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
1. 통제 - 경영자가 일들이 계획된 대로 또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필요할 때 시정조치를 취하는과정이다.
2. 사전통제
- 활동기 시작되기 전 표준이나 목표로부터의 편차를 발견하여 수정한다.
동시적통제
- 직접적인 감독처럼 작업이 수행되는 동안 통제이다.
사후통제
- 행동결과를 측정하고 계획과 결과의 편차원인을 규명하고 미래활동에 이용한다.
통제과정
- 일단은 실제 업무수행을 측정하고 실제 업무 수행을 기준과 비교하고
기준으로 부터의 바로잡기 위한 시정조치를 해야한다.
3.재무활동 통제
(1)예산 - 경영자들에게 자원소비를 측정하고, 비교하는 양적 기준을 제공한다.
(2)재무분석
구매관리 - 구매집중을 위해 소수업자와 거래, 공급업자와 동반관계 구축
재고수준통제 - 경제적 주문량은 주문시점/ 주문량을 가장 경제적인 수준에서 정한다
자재소요계획 - 재고와 공정을 함께 계획하고 통제한다.
4.마케팅통제
- 판매분석
- 시장점유율 분석
- 마케팅 비용 분석
- 상품별 분석
5.행동통제
-직접적인 감독
-업무실적 평가
-징계
6.직접적 통제의 대안
선발과정 : 업무 수행 능력이 없는 사람을 걸러낸다
조직문화 : 조직문화를 수용하지 않는 근로자는 오랫동안 일할 가능성이 없다.
공식화의 정도 : 직무내용설명서는 행위를 공식화하고 통제한다.
근로자훈련 : 훈련/교육을 통해 선호되는 작업형태와 태도를 주입한다.
느낀점 : 오늘 수업은 통제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기업에 너무 지나친 통제를 가한다면
그 기업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경제 활동을 할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보람있는 수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