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정보사회 이전의 사회를 산업사회라 불러왔고 미래를 고도정보화 사회라 규정짓고 있다. 그러나 "정보사회"라는 명칭 및 개념에 대하여 학자에 따라 Daimel Bell은 "후기산업사회",Alvin Toffler는 "초산업사회"라 하고 John Naisbitt는 '정보사회'라고 부르며 그 개념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미래사회에 대한 기본 예측은 대동소이하다. 산업사회의 대표적인 상징을 "증기기관차"라 한다면 정보사회의 상징은 "컴퓨터"이다. 컴퓨터 성능의 눈부신 향상과 통신부분의 발전, 데이터의 수집, 가공, 축적위 데이터베이스 관리기술 등 정보기술의 발달이 급속히 진정됨에 따라 경제사회가 급속히 변모해 가고 있다. 정보의 생산, 유통,소비활동이 산업사회의 물질적 생산활동 이상의 가치를 지니는 '정보사회'로변해 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정보'의 활용이 기업경쟁력,나아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하나의 자원으로서 인식되어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 및 가치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정보사회의 특징
정보사회를 규정짓는 많은 특징들 중 대표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의 폭증이 일어난다.
과거와는 질적으로 다른 정보기술, 정보수단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유통되는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그것이 엄청난 힘으로 파급된다. 인간은 다양한 정보중에서 선택을 하여야 하는 상황에 빠지게 될 것이다.
둘째,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이다.
수 십년 전만해도 강의실 하나를 차지할 정도의 크기를 지닌 컴퓨터가 지금은 노트만한 크기의 컴퓨터보다도 그 능력이 떨어지는 컴퓨터 성능의 눈부신 향상, 한국 본사와 미국지사간에 담당자들이 서로 얼굴을 보며 회의를 할 수 있게 하는 등의 통신기술의 발달, 세계 어디에서든지 원하는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기술 등 인간생활의 모든 면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될 정보기술이 급속히 발전될 것이다.
셋째, 정보산업의 발전이다.
컴퓨터,네트워크기술,위성통신기수, 데이터베이스 관리기술의 발달이 인간생활에 엄청난 혜택과 국가 생산력의 향상을 도모하게 됨으로서 최근에는 이러한 정보기술과 관련된 산업들이 독립된 산업 즉, 정보산업으로서 자리잡아가고 있다. 아울러 정보산업에 종사하는 인구, 정보산업에의 투자와 샌상력의 증대는 국가경제의 생산력과 대외 경제력을 좌우하면서 타산업의 경우보다 지배적인 위치를 점해 가고 있다.
넷째, 경제활동 구조의 변화이다.
생산 및 경영관리 면에서 탈규격,다양화,탈전문화,탈집중화 분권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보기술의 활용으로 공장자동화,사무자동화,생산자동화 등 자동화가 촉진되어 전통적인 공장의 개념, 사무실의 개념, 유통판매앙의 개념이 달라지고 있다.
다섯째, 인간의 존엄성 같은 가치 추구가 커진다.
물질적풍요로 하급 욕구들이 감소되는 반면 지적,창조적 활동을 통한 자아실현의 욕구 등이 증대되어진다. 또한 육체적 노동시간의 감소로 인하여 개개인의 사적 시간이 증대되어 인간의 욕구는 고급화,다양화 되어 진다. 이러한 특징들을 지닌 정보사회는 생산성의 향상, 자원 및 에너지 절약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적 문제를 해결하여 인간의 활동영역을 넓히는 효과를 지닌다.
정보사회의 변화 방향
이제 정보사회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거대한 흐름이 되었다. 이에 정보사회가 나아갈 발전 방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정보산업의 발전이다.
정보의 생산과 소비가 중심인 정보사회에서 "정보"라는 원료의 상품화와 유통을 담당하는 정보산업은 그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어가고 있다. '정보'가 기업의 하나의 자원으로서, 그리고 기업생존 나아가 국가번영을 좌지우지하게 되는 자원으로서 인식되어짐에 따라 많은 국가들은 '정보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다. 그 예로 우리나라는 1994년에 정보산업의 기반구조라 할 수 있는 "초고속통신망"구축을 위하여 20여년이 걸쳐 45조 원이라는 돈을 투자할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고 있다.
둘째, 정보통신기술의 지속적인 발달이다.
정보는 어떠한 거리, 어느 시간에서도 최종이용자에게 빠르게 전달, 교환되어져야 한다 아무리 부가가치가 높은 정보라도 적시에 전달되지 않으면 그 정보는 사장되거나 가치가 떨어진다. 따라서 신속한 정보 교환은 정보사회가 정착, 발전하기 위한 핵심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을 광의의 정보통신기술이라 한다.이러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통신 형태는 단순한 기업내 통신 형태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광케이블,,위성통신기술,국제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국가간 통신형태를 띠고 있으며 더욱이 컴퓨터 통신을 이용하는 개인 사용자들도 매우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셋째, 신규업종의 등장이다.
컴퓨터와 출판의 융합으로 인하여 전자출판업,음향,영상, 문자 등이 통합된 멀티미디어 산업이 이(異)업종간의 융합 및 세분화로 신규 업종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기존 기업들에게 발전과 위기를 동시에 가져다 주고 있다.
넷째, 생활패턴의 변화이다.
양방향 CATV의 등장과 컴퓨터 통신의 보릅확대로 인하여 일반인들의 생활 패턴이 변화되고 있다. 전에는 자기가 원하는 물건을 구매하기 위하여 직접시장이나 백화점에 나가서 구매를 하였지만 홈쇼핑의 등장으로 집안에서 원하는 물건을 보고 구매신청을 하고 대금도 지불하게 되었다. 홈배킹을 이용하여 은해오가의 모든 거래 또한 집안에서 해결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오락,영화,신문 등도 집안에서 볼 수 있게 됨으로써 시간의 절약이 이루어지고 있다. 다섯째, 가상기업 등의 "가상세계"의 개념이 등장하게 된다. 가상기업이란 실제로는 별개의 복수 기업들이 하나의 프로젝트 또는 하나의 사업을 네트워크를 통하여 협력처리하는 기업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지역문제를 벗어나 업무를 협력처리함으로써 하나라는 기업이미지를 지니게 된다. 여섯째, 재택근무를 따른 기업의 업무구조의 변화가 일어난다. 전자메일이나 화상회의 기술을 이용하여 집에서 회사의 업무를 처리하게 되는 재택근무의 보급이 늘어난다. 재택근무의 보급은 출퇴근시의 교통난,주택문제 등을 해결하게 된다. 이미 미국은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연구기관이나 소프트웨어 개발회사들이 컴퓨터통신망 등을 이용하여 재택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재택근무제와 함께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은 기존의 수직적 기업구조를 수평적 또는 네트워크 구조로 변화시키게 한다. 이외에도 전자문서 교환방식으로 업무의 효율성이 증대되어지는 등 사회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가 인간에게 많은 편리함과 혜택을 주었지만 인간성 상실,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문제도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과 변화들을 지닌 정보사회가 요청하고 있는 정보화는 산업 면에서 생산성의 향상, 자원절약,에너지절약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사회,정치적 문제를 해결하여 인간의 활동영역을 넓히는 효과를 지닌다. 더 나아가 정보화는 개개인의 생활을 통하여 국민의 문화적 가치의식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요컨대 컴퓨터기술의 발전은 특히 90년 이후 급속하게 진행되어 기업 생산성 향상으로 부터 개인의 생활패턴은 물론 취미와 오락 등 사회전반에 이르기 까지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게되었다.
2. 선교의 정보화
급속하게 변화에 가는 정보사회로 말미암아 지역의 정보화,기업의 정보화, 가정의 정보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영향은 선교활동에도 미치게 되어 선교의 정보화에 점차 많은 관심을 표명하게 되었다. 선교의 정보화란 무엇인가? 선교정보화를 논하기 전에 먼저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 선교를 하는 조직체는 사명(Mission)과 미래상(Vision)등으로 이루어지는 고유의 문화를 바탕으로 해서 "어떻게"에 해당하는 전략과 "무엇을"이 의미하는 목표가 서로 연관성을 가져 환경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전략이란,선교활동의 전반적인 범위를 결정하고, 그 범위 밖에있는 환경에 따라 선교조직체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가를 조정,지원하는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전략은 선교조직체의 외부환경과 적합성을 이루어야 하고, 조직체 구성원을 활성화시키는 동시에, 선교조직체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효과적으로 축적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전략을 실현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정보기술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컴퓨터,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으로 구성되는 정보기술은 선교행정 업무처리 방법은 물론 의사결정과과정이나 조직구조 그리고 구성원의 행동양식까지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선교조직체는 전략적 계획에 따라 정보기술을 적용해야 한다. 선교의 정보화란 선교정보자원을 수집,가공,저장,생산,전달, 교환하는 데 정보기술을 응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수집은 자료의 입력활동을 가리키며,가공은 자료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저장을 뜻하는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보를 검색해서(생산),네트워크를 통하여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전달한다. 즉 선교에 컴퓨터시스템과 통신을 접목시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위와 같은 전략과 목표없이 컴퓨터시스템을 도입하고 네트워크를 설치하는 것이 선교의 정보화라고 할 수는 없다. 어떻게 하면 선교의 정보화를 이루어 나갈 수 있을까?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네 단계가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첫째가 정보대상을 설정해야 하나
어떠한 종류의 정보를 제공.서비스할 것인가를 뜻한다. 대상을 찾는 일은 선교조직체의 사무실업무(Office Work)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사무실업무는 사무작업(기록처리)의사전달,의사결정의 세가지 기능으로 이루어진다. 사무작업은 선교조직체의 기본업무활동에 관한 업무정보의 발생, 가공,전달,보관,활용,보전,폐기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사무작업은 계산, 참조,분류,전기,정사,이동의 단위작업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문서처리분야(작성,인쇄,복사,배포,수령,축적,검색,폐기 등)도 사무작업의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의사전달은 회의,협의,전화 등의 수단에 의해 필요한 정보가 전달 및 조정되는 것을 말한다. 의사결정은 사무작업이나 의사 전달의 도움을 받아 제공받은 가공정보를 기반으로 여러 개의 개선책을 작성하고 평가,선택하는 일이다. 사무실 업무를 분석하면 어떠한 정부가 필요하고, 어떠한 정보를 전달하며 교환해야 하는가를 찾을 수 있다. 한마디로 우리의 가장 주된 관심사가 무엇이냐고 곧 정보의 대상이 된다.
둘째로 정보활용이다.
정보를 활용하는 주체를 파악해야 한다. 선교사,교단, 타선교단체,교회,조직체 내부의 구성원 등이 활용주체이다. 활용주체에 따라 제공되어질 정보가 분류된다. 정보는 최종사용자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의사결정자는 자기의 경험,직관,감각만을 가지고 판단을 하여 행동을 취하기보다는 과학적 의사결정 과정을 필요로 한다. 보다 합리적이고 정확하며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의사결정자는 제공되어지는 정보를 바탕으로 자기의 경험을 더하게 된다.
셋째가 정보수집이다.
정보의 수집은 크게 발생처(제공처) 의 위치를 중심으로 내부 발생처와 외부 제공처로 나누어 각각의 정보원칙을 나열하여 정보를 수집함을 의미한다. 정보의 내부발생처는 선교조직체에서 생성되는 정보와 각 부서에서 수집한 외부정보 등을 제공한다. 정보의 외부제공처는 타선교단체,선교사, 해외기관,교회 등이며 각 제공처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한다. 가장 큰 관심사는 자료를 어떠한 방법으로 어떤 채널을 통해서 수집할 것인가이다. 이 내용은 정보 유통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다.
넷째가 정보유통이다.
정보의 유통이란 정보의 수집, 저장, 제공의 세 과정을 말한다. 즉 정보의 발생처에서 정보의 저장처로 정보를 모으고(수집),모아진 정보를 분류.요약,발췌(가공)하여 보관하고(저장),저장된 정보를 필요로 하는 곳에 제공함(활용)을 의미한다. 여기서 특히 강조되는 것은 정보교환(전달)이다. 정보의 독점은 위기를 자초하게 된다. 어떠한 거리에서도 빠르게 전달, 교환되어야 한다. 정보전달 체계는 정보변화 추이보다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아무리 부가기차가 놓은 정보라 하더라도 적시에 선교사, 선교단체, 교회에 전달되지 않으면 그 정보는 사장되거나 가치가 속도보다 더 빨리 변화하기 때문이다. 특히 신속한 정보교환(전달)은 선교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핵심적이며, 인적, 물적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중복 투자를 피할 수 있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으며 우리의 정보를 세계에 전달함으로써 선교의 세계화를 이룰 수가 있는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을 우리는 정보통신이라고 한다. 정보통신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선교의 각 부문에서 지역적, 시간적으로 거의 제한없이 정보의 신속한 전달 및 교류를 가능케 한다. 선교의 정보화를 추진하기 위해서 정보대상,정보활용, 정보수집,정보유통에 네단계를 순서대로 진행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앞단계는 분석하지 않고 정보유통측면에서 단순히 컴퓨터시스템을 도입하고 통신을 한다면 비효율적이기 십상이다. 그리고 선교의 정보화는 반드시 선교조직체의 전략이나 목표와 연계해서 추진되어야 성공하게 된다. 한마디로 선교의 정보화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이 정보기술활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선교 조직체는 선교사, 선교중심으로 변신 (Missionary/Mission Driven Transformation)을 해야만 한다.
3. MIISIONNET
정보수집,정보활용,그리고 정보유통을 위해서는 정보통신망이 필요불가결한 매체로 대두하게 된다. 우선 자기 자신의 기관의 정보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정보통신망을 이용하게 된다. 통신망을 통하여 선교사 혹은 해외지부들로부터 최신의 자료들을 수집할 수도 있으며, 또한 어떠한 내용들은 직접 원거리에서 입력도하게 된다. 그리고 정보를 활용하는 주체들에게도 통신망을 통하여 서신,기도편지,재정내용과 정보들을 교환하게 된다. 더욱 범위를 확장하여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선교 협력 방안으로 우선 가칭 미션네트(Missionnet)구성을 제안한다. 미션네트는 공중 통신망과 해외 통신망을 형성된다. 그러면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첫째,국내의 교단,교회,선교단체,기타 협회,센터, 그리고 선교사들이 자유로이 정보를 교환하는 동시에 유통시킬 수 있도록 공중 통신망을 이용한다. 공중 제공하는 서비스회사들은 한국 PC통신의 하이텔,데이콤의 천리안,에이텔의 포스서브 등이 있다. 초기에는 각 기관들의 선교 정보화를 통하여 축적된 정보를 공중통신망의 전자우편을 이용해서 유통할 수 있다. 그러나 좀더 바람직한 방향은 선교협력단체들끼리 사용자 그룹을 형성하여 공중통신망을 이용하는 형태이다. 비용도 저렴하고 공지사항 배포도 간단하고 상대방의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정보를 직접 검색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둘째, 더 나아가서 한국통신, 데이콤에서 제공하는 인터네트 등과 가은 해외 통신망을 이용한다. 해외 선교단체,혹은 해외선교사간에 문서, 정보를 교환할 때,그 영향은 실로 크게 선교활동에 미치게 된다. 이러한 고속도로망을 이용하요 선교 협력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속도로를 다닐 자동차가 각 기관에 있어야 한다. 이 자동차는 앞에서 언급했던 그 선교에 관심을 가져야 마련된다. 자기의 자동차는 없고 계속 타기관의 자동차를 이용할 것인가? 즉 자기는 제공할 정보가 없고 타기관의 정보만 받을 것인가? 물론 컴퓨터선교회처럼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점차로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동호회나 기관을 이용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고 보다 거시적인 선교협력 차원과는 거리가 멀다. 그래서 우리는 통신망을 개설하여, 선교협력도 중요하지만 통신망에 유통시킬 정보를 발굴하는 것도 또한 중요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빠르게 변화해 가는 정보화사회에 발맞추어 먼저 정보기술을 도입하여 자체의 선교정보화를 이룩하고 나서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선교협력을 진행시켜가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