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의학과 사상의학 및 미국의 침술
현대 한의학
한의학의 가장 큰 특징은 동양 고유의 철학적 이론인 음양오행이론과, 동양 고유의 신체순환이론인 경락학설을 바탕으로 인체의 생리와 병리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체계는 이미 황제내경에서 일차적으로 완성되었으며 이후에도 큰 틀을 벗어나지 않는다. 한의학은 인체를 하나의 소우주로 여겨 자연과 인체의 대응관계를 중시하였으며, 이와 유사한 맥락으로 인체의 내외의 대응관계를 수립하여 결과적으로 인체를 분석하는 것보다 전체론적으로 관찰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한의학의 대표적인 이미지인 맥진(脈診)도 이러한 이론을 근거로 하여 성립할 수 있는 것이다.
한의학의 음양오행론은 경험적으로 쌓여온 인체에 대한 관찰, 치료, 고민 등을 통해 생겨난 한의학에서 제시하는 각종 시스템의 유기적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장치로 활용되었다.
한의학에서 환자를 진단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환자를 관찰하는 망진 / 대화하여 정보를 얻는 문진 / 냄새 및 목소리를 듣는 문진 / 직접 환자를 만져보는 절진으로 나뉘어 있고 이 4가지 작업을 통해 취합한 정보를 토대로 변증이라는 체계를 거치게 된다.
이 변증은 주로 오장육부로 대표되는 장부와 그 장부를 연계하는 시스템인 경락, 그 장부와 경락의 기능적 요소인 氣(기)와 물질적 요소인 血(혈)이나 津液, 인체에서 몸을 보호하는 表(표)와 내부에 해당하는 裏, 이러한 장부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거나 물질 요소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虛(허)와 병리적인 산물에 해당하는 담음이나 어혈 등등이 발생하여 생기는 實 등 중에서 어디에 문제가 발생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변증은 경험적 토대로 인해 생겨났으며, 특히 한약의 경우 기본적으로는 직접 먹어본 결과들로 시작한 신농본초경이 그 시작이 되며, 황제내경과 함께 한의학의 양대 고전인 상한론의 경우 철저히 경험에 근거하여 증상을 분석한 후 그에 해당하는 처방을 제시한 것으로 책 자체에 음양오행에 대한 내용은 거의 나오지 않는 책이다.

사상의학
한국의 한의학이 중국, 일본의 한의학과 독자적인 길을 걷게 된 것은 사상의학의 대두 이후부터이다. 사실상 사상의학은 기존의 의학체계와는 상당히 거리가 있으며, 이론과학이나 논리적이기보다는 철저한 음양론적, 유교적 사고에 입각하는 특징을 보인다. 한의학에 속하는 이론이지만 오행론은 적용되지 않는다.
다만 사상의학이 수립된 것은 겨우 1백 년 전이고 현대의 진단율이나 사상의학의 기원을 보았을 때 바로 사실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점이 분명히 존재한다. 따라서 한국 한의사들 사이에서도 사상의학의 수용 정도는 각각 달라서, 사상방을 완전히 배제하고 그 이전 처방만을 사용하는 한의사도 있는 한편, 사상을 최우선으로 보는 한의사도 있는 등 한의학에서 가장 논쟁적인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침술/뜸법
침술은 다른 문화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침 또한 한의학의 고유 특징으로 특정한 점을 출혈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자극함으로써 치료한다는 개념은 한의학에서밖에 찾아볼 수 없다.
•김남수의 침-뜸법과 그의 옹호자들은 한의학이 문헌에 수록되지 않은 전통의학을 보존하지 않고 없애버리는 것이 배타적이라고 본다. 그의 학설은 기본적으로 일제강점기에 보급되었던 침-뜸법과 극히 유사하며, 백회 등에 뜸을 뜨는 것은 기존 한의학 이론에서는 금기다. 과연 이러한 것을 단순히 전통의학이라는 측면에서 무조건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일까? 뜸사랑 역시 많은 사람들이 익히고 행해왔음에도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한의학 옹호 논리 중 중요한 것으로 '문제가 있었으면 지금까지 살아 남아 왔겠는가?'라는 주장이 있다. 이 주장은 구당 측에서도 역시 쓸 수 있는 논리이다. 더 근본적인 문제로, 애초에 한의학 자체가 음양 사상을 기반으로 하는 학문체계에 대해 현대적 의미의 검증을 거치지 않고 전통적으로 행해진 측면을 고려해서 면허를 인정해주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외부에서 보기에 여타 전통의학과 한의학의 위상 차이를 찾기 힘들다.

다만 이들에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 검증이라는 측면에서, 무차별적으로 전통의학(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도 문제는 있으니, 한의사들은 결국 안전성을 택할 수밖에 없는 실정. 한의학적인 부작용은 그 자리에서 나타나는 것도 있지만, 장기간에 걸쳐 생기는 문제도 있다. 흔히 체질을 바꾼다 라고 표현하지만, 잘못된 처방을 받은 경우 이 문제가 체질을 안 좋은 방향으로 이끌수도 있다는 얘기다. 백회는 인체의 양기가 모이는 곳이라 하여 이곳에 열을 가하면 장기적으로 지능이 떨어지고 몸에 열이 쌓여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당장 치명적인 문제가 일어나지 않았다고 해서 안전한 것은 아니다. 오래된 한의학 의서들에 허무맹랑한 얘기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해서는 안 된다고 되어 있는 건 대부분 분명 이유가 있는 경우가 많았다.
미국
KBS에서 방영된 2016년 특집 다큐멘터리에 의하면, 여러 대학병원에서 암환자 등에게 침을 이용하여 시술하는 통합 통증 치료가 시행되고 있다고 한다. 미국 정부 주도하에 NCCIH을 설립하여 큰 연구비를 들여 의학에 보완, 통합을 목적의 연구가 되면서 각종 한의학적 치료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NIH에서 의학을 연구한다. 현재 지속적으로 그 효과에 대해서 연구 중이다.
최근에는 타임지에서 미국 종합병원들이 한약을 처방하는 곳이 생겨나고 있다는 기사가 실린 바도 있다.
침 연구는 하버드 대학 의대가 세계 2위인 경희대 한의대를 제치고 1위에 차지할 만큼 침 연구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미드 블랙리스트 등에서는, 주인공 레딩턴이 중간에 얼굴에 침을 맞는 장면이 나오는 등 애호가가 많이 생기고 있다. 다만, 한국이나 중국과 같이 정식으로 학제교육을 받은 침구 시술인력은 부재한 상황으로 보이며 기존 여러 대체의학들의 일부로 보고 있다. 실제 치료의 의미보단, 심하지 않아 현대의학으로 치료하면 비용이나 몸이나 부담스런 문제들을 덜기 위해 찾아가는 경우.
중약신약의 경우에는 새로이 식약처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시판이 가능하므로, 현대의학의 약물과 동일한 3상 연구를 거치게 되어 의학적 근거도 탄탄한 편이다.
만성 질환 및 고령화 질환의 대두 등으로 한의학의 치료법이 검증과는 별개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이에 대한 기고가 네이쳐에 실릴 정도로 한의학에 대한 관심은 분명히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건 한의학 자체에 대한 관심보단, 수술이 아닌 오랜 관리로 건강을 유지하고 싶은 미국인들이 대체의학에 관심을 가지면서 그 일부인 한의학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미국은 세계에서 제일 대체의학이 발달된 나라이기도하다. 인도계 미국인 의사들이 미국에서 상당한 영향력이 있는 건, 현대의학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도 있지만, 인도 전통 의학들도 상당히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기 때문이다. 미국 식약청인 FDA는 구조를 알기 힘든 복합 천연물 제제라도 이전부터 사용해왔던 기록 및 증거가 있다면 1상시험을 면제해주고 2상부터 검증받도록 했다. 이에 맞춰 중국은 2014년 3월 기준 9종의 중약제제를 FDA에 제출한 상황이고, 일본은 쯔무라 제약에서 대건중탕을 FDA에 임상시험을 요청해서 현재 진행 중인 상황이다.
복방단삼적환(심적환)은 사실상 3상 연구를 성공리에 종료한 것으로 보인다.
2016년말-2017년초 한약(중약)으로서는 최초, 천연물 기반 의약품으로는 세 번째로 FDA의 시판허가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