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시스템에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한 목적으로 폭이 다른 여러 개의 막대(bar)나 선들을 인쇄해놓은 것.
막대는 보통 흰색 바탕에 검은색으로 나타내며, 막대들의 폭과 수는 경우에 따라 각각 다르다. 막대들은 2진수 0과 1을 나타내며 막대들의 배열은 0에서 9까지의 10진수를 나타내는데, 그러한 조합은 디지털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다. 막대들의 배열에서 특정 위치에 특정 폭을 가진 막대의 존재 유무를 컴퓨터가 판독하여 0 또는 1로 해석한다. 대부분의 바코드 부호들은 두껍거나 얇은 2 종류의 막대들을 사용하지만, 4 종류의 막대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바코드가 나타내는 숫자는 바코드 아래쪽에 인쇄된다.
바코드 정보는 컴퓨터 시스템의 일부인 광학적(레이저) 스캐너를 사용해 읽는다. 손바닥 크기의 스캐너 또는 바코드 펜을 바코드 위로 지나가게 하거나, 바코드 자체를 계산대나 다른 표면에 설치된 스캐너 위로 지나가게 한다. 그러면 컴퓨터가 바코드의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즉시 처리한다. 미국의 슈퍼마켓이나 그밖의 상점에서 사용하는 바코드는 각각의 식품이나 상품에 고유 부호를 부여하는 통일상품코드(Universal Product Code/UPC)를 따르고 있다. UPC 시스템에서는 왼쪽의 숫자 5개는 제조업자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고, 오른쪽의 숫자 5개는 제조업자가 특정 종류의 제품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바코드에 담긴 정보는 이것이 전부이다(→ 바코드 스캐너).
바코드 표시법은 1970년대에 도입되었는데, 지금은 일상적인 상거래에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다. 상점에서는 소비자가 구입한 상품을 계산할 때 그 상품의 가격 및 그밖의 자료를 얻기 위해 바코드를 사용한다. 슈퍼마켓의 계산대에서 스캐너를 상품의 바코드에 갖다대 상품을 확인하면, 컴퓨터가 상품의 가격을 찾아 숫자를 금전등록기에 나타냄으로써 소비자가 지불해야 할 금액에 합산된다.
바코드의 가장 큰 장점은 바코드를 스캐너로 읽는 순간, 단순히 정보를 저장했다가 나중에 처리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즉시 사용자가 세세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스키장에서는 스키 타는 사람들에게 바코드를 부착하고, 사람들이 스키리프트를 탈 때마다 바코드를 스캐너로 읽음으로써 활강 사면의 사용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오늘날에는 생산, 분배, 저장, 판매 및 서비스 등의 모든 영역에서 아주 광범위한 제품들을 추적하는 데 바코드가 사용되고 있다. 그러한 제품들에는 가공식품, 의류, 의약품, 의료 제품, 자동차 부품, 컴퓨터 부품, 그리고 심지어는 도서관의 책까지도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