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큰눈볼락 : Sebastes entomelas (D. S. Jordan & C. H. Gilbert)
► 외국명 : (영) Widow rockfish, (일) Widourokkufissyu(ウィドウロックフィッシュ), Yanagimebaru
► 형 태 : 크기는 최대 전장 60㎝까지 자라지만 대개는 40㎝ 정도이다. 몸은 긴 방추형으로 체고는 체장의 1/3 정도이다. 머리는 비교적 짧으며, 윗면은 약간 구부러져 있다. 입은 비교적 작고, 아래턱은 약간 돌출되어 있다. 체색은 대부분 놋쇠와 유사한 황갈색이며, 배는 일반적으로 더 밝은 색을 띤다. 체색이 보다 붉그스름한 개체도 있다. 지느러미, 특히 가슴지느러미, 뒷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는 검은색이다. 전장 25cm 미만의 어린 개체는 체색이 보다 밝으며, 희미한 주황색 줄무늬가 있다. 머리에는 약한 가시가 있고, 등지느러미는 13개의 가시와 14~16개의 연조가 있다. 꼬리지느러미는 약하게 패여 있다.
► 설 명 : 표층에서 수심 550m까지에 서식하는 심해성 어류이다. 수명은 60년 정도이다. 어릴 때는 크릴새우와 요각류를 먹으며, 성체는 게, 단각류, 크릴새우 그리고 소형 어류를 먹는다. 성성숙은 전장 30cm 정도되는 3~4에 이루어진다. 다른 볼락류와 마찬가지로 난태생이다. 전장 32㎝ 정도되는 개체는 9만5천 마리의 새끼를 낳으며, 전장 51㎝ 정도되는 개체는 약 110만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맛이 있는 어종이며, 특히 겨울에 맛이 좋아진다. 찜 등으로 요리하면 맛이 좋다.
► 분 포 : 알래스카 만의 중간 알바트로스 만에서 멕시코 바하 캘리포니아까지의 북동태평양 연안의 근해에 분포한다.
► 비 고 : 자원 보호를 위해 NOAA 어업과 태평양 어업 관리 위원회가 우럭 어업을 관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