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상황]
2023년 4월 9일
1. 머리말
마하반야바라밀
불광형제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도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법회에 동참하고 계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멀리 세종시에서 오셔서 귀한 법문을 해주신 효림스님과 법회를 함께 해주시는 혜담스님께 고마운 마음을 전하면서 최근의 상황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 찬불합창곡집 발간
- 최근에 합창단이 필요로 하는 찬불합창곡집을 200부 인쇄하였습니다. 불교계에서는 광덕 큰스님께서 1970년대부터 법회에 찬불가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하셨습니다. 이번에 인쇄한 책자에는 중요한 찬불가 108곡을 수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합창단에서 찬불가로 부처님 가르침을 널리 펴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3. 4월 정기 명등회의 결과
- 지난 일요일에 개최된 4월 정기 명등회의 결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4, 5월 법회 일정과 5월 27일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진행할 행사를 결정하였습니다. 그 외 선임장을 드릴 때 케이스 없이 선임용지만 드렸는데, 처음 선임을 받으시는 분들에게는 케이스에 넣어서 선임장을 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앞으로는 선임장을 케이스에 넣어 드리기로 하였습니다. 다만 집에 선임장 케이스가 많은 분에게는 케이스 보관도 쉽지 않을 것이므로 케이스를 사무국에 반납해주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진행할 주요 행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4월 16일 일요법회 후 불광사 1층 현관에 광명의등을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올해도 예년과 같이 광명의등 모금활동에 참여한 분들의 이름과 발원문을 기재한 축원지(등표)를 광명의등 안에 넣어 부처님전 봉헌함으로써 불광정상화는 물론 각기의 축복과 소원성취를 기원토록하였습니다. 광명의등 모금을 위한 통장번호는 “신한은행, 110-337-585510, 이을선(문수월 부회장)”입니다. 가능하면 각 구법회의 명등님께서 구식구들로부터 개별적으로 모금액을 받아서 어느 정도 모아지면 위 계좌로 보내주시고, 동참자 명단 및 금액도 사무국 및 문수월 부회장님께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발원문 내용을 광명의등에 넣는 행사 일정은 추후 정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올해도 불광형제님들께서 광명의등 모금에 많이 동참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②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은 5월 27일 오전 10시 진행하고, 이 날은 육법공양의식을 진행하며, 부처님오신날을 찬탄하는 음악회 행사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가능하면 이 날 행사를 불광형제들과 스님들 모두 함께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③ 법요식을 마친 후 오후 2시부터 석촌호수 주위에서 작년과 같이 제등행렬 행사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4. 위자료청구소송
- 4월 5일 서울동부지방법원에서 진행된 위자료청구소송은 변론이 종결되었고 판결선고 기일은 추후에 관련 사건의 판결이 선고된 후 지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즉 우리가 위자료청구소송을 제기하면서 지정스님과 진효스님께서 불광법회 회칙을 위반한 사실도 문제를 삼았는데, 위 스님들께서 불광법회 회칙이 무효라는 주장을 하면서 소송을 제기한 사건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법원에서는 회칙에 관한 소송의 판결이 선고된 이후에 위자료청구소송의 판결을 선고하겠다고 합니다.
5. 맺음말
- 어제가 양력으로 4월 8일이었습니다. 올해는 음력 2월에 윤달이 있어서 부처님오신날이 5월 27일로 다소 늦습니다. 불기 2567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면서 우리도 수행을 더욱 열심히 하는 한편 가정에서도 연등만들기 등으로 부처님오신날을 찬탄하기 위한 준비를 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