 생활에 완전히 무관심한 태도(프랭클)
극단적인 권태, 불확실성, 혼돈의 결과로 지속된다.
4) 죽음과 비존재
① 죽음은 가장 궁극적인 관심사이다.
② 죽음은 가장 자기적인 것이다.
③ 죽음은 모든 교섭의 단절이다.
④ 죽음은 넘어설 수가 없고 또 가장 확실하다.
그렇지만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불안이다.
* 죽음의 자각에서 생긴 불안을 다루는 개인의 방어기제(Yalom,1981)
․ 고유성
- 개인적 불가침성, 불가해성, 불멸성에 대하여 깊고 강한 신념을 지니고 있다.
- 합리적인 수준에서는 그러한 신념들의 어리석음을 인식하지만, 깊은 무의식적 수준에서는 통상적인 생물학적 법칙이 자신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믿는다.
예) 옛말에 늙은이가 “빨리 죽어야지” 하는 말이 제일 큰 거짓말이라고 했듯이.
강박적인 일벌레, 편집형의 사람들.
․궁극적인 구원자의 존재에 대한 신념
-개인을 영원히 보호하고 그의 안녕을 보호하는 전능한 종복에 대한 개인의 신념
- 이 주제를 둘러싸고 세워진 성격 구조는 수동성, 의존성 및 순종을 나타냄(지배적 타인을 위해 산다). 지배적인 타인을 상실했을 때에는 심한 고통을 겪음.
예) 모 종교에서 2000년이 되면 인류의 종말이 온다고 하여 휴거를 기다리는데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3. 상담목표
1) 개인으로 하여금 자유가 두렵다는 것과 행동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을 수용하고 행동하게 돕는 것
2) 내담자들이 삶의 불확실함으로 인한 불안을 피하지 않고 존재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진실에 근거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3) 내담자들이 예전에는 전혀 인식하지 못했던 곳에 대안적인 가능성들이 존재함을 인식하도록 하고 그들이 세상에 존재하는 방식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한다(인식을 증가시키는 것)
4. 상담자의 역할
1) 치료자는 내담자가 주관적 세계를 이해하여 새로운 이해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관심
2) 내담자가 ‘집착’의 원인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줌
3) 기법은 이차적인 문제이며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독려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관계의 설정이 일차적임
3) 내담자의 책임회피에 특히 관심을 두고 내담자가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하도록 함
4) 제한된 실존을 가진 내담자들에게 생활방식이나 집착하고 있는 방식에 이러한 상황을 만들게 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도움
5. 상담과정
자신에 대한 발견을 이끌어내는 창조적 과정(3단계로 구성)
1) 초기 단계 : 내담자가 세계에 관해 가지고 있는 가정을 확인하고 명료화하도록 유도
2) 중간 단계 : 내담자 자신의 가치체계에 대한 원천과 근거를 더 철저히 검토하도록 격려
3) 후기 단계 :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배운 것을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
6. 상담기법
특별한 상담기법을 다루지 않음.
실존주의와 인본주의비교
공통점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존중
-내담자의 능력신뢰
-자유, 선택, 가치, 개인의 책임능력, 자율성, 목적, 의미와 같은 개념강조
-내담자와 상담자 관계가 심리상담/치료의 핵심
-내담자 지각에 초점
-상담자가 내담자의 주관적세계로 들어가야 함
차이점
실존주의자
-인간은 세상속에서 자신의 정체감을 창조하기위한 선택을 하는데 불만을 경험할수 밖아없다.
-인간은 매순간마다 조건을 많드는 선택을 해야 한다
인본주의자
-인간은 실현시키고 그를 통해 의미를 찾을 수 있는 타고난 잠재력이 있어 불만을 덜 경험한다.
-인간은 태도와 행동을 중요시함.
인본주의적 관점의 비교
| 인간중심치료 | 게슈탈트치료 | 실존(의미)치료 |
인간관 | ․ 인간은 유기체로서 실현화 경향성을 가진 존재다. ․ 전체로서 현상적 장을 경험하고 지각한다. ․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존재다. ․ 선천적으로 선한 존재이다.
| ․ 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 인간의 행동은 그것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구성요소인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이다. ․ 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있게 이해될 수 있다. ․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경험한다. ․ 인간이 갖는 관심의 초점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전경과 배경의 원리는 역동적으로 일어난다. | ․ 이 세상에 우연히 내 던져진 존재 ․ 주체와 객체는 상호연관을 갖는 참만남속에서 자각 가능 ․ 의미있는 전체로서 끊임없이 생성되어지고 변천되는 상태에 놓여있다. ․ 존재는 비존재를 수반한다. ․ 모든 인간은 ‘실존적 불안’을 겪게 된다. ․ 자신을 초월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주요개념 | 유기체/자기(자기개념)/실현경향성/가치의 조건화 | 게슈탈트/전경과 배경/접촉/미해결과제/신경증층 | 실존의 방식/자유와 책임/삶의 의미성/죽음과 비존재/의지의 자유/의미에 대한 의지/실존적 공허 |
| 인간중심치료 | 게슈탈트치료 | 실존(의미)치료 |
상담목표 | ․내담자가 자기를 실현하도록 돕는다 ․내담자의 현재 문제가 아니라 내담자 그 존재자체에 관심 있음
| ․내담자가 성숙하여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하도록 조력 ․내담자가 느끼는 불안을 삶의 부분으로서 수용하고 처리하도록 조력
| ․개인으로 하여금 자유가 두렵다는 것과 행동에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을 수용하고 행동하게 돕는 것 ․불안을 피하지 않고 존재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진실에 근거하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인식을 증가시키는 것이 핵심 |
내담자 문제 | 긍정적 존중의 욕구에 따른 가치의 조건화 | 유기체의 지혜를 무시한 데서 비롯 | 궁극적 관심사에서 비롯됨 |
상담자 역할 | ․이론이나 지식, 기법보다 상담자의 태도가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시킴 ․인간 대 인간으로 내담자를 만남으로서 성장을 돕는 분위기를 조성하게 됨 ․내담자가 인식하기를 거부하거나 왜곡시켜왔던 자신의 생활영역을 탐색함에 있어 자유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울 것 | ․내담자 자신이 자각을 발달시켜 현재 순간에 자신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 경험하도록 돕는 것 ․내담자의 전경과 배경을 이루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내담자가 곤경에서 벗어나 성장하도록 돕는 것 ․내담자의 신체 언어에 주목하고, 언어유형과 성격의 관계도 중요시 여김
| ․치료자는 내담자가 주관적 세계를 이해하여 새로운 이해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관심 ․내담자가 ‘집착’의 원인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줌 ․기법은 이차적인 문제이며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독려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관계의 설정이 일차적임 ․내담자가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하도록 함 |
| 인간중심치료 | 게슈탈트치료 | 실존(의미)치료 |
치료관계 | ․매우중요 ․진실성, 온정, 정확한 공감, 존중, 무판단의 태도로 내담자와 교류하는 것을 포함한 상담자의 질적인 특성 강조
| ․나/너 관계 및 상담자의 존재의 자질 강조 ․기법보다 상담자의 태도와 행동이 중요 ․해석해주는 대신 해석하는 방법을 개발하도록 도와줌 | ․치료관계 핵심은 존중 ․인간적이며 진실한 만남 형성이 과제 ․직접적 만남과 진실된 만남 강조
|
상담기법 | ․상담관계의 필요충분조건이며 기법이라기보다는 상담자의 태도 ․일치성,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 ․경험을 강렬하게 하고, 감정을 통합하기 위한 연습과 실험 ․언어표현 바꾸기, 신체행동을 통한 자각, 신체활동을 통한 자각 확장(과장하기, 순회하기, 시연), 대화하기, 역전기법, 꿈 작업, 자각의 중요성, 감정에 머물기, 직면의 역할, 환상기법
| ․특별한 기법을 사용하거나 강조하지 않음. ․실존 대 실존으로서 내담자의 실존적 불안을 다룸. ․이해에 초점, 직면시키는 경향 강함. ․의미치료: 역설적 의도, 탈숙고
|
10-3 <의미치료>
* 빅터 프랭클(1905~1997)
비엔나 출생. 1942~1945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부모, 형제, 아내, 아이를 잃음.
이후 미국 샌디에고 미국국제대학 교수가 됨.
나찌 수용소의 경험이 실존적 관점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됨.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가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강제 수용소에서의 경험들이 확신시켜준 하나의 개념이 되었다.
1. 인간관
* 의미치료에서 말하는 인간에 대한 세가지 기본적 신념
① 인간은 모든 조건에서 의미를 가진다.
② 인간은 의미에 도달할 의지를 가진다.
③ 인간은 자신의 의미를 찾을 자유를 가진다.
1)인간은 의미에 대한 의지로 살아가는 존재다.
2)인간은 자기분리나 자기초월 능력을 가진 실존적 존재다.
2. 주요개념
1) 의지의 자유
① 인간의지의 자유
인간은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의 마음으로 자기가 어떻게 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② 자기분리의 능력
인간은 상황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으로부터 분리할 수 있다.
2) 의미에 대한 의지
① 삶의 기본적인 동기
②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것은 긴장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그에게 가치가 있는 어떤 의미를 추구하는 긴장이다.
3) 삶의 의미
① 실존으로서의 인간은 주어진 생활 상황에 내재한 잠재적 의미를 충족하는데 책임이 있는 존재를 의미함.
② 삶의 의미 탐구는 의미치료의 본질
③ 죽음의 의미도 중요
④ 의미의 원천을 얻는 방식
- 창조적 가치(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 경험적 가치(삶에서 어떤 가치를 경험함으로써)
- 태도적 가치(고통에 의해 의미를 발견하고 탐색함으로써)
->일, 사랑, 고통, 과거, 삶과 고통의 궁극적 의미의 ‘최상의 의미’라는 원천
4) 실존적 공허
① 원인
- 인간은 동물과 달리 본능이나 충동에 의해 행동하지 않기 때문에
- 인습, 전통, 가치가 더 이상 힘을 발휘하지 않기 때문에
- 인간이 결정하는 존재이기보다는 결정된 존재라는 환원주의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② 인간을 신경증으로 이끔(우울, 약물중독, 공격성)
③ 실존적 공허가 지속되는 이유
- 억압(의미에 대한 의지의 억압은 의미의 존재에 관한 우리의 자각을 차단한다)
- 책임감의 회피(기제-순응주의, 전체주의, 우울, 약물중독, 공격성 등)
- 환원주의(결정된 존재라는 믿음을 유지)
- 전통과 가치의 쇠퇴
- 자기초월의 불충분함(자기에 지나치게 초점)
- 인간의 신경증화(사회의 무의미성의 문제와 증상 만연)
3. 상담목표
1) 내담자로 하여금 실존적 공허를 통해 갖는 무의감이나 신경증에서 벗어나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하는 것
2) 인간이 자유의지를 가진 선택자로서 자신의 삶에 건설적인 의미있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4. 상담자의 역할
5. 상담과정
실존치료에서 언급
6. 상담기법
1) 역설적 의도
기대불안은 지나친 주의나 지나친 의도의 원인이 된다.
불안에 대한 불안이 불안을 증가시킨다-> 두려워하는 것은 두려움 그 자체라는 것을 배운다.
2) 탈숙고
지나친 숙고는 자발성과 활동성에 방해가 된다.(우유부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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