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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세라피 강의 메모>
♣ 트라우마에 대한 이해
- 상처에서 성장으로
- 김미라(아녜스 교수)
- 가톨릭 평생교육원 / 2017.10.10. / 10.24. 2일 간
사치가 가장 심한 동물은? / 사자
신경증 등의 기준은 사회생활에 장애가 있느냐 없느냐가 그 기준
감정 자체는 긍정·부정의 구별이 없음(느낌에는 윤리가 없다) 다만 그 감정에 따른 행동은 긍정·부정적 구별이 가능하다.
안전·신뢰·불가침unvulneravility의 파괴
trauma / 일반화가 그 특징 / 그래야 살 수 있으니까 /
남자들 문제해결 방식으로 사고하고 행동
여자들은? / 소통·느낌으로?
생리적 / 영적 / 심리적 치료
트라우마는 마음이 아니라 몸, 사건이 아니라 신경계에 있다.
이성의 뇌 / 감정의 뇌 / 생존의 뇌
과거는 과거로 / 과거는 결코 현재가 아니다.
서적 / 너 자신을 아프게 하지 마라 / 안셀 그륀 지음
생리적 현상 / 일단 수용 후 극복방안 강구 / 기도?
떨기 / 내쉬는 호흡 / 옴 만트라
인간이 이성을 소유한 것은 축복이자 저주다.
OEI / 눈을 통한 치료 / 마태복음 6:22
GLITCH / 눈 안에 모래알처럼 / 눈은 밖으로 나와 있는 뇌이다.
양심 / 진선미
악마와 조카 이야기 / 인간을 타락하게 하려면 고통을 주지마라. 자신만을 사랑하고, 많은 돈을 갖게 하면 인간은 자동적으로 멸망한다
아픔(고통에도 불구하고) 그 고통에 초점 혹은 문제를 만들지 말고 핵심(본질/사랑)을 보라.
자기와 거리두기 / 자기초월(인간 존재의 핵심) /
핵심이란 이것이 없으면 아닌 것 / self-transcending
긍정적 전이 / 이것도 실체를 보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님
부정적 전이 / 아버지의 부정적 면이 남편에게 보여 남편을 아버지처럼 대하는 것
뇌의 균형이 깨질 때 통곡 / 분노 등 좌우균형 맞추기 / 울더라도 균형을 맞추고 울 것 / 그냥 울기만 하면 근본적인 해결 안됨 / 요가 등으로 균형 맞추고 울 것
Realese Point / 단전 부위 / 바라보기(공황장애 / 호흡 가능)
오감 중에 하나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
육체적 체험을 하는 영적 존재(반대가 아니라)
누구도 무엇도 해칠 수 없는 영적 존재. 영은 그 무엇도 해칠 수 없는 강력하고 본질적인 것
실컷 울 때 통제 못했던 상황을 재경험 하는 것 / 그냥 울기만 하면 안되고, 그 상황을 통제 가능하도록 이해한 후 울 것
♣ 10.24(화)
몸은 솔직 / 그래서 자극을 받으면 식은 땀이 난다.
마음 / 아픔을 여기에 치중한다. 마음은 속이거나 조정당할 수 있다. 마음은 자꾸 죄의식을 갖게 하고 뒤돌아보게 한다. 마음은 주로 몸과 영혼을 무시한다. ‘마음’은 저절로 좋아지게 놔두고(괴롭히지 말고) 혹은 세 가지를 통합적으로 봐야 한다.
열등감을 가진 사람이 자꾸 그것을 들여다보고 집착하면 더욱 심해진다.
너무 ‘해리’된 자는 효과 없다. 그런 사람은 얼어붙은 것을 풀어줘야 가능하다.
초자아와 양심은 같은 것이 아니다. / 양심(죄책감)
부모는 교사가 되라고 했고, 남자 친구로부터 버림받고 1989.5.5. 입원
하느님 ‘내가 너에게 원하는 것 하나도 없다.’
‘행복하고 기쁜 사람 되어라.’ How? ' 나 아닌 다른 사람 비위 맞추기 그치고 네가 해서 기쁘고 행복한 것을 해라.
모르고 있었다. ‘부모님이 자식들 즐겁게 놀면 기쁘고 흐믓하듯 하느님도 그러하시다는 것을’
의식이 있을 수준까지 내려가 나의 30년을 돌아봄
‘교리 교사’ / 대학 때 유학생들 애로 들어주기 / 기뻤던 기억 / 카운슬러
‘기쁘고 행복한 길’ / 소명과 관련
로고 세라피와 가족치료 / 정신 건강 / 중독/ 교육 / 신체적 질병 및 불치병 / 죽음 /
다문화 / 같다는 사실부터 이야기 하라. 남자와 여자 / 나와 아내도 마찬가지로 사람이라는 같은 점부터 이야기하고 들어가라.
좋은 질문 / 좋은 답
좋은 화제 / 좋은 대화
삶의 이유why를 아는 사람은 어떤 어려움how도 견뎌낼 수 있다. He who has a why to live can bear with almost any How. / 니체
Despair = Suppering - Meaning
100%를 선택할 수 없는 상황은 없다. 따라서 ‘절망’ 상황은 없다. / nonsense
의미있는 삶 68% / 돈 16%
정신 분석 / 에들러 심리학 / 로고세라피 /
프랭클 / 심리학은 ‘동기 이론 / “무엇이 사람을 움직이게 했는가?” / 왜? 무엇이? /
정신분석 / 쾌락에 의지will to pleasure /
개인심리학 / 에들러 / 우월성(권력:힘)에 의지will to superiority / 열등감에 대한 부당한 보상행위
프랭클 / 의미에의 의지 will to meaning
이 중 정신분석과 개인심리학은 몸과 마음을 다룬다. 그러나 프랭클의 로고 세라피는 영적분야이다. 이 셋이 합해져야 온전한 치료 가능
‘의미’(말씀) / 요한복음 1장 1절(크리스찬)에게만 해당 /
Viktor and I / '죽음의 수용소‘ 베스트셀러 / 꼭 읽어볼 일 /
‘하지만 나는 아내를 생각하며 견뎌냈다.’
감정·고통스러운 감정 / 확실한 묘사 / 사라진다. /
비정상적인 상황에 대한 비정상적인 대처는 정상이다. /
오직 사랑만이 가장 깊은 곳에 있는 한 인간의 고귀함을 바라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정상 / 두려워할 만큼 두려워 하는 것 / 너무 많이 두려워 하거나 너무 적게 Paul Ungar. M.D. Ph. D. 정신병리학
성적 쾌락·죽음에 대한 공포만으론 답이 안 되어 2시간 만에 로고세라피로 전환(내과에서 정신과로) / 자기보다 더 자존감이 낮은 여자와 결혼 /
고쳐야 될 것 하나만 말해주세요! / How? 그냥 있는 줄 알고 있어요! / 그냥 긴장하세요!(역설적 의도) / 나의 틱·쏠림도 그냥 받아들이세요!
Logo / meaning, 의미·말·행실·계획·의도·지혜
아픔 / 균형이 깨진 것 / 회복 / 항상성, 깨지면 죽음, 60kg 유지하려고(위기로 알고) 에너지 소모를 멈추기 때문에 단식 1~2일 째엔 몸무게 빠지지 않음 / 그러나 일주일 쯤 되면 포기하고 몸무게 빠지기 시작함 / 마음도 마찬가지다. 항상성 유지하려고(고착, 위기로 알고) 그러나 한번 무너지기 시작하면 얼마든지 가능 /
마음은
수퍼에고superego / 도덕·윤리(이는 학습된 것 / 가면 윤리 / 해야 돼, 하지 말아야 돼) / 그러나 진짜는 양심윤리 /
에고ego / 현실
이드id / 쾌락(배고픔)
위 셋 중 superego와 id가 충돌 / ego가 중재 / 이때 ego가 약해 조정능력이 없어지면 그 충돌 · 갈등이 심해짐
이 때 자아방어기제가 발동됨 / 좋아하면서 무시하는 행위 / superego와 id가 충돌 / 치유는 자아ego의 강화로 가능 / 심리치료를 통해 균형 회복하려고 하는 것이 보통의 예 / 그러나 로고세라피에서는 그 균형을 깨버림으로써 다시 시작 / 충돌·갈등이 다인 줄 알았는데 그것이 아니었다. /
초자아superego는 ‘처벌받는 것을 제일 두려워 함’ / 부자유, 두 길에서 늘 갈등 / 동물(양과 말이)이 차량의 과속으로 스트레스 받기 때문에 속도를 규제했다는 것을 알고 난 후 / 마음이 편안해지고, 과속해서는 안되겠구나 하는 마음이 들어 마음이 편안해짐 / 이 과속을 해서 안되겠구나 하는 마음이 영적 빛이고 로고세라피 분야이다. 양심이다. / 이는 초자아superego와는 다른 영의 세계, 즉 양심인 것이다. / 즉 초자아superego와 id본능의 세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영(양심)의 세계가 있다. / 영은 한번도 아프거나 다친 적이 없다. / 영은 자유로움(의미, 사랑? 양심)
구름 낀 하늘 아래서 구름만 보는 것이 superego와 id의 세계라면 구름 뒤에 숨은 태양의 빛을 믿거나 볼 수 있는 것이 영의 세계, 즉 양심의 세계이다. / 로고 힌트, 빛에 초점 / 태양의 세계는 로고, 양심의 세계로 태양을 인식하고 있는 상태이다.
조폭과 두유! / 냉장고! / 두유! / 선생님! / 받으면서 씩 웃음! / 그 웃음이 영, 로고를 인식하게 함 / 당신에게도 그 빛이 있어요, 하고 알려주는 작업 /
○ / ○ 원이 두 개 있다. 하나는 아픔이고, 내부의 그 무엇이다. 또 하나는 빛, 혹은 외부의 그 무엇이다. 아픔만 계속 바라보면 결국 그 아픔은 그의 모든 것이 되어 절망하고 자살한다.(나르시스)
○ / ○ 외부의 것, 혹은 태양의 빛에 주의를 집중하고, 비중을 많이 두면, 똑같은 고통, 혹은 내부의 그 무엇, 혹은 우울이라도 더 작게 느껴지고, 더 작게 보일 수 있는 것이다.
아픔만 계속 바라보지 않고, 옆의 원을 계속 키우면 나의 아픔 그대로 두어도 나의 아픔은 점점 작게 보일 수 있는 것이다.
태양의 빛을 점점 크게 인식하라.
나의 ‘빛’을 키우고 바라보노라면 / 중급에선 ‘키우는 작업’ / 조각들을 모으는 작업(나의 경우 깨어진 유리창 조각) 붙이기 / 수천 개를 하나로 다 안 붙여도 중요한 것 몇 개만 맞춰도 퍼즐 조각 그림을 파악할 수 있다. / 백설공주 얼굴 부분만 찾아 맞춰도 전체 그림 파악할 수 있듯이 /
의미meaning = 존재의 이유
몸과 마음이 병이 들었다. / 2차원
몸과 마음 그리고 영이 병이 들었다. / 3차원
영(양심)은 자유롭다. / 그러나 superego(초자아)는 자유롭지 못하다. 늘 해야만한다. 하지 않으면 안된다. 하는 압박감과 강박의 원인을 제공하는 것 같다.
수용소(외부)가 나를 결정하지 않고, 나의 반응이 나를 결정한다.
나만의 수용소(육체적, 마음, 압박감 등)에서도 내가 할 수 있다는 희망 /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경증 / 우울증과 불안증은(신경증은) / 신체적·심리적·영적 원인을 찾아야
정신장애라는 어휘 대신 지적장애라는 언어 사용해야
행동주의 / 자극 - 마일리지·포인트 등
/ 반응
/ 동물들의 행동을 설명
인간 / 자극 / 선택반응 / 선택은 자유의지를 말한다.
/ 자극 1에 대해서 반응 1·2·3을 한다. / 이는 같은 수용소에서 성자도 돼지 같은 행동도 목도되는 것이 그 예이다.
과거의 희생자가 되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
부모·형제·환경의 피해자가 되는 우를 범하지 말자.
종교가 없어도 영적일 수 있다. / 빛·태양(불성 / 불교) / 종교적으로는 영적의미는 내 삶에서 의미가 어떤 것인가를 말하고 / 무종교에서는 조폭 환자가 두유를 권할 때 씩 웃는 것이 바로 빛이요 태양이며 영적 행위라고 말할 수 있다.
조카가 자기 엄마를 주기 위해 맛있는 빵을 남겨온 행동은 영적인 행동이지 본능id에 의한 행동은 아니다.
칼 라너 /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기초월적이다. / 의자가 자기를 위해 존재하면 의미가 있겠는가. 인간을 제외한 모두가 남을 위해 존재 / 인간만 유일하게 yes or no 선택 / 이는 자유의지 때문이다.
I have a body and psyche. But I am Noos.(spirit)
영적 / <참 소중한 나> 안셀 그륀 지음 / 인간은 하느님의 육화된 말씀 자체다. / 육화된 말씀, 이는 유일하고 고유한 의미 / 모든 인간은 각각 다름 / 잘난 것도 자랑할 필요 없고, 못난 것도 비교 No / 나의 유일성! 비교필요 없다. 즉 고유성을 확실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너의 한계도” 너의 구성 요소다.(고유함을 드러내는 소중한) / 이는 한계가 극복이 아니라 수용의 대상임을 말한다.
모든 존재는 참되다. / 토마스 아퀴나스 성인
과거와 나, 서로 같다고 귀결시키는 것은 위험한 짓, 이는 계속 수용소생활을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의미와 행복의 관계 / 의미 → 행복(기쁨) → 의미 → / 순환한다. / 여기서 기쁨은 쾌락·행복과는 차원이 다르다. 객관적 의미·기쁨을 말한다.(나도 기쁘고 남을 해치지 않으며, 남도 기쁘면 더 좋고) / 행복·쾌락은 자기 파괴력이 있다. / 의미에는 good의미와 bad의미가 있다. /
IS 자살특공대에게도 의미는 있다. / 이는 나쁜 의미이다. 대원 자기만 좋고, 주관적인 일일 때, 이는 나쁜 의미이다. /
소명은 “기쁜가?” 하는 물음과 관련이 있다. 그 기쁜 일이 다른 이에게 가치와 도움을 주는가? / 기쁨이 처음부터 없었는가? 즉 부모의 권유에 의해 선택한 것인가? / 처음엔 기뻤는데(영에서 온 기쁨) 그 길을 가다 보니 힘들고 지쳐서? / 막고 있는 구름 뒤 태양(기쁨) 볼 줄 알아야 /
죄책감 / 소명대로 못사는 것에서 온다.(실존적 죄책감) / 타고났지만 나의 선택 여지가 있다.(매 순간)
어려움은 있지만 기쁘면 그 기쁨에서 극복의 힘이 나온다.
우울증 / 자기밖에 몰라. 이기적
자아실현 /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이는 자기 파괴적이다. / 자기초월의 부산물이어야 진정한 자아실현이다.
쾌락은 / 목마르면 또 마셔야 되는 중독성이 있다. / 쾌락만큼의 자극이 반드시 필요하다. / 도보 → 자동차 → 더 좋은 자동차 / 자극의 상승 → 점점 더 행복 / 점점 더 강력한 자극이 필요 /
한번 느끼면 더 떨어지지 않는 기쁨 / 이는 대단히 주관적이며 동시에 객관적(즉 나도 기쁘고, 타인도 동시에 기쁘며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행동)
의미는 부여하는 것이 아니다. 의미는 이미 있는 것이므로 “발견”하는 것이다. / 나의 의미(logos)는 찾는 것이다. 그러므로 선택은 나의 일이다.
의미 부족 / 술·음식·도박 등 쾌락으로 채우려 함 / 이는 반복적이 된다. / 결국 좌절 / 이는 영적(실존적) 신경증의 원인이 된다.
영적신경증 / 우울증, 자기에 대한 폭력
/ 공격성, 타인에 대한 폭력
/ 중독증 등으로 절망에 이른다.
logotheraphy의 세 가지 근본적인 원칙
1. 자유의지(선택의 자유) / 반응성 / 선택하지 않은 것도 선택이다. / 선택에 중립은 없다.(좋거나 나쁘거나 둘 중 하나이다. / 선택은 100% 자기중심적이거나 자기초월적이다.(사랑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성이다. 혹은 자기초월적 / freedom of will /
3대 비극 / 고통·죄책감·죽음 / 이것은 주어지는 것이어서 바꿀 수 없지만 이에 대한 나의 태도는 내가 선택할 수 있다.(자유의지)
2. 의미의 의지 /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 / 이제 역삼각형으로 바뀌어야 / 위의 “의미추구”가 가장 넓게 / 즉 반드시 생리적 욕구가 이루어져야 다음 단계로 가는 것만은 아니고 / 의미가 주어지면 생리적 욕구도 극복하는 예가 많다.(수용소에서의 예)
3. 삶의 의미 / 내 안의 의미가 밖으로 튀어나온 것이 ‘의미’이다.(김미라 교수)
묵주기도 / 맘으로 안 되면 입으로! / ‘일용할 양식’에서 더 이상 진척되지 않았던 기도의 경험 / 영적 양식인 ‘평화’를 얻었던 경험 / 발끝까지 ‘절대적 평화’가 엄습 / 당신 없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음을 고백 /
Why not now? / 태어나기로 선택한 이 아무도 없다. / 의미가 있을 법하다. 그 후 교포를 상대로 상담을 시작 / 소명을 찾은 김미라(아녜스) 교수
피할 수 있는데 겪는 고통은 자학이다. / 뜸도 그런가?
성적 욕구는 죄가 아니다. 느낌이므로. / 그 욕구에 따라 행동은 내가 선택하는 것이므로 윤리적, 법적, 도덕적 책임이 따른다.
초자아는 본능(느낌)까지 야단을 친다. 즉 신경증적 죄책감을 주는 것이다.
너 왜 성적 욕구를 느꼈어? 하고 야단치는 초자아 / 신경증적 죄책감의 근원
그러므로 성폭행을 당하는 순간에도 몸은 반응을 할 수 있는 것이다. / 자기 통제 불능상황이다. / 이는 피할 수 없는 고통이므로 죄책감이 아닌 것이다. / 환경적으로 불가역적인 상황인 것이다. / 그런 나를, 즉 그런 폭행 상황을 몸이 자기가 어쩔 수도 없이 즐긴 상황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는 나’로 규정하고 평생을 괴롭히는 일도 있을 수 있다. / 선택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일어난 일은 죄가 아니다. /
교회가 신자들에게 죄책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올바른 방향이 아니다. / 신경증적 죄책감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게 하는 것 / 사이비 교회가 주로 하는 일 / 멀리해야 할 사람도 마찬가지다. / 최문식 / 내가 아내에게 그러는 것은 아닌가?
모르고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 / 계속 잘못하게 된다.
알고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은 얄밉기는 하지만 그래도 ‘양심’이란 것이 있을 테니까 언젠가는 뉘우칠 가능성을 가질 수 있어 그나마 다행이다.
사람은 영적 존재이므로 마음이 영적 존재 소리를 들을 때 초자아와 양심이 일치되는 것이다. / 양심의 소리는 작고, 마음의 소리는 크다. 왜냐하면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피할 수 없는 고통은 “미래에 그 이유가 있을 것이다”라는 희망이 있을 경우 참고 견딜 수도 있는 것이다. 즉 미래지향적 사고가 도움이 되는 것이다. / “더 좋을라고” 율리아나가 나에게 해준 말이다. / 부정적 과거를 회상해 자기를 괴롭히는 일은 신경증적 증상을 일으키고, 인간관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피할 수 없는 고통에 대해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믿기만 해도 견뎌낼 수가 있다. / 고통의 신비 /
로고 힌트 / 피할 수 없는 고통(죄?)는 내 속의 의미를 드러나게 하는 그 무엇일 수 있다. / 죽음은 내 삶에 의미가 있는가? 가치를 묻는 순간이다. 그 순간은 소유에서 존재로 바뀌는 순간이 될 수 있는 것이다. / 죽음은 가장 강력한 자극이다. / 호스피스는 죽음의 순간 10분을 지켜보는 사람이다. / 많은 이가 죽음의 순간에 십자가의 이 쪽과 저 쪽을 선택한다. 천국과 지옥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예수님 옆의 강도와 또 다른 죄수처럼 말이다.
logo / 하느님의 육화된 말씀! / 항상 기뻐하십시오! 하느님의 뜻이다. 성서에 명징하게 다가오는 의미이다. 바오로 사도의 말씀이 가장 명확하게 와 닿는다. /
의미 / 현재 이 순간의 의미 / Meaning of the Moment / 장기적인 의미 Long-term meaning / 궁극적인 의미가 서로 위계(하이에라키)가 있다. / 기쁜가 아닌가에 따라 양심이 네비게이션처럼 알려주는 것이다. / 궁극적인 의미 쪽으로 올수록 더 기쁘고 영원하다. / 반대로 기쁠수록 궁극적인 의미가 되는 것이다. 순간적인 의미보다 궁극적인 의미를 추구할 일이다. 하늘나라를 추구하듯이 영원한 기쁨을 바라볼 일이다. / 그러므로 네비가 가르키는대로 양심의 네비가 가르키는 대로 갈 일이다. / ‘이성’은 어떻게 느끼느냐 물어보면 생각이나 판단을 하게 된다.
화 잘 내기 / ‘화’의 메시지를 잘 들여다보고 파악해 느낌으로 표현할 일이다.
손으로 컵을 가르키면 강아지는 손을 바라본다. 컵에 든 물을 바라보지 않는다. 강아지가 그러듯이 인간도 하느님이 가르키는 하느님의 손을 보지 컵에 든 물, 즉 궁극적 의미(고통)을 보는 것은 어렵다. 고통의 신비를 통해 고통, 즉 궁극적 의미를 보도록 기도할 일이다. 이는 고통이나 난관에 직면하는 것을 의미한다. / 루카 씨가 나주에서 나에게 직면하라고 했던 하느님의 말씀이 떠오른다.
체스 / 장기 / 바둑에서
그곳에 왜 두었나? 하고 집착하기보다는 그 다음 수에 더 많은 장고를 하는 것이 바람직 / 즉 고통 너머의 궁극적 의미를 많이 생각하는 것이 좋다. /
인간 VS 동물 / 신 VS 인간 / 이는 차원의 문제인 것이다.
파스칼은 “신을 믿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작은 불씨는 바람(고통)이 불면 금방 꺼진다. / 그러나 큰 불씨는 바람(고통)이 불면 더욱 퍼진다.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길 / 이는 내 삶의 의미를 어떻게 찾나 하는 문제다.
- 태도(고통 / 죄책감 등) / 피할 수 없는 고통(태도 바꾸기, 가장 어렵다.)
- 창조
- 경험
의미 있는 삶이란 / 우리는 이미 각자의 생활 양식 속에서 “의미있는 삶”을 살고 있다.
어떤 사이비 사람이 나의 신경증적 죄책감을 불러일으키는 사람인가 잘 살필 일이다. / 그런 사람은 피할 일이다. / 심지어 나의 내부에서 그런 일이 생길지라도 스스로 그런 나를 회피할 일이다. 기도와 노동, 걷기를 통해서 /
영을 건드리는, 영의 빛을 내뿜게 하는 좋은 질문을 하는 사람
의미 발견을 통해 나의 감정 인식하기 / 지금 이 순간의 의미 발견
의미를 추구하는 불씨! / 누구에게나 있다. / 교도소 소년들의 합창 / 엉망인 현재 모습이 아니라 노래 통해 영적 빛을 발견 /
내 고통의 의미 / 곧 발현될 것 / 빛으로 발현될 것을 믿을 일이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Amen! / 2017년 10월에 / 광주 가톨릭평생교육원에서 /
<사진 / 염장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