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까페회원여러분
몇일전에 아빠가 방광암수술을 받으신다고 글을 올렸었습니다~
17일날에 수술이 받으셨어요. 방광적출수술이셨어요 회장으로 요루를 만드는 수술이였구요..
원래 수술은 예상시간이 8시간 정도라고 했는데 시간이 길어져서 12시간쯤 걸렸기에.. 마지막 2시간정도는
엄마와 가족들모두 엄청긴장을 했었습니다.
나중에 수술 후 의사선생님말씀을 들으니 아빠의 방광이 방광벽인가 ..에 유착이 되어있어서 방광을 적출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렸다고 하셨습니다.
아빠는 전에 ozzombo님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후덕부까지 절제하지는 않으셨고요, 내시경을 이용해서 일부만을 절제해서
수술을 하셨어요.
아빠 배를 보니 절제를 세군데 하셨더라구요. 배꼽주변에 약 10cm가량 절제하고, 오른쪽에 요루부분에 절제 그리고 왼쪽에는
복부안에 있는 혈액을 빼주는.. 관을 설치한 절제부분이 있어요.
수술후 토요일오전까지 중환자실에계시다가 일반병실로 이동하셨습니다.
담당선생님말씀으로는 수술이 잘되었다고 합니다.^^
아빠한테 ozzombo님이 말씀해주신것처럼 운동열심히 하셔야 한다고 말씀드렸더니
일요일 오후부터 운동도 열심히 하세요 하루에 세번은 꼬옥 일어나셔서 걸으시구요.
근데 아직 가스가 나오지 않아서 아직두 코에 관을 끼우고 계셔서 무척 힘들어하세요.
특히 물도 한모금 마실수 없어서 목이 타는것 같으시데요.....
현재는 그냥 물로 가글정도만 하시고, 입에 물로 적신 거즈정도만 물고 계세요.
수술경험이 있으신 회원님.. 질문이 있는데요~
1.보통 언제쯤 가스가 나오는지요?
2.그리고 아빠도 수술 후에 항암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들었는데, 보통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요?
경험이 있으시거나 알고계신분들 답변 부탁드릴께요~
그리고 아빠 수술 후 경과에 대해서 또 글 올리겠습니다.
아빠가 ozzombo님이 해주신 말씀을 무척 신뢰하세요...^^ 독수리타법이라도 나중에 꼬옥 이카페에 들어오시겠다고
저랑도 약속하셨답니다.
첫댓글 신체의 장기는 꼭 붙어있어야 할 부분이 아니면 따로 따로 있지요 하지만 유착이라는 것은 다른장기나 복벽 등에 들어 붙어있다는 말로써 이전에 개복수술을 한 경험이 있다거나 아니면 암세포가 커져서 들러 붙을 수도 있습니다. 유착이 있었다는 것으로 봐서 수술부위가 깨끗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항암치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항암을 수술후 어느정도 회복되어야 하게 됩니다. 따라서 1~2달후부터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스는 빠르면 3일 늦으면 일주일이면 나온다고 합니다. 운동을 열심히 할 수록 장운동이 활성화 되어서 가스가 빨리 나온다고 합니다. 항암은 답글로 남겼습니다.
수술이 끝나고 가스가 나오게 되면 이제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그동안 각종 검사와 수술로 인하여 체중이 많이 줄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족들이 모두 안타깝게 생각하고 이것저것 권하게 되고, 환자는 주는사람의 성의에 못이겨 드시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절대 체중을 표준체중이상으로 늘도록 하는 것은 아주 좋지 못합니다. 즉 비만자체가 암의 원인이기도 하므로 아주 피해야할 일입니다. 먹지만 건강법으로 유명한 손영기한의사는 세가지를 먹지 말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첫째 육류 특히 붉은 고기가 힌살고기보다 더 나쁘다고 합니다. 둘째 인스턴트식품, 셋째 밀가루입니다.
수입밀은 말할 것도 없으며 우리밀이라도 자주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스스로 공부를 해보시면 더 잘알게 될 것이라 생략합니다. 최소한 이 3가지는 지켜서 식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도대체 뭘 먹느냐고 반문합니다. 첫째 신선한 채소 특히 푸른잎으로 빛을 많이 받은 채소가 좋습니다. 그리고 싱싱한 과일 하지만 과일도 많이 먹는 것은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현미잡곡밥 등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된장국 들깨 미역국 신선한 해초류 숙채류, 산채류 등등 아주 좋은 음식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더라도 환자가 너무 힘들어하면 즉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을 정도라면 안되겠지요.
따라서 환자가 정히 먹고 싶다면 가끔 한번씩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보다는 낫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원칙은 지키여 합니다. 혹 병원에서 의사선생님들이 골고루드시면 좋습니다라는 말은 매우 무책임한 말입니다. 그리고 의사는 병을 고치는 사람이지 식이요법전문가는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마치 의사가 먹어도 된다고 했으니 괜찮다는 생각은 아주 잘못된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사들 중에서도 암을 극복한 의사들도 대부분 위의 세가지식품은 권하지 않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