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생활계획표’ 를 활용한 문제해결
오늘은 우리 반 학생들과 ‘방학생활계획표’ 를 활용한 실생활에서 수학이랑! 공부를 했습니다.
오늘의 실생활 소재는 ‘방학생활계획표’ 이었습니다.
방학할 때마다 해 봤던 친숙한 소재라 학생들의 관심이 높았습니다.
(사진 참고)
‘방학생활계획표’ 그림을 통해 무슨 생각이 드는지 접근하였더니,
방학 때 보았던(그려봤던 것)이란 말이 많았습니다.
다음 과정은 ‘일상대화에서 궁금증 찾기, 학생들 눈높이에서 해결하기’입니다.
학생들이 본문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말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때, 선생님께서 자신의 말(언어)로 설명할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합니다.
(영상 참고)
본문 내용을 살펴보면, 수학적 요소 뿐만 아니라 국어 단어, 한자 등 다양한 내용이 들어가 있어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답니다.
다음 과정은 ‘실생활 사진을 보고, 문제 해결하기’입니다.
난이도(저, 중, 고)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니 학생들의 ‘도전심과 성취감’ 을 높여줍니다.(영상 참고)
다음 과정은 ‘수학과 미술, 수학과 국어와의 융합하기’입니다.
배운 내용을 그림으로,
중요한 단어로 표현하여 학생들 간 배움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 반 학생들은 이 마지막 과정을 매우 좋아하더라구요.
맛있는 멸치를 줘서 그러나??? ㅎㅎ
(영상 참고)
학교에서, 가정에서 15분만 투자하면 우리 학생들 수학을 좋아하고, 사고력이 향상됩니다.(사진 참고)
첫댓글 실생활수학은 재미있어!!!
실생활 수학 짱!ㅎㅎ
실생활 수학 진짜 재밌어요~~^-^
물론 이 날에 못 나왔지만....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