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사냥을 시작하지
사냥철에 사냥감으로 사슴을 선택하면 기름기 없고 맛좋은 고기를 맛볼 수 있다.
글: 애덤 바이블
가을, 겨울철에 사람들은 TV 속에 빠져든다. 지역의 숲에 돌아다니는 사냥감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최근 사슴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는 운전자들에게는 위험 요소가 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우리가 맛볼 수 있는 기름기 없는 살코기가 늘었다는 뜻이기도 하다. 미국에서 11월은 총으로 사냥하는 사람들에게 사냥철이 시작되었다는 뜻이다―화살을 사용하는 사냥철은 10월에 일찌감치 시작된다. 사슴 고기는 많은 보디빌더들과 중량 운동을 하는 이들에게 닭가슴살의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사슴 고기는 지방 함량과 열량이 낮으며 전통적인 적색육과는 다른 맛을 선보인다. 또한 이 고기는 근육을 만드는 데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을 제공한다.” ‘뉴트리션 체크업’의 대표이자 영양 자문위원, 〈젊은 운동선수의 연료〉의 저자, 그리고 ‘영양 및 식이요법 아카데미’의 대변인인 헤더 망기에리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늘씬한 근육을 키우고 근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우선적으로 고품질의 단백질 섭취를 늘려야 한다. 평균적으로 약 85그램의 사슴 고기는 129칼로리이며 단백질 27그램, 지방 2그램, 포화지방 1그램을 함유하고 있다.
“저지방 고단백 식품인 사슴 고기는 체지방 비율을 낮추고 근육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보디빌더들에게 완벽한 음식이다.” 망기에리가 말했다. 85그램의 사슴 고기는 일일 철분 기준치의 45퍼센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아연, 셀렌, 비타민B 복합체의 원천이 된다, 이 사냥감의 단점은 적은 지방 함유량으로 인해 소고기보다 질기고―양념장을 사용해야 한다― 다른 적색육보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조금 더 높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 번에 85~113그램 정도를 섭취하도록 양을 잘 조절해야 한다. “사슴 고기는 찾기가 쉽지 않으며 다른 고품질의 단백질 식품에 비해 비싸다. 그래서 특별한 식료품점을 찾아 가거나 주위에 있는 사냥꾼 친구들과 공유해야 한다.” 망기에리가 말했다
사슴 고기를 즐기는 팁
-사슴 고기를 아침 메뉴에 추가해서 다량영양소의 균형을 맞추자. 야채와 감자와 함께 잘게 다져서 해시 요리를 만들면 완벽한 아침 식사가 된다.
-냄새 나는 고기에 거부감이 있다면 야채로 감싸거나 볶아서 조리하도록 하자.
-간 소고기 대신 간 사슴 고기를 사용해서 미트볼을 만들거나 타코의 속재료로 활용하자.
-사슴 고기 육포는 휴대하면서 운동하는 동안 먹기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