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부프로그램 내용 | ||||
활동명 | 생태체험: 논생물관찰 | 일시, 장소 | 2019년 6월 14일 오전10시 화성시 우정읍 주곡리 611번지 | |
강사 | 이현란 | 소요시간 | 4시간 30분 | |
보조강사 | 임해길 | 참가인원 | 총14인 | |
활동목표 | 논은 주식인 쌀을 생산하는 벼와 더불어 다양한 생명들이 공존하는 생명의 장임을 알 수 있다 | |||
준비물 | 133도감, 논생물책받침, 논생물손도감, 뜰채, 채집통, 르페, 붓, 스포이드, 흰쟁반, 흰접시, 네임펜, 하드보드지, 전지, opp투명테이프 먹물, 컷터칼, 양면테이프, 가위, 색지, 유성마카, 풀, | |||
유의사항 | 야외수업으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이동시 도로 차량을 잘 살핀다 | |||
시간 | 세부프로그램 및 평가내용 | 소요 시간 | ||
10시~ 10시15분
| -인사나누기(출석부체크) -일정안내 -채집도구를 지참하고 논으로 이동 | 15분 | ||
10시15분 ~12시20분 | <논생물 채집> -모내기 한 논의 벼를 살핀다. -논둑을 걷고, 채집도구를 이용하여 모내기 한 논에서 1차로 생물채집을 한다. -2차로 연꽃논과 둠범으로 가서 생물채집을 한다. -채집통을 가지고 정자로 이동, 각자 채집한 생물들을 관찰한다. -관찰한 생물들은 논생물책받침과 논지도에서 찾아보고, 각자 발표한다. -채집한 논생물을 르페로 같이 관찰하면서 논생물 이야기를 나눈다.
⇒평가 논둑을 걸으며 논둑이 단단하지 않고, 푹신하며 꺼지는 것에 얘기를 나누다. 못하신 분들을 위해 모내기 시간을 가지려 했으나, 모두 체험하였음. 채집시간이 충분하여 부모님과 아이들이 모두 만족하였음. 두 군데 논에서 채집하게 하여 충분한 시간을 주었는데도 나오지 않는 아이들이 있었다. 관찰시간 때 같이 논지도를 보면서 찾아보고 발표로 유도하면서 참여를 이끌었는데 적극적으로 임하는 모습이었다. 르페로 모두 관찰하고, 일부 생물은 만질 수 있는 시간을 주었기에 그 생물들에 대해 이해도가 더 높았다. | 2시간5분 | ||
12시20분~ 1시 5분 | <점심식사> -집밥 같은 식당 백반 -논생물 관찰과 이야기시간이 부족해서 점심시간을 단축한다.
⇒ 평가 예상 인원보다 늘어서 식사시간이 조금 늦어졌다. 논생물이야기도 시간이 부족했 으므로 20분정도 초과해서 식사시간을 가졌다. 밥은 인근 식당에서 뷔페형식으로 배달이 되었고, 반찬이며 국, 밥, 모두 만족스럽고, 양도 많고, 가지 수도 많았다. | 45분 | ||
1시 5분 ~ 2시10분 | <논생물관찰, 논둑식물채취 및 관찰, 논지도 그리기> -논생물관찰과 이야기를 마무리한다. -논둑으로 가서 식물이나 꽃을 채취, 이야기를 나눈다. -각자 준비된 종이에 그리고 싶은 논생물과 논둑식물을 그린다. -완성된 논지도와 사진찍기로 마무리 한다.
⇒ 평가 논생물의 만족도가 높아 시간이 지연된 만큼, 논둑식물의 시간이 부족해서 미흡한 시간이었다. 논둑식물은 논둑으로 가서 그리고 싶은 두 가지만 채취하였다. 그림은 그리고 싶은 만큼 그리고 논지도를 완성했다. 아이 어른 모두 그림그리기를 즐기셨고, 그린 논생물과 식물 모두 한 눈에 봐도 알아 볼 수 있는 그림을 그리셨다. 논에 사는 생물에 대한 새로운 발견이라는 부모님이 계셨고, 생물채집이 목적이 아닌 논에 사는 생물과 논에 대해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 1시간5분 | ||
2시10분~ 2시20분 | <잎채소 수확체험> -생산자님의 안내에 따라 잎채소를 수확한다.
⇒ 평가 수확하면서 생산자와 부모님들이 작물에 대한 궁금점도 물어보시고 많은 대화를 나누셨다. | 10분 | ||
2시20분~ 2시30분 | <마무리, 다음일정안내> -8월 24일 일일체험프로그램 안내와 9월 프로그램을 주말로 이동하는 것을 안내함.
⇒ 평가 주말로 이동하는 것은 좋아하셨으나, 일요일 프로그램이어서 모내기부터 참여했던 현수네 가족이 참여할 수 없다는 말씀을 하셨다. | 10분 | ||
행사전반 평가 | -진행의 흐름과 몰입도가 좋았다. -인원이 적은 가운데 7세와 4세 아이 세명이 굉장히 어수선한 분위기여서 다른 가족이 불편해 하셨다. 중간중간 어수선해도 최대한 아이들을 참여시키려고 노력하였다. 진행중에 아이들 엄마가 간신을 주는 등 진행의 흐름을 많이 흐트러놓았다. 다음일정에도 인원수가 적은 상태로 진행되면 시작전에 부모님께 간식에 대한 당부의 말씀을 해야한다. -마을회관옆 정자 건너에 토끼장이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했다. 다음 프로그램 때 시간이 여유가 있다면 반장님댁 동물들을 보여주면 좋아겠다. -먹물을 이용한 그리기를 못하였다. 자리에 가만히 있지 못하는 이이들로 인해 먹은 사용하지 않았다. 정자 내에서 그리려니 쏟아짐을 방지하기 위함이었다. -인원수가 적어도 다음부터는 정자에서는 프로그램진행을 자제해야한다. 차가 너무 많이 다녀서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서다. -안수정생산자님이 시작때부터 같이 하셔서 돌아다니는 아이들을 돌봐주셨다. 결과적으로 보조강사가 2명이 되었다. 부모님과 같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은 가족이 아이들을 돌보는 형태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안수정생산자님이 많은 수고를 하셨다. -부모님들께 그날의 수확물 외에 수확하는 것에는 주의를 줘야한다. 아이들이 함부로 따거나 수확물을 망칠 우려가 있다. -점심시간에 물이 지급되었는데도, 개인물을 가져오지 않아서 오후에는 물이 부족했다. 다음 프로그램때는 개인물은 지참하라고 공지해야한다. 예상 인원보다 많이 왔는데도 생산자님이 바로 대처하셔서 만족스러운 점심식사 시간이었다. -인원이 없어서 프로그램이 일찍 마무리 될 줄 알았는데, 재미있는 프로그램이어서 모두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즐기셨다. |
|
▶활동사진
논둑걷기(모내기논) 논둑걷기, 논생물채집(연꽃논)
미나리 둠벙 생물채집 모내기 논 생물채집
생물관찰 논지도 보고 이름 찾아보기
점심식사 논생물/논식물 그리기 말거머리를 손바닥에 “물지 않아요” 논생물 찾아보기
논지도 완성 기념사진 논지도
상추수확 상추수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