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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극 진경
<제 1장>
①:001 구천상제님(九天上帝)께서 도력(道曆) 기원전(紀元前) 38년,1871년 9월19일,양력 11월 1일 전라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 현 전라북도 정읍군 덕천면 신월리에 강세(降世)하시니 성(姓)은 강(姜) 본관은 진주 휘(諱)는 일순(一淳) 자(字)는 사옥(士玉) 호(號)는 증산(甑山)이시니라.
①:002 상제님(上帝)의 신격위(神格位)는 무극주(无極主) 구천응원(九天應元) 뇌성보화(雷聲普化) 천존상제(天尊上帝)시니라.
①:003 객망리는 상제님 강세(降世)전에는 선망리였으나 강세 후에는 객망리로 고쳐지고 화천(化天) 후에는 신기리 또는 신월리로 변경되니라.
고부에는 예로부터 전하여 오는 삼신산이 있으니 이는 방장,영주,봉래의 삼산이며 그 주산인 방장산의 산맥이 동북으로 망제봉을 이루고 다시 그 연맥이 객망리 뒤에서 시루(憎)산을 이루니라.
객망리 근처에 연촌,강동,필동,배장곡과 부정,팔선,용곡,용두 등의 마을이 있느니라.
①:004 상제님께서 현화인신(現化人身,상제님께서 인간의 몸으로 화하여 나타나심)하신 아버지의 휘(諱)는 문회(文會) 자(字)는 흥주(興周) 도호(道號)는 진당대부(震堂大父)시니 용모는 호상이시며 음성은 웅대하시고 기골이 강장(强壯)하시며 성품이 강직하셔서 그 위엄이 인근에 떨쳐 당시에 성행하던 도적들도 두려워 침범하지 못하니라.
①:005 어머니께서는 안동 권씨시고 휘(諱)는 양덕(良德) 도호(道號)는 선정대모(宣政大母)시니 용모와 성품이 단정하시고, 온순하셨으며 친가는 현 정읍군 이평면 팔선리 서산이니라.
①:006 상제님인신(上帝人身)의 시조는 중국 염제(炎帝) 신농씨(神農氏)라 하며 중시조(中始祖)는 고구려의 병마도원수 휘(諱) 이식(以式)이시고 22대조 휘 계용(啓庸)은 고려 국자박사로서 진산부원군에 봉작(封爵)되셨으며 16대조 휘 회중(淮中) 호 통계(通溪)는 조선 태조가 병판으로 명하였으나 불응하시고 14대조 휘 이온(利溫)은 도승지로서 연산조의 혹화(酷禍)를 입으셨다가 중종 반정시에 진천군에 봉작(封爵)되시고 12대조 휘 세의(世義)는 충순위선략장군으로 고부에 낙향하셔서 후손이 한 곳에 사니라.
11대조 휘 우(雨) 10대조 휘 윤상(允常), 9대조 휘 영(穎)은 3대를 연(連)하여 사용(司勇)이셨으며 고조 휘 위거(渭擧), 증조 휘 석장(錫章), 조부 휘 한중(漢重)은 모두 선비로서 고부에서 농업을 경영하셨으며 조모(祖母)는 의성 김씨시니 상제님 인신의 세계(世系)는 13대조 좌랑공 휘 부(父)의 종손이시니라.
①:007 선정대모께서 서산리 친가에 가 계실때에 하루는 하늘이 남북으로 갈라지며 큰 불덩이가 내려와서 몸을 덮고 천지가 밝아지는 꿈을 꾸셨더니 이로부터 태기가 있으셔서 열석달 만에 상제님을 낳으시니라.
①:008 이때 대부께서 비몽사몽간에 보시니 두 선녀가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산모를 간호하였으며 이상한 향기가 온 집안에 가득하고 서광이 하늘에 뻗쳐서 7일간을 계속하니라.
①:009 상제님께서 차츰 자라시매 성품이 두텁고 넉넉하시며 지혜가 뛰어나시며 재능이 총명하시므로 모든 사람에게 경애를 받으시니라.
더욱 성장하시매 옥안(玉顔,얼굴의 높임말)이 원만,준수하셔서 금산사 미륵불과 흡사하시며 양눈썹사이에 불표(佛表,눈썹사이의 점)가 있으시고 아랫입술 속에는 붉은 점이 있으시며 좌수장(左手掌,왼손바닥)에는 임자문(壬字紋,임자처럼 된 무늬) 우수장(宇手掌,오른 손바닥)에는 무자문(戊字紋,무자처럼 된무늬)이 있으시니라.
①:010 어려서부터 호생(好生)의 덕이 많으셔서 나무심기를 즐기시고 약한 초목이나 미세한 곤충이라도 해치지 아니하시며 위기에 빠진 생물이 있으면 반드시 구하시니라.
①:011 1877년에 농악을 보시고 기뻐하시더니 성장하신 후에도 다른 구경은 아니하셨으나 농악은 자주 구경하시니라.
①:012 이 해에 부친께서 훈장을 구하셔서 상제님께 천자문을 가르치게 하셨는데 하늘 천자(天字)와 따 지지(地字)를 가르칠 때에는 따라 읽으셨으나 검을 현자(玄字)와 누를 황자(黃字)는 따라 읽지 아니하시므로 훈장이 여러방법으로 타일러도 끝내 읽지 아니하셔서 할 수 없이 그만 두니라.
부친께서 상제님께 그 까닭을 물으시니 말씀하시기를『하늘 천자(天字)에 하늘의 이치와 따 지자(地字)에 땅의 이치를 알았사오니 더 배울 것이 없음이옵니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지 못한 훈장이 가르치는 책임을 감당하지 못하오리니 돌려보내사이다.』 하시므로 부득이 그 훈장을 보내시니라.
①:013 1879년에 부친께 청하여 후원에 별당을 짓고 홀로 거처하시며 다른 사람의 출입을 금하시고 하루건너 까투리 한 마리와 비단 2척반씩을 구하여 들이시더니 두 달 후에 문득 어디로 나가셨는데 방안에는 아무 것도 남아 있는 것이 없으니라.
그 후 집으로 돌아오셔서 자의(自意)로 다른 글방에 다니시며 글을 배우시니라.
이때 유가의 경서(經書)와 불가서(佛家書) 또는 제자백가서(諸子百家書)를 두루 섭렵하시니라.
①:014 서당에서 한문을 배우실 때 훈장으로부터 한 번 들으시면 바로 깨달으시고 학우들과 더불어 글을 겨룰 때는 항상 장원을 하시니라.
하루는 훈장이 다른 학부형에게 미움을 받을까 염려하여 문장이 다음가는 학동에게 장원을 주려는 뜻으로 글을 꼲았으나 또 상제께서 장원하시니 이는 훈장의 마음을 미리 아시고 문체와 글씨를 바꾸어 분간하지 못하게 하신 까닭이니라.
범사(凡事)에 이와 같이 지혜롭고 총명하시므로 사람마다 신기하게 여기니라.
①:015 부친께서 정읍 읍내의 박부자에게 수백냥 빚이 있으셔서 독촉이 심하므로 걱정으로 지내시는데 상제님께서 부친께 청하셔서 우선 50냥을 준비하여 박부자에게 가서 돈을 주신 다음 그 서당에서 학동들과 함께 노시니라.
마침 훈장이 운자(韻字)를 불러 학동들로 하여금 시를 짓게하니 상제님께서도 함께 짓기를 청하셔서 낙운성시(落韻成詩,운자가 나오자 마자 즉시 시를 짓는 것)하시매 시격이 절묘하므로 훈장과 학동들은 물론 박부자도 매우 기이(奇異)히 여기고 집에 머무르며 아들과조카들과 함께 글읽기를 권하니라.
상제님께서 그 권유에 따라 몇일간 머무르시면서 빚을 걱정하시니 박부자가 그 말씀과 행동의 빼어나심에 감탄하여 드디어 빚을 탕감하고 문건을 불사르니라.
①:016 하루는 부친께서 벼를 말리시는데 닭과 새떼가 몰려들므로 심하게 쫓으시니 상제님께서 보시고 만류하시기를 『새짐승이 한 알씩 쪼아 먹는 것도 살려고 함이오니 너무 심히 마옵소서.
짐승을 사랑하고 불쌍히 여기시는 마음이 곧 사람을 구하는 마음이 아니오리까?』하시니라.
부친께서 듣지 않으시고 굳이 쫓으시더니 뜻밖에 대낮에 뇌우(雷雨)가 크게 내려 말리던 벼가 무수히 물에 떠내려가니라.
①:017 1883년에 모친께서 친히 짜신 모시베 60척을 상제님께서 마을사람 유덕안에게 들리시고 정읍 장에 팔러 가셨는데 덕안은 일이 있어 다른 곳에 가고 상제님께서 잠시 모시베를 놓고 옆을 보시는 사이 잃으시니라.
덕안이 이 말을 듣고 찾았으나 날이 저물고 사람이 많아 찾을 길이 없어 귀가하시기를 청하여도 듣지 아니하시고 즉시 고창으로 가시며 말씀하시기를『내일 귀가하리라.』하시므로 덕안이 할 수 없이 혼자 돌아오니라.
이튼날 상제님께서 모시베값을 가지고 돌아오셔서 모친께 올리시므로 온 집안이 이상히 여겨 물으니『어머님 몸소 부지런히 하셔서 짜신 직물을 잃었으므로 얼마나 애석하실까 생각하고 오늘이 고창 장이라 나올듯 하여 바로 갔더니 다행히 찾아서 팔았나이다.』하시니라.
①:018 상제님께서는 본댁이 가난하셔서 1885년에 학업을 중지하시고 사방으로 주유(周遊)하시다가 정읍군 입압면 거사막에서 보리걷이 할 때에 남의 집 보리 거둠도 하시고 장성군 백양사 부근의 부여곡에서 벌목도 하시니라.
①:019 여러 서당으로 자주 다니시며 글을 읽으시는데 학문이 빼어나시므로 혹 누가 상제님께 글 쓸 일을 부탁드리면 써 주시되 반드시 끝에 한두 자 쓸만한 여백을 남기시니라.
①:020 1887년 어느날 외가에 가셨을 때에 어떤 주정군이 상제님께 이유없이 행패를 하였으나 아무 대항도 아니하시더니 갑작이 어디서 큰 돌절구통이 주정군의 머리 위에 떨어져 덮어씌워 주정군이 그 속에 갇혀 벗어나지 못하매 그 사이에 다른 곳으로 가시니라.
①:021 젊으셨을 때에는 기력이 강장(剛壯)하셔서 힘겨루기 같은 놀이를 좋아 하시더니 아저씨 뻘되는 되는 강성회(姜聖會)도 또한 그러하여 마당에 서서 발로 처마끝을 차기도 하시고 또 한 팔을 뒤로 땅을 짚으시고 발꿈치를 땅에 붙이신 채 장정 열 사람을 시켜 힘껏 허리를 누르게 하셨으나 요동하지 않으시니라.
어느 때에는 여러 사람과 힘겨루기를 하시는데 돌절구를 머리에 쓰시고 상모 돌리듯 하시니라.
①:022 하루는 청도 고개에서 명리를 판단하시니 그 신통하심을 사람마다 감탄하니라.
어떤 사람이 운명을 여쭈매 상제님께서『복채를 내어놓으라』하시니 그 사람이 돈이 있으면서도 없다고 속이자『그대가 돈을 아끼는 거나 내가 재주를 아끼는 것은 마찬가지니라』하시며『사람이 복을 받으려면 먼저 바른 말을 하고 바르게 살아야 하느니라.』하시니라.
①:023 1894년에 금구군 초처면 내주동의 처남 정남기의 집에 서당을 차리시고 아우 영학과 이웃 학도들에게 글을 가르치시니 그 가르침이 탁월하셔서 모든 사람들이 칭송하니라.
①:024 이 해에 고부사람 전봉준이 동학당을 모아 의병을 일으켜 당시의 정치에 반항하니 세상이 어지러우니라.
이 때에 금구사람 김형렬(金亨烈)이 상제님의 명성을 듣고 찾아뵌 후 당시의 소란을 피하여 한적한 곳에 가서 함께 공부하기를 청하므로 서당을 폐지하시고 전주군 우림면 동곡의 구성산 학선암으로 가셨으나 그곳도 번잡하여 다른 곳으로 떠나시니라.
①:025 5월 어느 날 밤 꿈에 한 선인(仙人)이 나타나서『저는 후천진인(後天眞人)으로서 천지현기(天地玄機,하늘과 땅의 현묘한 틀)와 세계대세를 은밀히 의논하고자 하옵는 바 먼저 무극(无極)의 체(體)를 설하시면 후에 태극(太極)의 용(用)으로 화(化)하리이다.』하니라.
①:026 7월 어느 날 밤에 어두운 가운데서 명상하시더니 문득『월흑안비고(月黑雁飛高) 선우야둔도(單于夜遁逃) 욕장경기축(欲將輕騎逐) 대설만궁도(大雪滿弓刀),달은 검은 구름에 가리우고 기러기의 날음은 높은데,선우(옛 중국 북쪽오랑캐)가 밤에 숨어서 도망하니,날랜 병사를 거느리고 쫓고자 하나 크게 내린 눈이 활과 칼에 가득함』라는 옛시가 불빛처럼 환하게 보이시니라.
이로 인하여 동학군이 강설기(降雪期)에 낭패할 것을 사람들에게 예시하시며 동학군에 가담하지 말라고 효유하시더니 과연 이해 겨울에 동학군이 관군에게 패하고 상제님의 말씀을 순응한 사람은 화를 면하니라.
①:027 10월에 태인 동골의 동학 접주(接主) 안윤거(安允擧)를 방문하시니 마침 닥뱀이 안필성(安弼成)이 한 마을의 동학신도 최두연(崔斗淵)과 함께 와서 윤거의 도담(道談)을 듣고 있으니라.
상제님께서 윤거와 성명을 통하시고 말씀하시기를『동학군이 황토현에서는 승리하였으나 필경 패망(敗亡)을 면하지 못하리니 이곳 동학군의 발원지에 효유하러 왔노라.
그대가 접주라 하니 삼가 전투에 참가하지 않으므로써 무고한 백성을 몰아 전화(戰禍)를 입게 하지 말라.
섣달이 되면 정녕코 전패(全敗)하리라.』하시고 돌아오시니라.
윤거는 이 말씀을 믿어 접주를 사퇴하고 전투에 참가하지 않았으나 두연은 믿지 않고 접주겸 명사장(明査長)이 되어 군마를 인솔하고 출전하니라.
①:028 필성은『남원으로 와서 종군하라.』는 두연의 명령을 받고 20일 남원으로 가던 중 전주 구이면의 정자리에 이르니 상제님께서 길 가에 계시다가 보시고 말씀하시기를『그대가 올 줄을 알고 이곳에 기다렸으니 함께 가자.』하시며 데리시고 임실 마군단의 주막에 이르셔서『날씨가 차니 여기서 기다리면 남원에서 만날 사람을 절로 만나게 되리라.』하시니라.
필성이『노자가 부족하오니 두연을 만나야 하겠나이다.』하고 아뢰니『숙식 걱정은 말라.』하시니라.
두어 시간이 지난 후에 대포소리가 나더니 두연이 많은 군마를 거느리고 지나가며『남원으로 가지 말고 전주로 따라오라.』하니라.
상제님께서 필성에게『군마의 뒤를 따라감이 불가하니 떨어져 천천히 가자.』하시고 전주 수통목에 이르셔서『오늘은 전주에서 소란이 일어 살상(殺傷)이 있으리니 여기서 쉬고 내일 감이 옳으리라.』하시며 함께 수통목에서 쉬시니라.
①:029 이튿날 필성과 함께 전주에 이르셔서 조용한 곳에 묵을 곳을 정하시고 저녁에 필성에게 말씀하시기를 『거리에 나가면 볼 것이 있으리라.』하시며 함께 한 곳에 이르시니 세 사람의 머리가 길바닥에 버려져 있으리라.
가르키시며 『저것을 보라. 이렇게 험난한 때에 어찌 경거망동하리요.』하셨으나 필성은 듣지 않고 이곳에서 상제님께 인사드리니라.
①:030 그믐께 동학의 대군이 전주를 떠나 경성으로 향할 때 필성이 종군하여 여산에 이르니 상제님께서 또 기다리셨다가 필성을 보시고 말씀하시기를『네가 이제 종군하는 이 길이 크게 불리하니 각별히 조심하라.』하셨으나 필성은 상제님을 다시 동학군을 따라가니라.
진잠을 지나 유성장터에서 쉬고 다음날 새벽에 청주병영을 공격할 때 30리 가량 못 미친 곳에 상제님께서 또 나타나셔서 필성에게『너희 군중에 한 중이 있느냐?』하시므로『있나이다.』하고 아뢰니『너는 이 길을 따르지 말라. 저 사람들이 요승(妖僧)의 말을 믿다가 패배하리라.』하시니라 필성이 여쭈기를 『이런 중대한 거사(擧事)를 어찌 불길하게 말씀하시나이까?』하니『너는 어찌 나의 말을 믿지 않느냐? 내가 저들을 미워함이 아니라 저들의 불리함을 알고 한 사람이라도 화를 면하게 하려 함이니라.』하시니라.
다시 여쭈기를『그러면 선생님께서는 무슨 일로 험난한 길을 이곳까지 오셨나이까?』하니『나는 동학군에 관여함이 아니라 너희들을 구하러 옴이니라.』하시니라.
①:031 이때 형렬이 상제님께 인사를 드리니 형렬에게도 종군하지 말라고 타이르시니라.
필성과 형렬은 상제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종군하여 청주병영 앞의 산골에 이르니 좌우에서 복병이 일어나 포화(砲火)를 퍼부어 동학군의 죽는 사람이 수를 헤아릴 수 없으니라.
필성과 형렬이 당황하여 숲속으로 도망가니 상제님께서 그곳에 계시다가『너희들은 잘 도망하여 왔도다. 이곳은 안전하니 안심하라.』하시매 형렬이 비로소 상제님의 지감(知鑑)에 감복하니라.
두 사람이 종일 먹지 못하여 허기를 이기지 못함을 보시고 돈을 내어주시며『저곳에 가면 떡집이 있으리니 주인이 없을지라도 떡값을 그릇에 넣어두고 가져 오라.』하시므로 필성이 명하신대로 하니 상제님께서 두 사람에게 나누어 먹이시니라.
①:032 상제님께서 두 사람에게 말씀하시기를『동학군이 후에 쫓겨오리니 우리가 먼저 감이 옳으리라.』하시며 두 사람을 데리시고 진잠에 이르셔서『동학군이 이곳에서 또 많이 죽으리라.』하시니라.
두 사람이 이 말씀을 듣고 심히 불쾌하게 생각하므로 『저희들을 미워함이 아니라 사태의 기미(機微)를 말함이니 비록 듣기 싫을지라도 불쾌하게 여기지말라.』하시고 산중 깊숙한 곳에서 쉬시더니 잠시 후에 총성이 일어나며 격전 끝에 동학군이 많이 죽고 다치니라.
①:033 이곳을 떠나 산길로 드셨는데 목탁소리가 들리므로 찾아가시니 곧 계룡산 갑사니라.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해는 아직 이르나 더 가면 해를 입으리니 이곳에서 자고 감이 옳으리라.』하시고 머무르시니라.
이윽고 승려가 와서 동학군이 진을 치고 도망하는 군사를 붙잡는다 하므로 필성과 형렬이 크게 근심하니 『이곳에서 쉬는 것은 바로 이러한 화를 피하게 함이니 다음 날에 출발하면 사고가 없으리라.』하시니라.
①:034 이튿날 아침에 갑사를 떠나시며 말씀하시기를『그대들은 이로부터 큰 화가 없으리니 각기 갈려 가도 되리라.』 하셨으나 두 사람은 두려워하여 상제님을 따르기를 원하므로 허락하시니라.
여산근처에 이르셔서『읍내를 지나면 옷을 빼앗기리라.』하시고 사잇길로 드셔서 고산 인내장터로 향하시니라.
이때 여산읍으로 지나는 동학군은 모두 읍내에서 옷을 빼앗기고 벗은 몸으로 흩어져 가게되니 이는 지난번에 동학군이 북상할 때에 고을주민의 옷을 빼앗은 보복이니라.
①:035 전주에 이르셔서 두 사람을 각기 돌려보내실 때 여비가 없음을 걱정하니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곳에 있으니 염려말고 돌아가라.』하시므로 이에 상제님께 인사를 드리고 형렬은 동곡으로 필성은 닥뱀이로 각기 돌아가니라.
이 후에 동학 전군이 도망하여 와서 12월 13일은 원평에서 15일은 태인에서 계속 패하여 퇴망(退亡)하니라.
①:036 1895년 봄에 고부지방 선비들이 동학난이 평정됨을 축하하여 두승산에서 시회(詩會)를 열매 상제님께서도 참석하셨더니 한 노인이 조용한 곳으로 모셔서 작은 책 한권을 올리므로 상제님께서 받아 읽으시니라.
①:037 하루는 전주 소양면 송광사에 가셔서 여러날 지내시더니 어떤 중이 홀대하므로 상제님께서 크게 노하셔서 꾸짖으시기를『사망(邪妄)한 무리가 산속에서 불법을 빙자하고 온갖 못된 짓을 행하여 세상에 해독을 끼치니 이 소굴을 뜯어 없애리라.』하시고 법당 기둥을 손으로 잡아 당기시니 기둥이 한자나 물러나니라.
승려들이 대경실색하고 몰려와서 고두사죄하므로 노여움을 그치시고 그대로 두셨더니 그 후에 법당을 여러 번 수리하여도 물러난 기둥은 원래대로 되지 아니 하니라.
①:038 전주에 가셔서 백남신(白南信) 아우의 소실인 기녀의 친정집에 자리를 정하시고 오래 머무르시더니 그 기녀가 상제님의 준일(俊逸)하신 모습을 흠모하여 하룻밤은 침소로 들어 오므로 너그러이 꾸짖어 보내시니라.
그 후에도 여러차례 찾아옴을 더욱 엄히 타일러 돌려보내시니라.
①:039 1897년 초에 다시 남기의 집에 서당을 차리시고 아우 영학과 형렬의 아들 찬문과 이웃 학도들을 가르치시니라.
이때 다시 유불선(儒佛仙), 음양(陰陽), 참위(讖緯)의 경전과 서적을 섭렵하시고 말씀하시기를『이 또한 광구천하(匡救天下)에 도움이 되리로다.』하시니라.
①:040 갑오란(甲午亂) 후에 국정은 더욱 부패하고 인심은 날로 악화하여 관헌은 포학과 토색(討索,금품을 억지로 뺏음)을 일삼고 선비는 허례(虛禮)만 숭상하며 불교는 무민혹세(誣民惑世)만 힘쓰고 동학은 혁명실패 후에 기세가 꺾여 거의 자취를 감추게 되고 서교는 세력확장에 노력하니 백성은 도탄에 빠져 안도하지 못하고 사방의 현혹에 의지 할 곳이 없이 불안해 하고,동요하므로 상제님께서는 개연(慨然)히 광구천하(匡救天下,널리 세상을 구함)의 뜻으로 주유(周遊)의 길을 떠나시니라.
①:041 충청도 연산에 이르셔서 역학자 김일부(金一夫)에게 들리시니 일부는 그 전날 꿈에 하늘로부터 사자(使者)가 내려와서 옥경(玉京,옥황상제님이 계시는 곳)에 올라오라는 상제님의 명을 전하므로 사자를 따라 옥경의 요운전(曜雲殿)이라는 화려한 금궐(金闕)에 가서 상제님을 알현(謁見)한 일이 있었는데 이제 상제님을 뵈니 그 모습이 꿈에 옥경에서 뵈었던 상제님과 같으시므로 매우 신이하게 여기며 공손한 예로 맞아 요운(曜雲)의 호를 드리고 공경하여 우러러 보니라.
①:042 여기서 며칠을 머무르신 후에 다시 길을 떠나셨는데 노자로 인하여 대통교의 한 서당에서 명리를 판단하시니 소문이 공주 부근에 널리 퍼져 운명을 알고자 하는 사람이 많이 모여 들어 신통하신 판단에 감탄하니라.
또 이 곳 사람들은 8월 명절에 소를 잡아 상제님께 드리니라.
①:043 다시 여러 곳으로 주유하시다가 전주에 이르시니 그 곳 사람들이 신인(神人)으로 우러러 뵈었는데 어떤 사람이 기녀 자매를 자기의 딸이라 속이고 명을 물으니라.
상제님께서 웃으시며 말씀하시기를『왜 나를 속이느뇨?』하셨으나 그 사람이 바른대로 고하지 아니하므로『이것은 화류(花柳)의 명이라 이러한 천한사람을 딸이라 하니 그대가 실로 천한사람이로다.』하시니 그 사람이 탄복하고 부끄러워하니라.
①:044 이 후로 전라, 경상, 충청, 경기, 강원, 황해, 평안, 함경 8도 각지를 차례로 주유하시니 박학광람(博學廣覽)하시고 타심통(他心通,남의 마음을 꿰뚫어보는 신통력)이신 상제님의 지혜와 지식에 모든 사람이 신인이시라고 칭송하니라.
①:045 3년을 주유하시고 1890년에 북도(北道)로부터 고향에 돌아오셔서 시루산에 조모(祖母) 산소를 옮겨 다시 장사를 지내시니 이때 지관 유서구가 묘자리를 정하니라.
상제님께서 시루산 상봉(上峯)에서 호둔공부(虎遁工夫,범으로 둔감해서 하는 공부)를 하시는데 마침 나무하러 온 사람들이 보니 방금 공부하시던 자리에 큰 호랑이가 도사리고 있으므로 기급하고 쫓겨 와서 부친께『아드님의 공부자리에 큰 범이 앉아 있더이다.』하고 전하니라.
부친께서 당황하여 시루봉에 올라가 보시니 범은 보이지 않고 상제님께서는 태연히 공부하고 계시니라.
고부 경무청에서 상제님께서 요술공부를 한다 하여 포교(捕校)들이 잡으러 오면 상제님께서는 삿갓을 쓰시고 안개를 지으시며 길 곁에 앉아 계셔도 그들의 눈에 보이지 않으시니라.
①:046 전주 이동면 전룡리의 이치안(李治安)이 구혼(求婚)차 충청도로 향하다가 주막에서 상제님을 만나 수인사(修人事)도 없이 하룻밤을 함께 지내고 이날 떠나려 하매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대가 구혼 차로 길을 떠났으나 반드시 허행이 되리니 집으로 돌아가라.
그러면 전일부터 혼인을 의논하던 매파(媒婆)가 와서 정혼(定婚)을 구하리라.
만일 이를 놓치면 혼사길이 막히리니 빨리 돌아가라.』하시니라.
치안은 상제님께서 자기의 사정을 밝히 아시고 가르치심을 신기하게 여겨 비로소 성명을 고하고 상제님의 처소를 자세히 물은 다음 집으로 돌아가니 과연 말씀하신 바와 같으니라.
①:047 얼마 후에 치안이 상제님의 신성하심을 존경하여 자기 집으로 모셔 오니라.
이 때 치안의 아들 직부는 그 마을 이장으로서 마침 마을 인구를 긴급히 조사할 일이 있는데 상제님께서 영산수법(靈算數法)으로 호수와 남녀인구를 일러 주시고 3일안에 한 사람이 줄것을 말씀하시니라.
직부는 믿지 아니하고 온 마을을 돌아 낱낱이 조사하매 과연 한 가구 한 사람도 틀림이 없었으며 또 3일만에 한 사람이 사망하므로 비로소 상제님의 신이하심에 감복하고 부자가 함께 상제님을 높이어 받드니라.
①:048 1901년 여름에 본댁으로 돌아오셔서 선대(先代)의 공명첩을 불사르시니라.
선경부인(宣敬夫人) 정씨께서 말씀드리기를『이제는 그만 눌러 앉으셔서 남과 같이 집에서 재미있게 살림에 힘을 쓰사이다.』하시니 『그렇게 소인다운말이 어디 있느뇨?』하시고 이로부터는 본댁에 자주 들리지 아니하시니라.
①:049 상제님께서 이때에 이르셔서 종전의 경륜(經綸)과 법술(法術)만으로서는 세상을 널리 구할 수 없고 오직 자유자재(自由自在), 무애무구(無碍無拘)한 권능으로라야 함을 깨달으시니라.
이에 전주 모악산의 대원사에 들어가셔서 주지 박금곡(朴錦谷)에게 명하여 칠성각의 조용한 방 한 간을 치우게 하시고 수도하시며 출입문을 밖으로 잠그게 하시고 문틈 조차 밀봉하셔서 사람의 출입을 금하시니 금곡은 상제님께서 너무 오래 아무것도 마시지도 먹지 않으심이 염려되어 초조히 지내니라.
①:050 이와 같이 49일간을 두문수도(杜門修道,문을 닫고 밖에 나가지 않으며 하는 수도)하시더니 7월 5일 자시(子時,밤11시30분에서 새벽1시 30분 사이)에 모든 마(磨)를 극복하시고, 몸소 삼계(三界)의 무극주(无極主)로서 구천상제님(九天上帝)의 당체(當體)이심을 대오(大悟) 자각(自覺)하시니라.
이때 천궤지축(天軌地軸,하늘의 궤도와 땅의 회전축)이 일시에 진동하는지라 금곡이 놀라 상제님공부실에 올라가 문틈으로 들여다보니 상제님의 얼굴이 일광(日光)같이 빛나고 실내가 대낮처럼 밝으므로 저도 모르게 합장부복하니라.
①:051 밖으로 나오신 상제님께서는 오랬동안 주무시지도 먹지도 않으셨으나 조금도 초췌하지 않으시고 도리어 얼굴은 주옥같이 윤기가 나시고 눈빛은 샛별같이 빛나시니라.
다만 의복이 너무 해져 지저분 하시므로 금곡이 급히 본댁으로 사람을 보내어 의복을 가져오게 하니 본댁의 선경부인은 항상 상제님께서 불고가사(不顧家事,집안 일을 돌보지 않음)하심을 불만히 여기던 중이므로 의복을 내어 놓으며 불경한 말을 하시니라.
금곡이 그 의복을 받아 상제님께 올리니『이 옷에 망령(亡靈)스런 여자의 바르지 못함이 붙었으니 속히 버리라.』하시며 받지 않으시니라.
금곡이 다시 사람을 보내어 그 사유를 전하니 선경부인이 황공하여 참회하고 새로 옷을 보내매 그제야 받으시니라.
①:052 상제님께서 대각(大覺)하신 후에 금곡이 시좌하여 여쭈기를『선생님께서 제 일을 한 말씀 하교하여 주시기를 원하나이다.』하니 말씀하시기를『그대는 전생에 일광대사(日光大師)인데 그 후신(後身)으로 대원사에 오게 되었으니 그대가 할 일은 이 절을 다시 짓는 것이니라.
그대의 수명이 일찍 죽을 명이나 내 이제 90세가 넘도록 연장하여 주리라.』하시고 이 후에는 복서명리(卜筮命理)의 학술을 말씀하지 아니하시니라.
①:053 이해 겨울에 비로소 본댁에서 삼계공사를 행하시며 창문에는 종이를 바르지 아니하시고 방에 불을 때지 아니하시며 홑옷을 입으시고 음식을 드시지 않으시며 7일간을 지내시는데 벼 말리는 뜰에 새조차 내리지 않고 마을 사람들은 두려워하여 문 앞으로 지나다니기를 꺼려하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