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대딥수능에 출제된 강동6주, 위치가 맞나?
2개의 압록강? 당신은 어떤것을 선택할 것인가?
공험진과 선춘령이 북한 지역이라고?
누가 고려 국경을 압록강 - 도련포라 정했나?
장백산은 백두산인가?
백두산은 백두산인가?
발해고의 저자 유 득공이 깨달은 압록강의 진실.
https://www.youtube.com/watch?v=I5mRdaJO9Yo
첫댓글 고려 국경선이 지금의 압록강 남쪽이 아니라는 비판만큼은 정확한 지적이다. 그러나 고려 국경선이 지금의 압록강 북쪽에 있었다고 하여 식민사관이나 동북공정을 극복했다고 볼 수도 없는 것이다.그 이유는 고려 당시의 요하와 압록강은 지금의 중국 하북성 동쪽 끝 지역을 흘러내리는 지금의 란하 정북쪽 지류와 동쪽 지류였기 때문이다.즉 당시 바다로 기록된 지금의 요하 하류를 요하로 인식하는 한 고구려.고려 국경선이 지금의 압록강 북쪽에 있었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식민사관이고 동북공정을 선전.홍보하는 지리 논리가 되기 때문이다.또한 고구려의 서쪽 국경선이 장성을 넘어 북경까지였다는 주장은 근거없고 맹랑한 망상이다.
따라서 이영완을 명백한 식민사관.동북공정 맹종자로 규정하니 ,본인에게 통지하여 반론하라 이르시라.
첫댓글
고려 국경선이 지금의 압록강 남쪽이 아니라는 비판만큼은 정확한 지적이다.
그러나 고려 국경선이 지금의 압록강 북쪽에 있었다고 하여 식민사관이나 동북공정을 극복했다고 볼 수도 없는 것이다.
그 이유는 고려 당시의 요하와 압록강은 지금의 중국 하북성 동쪽 끝 지역을 흘러내리는 지금의 란하 정북쪽 지류와 동쪽 지류였기 때문이다.
즉 당시 바다로 기록된 지금의 요하 하류를 요하로 인식하는 한 고구려.고려 국경선이 지금의 압록강 북쪽에 있었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식민사관이고 동북공정을 선전.홍보하는 지리 논리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고구려의 서쪽 국경선이 장성을 넘어 북경까지였다는 주장은 근거없고 맹랑한 망상이다.
따라서 이영완을 명백한 식민사관.동북공정 맹종자로 규정하니 ,
본인에게 통지하여 반론하라 이르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